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16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16년 19호,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분야등록일201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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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9호
1.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정책 환경
- 중국은 2006년 이후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
고 있음. 2012년 문화부는 제 12차 5개년 계획에 맞춰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계
획>을 발표하였으며, 창작 작품에 관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음. 또한 모바일 기술의
발전 또한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는데,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인터넷
개발 정책인 ‘인터넷+’를 통해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급격하게 증가함. 중국 내 온라
인 동영상 사이트 또한 애니메이션 전문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운영 중에 있음.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전문 APP 및 SNS 운영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전 연령을 아우르는 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하고 있음
[그림1] 2009-2015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총 부가가치 현황
출처:요우멍
2016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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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환경
- <화강호(.江湖)>, <진혼가(.魂街)>, <신시명월(秦.明月)> 등은 중국 성인들에게 잘 알려진
중국 인기 오리지널 창작 애니메이션 작품이고, <돼지협객(猪猪.)>, <초급비협(超...)>,
<곰출몰(熊出.)>, <도도어세계(跳跳.世界)>은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중
국 국산 애니메이션임. 2016년에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큰 사랑을 받았는데, <대어해당(大
.海棠)>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약 5억 위안(약 831억 원)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함. 이는
애니메이션의 ‘전 연령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설명함
[그림2] 중국 내 인기 애니메이션
대어해당 화강호 진혼가
돼지협객 초급비협 도도어세계
이미지 출처: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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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전 연령화 산업으로 발전되면서,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도 활발하게 창작/방영되고 있음. 중국 대
표 어린이 애니메이션 <곰출몰>과 성인 애니메이션 <진시명월>의 뉴미디어 상의 뷰어수를
보면, <진시명월>이 꾸준하게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는 어린이 애니
메이션의 경우 전통미디어인 TV를 통해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그러나 어린이 애니
메이션의 경우 학부모와 아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오락방법으로, 영화로 제작되거나 다양한
파생상품을 개발하는 등, 일명 ‘학부모 경제’를 통해 성장하고 있음. 성인 애니메이션은
뉴미디어를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어린이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성인 애니메
이션의 파생상품도 활발한 소비가 이뤄지고 있는데, 안정적인 경제권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
은 더욱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본인이 선호하는 애니메이션의 파생상품을 구매하고 있어,
소비형태가 꾸준히 높은 수치를 보임
[그림3] 2012-2016년 상반기 곰출몰과 진시명월의 요우쿠 뷰어수 비교
[그림3] 2013-2016년 상반기 곰출몰과 진시명월의 파생상품 판매 금액 비교
출처:요우멍
[그림4] 애니메이션 <진시명월> IP를 이용한 파생상품
드라마 영화 모바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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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을 보면,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이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청소년과 성인이 주 이용자층으로 조사되고 있음. 중국 애니메이션은 11%를 차지하
고 있으며 대부분 어린이층을 대상으로 한 작품임
[그림5]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 시장의 나라별 점유율
출처:요우멍
- 최근 중국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전문 콘텐츠로 한 APP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bilibili는 현
재 중국 최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APP뿐만 아니라 PC버전도 많은 이용자
를 보유하고 있음. 애니메이션 전문 APP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NS, 코스플레이, 행사, 파생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그림6] 중국 내 인기 애니메이션 순위
출처:요우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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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 APP를 이용하는 중국 사용자들의 디바이스 이용 형태를 보면 안드로이드를 사
용하는 비율이 63.1%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임
[그림7] 애니메이션 APP 이용자의 디바이스 사용 형태
출처:요우멍
- 애니메이션 APP를 이용하는 인구의 2016년 6월 이용 빈도수를 보면,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1인당 90회, iOS 이용자의 경우는 1인당 92.3회의 이용률을 보임. 그러나 안드로이드 사용자
의 사용 시간이 좀 더 긴 것으로 나타남
[그림8] 중국 내 애니메이션 APP 사용 현황
애니메이션 APP 사용자 2016년 6월 평균 사용빈도 애니메이션 APP 사용자 2016년 6월 평균 사용시간
출처:요우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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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애니메이션 APP 이용 수치를 보면, 북경과 광동성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절강성,
강소성, 산동성 등 또한 높은 이용 수치를 보이고 있음
[그림9] 지역별 애니메이션 APP 이용 현황
(*TGI:Target Group Index)
출처:요우멍
- 도시 분포를 보면, 1선 도시와 2선 도시에 사용자가 집중되어 있음. 이용 빈도수 TOP15 도
시 중에서 1선 도시는 21%, 2선 도시는 8%, 3선 도시는 12%를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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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 애니메이션 방영 플랫폼
- 전통미디어와 뉴미디어로 구분하여 본 중국 애니메이션 방영 플랫폼은, 후난위성의 애니메
이션 채널인 진잉카툰(金..通)과 CCTV 어린이 채널이 가장 대표적인 전통미디어이며,
AcFun과 bilibili, 요우쿠와 러스왕이 대표적인 뉴미디어 방영 플랫폼으로 꼽힘
[그림10] 중국 애니메이션 방영 플랫폼 현황
출처:요우멍
진잉카툰
- 진잉카툰은 중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채널로, 후난위성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2004년
10월 3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함. 중국 31개성에서 모두 시청이 가능하며, <보가가(.家
家)>, <매력인생(美.人生)>, <초녀와와(超女娃娃)>, <이야기 할수록 행복해(越策越.心)>
등 대표적인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방영함. 현재 진잉카툰을 통해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
이션 중 시청률 TOP3은 <곰출몰(熊出.)>, <돼지협객>, <원기구조대(元.拯救.)>로 꼽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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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출몰의 여름(熊出.之夏日..看)>
<곰출몰의 여름>은 중국 대표 어린인 애니메이션 <곰출
몰>의 6번째 시즌 작품. 총 52부작이며 약 13분의 러닝타
임을 보이며, 2016년 2월 13일에 첫 방송함.
CCTV 종합채널과 진잉카툰, 윈난위성, 동방위성 등을 통해
방영되었으며, 망고TV와 아이치이, 러스, 소후TV, 요우쿠투
또, PPS, CNTV 등 뉴미디어 채널을 통해서도 방영됨.
심천화강 디지털 애니메이션 유한공사(深..强.字.漫有
限公司)에서 제작하고 발행함.
<돼지협객:광명수호자(猪猪.之光明守.者)>
2013년 12월부터 <돼지협객> 어린이 애니메이션 방영을
시작하였으며, <광명수호자>는 <돼지협객>의 11째 시즌으
로 총 26부작을 구성됨.
2016년 4월 29일부터 진잉카툰과 텐센트, 아이치이, 소후
TV, 러스, 요우쿠를 통해 방영됨.
광동영성 애니메이션 주식회사(.....漫股.有限公司)
에서 제작과 배급을 담당함
<원기구조대(元.拯救.)>
<원기구조대>는 진잉카툰과 광주성원문화테크유한공사가
협력하여 만든 세 번째 작품으로, 전작으로는 2012년 <원
기성혼(元.星魂)>, 2014년 <원기용자(元.勇者)>가 있음.
<원기구조대>는 총 52부작으로 2016년 5월9일부터 진잉카
툰과 아이치이 소후TV, 요우쿠, 투또를 통해 방영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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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쿠
- 요우쿠는 일본/미국/중국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중심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그 중 일
본 애니메이션이 가장 높은 뷰어수를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 청소년이나 성인들은 위한
애니메이션 작품. 중국 오리지널 창작 작품 또한 성인들을 위한 작품이 다수 업로드 되
어있으며, 높은 뷰어수를 보이고 있음
[그림11] 요우쿠 일본&중국 애니메이션 인기 순위
출처:요우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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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또한 서비스 되고 있는데, 중국의 대표 어린이 애니메이션
인 <시양양>시리즈와 <곰출몰>시리즈, <돼지협객>시리즈가 높은 뷰어수를 보이고 있음
[그림12] 요우쿠 애니메이션 채널의 일 평균 뷰어수 TOP20
출처:CBNData
[그림13] 요우쿠에서 방영중인 중국 국산 어린이 애니메이션 TOP10
출처:CBN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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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애니메이션은 학부모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플랫폼에서 조사되는 실
질적 시청인구가 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림14] 중국 연령별 애니메이션 검색 및 파생상품 소비 비율
어린이 애니메이션 검색 연령 분포
2015 어린이&전 연령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연령별 소비 비율
출처:CBNData
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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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스의 경우 적극적인 애니메이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중국/일본/미국뿐만 아니
라 한국 애니메이션도 카테고리를 만들어 운영 중에 있음. 현재 러스 한국 애니메이션에
서 뷰어가 높은 작품으로는 <라바>, <빼꼼>, <로보캅폴리> 등이 있음
[표1] 러스에서 방영 중인 인기 애니메이션 TOP10
순위 애니메이션 국가
1 페파피그 영국
2 퍼피구조대 미국
3 패와아가(.瓦.歌) 중국
4 라바 한국
5 짱구 일본
6 Lekoo Music (.可音.+) 중국
7 곰출몰의 가을 중국
8 페파피그4 영국
9 바비의 드림하우스 미국
10 나사 중국
출처:요우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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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 애니메이션 작품
돼지협객
- 어린이 애니메이션은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사랑을 받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아
직까지도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곰출몰>시리즈임. 그러나 최근 들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이 <돼지협객>임
- <돼지협객>은 광동영성애니메이션유한공사(.....漫股.有限公司)에서 2005년에 제작
한 3D애니메이션으로, 현재 시즌11을 제작하여 방영을 이어가고 있음. 뿐만 아니라 2005
년 1월 중국 국내 처음으로 TV애니메이션의 영화제작 상영을 시도함. 현재 5편의 영화가
상영됨. 2010년 무대극을 선보이기도 하였는데, 현제 4편의 무대극을 제작함
- <돼지협객>은 100여개의 기업과 수권협약을 맺고, 매년 10억(약 1,676억 원) 위안이 넘는
수권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제12회 홍콩국제수권전(香港..授.展)에서는 ‘아시아최고
수권 대상’을 수상함
[표2] <돼지협객> 기본정보
중문 명칭 猪猪. 프로듀서 구즐빈(古志斌)
영문 명칭 GG Bond 전통미디어
쟈쟈카툰(嘉佳.通), 카쿠아동(.酷少.), 진
잉카툰(金..通), CCTV 1채널, 헤이롱장위
성, 장수위성, 저장아동채널
제작사 광동영성 애니메이션 유한공사 뉴미디어
러스, 소후TV, 텐센트TV, 요우쿠, 투또, 아이
치이, 쉰레이, 망고TV
시즌 당 편수 52회
쥬쥬샤(猪猪.) 챠오런챵(超人强) 페이페이(菲菲)
포비(波比) 샤오따이따이(小..) 미후선생(迷糊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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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5] <돼지협객> 드라마 버전
시즌1(2006)
판타지돼지기
(魔幻猪..)
시즌2(2008)
무사2008
(武.2008)
시즌3(2008)
용감미래성
(勇.未.城)
시즌4(2009)
백변돼지협객
(百.猪猪.)
시즌5(2010)
기목세계의동화
(.木世界的童.)
시즌6(2012)
행복구조대
(幸福救援.)
시즌7(2013)
변신소영웅
(.身小英雄)
시즌8(2014)
변신전대
(.身..)
시즌9(2015)
백변연맹
(百..盟)
시즌10(2015)
오령수호자
(五.守.者)
시즌11(2016)
광명수호자
(光明守.者)
[그림16] <돼지협객> 영화 버전
<대요황궁(大.皇.)>
2005.1
<경경위기(..危机)>
2012.6
<용감거인도(勇.巨人.)>
2014.6
<종극결전(....)>
2015.7
<전기오령쇄(.奇五..)>
2017.1
[그림17] <돼지협객> 무대극 버전
<천사기우기(天使奇遇.)>
2010
<몽환산림(魔幻森林)>
2010
<선두전기(仙豆.奇)>
2014
<시간은어디에(..去..)>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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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시명월
- 진시명월은 대만작가 원스런(.世仁)의 소설을 IP로 활용하여, 만화/드라마 등으로 제작
함. 진나라의 역사인물을 기본으로 무림에 떠도는 이야기를 그린 내용. 성인들은 위한 대
표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소설부터 애니메이션, 드라마로 제작되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
음. 애니메이션은 현재 시즌5까지 제작이 되어 방영하였으며, 드라마 법전은 2015년 11월
29일 후난위성을 통해 방영됨. 등장 국가 중에 한국도 포함되어 있으며, 한국인으로는 한
류(.流)와 한루(.鹿)가 등장함. 한류는 한국의 제일검객으로, 한루는 여성인물로 등장함
[그림18] <진시명월> TV 애니메이션 버전
시즌1
<백보비검(百步..)>
2007.2.14.
CCTV
요우쿠, 투또, 아이치이
10부/22분
시즌2
<야진청명(夜.天明)>
2008.7.17.
CCTV
아이치이,
CNTV,요우쿠, 투또
18부/22분
시즌3
<제자백가(.子百家)>
2010.6.10.
CCTV
요우쿠, 소후TV
34부/22분
시즌3
<만리장성(万里.城)>
2012.9.30.
CCTV
요우쿠, 투또
38부/22분
시즌5
<군림천하(君.天下)>
2014.11.10.
요우쿠, 투또
60부/20-30분
[그림19] <진시명월> 드라마 버전
방영날짜 : 2015년 11월 29일
제작사 : 상해당인영화제작유한공사(上海唐人.影制
作有限公司), 항주현기테크정보기술유한공
사(杭州玄机科技信息技.有限公司)
감독 : 장궈리(李.立)
회차 : 58회/45분
방영 플랫폼 : 후난위성, 아이치이, 요우쿠, 투또, 소
후TV, 망고TV
평균 시청률 :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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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어해당
- 대어해당(大.海棠)은 2016년 7월 8일에 개봉하여, 올해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로 평가
받고 있음. 2004년 대학생들이 제작한 플래시 작품으로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많은
사람들이 영화제작을 희망함. 2010년 7월 한국에서 열린 서울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에서 최고 기술상을 수상함. 플래시 작품이 제작된 후, 12년이 지난 2016년에 상영이 확
정되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음. 총 제작비는 3000만 위안(약 50억 원)이 들었으며, 7
월 8일에 상영, 총 5.65억 위안(약 946억 9천만 원)의 박스오피스 수익을 냄
제작사 : 북경 광선미디어 유한공사(北京光.影.有限公司),
피안천문화유한공사(彼岸天文化有限公司)
발행 : 북경 광선미디어 유한공사
감독 : 량쉔(梁旋), 장춘(.春)
러닝타임 : 105분
- 중국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최근 2,3년 동안 다수 제작되면서 시장의 열기를 더해가
고 있음. 20215년 중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보면, 중국 국산이 43.2%, 미국이
33.9%, 기타(합작7.4%/일본14.4%,벨기에1.1%) 22.9%를 차지하고 있음
[그림20]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및 나라별 상영 비율
중국 애니메이션영화 박스오피스 변화추이 2015년 나라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영비율
출처:웨이이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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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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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신이슈
※ 중국 현지의 문화산업 단신이슈를 매일 날짜별로(10.10~10.14) 정리 하였습니
다.
[2016년 10월 10일]
□ 정책동향 : 온라인게임 셧다운 제도 도입을 추진을 위한 의견수렴 中
ㅇ 2016년 9월 30일,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家互..信息.公室)은 <미성년
자 온라인 보호 조례(未成年人..保..例)> 초안에 대한 의견을 공개 모집하
는 통지를 발표함
ㅇ 해당 조례 제23조 제2항에서는 온라인게임 서비스 제공자는 국가의 관련 규정
과 기준에 따라 기술 조치를 취하여, 미성년자가 접근해서 안되는 게임 또는 게
임 기능을 금지하고, 미성년자가 게임에 연속으로 접속하는 시간과 하루 누적
게임 접속 시간을 제한하여, 미성년자는 매일 0:00부터 8:00 사이 온라인게임
서비스 이용을 금지한다고 규정함
ㅇ 미성년자 온라인게임 셧다운 제도 내용을 포함한 해당 조례 초안에 대한 의견
은 2016년 10월 31일 전까지 관련 기관과 각계인사들로부터 모집할 예정임
□ 산업동향 : 10월 7일, 중국판 <아빠 어디가> 시즌 4 방영, 황치열 출연
ㅇ 2016년 10월 7일, 중국판 <아빠 어디가> 시즌 4가 망고TV를 통해 방영을 재개
함. 7일 밤 24시까지를 기준으로 뷰어수는 4,000만 뷰를 돌파하였으며, 선공개
영상은 4시간 사이 1,400만 뷰를 달성함
ㅇ <아빠 어디가> 시즌 4의 미리 공개한 영상 업로드 이후, 1시간 사이 웨이보 주
요 이슈는 <아빠 어디가>로, 웨이보 이슈 순위와 예능 분야 이슈 순위 모두 2위
를 차지함. 10월 8일까지 <아빠 어디가>를 화제로 한 웨이보 글의 뷰어수는 약
332억 뷰를 달성하는 등 많은 주목과 이슈를 불러옴
ㅇ 2013년 10월 11일, 후난위성을 통해 중국판 <아빠 어디가> 시즌 1을 시작으로
2015년 7월 시즌3까지 제작/방영되었으나, 중국 광전총국의 ‘스타2세 방송출연
금지령’으로 시즌4가 제작 중단되면서, 후난위성이 많은 손실을 보게 되었음
ㅇ 약 1년 3개월 만에 방영을 시작한 시즌4는‘스타2세 방송출연 금지령’의 영향
을 받지 않는 후난위성 산하의 동영상 플랫폼 망고TV를 통한 방영을 결정하였
고, 실제가족인 스타父子 3쌍과 ‘실습아빠’로 ‘미혼남 스타+일반 어린이’ 3
쌍이 짝을 이뤄 출연하며, 실습아빠로 황치열이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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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11일]
□ 정책동향 :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주요인사 현황
ㅇ 2016년 10월 11일,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홈페이지에 녜천시(.辰席)
가 중국 공산당 중앙 선전부 부부장.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국장.당조직
서기.국가판권국 국장으로 등장. (CCTV 국장과 CCTV 분당조직 서기를 겸임)
ㅇ 녜천시는 1957년 7월에 허베이 링쇼우(河北..)현 출생으로 한족이며,
1993년 2월에 공산당에 입당함. 최종 학력은 중국과기대학 관리과학연구
생을 거쳐 톈진대학 관리학 박사학위를 수여받음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인사 현황
이름 시기 직책
녜천시 2016∼ 광전총국 국장.당조직 서기.중선부 부부장.중앙방송국 국장
톈진(田.) 2013∼ 광전총국 부국장
옌샤오홍(..宏) 2013∼ 광전총국 부국장.국가판권국부국장
쑨타오산(..山) 2013∼ 광전총국 부국장 겸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직속기관위원회 서기
통강(童.) 2013∼ 광전총국 부국장
우상즈(..之) 2014∼ 광전총국 부국장
왕겅녠(王庚年) 2013∼ 중국국제광파전대 분당조직 서기 및 국장
옌샤오밍(..明) 2015∼ 중앙인민광파전대 분당조직 서기 및 국장
□ 산업동향 : 2016년 상반기 중국 VR 업체 2곳만 흑자
ㅇ 2016년 상반기, 중국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장외 주식 거래소 신삼판(新三
板)에 상장한 VR기업 11곳 중 오직 2곳만이 수익을 거둠. 이는 멍윈이루
안(盟云移.)과 베이징 테크테마 테크놀러지 주식회사(北京..信科技股.
有限公司)로, 두 기업의 이윤 총합은 약 3,200만 위안(약 53억 3,280만 원)
임. 졔웨미디어(皆..媒)는 손익 평형을, 이 밖의 8곳의 손실 총합은 약
2,700만 위안(약 44억 9,955만 원)임
ㅇ 2016년 1분기 해외 AR/VR시장에 대한 투자금액은 17억 달러(약 1조 9,040
억 원)에 달하였으며, 그 중 10억 달러(약 1조 1,200억 원)는 중국에서 비
롯된 것임. 이는 현재 중국 VR 기술 수준이 해외와 비교해 크게 차이가
나며, 하드웨어.영상기술.데이터 등의 기술적 결함이 제품 생산에 영향
을 끼치면서 중국내 VR 상업화에 어려움을 가져다준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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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12일]
□ 정책동향 : 상하이시, 45만 인터넷 방송인을 대상으로 실명 인증 진행
ㅇ 최근 상하이시는 모든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의 약 45만명 인터넷 방송인을
대상으로 실명 인증 절차를 진행하여, 실명 인증을 하지 않은 1,000여 명의
방송인은 자격을 박탈함
ㅇ CNNIC(중국인터넷정보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6월까지 중국 온
라인 생방송 이용자 규모는 3.25억 명에 달하며, 이는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45.8%를 차지하고, 그 중 지우링허우(90后, 19~23세) 이용자가 57%를 차
지함. 현재 중국에서 등록된 각종 생방송APP은 200개를 넘어섰으며, 2016년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약 1조 6,712억 원)일 것이라 예상함. 이는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이 영향력이 막강한 콘텐츠 생산자임을 입증함
ㅇ 그러나 최근 2년간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이 빈번
하게 방송됨에 따라, 상하이 공안 사이버안전부서(上海公安.安部.)는 상하
이시에 등록된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을 대상으로 실명 인증과 이용자 가입
정보 심사 제도를 전면적으로 추진함. 인터넷 방송인 가입의 경우 반드시
본인의 신분증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해당 플랫폼의 심사를 거쳐야만 비로
소 완료되며, 일반 회원 가입의 경우 반드시 휴대전화 인증을 거쳐야함
□ 산업동향 : 환락미디어와 동방위성 협력 중단, 제작업체와 방송국의 이윤분배 문제점
ㅇ 중국 대표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인 <환락희극인(..喜.人)>과 <소호강호
(笑傲江湖)>를 제작한 환락미디어(...媒)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환락
희극인>시즌3은 더 이상 동방위성에 방영하지 않을 것이라는 공식성명을
냄. 또한 동방위성은 즉시 <환락희극인>의 명의로 투자를 유치하거나 프로
그램 자체 제작을 중단할 것을 요구함
ㅇ 환락미디어와 동방위성TV는 다년간의 협력을 통해 <환락희극인>시즌1,2와
<소호강호>시즌1,2,3을 제작 및 방영하였고, 두 프로그램 모두 매 시즌 2%이
상의 시청률을 보임. 그러나 최근 수익 분배에 관해 잡음이 생기면서, 제작
사 측인 환락미디어가 더 이상 동방위성과 협력을 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함
ㅇ 제작과 방영업체 간의 수익 분배 시스템이 체계화되지 않아, 이러한 문제가
최근 들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적정한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
- 5 -
[2016년 10월 13일]
□ 정책동향 : 베이징시, 문화자산 금융리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
ㅇ 2015년 9월, 베이징시 인민정부는 <베이징시 서비스업 시범 프로그램 확대
개방에 대한 실시 방안(北京市服...大.放.合.点.施方案)>에서 저작권
등을 비롯한 무형 문화자산 금융리스 업무 시범 시행하도록 결정함
ㅇ 베이징문화투자그룹(北京文投集.)은 중앙문화기업 국유자산 감독관리 영도
소조판공실(中央文化企..有...督管理..小..公室)의 지원을 받아 헝
톈그룹(恒天集.).중국문화산업발전그룹(中.文化...展集.) 등 기관과
연합하여 중국에서 처음으로 문화자산 융자리스를 중심으로 한 베이징시 문
화기술 금융리스 주식유한회사(北京市文化科技融.租.股.有限公司)를 설립
하였으며, 등록자본금은 21억9천만 위안(약 3,690억 원)임
ㅇ 중국판 <런닝맨> 제작사 다예미디어(大..媒)의 경우 최근 2년간 무형자산
금융리스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카툰 살롱의 신작 <바다의 노
래: 벤과 셀키요정의 비밀>를 수입하여 중국 내 배급, 2016년 8월 12일 상영됨
□ 산업동향 : 요우쿠 콘텐츠, 연맹 맺지 않은 TV제조업체에게 공유 안해
ㅇ 최근 알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阿里..)는 하이얼(海.).창홍(.虹).
KONKA.필립스.SKYWORTH 등 TV 제조상과 연합하여 ‘TV 환경 Inside
연맹’을 결성하여, 홈 엔터 비즈니스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발표함
ㅇ 알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총경리 리졔(李捷)는 앞으로의 알리바바 산하의
요우쿠 콘텐츠는 알리 스마트TV 협력 연맹 파트너에게만 제공될 것이라 설
명함. 이어 요우쿠에서 막대한 판권비용을 지불하여 프로그램을 구매한 것에
비해, 단말기 제조업체는 쉽게 이득을 취하고 있다며, 광전총국 또한 앞으로
여러 플랫폼의 콘텐츠를 취합하여 한 단말기에 방영하는 것을 불허하고 있는
입장이라 설명함
ㅇ 알리바바는 자체 스마트 운영시스템인 YunOS을 통해, 스마트폰과 스마트
웨어러블기기, 스마트 가전제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알리 스마
트기기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약 2,000만 명으로 3년 후 6,00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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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14일]
□ 정책동향 : 시진핑 주석, 국가 개혁을 위한 지도자 회의 개최
ㅇ 2016년 10월 1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참가한 가운데 국가 개혁을 위한 중앙
정부 지도자들이 모여 진행하는 ‘중앙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中央全面深化改革..
小.)’의 28차 회의를 진행함
ㅇ 그간 28번의 회의를 통해 문화산업 및 관련 내용을 총 14번 언급하였으며, 심의 관
련 서류는 총 7건이 있음. 대표적 문건으로는 <문화체제 개혁 심화에 대한 실시 방
안(深化文化.制改革.施方案)>, <지식재산권법원 설립에 대한 방안(.于.立知..
.法院的方案)>, <현대 공공문화서비스 체계 구축에 대한 의견(.于加快.建.代公
共文化服..系的意.)> 등이 심의를 통과함
ㅇ 문화산업 이외에도, 축구산업의 개혁 및 진흥, 전통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융합발전,
새롭고 고급화 된 싱크탱크 건설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눔
□ 산업동향 : 2017년 중국 주요 방송국 광고 공개입찰 설명회 일정
ㅇ 중국의 여러 방송국들이 프로그램 광고 공개입찰 설명회 일정을 발표함
2017년 중국 주요 방송국 광고 공개입찰 설명회 일정
매체 일자 시간 지역 장소 주제
CCTV
2016.09.20 14:00 베이징 베이징 샹그릴라호텔
2017년 자원설명회
2016.09.23 14:00 상하이 상하이 포트만 리츠칼튼호텔
2016.09.27 14:00 광저우 만다린 오리엔탈 광저우호텔 미정
2016.11.18 미정 베이징 미정 2017년 공개입찰대회
저쟝위성TV
2016.09.26 13:00 항저우 더 드래곤 호텔 항저우 4분기 고객회
2016.11 미정 항저우 미정 17년도 1분기 자원공유 및 연간 공개입찰회
베이징위성TV
2016.09.22 13:00 베이징 베이징호텔 '재북경, 영천하(在北京,.天下)'
2016.10.28 미정 상하이 징안샹그릴라 웨스트상하이호텔 설명회
후난위성TV
2016.10.15 미정 미정 미정 주요고객좌담회
2016.10.27 미정 베이징 미정 설명회
2016.11.06 미정 창사 미정 설명회
2016.11.07 미정 창사 미정 설명회
라오닝위성TV
2016.10.11 14:00 베이징 케리호텔 베이징 2017 라오닝 방송국 우수자원 설명회
2016.10.12 미정 베이징 미정 2017 자원추천회
2016.10.14 14:30 상하이 하얏트 온 더 번드 호텔 2017 라오닝 방송국 우수자원 설명회
2016.10.27 미정 상하이 미정 2017 자원추천회
2016.11.07 14:30 광저우 크라운 플라자 광저우시티 센터 2017 라오닝 방송국 우수자원 설명회
2016.11.09 미정 광저우 미정 2017 자원추천회
구이저우위성TV 2016.10 미정 구이저우 미정 미정
동방위성TV
2016.10.13 미정 베이징 베이징 샹그릴라호텔
'일심향전(一心向前)’
2017년도 공개입찰회
2016.10.18 미정 광저우 그랜드 하얏트 광저우호텔
2016.10.21 미정 하이커우 海口.彩.邑酒店
2016.10.28 미정 상하이 징안샹그릴라 웨스트상하이호텔
쟝시위성TV
2016.10.19 14:00 상하이 상하이 뉴 진쟝호텔
'현재를 바꿔라(改.,就.在)’
2017년도 프로그램 공개입찰 설명회
2016..08 20:00 하이커우 海口假日一品老街文化茶.
2016.09.08 14:00 베이징 더 웨스틴 베이징 차오양호텔
2016.09.08 14:00 광저우 힐튼 광저우 톈허호텔
쟝쑤위성TV
2016.10.22 14:00 하이커우 하이커우 힐튼호텔 하이커우 광고페스티벌 VIP설명회
2016.11.03 전일 난징 미정 난징 공개입찰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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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무소 담당자 연락처
김기헌 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 대리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 주임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 주임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김상미 주임 : +86-10-6501-9973 / kimsang@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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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장르별 차트
- 각 차트의 내용은 해당 자료출처에 기반 한 내용이므로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0월 둘째 주 드라마 뷰어수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1 마작(麻雀) 후난위성 2.307
2 연지(.脂) 동방위성 0.987
3 요원적거리(..的距.) 산동위성 0.848
4 연지(.脂) 저장위성 0.816
5 쌍자(.刺) 장수위성 0.719
6 호가화(好家.) 베이징위성 0.689
7 요원적거리(..的距.) 안휘위성 0.684
8 노구문(老九.) 동방위성 0.620
9 와호(.虎) 베이징위성 0.589
10 환성(幻城) 베이징위성 0.561
자료출처: CSM35
10월 둘째 주 예능 뷰어수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1 희극총동원(喜....) 저장위성 2.244
2 진잉TV예술제(金.....) 후난위성 1.647
3 몽면창장채채채(蒙面唱.猜猜猜) 장수위성 1.602
4 창장불간단(唱.不..) 장수위성 1.477
5 진잉TV예술제 개막식 후난위성 1.441
6 쾌락대본영(快.大本.) 후난위성 1.360
7 천뢰지전(天.之.) 동방위성 1.267
8 진잉TV예술제 인터넷 페스티벌 후난위성 1.255
9 12도봉미(12道.味)3 저장위성 1.206
10 전승자중국의상(.承者中.意象) 베이징위성 1.196
자료출처: CSM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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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둘째 주 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 티켓수입
(위안)
1 Operation Mekong(湄公河行.) 9월 30일 10.24억
2 Belonged To You(..的全世界路.) 9월 29일 7.86억
3 The BFG 10월 14일 1.22억
4 Heartfall Arises (.天破) 10월 20일 2834.6만
5 용사 (勇士) 10월 14일 2486.6만
6 Mechanic: Resurrection 10월 21일 1891.6만
7 Jack Reacher: Never Go Back 10월 21일 442.7만
8 모풍미 (毛.美) 6월 29일 440.6만
9 ドラゴンボ.ルZ 復活のF 10월 21일 126.3만
10 마취되지 않은 수술 (凶手.未睡) 10월 21일 29.6만
자료출처: Mtime
10월 둘째 주 온라인게임TOP10
자료출처:바이두(百度.云榜)
순위 게임명 검색지수
1 나루토 (火影忍者ol) 87,504
2 탄탄당 (..堂) 49,529
3 공성략지 (攻城掠地) 48,114
4 현무시대 (炫舞.代) 46,221
5 신선도 (神仙道) 33,506
6 아케이드 게임 삼국 (街机三.) 27,721
7 전기패업 (.奇..) 27,628
8 대천사의 검 (大天使之.) 25,175
9 신기보배 (神奇..) 19,041
10 열혈해적왕 (.血海.王) 18,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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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둘째 주 음원(1)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독각희(.角.) 쉬루윈(.茹芸)
2 왕사수풍(往事..) 치친(.秦)
3 Song From A Secret Garden Secret Garden
4 천천궐가(千千.歌) 천휘쉔(.慧.)
5 만약 구름이 안다면(如果云知道) 쉬루윈(.茹芸)
6 다시 본 밥 짓는 연기(又.炊烟) 떵즈치(.紫棋)
7 래생연(.生.) 유덕화(.德.)
8 Pastorale Secret Garden
9 아무 탈 없길(但愿人.久) 왕페이(王菲)
10 천천궐가(千千.歌) 천휘쉔(.慧.)
자료출처:바이두음악(百度音.)
10월 둘째 주 음원(2) TOP10
자료출처: 왕이클라우드음악(.易云音.)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고백풍선(告白.球) 주걸륜(周杰.)
2 연예인(演.) 쉐즐첸(薛之.)
3 이 세상에서 누가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까?
(全世界....) 쉐즐첸(薛之.)
4 내가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要我..) 쉐즐첸(薛之.)
5 Don't Wanna Know 마룬5
6 딱 좋은(..好) 쉐즐첸(薛之.)
7 못난이(丑八怪) 쉐즐첸(薛之.)
8 이끝에서 나를 기다려(.在.点等我) 왕페이(王菲)
9 칠월상(七月上) 쉐즐첸(薛之.)
10 신사(.士) 쉐즐첸(薛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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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ontent Biz Center 안내
운영 목적
ㅇ 한국 콘텐츠기업의 중국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현지종합서비스* 제공
공간 구성
ㅇ 1층 (기획전시공간)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 체결식 등 가능, 수용인원 약
40~50명 내외
ㅇ 3층 (스마트오피스) : 북경 현지에서 필요한 사무 및 회의 공간 지원
※ 회의실 3개(10인/8인/4인), 사무 공간(16석), 라운지 등으로 구성.
1층 기획전시 공간 3층 스마트오피스
이용 안내
ㅇ 대상: 중국 진출을 원하는 모든 한국콘텐츠기업
ㅇ 일정: 2016년 11월 초부터 (※ 세부 일정 추후 별도 통지)
ㅇ 예약: 비즈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 홈페이지 추후 별도 안내)
문의 사항 (※ 세부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ㅇ 이향옥 대리 (전화: 010 6585 9361, 이메일: hiangok@kocca.kr)
ㅇ 김상미 주임 (전화: 010 6501 9973, 이메일: kimsang@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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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장 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 한국 콘텐츠사업자의 중국진출 활성화를 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
협의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한국과 중국의 콘텐츠 관련 민간사업자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새로운 중국의 한류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콘텐츠사업자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명 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혹은 진출하려는 한국 콘텐츠산업 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 핵심정보 교류 / 한중 협력사업 참여 / 중국진출 컨설팅 등
4. 모집기간 : 연간 상시 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입회원서 작성하여 이향옥 대리 [hiangok@kocca.kr]에게 제출
6. 협의회 현황
ㅇ 임원구성
- 회 장(1명) : 북경751라이브탱크 문화창의 전시공연장 박철홍 대표
- 부회장(2명) : 아이코닉스 차이나 이병규 대표; GH E&M 차영회 대표
ㅇ 회원 현황 : 총 166명 (2016년 7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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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회 원 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생년월일
漢字
영문 성 별 □ 남 □ 여
현거주지 □ 중국 □ 한국 E-Mail
연 락 처 □ Tel: □ Mob:
회 사 명 업 종
설 립 일 사업자구분 □ 개인 □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 귀 협의회의 설립목적에 동의하고 협회 회칙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회원의 의무와
준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하면서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입회원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인)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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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 자문단 개요
ㅇ 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ㅇ 위촉 임기 : ‘16. 5월~’17. 4월(위촉일로부터 1년)
ㅇ 분야 : 마케팅/법률/회계/방송/게임 5개 분야
지역 분야 성 명 소속 / 직위 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 등)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 태평양/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박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회계사 중국회계/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 차이나/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만애캐)
마케팅 차영회 GH Entertainment & Media/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마케팅 .一.
(루이펑)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홍보/마케팅)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전시)
게임 이승원 다음카카오/중국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게임)
방송 렁송
(冷.) 사회과학원/박사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방송)
□ 자문단 운영방식 (상시 컨설팅)
ㅇ (상담 접수) 한국의 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컨설팅 의뢰) 중국사무소 => 분야별 현지 자문위원
ㅇ (컨설팅) 이메일, 통화, 직접 면담(필요시) 등의 방법으로 상담
ㅇ (상담보고서 제출) 자문위원, 상담결과 보고서(2~3p.) 중국사무소에 제출
ㅇ (상담료 지급) 중국사무소 상담내역 확인 및 관련 서류 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 예산한도 범위 내에서 운영
□ 세부내용 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담당
이단단 주임 (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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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 공식계정 K-Content
□ 목적
ㅇ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을 활용하여 위챗 KoreaContent 계정의 한국콘텐
츠 홍보를 통한 한국콘텐츠기업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플랫폼 구축
□ 주요내용
ㅇ 메인 콘텐츠 :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 중국어 버전의 음악, 게임, 드라마
세 개 분야 총 80편 작품 및 회사 소개
- <게임>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연락처 등
- <음악> :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 <드라마> : 시나리오 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 등 소개, 연락처 등
ㅇ 서브 콘텐츠1 :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 중국어 버전의 애니메이션메이션 분
야 총 50편 작품 및 회사 소개
- <애니메이션메이션>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ㅇ 서브 콘텐츠2 :
- 재중국 한국 콘텐츠사업자 협의회 회원사 기업소개 및 소식
- 한중 마켓 활동, 공연, 스타 소식 및 팔로우 수 증가에 필요한 이벤트 등
※ 사진 및 로고 사용
※ K-Content 공식계정에 프로젝트 및 회사소개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사무소
이단단 주임(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에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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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중국 콘텐츠기업 디렉토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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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ㅇ 한국콘텐츠기업의 실질적 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콘텐츠기업 핵심정보 제공
※ 다운로드: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해외시장동
향→번호(13121)B.A.T/(13122)게임/(13123)방송/(13124)애니메이션/(13125)영
화)
□ 주요내용
ㅇ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 네 개 주요 분야 및 최근 가장 큰 이슈로 되고
있는 B.A.T 기업 관련 중국콘텐츠 주요기업 132개 심층정보 제공
- <각 장르별 산업 현황 분석> : 경쟁 구도 현황, 경쟁 특징 분석, 경쟁 구조, 기업 발
전 문제점, 기업 발전 대책, 정책 발전 분석, 업계 관리 체제, 업계 정책 법규, 업계
발전 계획 등
- <132개 중점기업 경영현황 분석>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 분석
※ 부록 <1,215개 중국 콘텐츠 기업 리스트&기본정보>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30개)
종합 27개
온라인배급 3개
방송(28개)
종합 7개
유통 12개
드라마 제작 & 배급 6개
예능 제작 & 배급 3개
애니메이션메이션(41
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유통 10개
TV애니메이션메이션 유통 4개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 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 유통 3개
영화(3개)
제작&배급 10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B.A.T(3개)
텅쉰 1개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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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 디렉토리 북 장르별 목차
<게임>
1. 게임산업 구조 분석(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 주요업체 경영상황분석(P16-136)
2.1 종합성 업체 분석(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p24-27)
2.1.4 네트이즈회사(p28-31)
2.1.5 퍼펙트월드(베이징)인터넷기술유한회사(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상하이)과기유한회사(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p76-79)
2.1.17 유주 인터랙티브 주식유한회사(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p120-123)
- 19 -
2.2 온라인 게임 배급업체(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p129-132)
2.2.3 UYOUNG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p133-136)
3. 게임 업체 리스트(p139-190)
3.1 온라인게임 제작업체 리스트(p139-148)
3.2 온라인 게임 배급업체 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 유통업체 리스트(p156-160)
3.4 모바일게임 제작업체 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 배급업체 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 유통업체 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 제작업체 리스트(p177-181)
3.8 PC 게임 배급업체 리스트(p182-186)
3.9 PC 게임 유통업체 리스트(p187-190)
<방송>
1. 방송산업분석(P6-P24)
1.1 방송산업 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점
1.3 산업발전의 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 발전현황
2. 방송산업 주요기업 경영상황 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p49-52)
2.1.7 TVZone미디어유한회사(p53-56)
2.2 드라마 제작업체&배급업체(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p78-81)
- 20 -
2.3 예능 프로그램 제작업체&배급업체(p83-94)
2.3.1 장쑤위성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배급업체(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p96-99)
2.4.2 베이징 레이허미디어(p100-103)
2.4.3 베이징 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p104-107)
2.4.4 베이징 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p108-111)
2.5 방송유통업체(방송국과 뉴미디어) (p111-163)
2.5.1 후난위성TV(p113-118)
2.5.2 저장위성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p160-163)
3. 방송관련 기업 리스트(p166-194)
3.1 드라마 제작업체(p166-173)
3.2 드라마 배급업체(p174-180)
3.3 예능 프로그램 기업(p181-184)
3.4 다큐멘터리 기업(p185-188)
3.5 방송사(p189-192)
3.6 뉴미디어 기업(p193-194)
<영화>
1. 영화 업계 분석(P6-P16)
1. 영화 업계 분석(P6-P16)
1.1 영화 산업 현황 분석
1.2 산업 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점
1.3 산업 발전 대책
1.4 산업 정책 분석
- 21 -
2. 영화 업계 중점 기업 경영현황 분석(P19-136)
2.1 영화제작업체&배급업체(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p19-22)
2.1.2 HUAXIA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p23-26)
2.1.3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p39-42)
2.1.7 베이징 ENLIGHIT미디어주식유한회사(p43-46)
2.1.8 오렌지스카이 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p55-58)
2.2 영화유통업체(영화관체인)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p68-71)
2.2.4 상하이 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p76-79)
2.2.6 광저우 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p80-83)
2.2.7 저장 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 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베이징)유한회사(p96-99)
2.3 영화유통업체(뉴미디어) (p101-140)
2.3.1 텐센트 홀딩스유한회사(p101-104)
2.3.2 바이두(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p113-116)
2.3.5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인터넷(p129-132)
2.3.9 Baofeng테크놀로지(p133-136)
2.3.10 Ku6미디어(p137-140)
3. 영화 기업 리스트 (p143-164)
3. 영화 세분화 시장 기업 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 리스트(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 리스트(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 리스트(p158-162)
3 .4 뉴미디어 기업 리스트(p163-164)
- 22 -
<애니메이션메이션>
1. 애니메이션메이션 업계 분석(P6-P18)
1.1 애니메이션메이션 업계 현황 분석
1.2 애니메이션메이션 업계 발전문제
1.3 업계 정책 분석
2. 애니메이션메이션 중점 기업 경영상황 분석(P22-198)
2.1 종합성 기업 분석(p22-66)
2.1.1 광둥 Alpha애니메이션메이션 문화주식유한회사(p22-26)
2.1.2 심천 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 주식유한회사(p27-30)
2.1.3 저장 중난그룹 카툰영상유한회사(p31-34)
2.1.4 Jiang Toon애니메이션메이션주식유한회사(p35-38)
2.1.5 수저우 Ori애니메이션메이션 유한회사(p39-42)
2.1.6 베이징 칭칭수애니메이션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p47-50)
2.1.8 상하이 TaoMee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 하마애니메이션메이션 디자인유한회사(p59-62)
2.1.11 베이징 드림캐슬 문화유한회사(p63-66)
2.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배급업체(p67-74)
2.2.1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67-70)
2.2.2 베이징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p71-74)
2.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 유통업체(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p80-84)
2.3.3 Dadi시네마유한회사(p85-87)
2.3.4 상하이 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p100-103)
2.3.8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p104-107)
2.3.9 베이징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p108-111)
2.3.10 UYOUNG문화미디어유한회사(p112-115)
2.4 TV애니메이션메이션 유통업체(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 위성TV(p126-131)
2.4.3 저장 위성TV(p132-136)
2.4.4 장쑤 위성TV(p137-140)
- 23 -
2.5 만화도서 발행업체(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p142-143)
2.5.2 현대출판사(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p146-147)
2.6 만화도서 유통업체(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 제작업체&배급업체(p162-185)
2.7.1 Talkweb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p166-169)
2.7.3 샤먼Xtone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p174-177)
2.7.5 샤먼BLUEBIRD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p178-181)
2.7.6 푸졘Topani애니메이션메이션유한회사(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 유통업체(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p195-198)
3. 애니메이션메이션 세분화 시장 기업리스트(p199-251)
3.1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제작업체(p201-205)
3.2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발행업체(p206-209)
3.3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업체(p210-216)
3.4 TV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p217-220)
3.5 TV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p221-225)
3.6 TV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발행업체(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제작업체(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메이션배급업체(p251)
- 24 -
<BAT>
1. 인터넷산업 분석(P4-7)
1.1 인터넷산업 발전 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 정책 분석
2. BAT기업 분석(P9-26)
2.1 업무 분포
2.2 경영실적 분석
2.3 투융자 분석
2.4 금융사업 분석
2.5 빅 데이터 사업 분석
2.6 O2O 사업 분포
2.7 영화/드라마 사업 분석
2.8 애니메이션메이션 사업 분석
2.9 총괄
- 25 -
2016년 KOCCA 중국관련 행사 리스트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포럼 게임 K-Game컨퍼런스2016/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2.23~2.24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남산
제이그랜하우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FILMART 3.14~17 홍콩
국외피칭 스토리 k-스토리
해외진출프로그램(미국, 중국)
3월(중국),
11월(미국)
미국 LA, 중국
베이징
국외전시/
홍보
애니메이
션메이션
항주애니메이션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 항주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 포맷 워크숍 5.9~5.12,
8.29~31 서울 CKL
포럼 콘텐츠
전반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월초 서울(미정)
포럼 콘텐츠
전반 2016 K-컬처 정책포럼 6월, 11월, 1월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 개최 6.16~6.17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Knock2016 6월, 8월, 10월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STVF 6.7~9 중국 상해
국외전시/
홍보 방송 STVF 포맷 쇼케이스 6.5 ~ 6.6 중국 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1차,
2차) 6월, 9월(예정) 미정
홍보 콘텐츠
전반 중국 충칭사무소 개소 6월 중국 충칭
포럼 콘텐츠
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예정)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 한국 포맷 포럼 7월,11월 예정 중국 북경
국내전시/
홍보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예정)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 상해
기타 게임 한중 게임문화축제 개최 7.28~7.31 중국 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 개최 8.13~8.14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방송 BCWW2016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8.31~9.2 서울 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예정) 미정
- 26 -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국외전시/
홍보 만화 베이징 도서전 8.24~28 중국 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 글로벌
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 동성로 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 포맷 컨퍼런스 9.1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아세안 방송콘텐츠 비즈매칭 9~10월(미정) 아세안 국가 중
2~3개국
기타 게임 제12회 전국 장애학생
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
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시상 한글 2016 한글 산업화 국제공모전
시상식 10월(미정) 서울 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미정) JW메리어트(동대문
)
국내전시/
홍보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예정) 서울 DDP(예정)
국내전시/
홍보 음악 Mu:con 2016 10월(예정)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
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미정)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10월중(미정) 서울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국외) 10월(예정) 미정
포럼 콘텐츠
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미정)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 프로젝트 부산 피칭 10월중(미정) 부산 벡스코
국외전시/
홍보 방송 중국 충칭 쇼케이스 및
수출상담회 10~12월(예정) 중국 충칭
국내전시/
홍보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미정) 서울
국외전시/
홍보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미정) 중국 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 이스포츠 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홍보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예
정) 부산 벡스코
국외전시/
홍보 융복합 심천 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 심천
국외전시/
홍보 CT 중국하이테크페어(심천) 11월중(미정) 중국 심천
기타 애니메이
션메이션
아시아애니메이션메이션서밋(A
AS)
11월 또는
12월 해외(미정)
시상/컨퍼
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 코엑스(예정)
시상 콘텐츠
전반 2016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12.6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12월(예정)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 27 -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국외전시/
홍보 음악 충칭 쇼케이스 12월(일자미정) 중국 충칭
시상/기타 음악 K-Rookies 파이널 공연 `17.1월(예정) 서울
국내전시/
홍보
지역콘텐
츠
전반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 미정 미정
시상 게임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연중 cel벤처단지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코리아브랜드&한류상품박람회(
KBEE) 미정(협의중) 미정
기타 콘텐츠
전반
콘텐츠기업국내.해외투자유치
설명회
6월,10월(국내)
8월,
11월(해외)
서울/ 중국 충칭,
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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