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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가 한자리에-주민맞춤형 서비스분야 지자체 우수사례 공유마당 개최

하이거 2016. 3. 29. 14:43

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가 한자리에-주민맞춤형 서비스분야 지자체 우수사례 공유마당 개최

 

작성일 : 2016-03-29 작성자 : 성과관리과

 

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가 한자리에

- 주민맞춤형 서비스분야 지자체 우수사례 공유마당 개최 -

 

 












경기도 안양시는 주민이 이사 갈 경우 이사 일까지 사용한 수도요금을 과거에는 전출·전입자간 인계인수방식으로 정산하였으나, 현재는 이사 일까지 사용한 요금을 바로 정산하도록 시스템을 개발·운영해 주민편의를 증진하고 민원과 주민간의 분쟁을 크게 줄였다.

 

경기도 양평군은 유관기관·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복지상담, 생활불편처리, 건강관리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높였다.

전라남도 장성군은 귀농·귀촌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상담 및 현장교육, 농지 및 주택정보 제공, 지역민과의 융화 등 귀농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때에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강원도 횡성군은 농정보조사업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각종 농정보조사업 신청서의 자동작성·배부를 통해 농업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업무효율 향상 및 예산절감의 효과를 이끌어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다양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 불편사항 개선 및 편의 증진, 복지사각지대 해소, 업무효율성 향상 등 효과를 내는 정부3.0 우수사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이 같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우수사례들을 전국에 확산하기 위해 강원도와 공동으로 29일 강원도 춘천시 국립춘천박물관 강당에서1차 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 공유마당을 지자체 공무원, 관계전문가와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그동안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례들에 대한 추진 배경과 주요내용, 애로사항 및 추진 시 고려사항, 사업성과 등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당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와 주민들로부터 들어보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행사에 참여한 많은 지자체들이 타 지자체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수사례들을 배워갈 수 있었다.

향후 행정자치부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추진실적이 우수하고 타 지자체에 확산가능성이 큰 사례들을 중심으로 공유마당 행사를 자주 개최하여 정부3.0 생활화·정착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성태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이번 행사에서 발표된 우수사례가 향후 지자체의 성과확산을 통한 정부3.0 생활화·정착에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라며,“지자체가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이 정부3.0의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참고1

 

1차 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 공유마당 행사계획

 

행사 개요

주 제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분야

일 시 : ’16. 3. 29(), 14:00 ~ 16:40

장 소 : 강원도 춘천시(국립춘천박물관 강당)

주 최 : 행정자치부강원도

내 용 : 우수사례 발표(4) 및 상호 토론을 통한 벤치마킹

참 석 : 전문가(퍼실리테이터), 사례관련 토론자, 지자체 담당자 등 250명 내외

세부 시간계획()

 

시 간

주 요 내 용

비 고

13:2513:55

30’

· 등 록

 

14:0016:40 지자체 정부3.0 우수사례 공유마당

1

(14:0014:20)

20’

· 축하공연

강원도립예술단

(14:2014:25)

5‘

· 국민의례

 

(14:2514:40)

15’

· 인사말씀

- 창조정부조직실장, 강원도 행정부지사

 

(14:4014:45)

5’

· 정부3.0 홍보영상 시청

 

(14:45~15:00)

15‘

· 정부3.0 생활화 전략 및 ‘16년도 우수사례 공유마당 추진계획 설명

성과관리과장

(15:0015:40)

40’

· 우수사례 발표 / 4개 지자체, 10

 

15:4015:50 휴식 및 토론을 위한 무대 세팅

2

(15:5016:30)

40’

·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토론

신열 교수 주재

(16:3016:40)

10’

· 마무리 말씀

성과관리과장

 

 

참고2

 

지자체 발표사례 세부내용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1.

 

이사 당일 수도요금 바로 정산, 즉시 납부 상하수도요금

이사정산서비스운영 (경기 안양시)

 

추진배경

지금까지 수도요금 정산방식은 종전 사용자가 건물주나 다음 사용자에게 인계인수 방식으로만 정산이 가능하고, 인계인수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아 미납액 발생 등 요금문제 분쟁 수시 발생

매년 이사정산 요청 민원 증가 및 휴일, 업무종료 후에도 요금 조회 및 이사요금정산 등 실시간 민원 편의 대안 필요

사업내용

이사시 중개역할을 하는 부동산업 종사자의 의견과 시민 의견 수렴, 정산방식, 문제점 등을 개선 이사일까지 사용한 상하수도요금을 바로 정산납부하는 이사정산서비스 시스템 구축(‘14.9)

- 이사정산서비스 실시 언론, 요금고지서 홍보, 공인중개사 매뉴얼 제공

상하수도요금 이사정산서비스 서비스 운영

- 서비스 추진체계

 

 

- 서비스 주요기능

상하수도요금 이사정산서비스, 요금 조회, 요금 납부현황 조회

가상계좌 안내 및 문자 서비스, 자동이체 신청해지, 신용카드 납부

추진성과

그동안 수도요금의 납부지연 및 체납에 따른 이사당사자간에 분쟁의 원인이 되었으나, 이사정산서비스 운영으로 현장에서 검침과 납부까지 정확한 정산이 가능해졌으며, 상하수도요금 ONE-STOP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 활성화

* 이사 정산방식 개선, 서비스 이용 활성화로 시행 초기 대비 이용 증가 (414%)

구 분

‘14

(9월시행)

‘15

(12월까지)

 

이사정산 서비스

843

3,492

인계인수방식

3,037

579

 

 

사용자(시민)의 불편사항 개선으로 이사시 분쟁요소 사전 차단 및 민원 편의 증진

 

2.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주민 맞춤형서비스,

달리는 행복돌봄 이웃들 (경기 양평군)

 

추진배경

양평군은 면적(877.76)이 경기도내에서 가장 넓고, 73%가 산림 지역인 전형적인 농촌형 도시로 행정구역이 넓게 분산되어 있어 각종 복지보건서비스 접근성에 한계

또한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 비율이 20.5%로 고령화되어 복지와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으며, 개인별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게 나타남

사업내용

추진기간 : 2015. 3~ 12/2(, 금요일), 09:30~ 14:00

장 소 : 산촌오지마을 마을회관(경로당) 거점으로 운영

사업대상 : 독거노인 및 장애인, 차상위계층 등 위기가정

내 용 : 개인별로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3개 기관단체자원봉사자들이 협력방문 등으로 의견수렴하여 복지상담, 생활불편, 건강관리 등의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

운영방법

- 유관기관 및 단체와 연계, 마을로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복지건강부분 이상 소견자는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건강생활 유지

- 자원봉사센터 중심 전문자원봉사자와 개인 재능봉사자 모집연계

- 각 복지관련기관 자원봉사자(상담)와 자원봉사대학 수료생 연계

- 알콜릭 자조모임, 다문화가족 봉사단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도움 받던 위치에서 도움주는 자원봉사자로 지역참여 기회 제공

 

 

 

운영체계

서비스 내용

 

추진성과

2015년 서비스 제공실적 : 2,625

 

복지건강서비스 외 주거환경개선, 이미용, 손마사지 등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 만족도 상승

각종 건강관련 검사 및 교육을 통하여 사전예방 및 유소견자에 대한 맞춤형 사후관리를 통하여 서비스 지속성 유지

관 연합 추진으로, 각 기관간 정보교류 및 서비스 중복방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재능나눔 공모 선정(2015. 4. 23)

 

참고

 

사진 자료

 

 

 

 

복지보건서비스 및 이미용 봉사

이동목욕 서비스

 

 

복지상담 및 마사지 서비스

이불빨래 세탁 및 건조 서비스

 

 

행복돌봄 이웃들 사진

주거불편사항 개선(노후전기시설 개선)

 

 

3.

 

귀농귀촌 원스톱서비스 톡(talk)시스템(전남 장성군)

 

추진배경

2013년 귀농귀촌 담당 신설로 귀농희망자 및 귀농자들에게 상담부터 정착까지 one-stop서비스 구축단계에서 시스템 보완 필요성 대두

영문 talk대화하다 의 뜻으로 귀농귀촌 희망자들과 실시간 대화를 통하여 귀농귀촌 정책 유도 및 안정적인 정착 유도

사업내용

 

귀농귀촌 실시간 상담

 

귀농귀촌상담센터 운영 및 농업기술센터홈페이지

귀농귀촌 코너 개설로 사이버 셀프상담창구 운영

귀농귀촌인 환영의 날 행사 시범운영 : 1

 

 

 

귀농귀촌 현장교육 추진

 

기존프로그램을 보완 수시 1:1맞춤형 교육 지원

장성군 귀농현장실습교육농장지정으로

상담 후 수시 교육까지 연계

 

 

 

농지 및 주택정보 제공

 

장성군 농어촌공사와 MOU체결로

농지은행 창구 귀농인 우선 제공 유도

읍면 대표(행복멘토)을 통한 정보 제공 연계

 

 

 

지역민과의 융화

 

1~2회 농업인단체들과 대화 실시

분기별 귀농인협의회와 군수님과 대화

추진성과

1단계 : 귀농귀촌 (예정)자와 실시간 상담

- 귀농귀촌 전담 상담센터 연중 운영 : 1,278

- 귀농귀촌 홈페이지 구축 개설 및 온라인 상담코너 신설

- ‘10~’14귀농귀촌인 대상 모니터링 조사 완료

2단계 : 귀농귀촌 현장교육 추진

- 귀농인 현장실습 교육농장지정 연중 일대일 교육운영 : 6개소

- 새내기영농체험농장교육 : 6작목 90(반기별 실시)

- 귀농인 선도농가 벤치마킹 및 영농정착기술교육 실시 : 41

3단계 : 농지 및 주택정보 제공 18

- 장성군 & 한국농어촌공사장성지사 MOU체결로 정보교류 : 3

- 농지 및 주택정보 온라인 제공 : 장성군귀농귀촌 홈페이지

- 읍면 단위 행복멘토 11명 선정으로 지역 정착 유도

4단계 : 지역민과 융화 기회 제공

- 지역농업단체와 귀농귀촌 협의회의 간담회 개최 : 2

- 복지시설 방문 봉사활동 전개 : 4

벤치마킹 확산 실적 : 6

- 방문기관/방문자 : 진도군 외 5개 군/공무원 및 귀농인협의회 회원

- 확산내용 : 농장교육 및 행복멘토 운영 등

 

주요실적

2015 귀농·귀촌 현황

(단위 : )

구분

귀농

귀촌

(가구)

453(234)

259(115)

194(119)

 

2015년 장성군 인구증가 : 47,456/98명 증가 (‘14년도 47,358)

 

향후 계획

귀농귀촌 톡(talk) 시스템 지속 추진

귀농귀촌 톡(talk) 시스템 보완 추진

- 찾아가는 귀농귀촌 상담을 위한 황금나침반구성 운영

· 구 성 반 : 경관도시과, 총무과, 농업기술센터, 귀농인협의회 임원 · 운영내용 : 재광, 재경 향우회 대상 귀농귀촌 홍보

 

4.

 

농정보조사업 지원(e-Farming Support)시스템 구축(강원 횡성군)

 

 

과제 개요

과제목표

-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농업인 증가에 따른 각종 농정보조사업 신청서 자동작성 배부를 통해 농업인 편의 제공

 

주요내용

- off-line에서 추진하던 농정분야 업무를 on-line으로

농정보조사업(경종농업, 축산)의 신청에서부터 확정, 사업완료, 정산

농업인 교육 신청등록이수 관리, 농기계 등록 및 면세유 지원관리

농림수산사업 실시규정 제37조에 의한 읍면 사후관리 확대 기능

- 업무개선

필지정보 구축 및 경작정보 DB사업 신청 오류 근절

각종 사업신청서 자동 작성 및 출력 사업 신청 편의 도모

농정보조사업 보조금 관리 사업신청~사후관리까지 일원화

기타 사업홍보물 및 각종 서식 자동 출력

- 예산절감 및 고른 혜택 지향

경작토지에 대한 정보 등록 관리에 따라 예산 적재적소 집행 도모

행정정보의 적극적 제공으로 정책지원 소외자 일소

방대한 사후관리 DB를 통해 집중지원을 배제하고 고른 혜택의 정책 추진 용이

 

그간 추진실적

2011. 9. ~ 2012. 11. : 프로그램 개발

2013. 1. ~ 2013. 12. : 시범운영

2013. 8. 16. : 특허출원

2013. 9. 30. : 저작권 등록

2014. 1. ~ 현재 : 횡성군 농업보조사업부서 시스템 운영

2015. 1. ~ 현재 : 전국지자체 홍보와 공동 활용

2015. 2. 12. : 특허등록

2015. 3. 27. : 정부3.0 선도과제 선정

 

추진 성과 및 기대효과

추진성과

민원행정 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상 / 시상금 0.5백만원 / 2015.10.6.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상 / 지방교부세 150백만원 / 2015.12.10.

시스템 보급협약 : 4개 지자체

- 강원 원주시(2015.3.26.), 경북 영덕군(2015.9.24.), 세종특별시(2015.12.21.), 강원 영월군(2015.12.22.)

전국지자체 시스템 도입 상담 : 29개 자치단체

기대효과

고령농가가 대부분인 현실 반영 사업 신청 편의 증진

사업신청에 따른 불필요한 대사정리 업무부담 해소로 업무 효율 향상

정확한 소요예산 확보로 지원사업 추진 원활

오류중복지원 사전방지로 예산 절감

 

향후 추진 계획

전국지자체 분기별 1회 홍보공문 발송(팜플릿 배부)

보급된 3개 지자체 운영사례 강의

29개의 문의 지자체 맞춤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