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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시상식 개최

하이거 2020. 12. 10. 16:10

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시상식 개최

 

부서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과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시상식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시상식을 12월 9일(수) 오후 2시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개최하였다.
ㅇ전국과학전람회는 과학인구의 저변 확대와 전 국민의 과학화를 위해 1949년에 개최된 제1회 대회가 개최된 이후 올해로 66회째를 맞이하는 가장 권위 있는 전국 규모의 과학경진대회이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학생부에서 「위도에 따른 달의 모양 변화-관찰자의 시선을 적용한 원리 이해 프로그램 개발」을 출품한 ‘우리은하대표’ 팀(윤세현, 이유진, 전영서 학생/대전갑천중학교)이,
ㅇ교원·일반부에서는 「SW융합 산소 및 이산화탄소 기체생성 및 반응 실험장치 개발」을 출품한 ‘STEAM’ 팀(복내초등학교 박은영 교사, 나주중앙초등학교 양우철 교사)이 수상하였다.
□국무총리상은 학생부에서 「물떙땡이의 맞춤형 생존전략과 로봇 적용에 대한 탐구」를 출품한 강근우 학생(여수종고중학교)이,
ㅇ교원·일반부에서는 「가시광 통신 실험장치 개발 및 적용」을 출품한 ‘바우돌리노’팀(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윤석민 교사, 대전과학고등학교 곽혜정 교사)이 수상하였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출품작들이 짧게는 1년, 길게는 2~3년 동안 한 가지 주제를 꾸준히 탐구한 연구 결과물이라는 것과, 올해 코로나19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예년과 같이 다양하고 우수한 작품들이 나온 것을 보고, 그간 노력과 열정을 볼 수 있는 뜻깊은 대회였다.”고 밝혔다.


참 고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주요 수상작 현황
□ 대통령상(학생부)
부 문 지구및환경 출품번호 1530 소 속 대전갑천중학교
작품명 위도에 따른 달의 모양 변화 - 관찰자의 시선을 적용한 원리 이해 프로그램 개발
성 명 윤세현, 이유진, 전영서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위도와 달의 기울기 변화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원리탐구 실험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Lunarium) 및 교구 제작
(원리탐구실험) 북위 90°에서 위도가 남쪽으로 1°씩 갈수록 북반구(북극)에서 보이는 달을 기준으로 달이 1°씩 회전되는 것을 확인
(활용 방안) 달의 위상이 변하는 원리를, ① (교구) 직접 만져보면서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②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QR코드와 링크 등을 이용하여 전 연령층이 쉽고 빠르게 사용
□ 대통령상(교원⋅일반부)
부 문 화 학 출품번호 2201 소 속 복내초등학교
나주중앙초등학교
작품명 SW융합 산소 및 이산화탄소 기체생성 및 반응 실험 장치 개발
성 명 박은영, 양우철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① 산소와 이산화탄소 기체발생장치 및 반응성행 연구 분석, ② SW융합 기체 발생 및 반응 실험 장치 설계 및 개발, ③ SW융합 기체 발생 및 반응 실험장치 적용
- (연구 결과) 40년 동안 바뀌지 않은 산소와 이산화탄소 기체발생 및 반응 실험을 SW교육과 연계하여, 기체발생장치를 통한 실시간 기체의 농도를 학생이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실험 장치 및 프로그램 개발
□ 국무총리상(학생부)
부 문 생 물 출품번호 1356 소 속 여수종고중학교
작품명 물땡땡이의 맞춤형 생존전략과 로봇 적용에 대한 탐구
성 명 강근우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물땡땡이의 행동 및 행태 관찰·분석과 공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맞춤형 생존전략을 적용·탑재한 로봇 구현
- (연구 결과) ① 환경에 따른 생존전략(공기막을 보호하기 위한 배면 구조와 다리 각도 등) 확인, ② 호흡과 공기막의 관계 탐구를 통한 생존전략(다리를 배면에 밀착시켜 앞쪽에 있는 공기를 뒤로 밀며 공기막을 형성 등) 확인, ③ 물땡땡이의 생존전략을 이론적으로 오토마타·메카트로닉스를 연계하여 탑재한 AI융합 생체모방 구조로봇 제작
□ 국무총리상(교원⋅일반부)
부 문 물 리 출품번호 2101 소 속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작품명 가시광 통신 실험장치 개발 및 적용
성 명 윤석민, 곽혜정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① 학생 수준에서 쉽게 제작 가능한 가시광 통신 실험 장치를 고안, ② 고안한 실험 장치를 교육과정 분석 및 제작 장치 활용 방안 탐구
- (연구 결과) 학생들이 레이저 모듈, 태양전지, 증폭 모듈, 이어폰 잭 등 간단한 도구들만으로 실험장치 직접 제작하고, 가변 코일과 축전기를 직접 조작해가며 과학원리를 학습
(기대 효과) 고안한 실험 장치를 교육과정 내에서 활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과학원리와 공학에 적용되는 과학원리가 동떨어진 것이라는 생각을 바꿔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