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제50주차 IR52 장영실상]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 / 고압산소치료기

하이거 2021. 1. 5. 11:01

[50주차 IR52 장영실상]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 / 고압산소치료기

 

등록일 2020-12-21

 

▲왼쪽부터 여동빈 주임, 박종준 이사, 김현성 대리. [사진 제공 =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가 개발한 `ABT 기술 고압산소치료기`가 50주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ABT(Anti-Barotrauma) 기술은 고압산소 치료를 할 때 압력을 적절하게 제어해 기존 고압산소치료기의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고압산소치료기는 일산화탄소 중독이나 잠수병, 화상 등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활용된다. 그러나 대기압의 최대 3배에 달하는 압력을 가하는 과정에서 고막의 압력 평형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자주 생겼다. 환자들은 치료 중 통증을 호소하고 난청 등의 증세를 보였으며 심할 경우에는 영구적인 청력 손실로 이어지기도 했다.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 기업부설연구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자의 고막 상태를 확인하는 헤드셋과 무선통신을 통해 고압산소치료기의 압력을 제어하는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다. 그 과정에서 외이도에 압력을 가하거나 음압을 가해 고막에서 반사되는 소리에너지를 측정하는 고막운동성 검사를 도입했다.

고압산소치료기 수요는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대형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상이나 일산화탄소 중독 등을 치료할 수 있고, 당뇨병성 족부병증 등의 치료를 담당하는 요양병원이나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도 재활치료나 수술 부위 회복 목적으로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특히 2018년 12월 강릉시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질식 사고 당시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가 개발한 고압산소치료기가 각광받게 돼 서울아산병원과 중앙119구조본부 등 국내 40여 기관에 ABT 기술 고압산소치료기를 공급하고 있다.

 

고압산소치료기회사명 :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대표자 : 윤석호제품명 : 고압산소치료기모델명 : IBEX M2 ABT plus개발기술명 : 고막의 상태 측정을 통한 고압산소치료기의 중이 기압장애 예방 자동화 기술선정분야 : 기계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대기압의 최대 3배에 달하는 압력 안에서 100%의 산소로 호흡을 통해 치료하는 고압산소치료기입니다.
고압산소치료시 고막의 압력 평형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중이 기압 장애(Barotrauma)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헤드셋을 통해 환자의 고막 상태를 객관적인 지표로 파악하고 압력을 제어하여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차별적 특징기존 고압산소치료기에는 치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이기압장애(Barotrauma)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이 없고 해외에서 사용 중인 방법이 있지만 치료중인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아닌 압력올 올리는 시간을 천천히 하여서 진행을 하는데 이러한 치료 방법은 효율도 떨어지고 다른 문제점으로는 환자들 개인차에 의해 중이기압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ABT(Anti-Barotrauma)기술은 고막운동성 검사인 Tympanometry를 기반으로 하며 압력 평형 정도 측정을 당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헤드셋을 통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고막 상태를 확인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무선통신을 통해 고압산소치료기에 전송하여 압력을 적절하게 제어하여 압력에 의한 고통호소 및 중이기압장애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담당부서기업부설연구소(07087665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