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주민등록 등·초본 미리 발급 받으세요!-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으로 추석연휴 주민등록 서비스 중단
등록일 : 2020.09.21. 작성자 : 주민과
추석 전, 주민등록 등·초본 미리 발급 받으세요!
-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으로 추석연휴 주민등록 서비스 중단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2020년 10월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이 전면 도입된다고 밝혔다.
○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은 주민등록 업무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신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3단계에 걸쳐 총27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 이번에 오픈하는 1단계 사업에서는 20년이 넘은 전국 229개 시·군·구의 노후화된 주민등록시스템을 웹(Web) 기반의 최신 정보기술 환경으로 통합 구축하고,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 개선⋅전국 어디서나 등·초본 교부내역 열람 등 서비스가 개편된다.
○ 특히, 주민등록⋅인감 정보의 민감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12,000여대의 행정망 전용 단말기 지정, 통신구간 암호화 등을 통해 보안수준을 대폭 강화하였다.
○ 향후, 진행되는 2·3단계 사업에서는 터치스크린을 통한 민원처리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주민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 한편, 시스템 전환으로 주민등록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함에 따라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석 연휴기간에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으로의 시스템 전환 작업을 진행한다.
○ 이에 따라, 추석 연휴기간에는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주민등록 전입신고 등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다.
< 서비스 중단 개요 >
◈ 중단 기간 : 9.29.(화) 20:00~10.4.(일) 24:00 (약 5일간)
◈ 중단 서비스 목록
- 정부24의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 27종
-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전체
- 1382 콜센터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 행정ㆍ공공기관의 홈페이지의 주민등록 정보 확인 서비스
○ 행정안전부는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민원실 등에 주민등록 서비스 이용 불가 안내문 부착 등 사전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나, 국민들께서도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주민등록 서류 등이 필요한 경우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길 당부했다.
□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주민등록시스템은 다양한 정부⋅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행정의 핵심시스템으로 시스템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추석 연휴기간 서비스 중단은 불가피한 만큼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참고1 서비스 중단 안내 (온라인 및 관공서 부착용)
참고2 정부24에서 중단되는 서비스 목록(27종)
번호 서비스 명 비고
1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2 주민등록표 초본교부
3 영문 주민등록표 등본
4 영문 주민등록표 초본
5 주민등록 전입(국외이주, 재등록)신고서
6 주민등록 정정(말소)신고
7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8 주민등록증 재발급 철회(취소)신청
9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진위확인
10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내역확인
11 주민등록 재등록신고
12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
13 해외체류신고
14 해외체류신고철회
15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잠김해제
16 주민등록표 열람 및 등초본 발급 통보 서비스 신청
17 국외이주신고
18 본인서명발급사실확인
19 세대주확인
20 전입신고
21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22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23 주민등록증 발급상황조회
24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25 주민등록표 열람
26 주민등록표의 열람신청(세대별)
27 자녀확인
참고3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 사업 개요
□ 서비스 구축 개요
○ 사용자 혼란 및 일괄 구축에 따른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해 단계별 구축
(단위 : 백만원 / 부가가치세 포함)
구분 시스템 개발 장비 등 인프라 도입 예산
-27,464
1단계 ∙ 주민등록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 ∙ 주민등록 통합행정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 14,156
(‘19~20) -229개 시‧군‧구 시스템 통합 -서버, 스토리지, L4스위치,
차세대 기반 구축 ∙ 주민등록 데이터 저장체계 전환 상용SW 등
-귀화한 외국인 이름, 특이한 아파트 명칭도 입력되도록 한글 지원 확대 등 ∙ 주민등록 정보제공 인프라 보강
∙ 주민번호 자동부여체계 구축 - 상용SW 도입 등
-지역번호 폐지
∙ 단말기 보안성 강화
-SSL-VPN을 적용한 전용 단말기 접속환경 구축
∙ 서비스 제공범위 확대
-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내역 열람서비스
-영문 주민등록초본 조회 및 발급시 과거 주소변동 이력 추가
-운전면허증 자동처리 추가 등 신분증 확인시스템 개선
∙ 통합행정 비상발급 서비스 확대
2단계 ∙ 디지털 주민민원 창구 구축 ∙ 주민등록 통합행정 운영환경 보강 8,757
(‘20~21) -현행 서면으로 신청하는 민원처리 방식을 터치스크린 방식 도입 ∙ 주민등록 정보제공 인프라 보강
스마트 주민행정서비스 ∙ 주민업무 지식통합 플랫폼 구축 - HW 및 일부 상용SW
-주민업무 훈련, 지식 공유 및 검색 등 주민업무 민원 서비스 향상
∙ 주민등록 업무기능 고도화
∙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
3단계 ∙ 주민등록 통합행정 재해복구(DR) 구축 4,551
(‘23년~)
서비스 안정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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