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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번호 도난사건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하이거 2020. 7. 7. 13:51

카드번호 도난사건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등록일2020-07-03

 

 



제 목 : 카드번호 도난사건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1. 사건 개요

□금감원, 여신협회 등은 서울지방경찰청이 수사 중인 카드번호 도난사건과 관련하여 적극적인 수사공조*를 진행하였으며,

*('20.6.15.)'개인정보 수사공조를 위한 관계기관 회의개최' 보도참고자료(금융위, 경찰청, 금감원)

◦경찰청으로부터 카드정보*를 제공받아 신속한 피해예방 조치를 수행하였음

* 신용, 체크카드의 카드번호, 유효기간

□현재, 도난된 카드정보의 구체적인 유출경위 및 방법 등에 대해서는 경찰청의 수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사건과 관련하여 금감원, 여신협회, 금융회사 등의 대응조치 현황과 금융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하고자 함
2. 그간의 대응조치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가동 강화 등 긴급조치를 시행

◦경찰청으로부터 카드번호를 제공받은 금융회사*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즉시 가동하여 소비자 피해여부를 밀착 감시 중이며,

*국민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KEB하나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농협은행, 씨티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제주은행 등 총 14개 금융회사

◦카드 사용관련 이상징후 감지시 소비자의 휴대폰으로 전화 또는 문자를 발송하고 카드결제 승인차단 조치를 시행하고 있음

?카드번호 부정사용 여부 확인 결과, 이상징후는 없음

◦경찰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카드번호 중 중복, 유효기간 경과, 소비자 보호조치 기 완료* 등을 제외한 유효카드 수는 61.7만건*으로 확인
*('19.7.26.)'카드번호 도난사건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보도참고자료(금감원)
('20.6.8.)‘카드정보 해외 불법유통 관련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보도참고자료(여신협회)

◦FDS를 통해 점검한 결과, 일부 카드의 부정사용*이 있었으나 통상적인 수준이며, 보호조치가 완료되어 현재 부정사용 발생 가능성은 희박

* 최근 3개월간 본건 카드(61.7만개) 중 138건(0.022%), 약 1,006만원이 부정사용된 것으로 추정

(참고) 기존 카드정보 도난 사건 등과 금번 사건 비교

카드사 정보유출('14년) 카드정보 도난('19.7월) 본 건
규모 약 1억건 약 56.8만건 약 61.7만건
종류 카드번호, 유효기간, 결제계좌, 이용실적, 연소득, 개인정보 일체(성명,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직장 등)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번호, 유효기간
3. 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본 카드번호 도난과 연관된 소비자에 대해 카드 재발급 등 안내 중

◦카드번호, 유효기간만 도난된 경우 제3자의 부정사용 가능성은 거의 없으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예방하는 차원에서,

◦금융회사로 하여금 본 사건과 직접 관련된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하여 카드교체 발급 및 해외거래 정지 등록 등을 권고

*이메일, 휴대폰 문자메세지, 전화 중 최소 2가지 이상 방법

?카드번호 유출 등에 대한 사고는 해당 금융회사가 전액 보상함

◦본 사건과 같이 카드번호 유출 등에 따른 부정사용이 확인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액 보상하고 있음

*(여신전문금융업법 §16)해킹, 전산장애, 정보유출 등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신용카드정보를 이용한 부정사용에 대해서는 신용카드업자가 책임을 부담

◦일부에서 우려하는 POS단말기 해킹위험에 대해서는 '18.7월 IC방식으로 전환 이후 정보보안 수준이 크게 강화되었음을 알려드림

- 향후에도 금감원은 여신협회 등과 함께 POS단말기의 정보보안 수준을 점검·보완하는 등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노력할 예정

<참고> POS단말기 보안강화를 위한 그간의 조치사항


①보안 인증 IC 단말기로 교체
➡'18.7월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에 따라 모든 POS 단말기가 정보유출에 취약한 종전의 마그네틱(MS)방식에서 정보보안 기능이 크게 강화된 IC방식으로 교체

②「신용카드 단말기 정보보호 기술기준」 적용(여신협회)
➡보안 인증된 IC방식 단말기 교체 이후 POS 단말기가 카드(IC/MS)를 읽는 즉시 암호화 처리하고, 단말기 내부에 불법사용 우려가 있는 민감한 신용카드 정보가 저장되지 않도록 관리하여 정보유출 위험을 원천 차단
?소비자 보호를 위해 경찰청 등 유관기관 긴밀 공조

◦본 건은 현재 경찰청이 수사 중으로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초동 조치를 긴급 시행하였으며 수사진행 경과에 따라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

?금번 사건과 관련하여 검찰·경찰·금감원·카드사 등의 사칭 유의

◦①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카드 비밀번호 등) 및 금전송금을 요구하거나 ②스마트폰을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연결 및 앱설치 등을 유도할 경우 금융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유의를 당부드림

◦ 또한, 카드 부정사용 예방을 위해 온라인 결제 비밀번호의 주기적 변경 및 금융회사의 부정사용 예방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주시기 바람

*카드사별 해외 카드사용 중지 서비스 및 출입국 정보활용 안전 서비스 신청

<참고> 카드 부정사용 예방 서비스

①해외 카드사용 정지 서비스
(주요내용)해외에서 발생되는 카드 위·변조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신용카드의 해외 사용을 정지하는 서비스
(신청방법)신용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무료로 신청/해제 가능

②출입국 정보활용 안전 서비스
(주요내용)해외 거래 발생시 법무부 출입국 관리 사무소를 통하여 카드 회원의 출입국 유무를 확인하여 카드 위·변조 사고를 사전 방지하는 서비스
(신청방법)신용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무료로 신청/해제 가능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 참고 : 금융회사 상담센터 연락처 >

회사명 상담센터 홈페이지
신한카드 1544-7000 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1588-1688 card.kbcard.com
삼성카드 1588-8700 www.samsungcard.com
현대카드 1577-6000 www.hyundaicard.com
하나카드 1800-1111 www.hanacard.com
롯데카드 1588-8100 www.lottecard.co.kr
우리카드 1588-9955 www.wooricard.com
BC카드 1588-4000 www.bccard.com
NH농협카드 1644-4000 card.nonghyup.com
(농협은행)
씨티카드 1566-1000 www.citicard.co.kr
(씨티은행)
수협은행 1588-1515 www.suhyup-bank.com
전북은행 1588-4477 www.jbbank.co.kr
광주은행 1577-3650 www.kjbank.com
제주은행 1588-0079 www.e-jejubank.com

* 비씨카드의 경우 발급 금융회사의 상담센터 연락처로 안내될 수 있습니다.

※ 안내내용의 상담센터 연락처와 발신번호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안내내용의 상담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