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제46주차 IR52 장영실상] 두산인프라코어 / 중형 굴착기용 유압 메인컨트롤밸브 DCV300

하이거 2020. 11. 26. 15:41

[46주차 IR52 장영실상] 두산인프라코어 / 중형 굴착기용 유압 메인컨트롤밸브 DCV300

 

등록일 2020-11-25

 

▲왼쪽부터 두산인프라코어 정기환 부장, 서영민 책임연구원, 이동욱 부사장, 안현식 부장.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굴착기 핵심 부품인 `중형 굴착기용 유압 메인컨트롤밸브 DCV300`이 46주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메인컨트롤밸브는 굴착기 작동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굴착 작업, 주행 등 굴착기의 모든 동작을 메인컨트롤밸브가 제어한다. 운전자가 조이스틱을 조작하면 메인컨트롤밸브는 운전자 지시에 맞춰 유압 실린더 유량을 조절해 굴착기의 `팔`을 구부리고 펼치는 모든 동작을 제어한다.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메인컨트롤밸브는 동급에서는 세계 최초로 `모노블록` 구조를 적용했다.

보통 2개 이상의 블록을 하나로 조립해 하나의 메인컨트롤밸브를 만들지만, 모노블록은 하나의 블록으로 부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조립 과정이 줄어든다. 안현식 두산인프라코어 융합시스템개발팀 부장은 "블록이 2개 이상이면 이를 연결해주는 조립 부품이 추가로 필요한데, 메인컨트롤밸브 자체가 높은 압력을 받기 때문에 조작 과정에서 유압 실린더 내 오일이 새는 누유가 발생할 수 있다"며 "모노블록은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해준다"고 설명했다. 제품 원가를 20% 절감하는 한편 현재 시장을 선점한 일본산보다 굴착기 연비를 12% 가까이 높였다. 안 부장은 "소형부터 초대형까지 다양한 굴착기 탑재용으로 국산화 개발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중형 굴착기용 유압 메인컨트롤밸브 DCV300

회사명 : 두산인프라코어대표자 : 손동연제품명 : 중형 굴착기용 유압 메인컨트롤밸브 DCV300모델명 : DX225LCA, DX220(LC)A-2개발기술명 : 세계 최초로 Mono-Block Housing을 적용한 굴착기 메인컨트롤밸브 DCV300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메인컨트롤밸브는 굴착기의 브레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으로 굴착작업, 주행 등 굴착기의 모든 동작을 제어하는 핵심부품이다. 운전자의 조종간(조이스틱) 조작에 따라 모든 유압에너지를 최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밸브에는 고도의 동력분배 알고리즘이 작동해, 유압펌프의 유량 토출과 각 동작부 액추에이터(actuator)로의 유량공급, 저장탱크로의 회수까지 굴착기 작동을 위한 모든 에너지 제어를 한다. 동시에 에너지손실방지 기술도 필요한 정밀부품으로, 굴착기 부품 중 최고 난이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핵심부품이다.차별적 특징두산인프라코어의 DCV300은 직경 28mm급 메인컨트롤밸브로는 세계 최초로 모노블록 타입으로 개발됐다. 밸브 본체(Housing)를 단일 소재로 구성해 제품 원가를 20% 절감하고 품질 경쟁력을 높였다. 내부 가용공간도 더욱 넓어져 굴착기 자체의 원가 경쟁력도 향상됐다. 또한, 압력손실을 최소화하고 복합 동작 시 우선기능 작동 로직(logic)을 구현해,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일본산 대비 굴착기 연비를 12% 가까이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두산인프라코어 고유의 모듈러(Modular) 설계기법을 적용해, 기존의 기계식 장비는 물론 차세대 전자식 장비에도 탑재가 가능하다. 하나의 메인블록으로 필수기능 위주의 일반형 타입과 고성능?다기능의 확장형 타입 모두를 제작할 수 있다. 일반형의 경우 기존품 대비 약 5% 추가 원가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담당부서(주)두산인프라코어 기술원 기술전략팀(0322118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