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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 ‘원형 Cu 110㎟’ 최초로 형식승인 증명서 획득- 철도용품 형식승인으로 안전성 향상 기대…관련 산업 발전까지도

하이거 2017. 1. 16. 17:43

전차선 원형 Cu 110최초로 형식승인 증명서 획득- 철도용품 형식승인으로 안전성 향상 기대관련 산업 발전까지도

 

부서:철도운행안전과등록일:2017-01-16 06:00

 

 







전차선‘원형 Cu 110㎟’최초로 형식승인 증명서 획득
철도용품 형식승인으로 안전성 향상 기대…관련 산업 발전까지도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16일에 대한전선 주식회사(대표 최진용)에서 제작한 ‘전차선*’의 품질과 안전성을 승인하는 ‘철도용품 형식승인 증명서’를 제1호로 발행하였다.

   * 전차선: 전기철도에서 철도차량의 집전장치(팬터그래프, Pantograph)와 접촉하여 전기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선을 말함.

 ㅇ 철도용품 형식승인은 「철도안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한 용품에 대해 품질과 안전성을 승인하는 제도이며, 열차의 운행 안전성과 관련된 주요 용품을 대상*으로 작년 8월 30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 형식승인 대상용품(10개): 차륜, 차축, 연결장치, 보통레일, 접착절연레일, 피에스씨(PSC)침목, 전자연동장치, 에이에프(AF)궤도회로장치, 자동폐색제어장치, 전차선

 ㅇ 이번에 형식승인 증명서를 취득한 대한전선의 전차선은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에서 사용되는 순동 제품 ‘원형 Cu(구리) 110㎟’이다.

   * 전차선은 일반철도, 도시철도, 고속철도 등 사용 용도 및 형상에 따라 제형, 이형, 원형으로 구분되며 총 8개 종류를 대상으로 형식승인을 시행함.
□ 대한전선 주식회사가 제작한 전차선의 형식승인 검사는 「철도안전법」에서 검사기관으로 지정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철도용품 기술기준*에 따라 시행하였으며, 주요 검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철도용품 기술기준(국토교통부고시 제2016-579호, 2016. 8. 30.): 철도용품의 형식승인을 위한 기준으로 안전필수 요구조건, 주요장치별 설계적합성 기준, 형식시험 규격서 등으로 구성됨.

 ① 전차선의 사용 조건, 온도․부식 등 환경 조건, 품질의 균일성 등 설계 요구 조건에 대한 적합성 평가

 ② 설계 요구 조건대로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제작 단계별 적합성 검사 및 이를 문서화 하는 합치성 검사

 ③ 전차선의 파괴하중․연신율․도전율 등 기계적․전기적 성능 시험, 연관되는 차량․설비와의 인터페이스 등 현장 적용 시험, 유지‧보수성에 관한 사항 등

□ 국토교통부는 이번 전차선의 형식승인 시행으로 전차선의 안전성 향상 및 관련 부품 산업의 발전을 기대한다면서, 향후 철도용품별 특성 및 산업계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형식승인 대상 용품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 또한, 용품의 안전성 및 품질 요구조건을 국제적인 기준에 맞추어 철도운행 안전을 확보하면서 철도용품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등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도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1

 전차선 설치 사진


전차선


<전차선 부설(설치)>

<전차선과 전기철도차량>


참고 2

 전차선의 재질, 종류, 용도


재질
형상
종류
용도
순동

<원형>
Cu 110㎟
250km/h 이하 일반철도
Cu 120㎟
250km/h 이하 일반철도
Cu 170㎟
120km/h 이하 도시철도

<제형>
Cu 110㎟
120km/h 이하 지하구간
Cu 170㎟

<이형>
Cu 150㎟
300km/h 이하 고속철도
동합금
원형
Cu-Sn 150㎟
350km/h 이하 고속철도
원형
Cu-Mg 150㎟
400km/h 이하 고속철도


참고 3

 현재 형식승인 검사중인 철도용품(10개)


외관도(사진)
용품 개요


< ① : 차륜 >
ㅇ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레일 위를 주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부품으로 림(답면, 플랜지), 보스, 플레이트로 구분
ㅇ200km/h 이상(1종, 고속차량), 200km/h 미만(2종, 고속차량 외)으로 구분

< ② : 차축 >
ㅇ차륜이 압입되어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면서 회전운동을 하여 차량을 주행할 수 있게 하는 부품
ㅇ200km/h 이상(1종, 고속차량), 200km/h 미만(2종, 고속차량 외)으로 구분

< ③ : 연결기 >
ㅇ철도차량의 편성 및 중련 운행을 위하여 차량과 차량을 연결하는 장치
ㅇ용도에 따라 자동연결기(일반, 고속), 밀착연결기(일반, 도시), 중간연결기(편성차량), 자동복합연결기(중련편성) 등으로 구분


< ④ : 보통레일 >
ㅇ열차 바퀴에서 받은 하중을 침목과 도상으로 전달하고, 열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부품
ㅇ50kgN, 60kg, 60kgK, 60kgKR, 60E1 등으로 구분

< ⑤ : 접착절연레일 >
ㅇ궤도구조상 취약 개소인 절연이음매를 강화하기 위하여 레일과 레일의 접합부 및 레일과 이음매간에 절연재를 삽입하고 강력한 접착제로 일체화하여 내충격성과 전기절연성능을 향상시킨 레일


외관도(사진)
용품 개요

< ⑥ : PSC 침목 >
ㅇ“침목"이란 레일을 고정․지지하며, 레일을 통해 전달되는 열차 하중을 도상에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는 궤도구성품
ㅇ"PSC침목"이란 침목에 강선, 강봉, 강연선 등과 같은 긴장재를 통해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휨 하중 등에 저항할 수 있도록 제작되는 침목

< ⑦ : 전자연동장치 >
ㅇ궤도회로, 선로전환기, 신호기, 폐색장치 등의 상호 연쇄조건을 데이터베이스화된 소프트웨어로 구성하고, 컴퓨터에 의한 분석, 제어 및 표시하는 장치

< ⑧ : AF궤도회로장치 >
ㅇ선로의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분으로 사용하여 선로위를 달리는 열차를 검지하여 지상에서 차상으로 열차정보를 전달하는 장치
ㅇ지상중심 열차제어방식의 ‘속도코드 전송형’, 차상중심 열차제어방식의 ‘속도코드 무전송형’으로 구분

< ⑨ : 자동폐색제어장치 >
ㅇ폐색구간 내의 폐색신호기, 궤도회로 등과 연결되어 열차의 진행에 따라 폐색신호기의 현시를 자동적으로 제어하며, 역구내 연동장치와 연결되어 폐색의 안전측동작(Fale-safe) 기능을 도모하는 장치
ㅇ자동폐색제어장치에 의한 신호체계는 단선과 복선, 그리고 3․4․5현시용으로 구분

< ⑩ : 전차선 >
ㅇ전기철도에서 차량의 집전장치와 접촉하여 전기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전선)
ㅇ기술기준은 순동 및 동합금용 전차선에 대해 적용하며, 재질과 형상에 따라 8개 종류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