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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혁신 창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사내 벤처 활성화 추진

하이거 2019. 3. 16. 11:19

중기부, 혁신 창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사내 벤처 활성화 추진

 

담당부서 기술창업과 등록일 2019.03.15

 







중기부, 혁신 창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사내 벤처 활성화 추진
□ 민간, 국회, 정부가 함께 사내 벤처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함
□ 국내·외 우수 사례를 발표하고, 패널 토론을 하는 등, 사내 벤처의 정보를 공유하고 성공 전략을 찾음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는 “개방형 혁신 시대, 사내 벤처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국회 위성곤 의원(민주당, 제주 서귀포시)과 함께 3월 15일(금) 14시, 팁스타운에서 사내 벤처 정책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산업 기술에 대응하고 국제적(글로벌)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4차 산업 혁명에 대응한 기업들의 체질 개선이 필수이다. 따라서 선도적인 기업들은 사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사내 벤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사내 벤처 지원 정책을 알릴 뿐만 아니라, 사내 벤처의 역할과 과제에 관한 국내·외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성공 전략을 찾기 위해, 사내 벤처의 문화 확산 및 정보 교류의 한 가지로 마련되었다.

미국의 사내 혁신 전문가 마크 마이어 교수(Marc Meyer, 미국 노스이스턴-대학교)는 기조 강연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의 시장과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차원의 사내 혁신 활동 사례를 소개하며, 한국 창업 생태계 환경에 맞는 혁신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김도현 교수(국민대학교)가 ‘우리나라 사내 벤처 활동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하였고, 이어서 GS Shop 박영훈 전무가 사내 벤처를 통한 기업 내 혁신 사례를 발표했다.

그 뒤로 사내 벤처 분야의 전문가들이 ‘개방형 혁신 시대, 사내 벤처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공개 토론을 벌였으며, 이어진 발표자, 토론자 및 방청석 참여자의 질문과 답변으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 담당자로 참석한 고영민 차장(신한카드)은  “기업 내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3개 팀을 지원하고 있는데 모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개인과 기업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국회 위성곤 의원은 인사말에서 “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인재들이 부담 없이 창업 생태계로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사내 벤처 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돕겠다.”라고 밝혔다.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사내 벤처 육성 체계 및 기반 구조(인프라)를 뒷받침하여 민간 중심의 ‘창업-성장-회수-재투자’의 선순환적 혁신 창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2018년에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 프로그램에는 현재 대기업 등 40개 사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 중 67.5%인 27개 사가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으로 사내 벤처를 도입했다. 사내 벤처 문화가 점점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이번 공개 토론은 개방형 혁신 시대에 사내 벤처가 나아갈 길을 찾는 소중한 자리였다면서, “참가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밑거름으로 삼아 사내 벤처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1

 사내벤처 정책포럼 개요


□ 개최목적

 ㅇ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한 사내벤처의 역할과 과제에 관한 국내·외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성공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의 장 마련

 ㅇ 사내벤처 도입을 희망하는 민간기업과 창업자 등의 정보교류 및 창업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네트워킹 기회 제공

□ 포럼주제: 개방형 혁신시대, 사내벤처의 역할과 과제

    ※ 국회 위성곤 의원(더민주/제주) 공동주최

□ 일시·장소: ’19. 3. 15(금) 14:00~17:30/팁스타운 팁스홀(서울 강남구 역삼동)

□ 참석대상: 사내벤처 및 분사창업에 관심 있는 기업(대기업․중견․중소기업, 공기업, 스타트업 등) 및 학계, 유관기관 등 300명 내외

□ 행사일정(안)

시  간
세부 내용
비 고
14:00~14:05
5‘
안내 및 주요내빈 소개
(사회)이채원교수
(서울과기대)
14:05~14:10
5‘
인사말
인사말
창업벤처혁신실장
국회의원 위성곤
14:10~15:40
90‘
[1부] 사내벤처 사례 및 연구 발표

40‘
- (Keynote) 「The Power Tower : Methods to Re-energize Corporate Innovation」
Marc Meyer 교수*
Northeastern Univ.

25‘
- (Session1) 「Building a Win-Win Strategy」(가제)
박영훈 전무
(GS Shop)

25‘
- (Session2) 「사내벤처 활동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김도현 교수
(국민대)
15:40~16:35
55‘
[2부] (패널토론) 개방형 혁신시대, 분사창업의 역할과 과제

40‘
- 패널토론
패널(7명)

15‘
- 질의·응답
패널-청중
16:35~17:30
55‘
[3부] 네트워킹
참석자 전원


    *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동시통역 부스 운영
□ 발표 및 패널토론 참석자 프로필


사진
참석자 및 주요 이력
비고

◼Mark H. Meyer 교수

 ◇ 주요이력
  o 現 Northeastern University 교수
  o 現 Center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센터장
  o 벤처 디스커버리, 사내혁신(Corporate Innovation) 저자
  o 필립스, 질레트, 삼성전자 사내혁신 컨설팅 수행
기조
연설

패널
토론

◼김도현 국민대학교 교수

 ◇ 주요이력
  o 現 국민대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장. 前 국민대 창업지원단 단장
  o 前 한국벤처창업학회 회장
  o 前 미국 하버드대학교 객원연구원
연구
발표

패널
토론

◼김진수 중앙대학교 교수

 ◇ 주요이력
  o 現 중앙대 지식경영학부장, 창의인재교육센터 센터장
  o 現 한국창업교육협의회 회장
  o 現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이사장
사례
발표

패널
토론

◼박영훈 GS Shop 전무

 ◇ 주요이력
  o 前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BEST Alliance 자문위원
  o 前 동아비즈니스리뷰 편집 자문
  o 前 액센츄어 코리아 경영컨설팅 그룹 대표
패널
토론

◼노현석 현대자동차 H스타트업팀장

 ◇ 주요이력
  o ’18년도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중기부) 운영기업(사내벤처팀 6개)
  o 현대자동차그룹 자체 19개 사내벤처 육성 중(’19.2.기준)
패널
토론

◼고영민 신한카드 신사업팀 차장

 ◇ 주요이력
  o ’18년도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중기부) 운영기업(사내벤처팀 3개)
  o 신한카드 자체 13개 사내벤처 육성 중(’19.2.기준)
패널
토론

◼최종호 키튼플래닛 대표

◇ 주요이력
  o 現 키튼플래닛 대표
  o 前 삼성전자 연구원(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 칫솔 개발·창업)
패널
토론

◼이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주요이력
  o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 교수, 창업교육센터장
  o 중국칭화대, 미국노스이스턴대, 뱁슨대학 연구교수
사회자


붙임2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 개요


□ 사업개요

 ㅇ 대기업 등의 혁신역량을 활용, 분사 창업기업(팀)의 사업화 지원(’18년 신규도입, 40개 운영기업, 94개팀 지원)

□ 사업예산 : (’18) 100억원 → (‘19) 100억원

□ 지원규모

 ㅇ 분사창업기업(팀) 100개 내외(사업화 60개, 사업화+R&D 연계 40개)

     * 사업화 : 정부지원 최대 70%, 자부담 30%(현금 10%, 현물 20%)

□ 주요내용

 ㅇ 사내벤처팀 구성 후 분사한 3년 이내 창업기업으로 지원대상 확대 및 '사업화+R&D' 패키지 성장촉진 프로그램 지원

     * 정부지원기준: ‘18. 사업화(1억원)+’19. 분사기업에 한해 ‘사업화+R&D’ 패키지(최대 5억원)

<분사 전․후 단계별 지원내용>


구분
분사 前(TRACK 1)
분사 後(TRACK 2)
대상
사내벤처팀(협약 후 1년 이내 분사 조건)
분사 후 3년 이내 창업기업
지원
내용
사업화 지원
사업화 및 R&D 패키지 지원
직접
아이디어 발굴, 팀 구성 및 활동 지원
직접
양산(시생산), 판로개척(해외마케팅) 등 사업화 및 R&D 지원
간접
사례 전파, 창업교육, 네트워킹 등 지원
간접
모기업의 기술사용, 생산시설 및 유통망 활용 등 지원
후속
분사 後 후속지원 연계
후속
세제혜택, 정책자금, 후속투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