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스마트 센서 분야 「산업별 민간 연구개발(R&D) 협의체」 출범
작성일 2021-03-30 부서 연구예산총괄과 2021-03-30
탄소 중립, 스마트 센서 분야
「산업별 민간 연구개발(R&D) 협의체」출범
- 기업이 주도하는 민‧관 연구개발(R&D) 협력의 열린 마당을 만든다. -
- 민‧관 연구개발(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 발표 -
□ 국가 총 연구개발(R&D) 투자규모 100조원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민간 기업이 주도적으로 정부 연구개발 전반에 참여할 수 있는 민‧관 협력의 장이 마련되었다.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 최기영)는 3월 30일(화) 양재동 엘타워에서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구자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회장, R&D 협의체에 참여하는 30여 개 기업의 기술임원(CTO), 연구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산업별 민간R&D 협의체」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출범한 민간R&D 협의체는 산업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범국가적 기술 이슈인 기후변화 대응,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탄소중립(3개 분과*), 스마트 센서(1개 분과) 등 2개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범 운영하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간사기관으로 참여하여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 산업공정혁신 분과, CCUS 분과, 신재생에너지 분과
ㅇ 민간 R&D 협의체는 산업 내 주요 대‧중‧소 선도기업들의 기술임원‧담당자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업계 수요조사 및 의견 수렴을 위해 관련 협‧단체도 참여하여 종합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ㅇ 협의체는 금년 9월까지 투자 방향 및 기술확보 방안을 담은 분야별 투자방향 의견서를 작성하여 정부에 제출하기로 하였으며, 탄소중립 R&D협의체의 경우 탄소중립 기술로드맵 수립을 위해 출범한「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와 긴밀하게 연계하며 산업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정부에 전달하기로 하였다.
□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민간 R&D협의체가 제시한 투자 의견을 매년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반영함으로써 민‧관 연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한편, 금년도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22년도 이후에는 여타 분야로 확대 운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 최근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다변화,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민간 기업의 역할이 두드러지면서, 정부와 민간의 새로운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ㅇ 특히, 글로벌 밸류체인 다변화를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핵심 전략품목에 대한 R&D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민간의 혁신을 지원하는 동반자적 정부 역할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ㅇ 따라서 이번 민간 R&D 협의체 출범은 민간이 수동적으로 참여해온 그간의 정부 주도 방식을 벗어나 민간이 주도적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제안하는 형태의 상설 협의체가 구성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번 출범식에 참석한 민간 R&D 협의체 참여 기업들과 정부는 탄소 중립 사회 구현, 4차 산업혁명 이행 등 우리 시대에 놓인 기술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긴밀한 민‧관 R&D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민‧관 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였다.
□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위기와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파괴적 혁신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연구개발 투자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민간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ㅇ “앞으로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가 민간의 혁신에 수반되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기꺼이 부담하는 인내자본*으로써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인내자본) 경제학자인 마리아나 마추카토가 강조한 것으로 혁신적 기술의 개발을 위한 정부의 장기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의미하며, NASA의 지원을 통해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사상 첫 민간 유인 우주선 개발에 성공한 것이 최근 성과 사례로 꼽힌다.
붙임 : 1.「민‧관 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
2. 민간 R&D협의체 출범식 개최 계획
3. 민간 R&D협의체 구성 현황. 끝.
붙임1 민․관 협력합의문
민‧관 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
정부와 산업별 민간R&D협의체 참여 기업들은 국가 총 R&D 투자규모 100조원 시대를 맞아 탄소 중립 사회 구현, 4차 산업혁명 이행 등 우리 시대에 놓인 기술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긴밀한 민‧관 R&D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정부와 민간R&D협의체는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하여 민간의 주도적인 연구개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R&D 협력과 국가 역량 결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민간R&D협의체는 산업별로 R&D 추진 방향에 대한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통적으로 시급히 필요한 산업 내 R&D 수요를 적극 발굴하여 정부에 제시함으로써 정부와 기업 간 효율적인 역할분담을 통해 국가 전반의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정부는 R&D 추진 방향과 전략을 마련하는데 민간R&D협의체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관 R&D 추진전략의 상호 연계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업의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한 지속적인 R&D 투자와 이행상황 점검을 통해 민간의 혁신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4. 정부와 민간R&D협의체는 협의체에서 도출한 R&D수요와 투자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민‧관 R&D 혁신포럼을 개최한다.
2021년 03월 30일
기업 대표 기업 대표
포스코 전무 OCI 전무
김기수 김창열
기업 대표 기업 대표
두산중공업 전무 LG이노텍 부사장
육심균 강민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김성수 회장
구자균
붙임2 민간 R&D협의체 출범식 개최 계획
□ 추진 배경
ㅇ 산업 내 주요 대‧중‧소 선도기업들이 주도하는「산업별 민간 R&D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민간의 R&D 수요발굴·기획 체계화 추진
ㅇ 협의체 구성 및 운영방향을 공유하고「민‧관 협력합의문」발표를 통해 긴밀한 민‧관 R&D 협력 추진을 대내외적으로 공표
□ 출범식 개요
ㅇ 일시/장소 : 3. 30(화) 14:00~15:20 / 엘타워 엘하우스홀(서울 양재동)
ㅇ 참석자
- [정부] 과기혁신본부장,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 연구예산총괄과장
- [민간] 산기협 구자균 회장, 참여기업, 퍼실리테이터 등 40여 명 내외
ㅇ 행사일정
구 분 시 간 주 요 내 용 비 고
환담 13:40~14:00(’20) [참석자 도착 및 환담]
협의체 14:00~14:10(’10) [인사말씀] 과기혁신본부장
출범식 산기협 회장
14:10~14:20(’10) [민간 R&D협의체 지원 방향 발표] 과기정통부
14:20~14:30(’10) [민간 R&D협의체 구성‧운영 계획 발표] 산기협
14:30~14:45(`15) [산업계 주요인사 축하메시지] 동영상
권오준(前 포스코 회장), 이현순(前 두산 부회장), 정칠희(前 삼성전자 사장), 유진녕(前 엘지화학 사장) 등 4인
14:45~15:00(`15) [기업대표 및 퍼실리테이터 인사말씀] 기업대표(4인)
퍼실리테이터 대표
15:00~15:20(`20) [협력합의문 발표 및 서명, 기념촬영] 과기혁신본부장/산기협회장/
기업대표
15:20 [출범식 폐회] -
분과별 회의* 15:30~16:30(`60) [전문위원회 개최] 분과별 1차 회의 분과별 회의장
* 스마트 센서분과 전문위원회 1차 회의는 3/12(금) 혁신본부장 간담회로 갈음
붙임3 민간 R&D협의체 구성 현황
□ 탄소중립 R&D협의체 산업공정혁신분과(10개사)
구분 기업명 성명 직위
1 동국제강 임병문 상무
2 쌍용C&E 추대영 전무
3 아세아시멘트 강봉희 이사
4 포스코 김기수 전무
5 한일시멘트 오해근 상무
6 한화솔루션 김재형 상무
7 한화토탈 오상준 상무
8 현대제철 김용희 상무
9 LG화학 이성규 연구위원
10 SK이노베이션 김도완 연구소장
□ 탄소중립 R&D협의체 신재생에너지분과 (11개사)
구분 기업명 성명 직위
1 두산중공업 김정일 상무
2 두산퓨얼셀 문상진 상무
3 롯데케미칼 최영헌 상무
4 주성엔지니어링 김헌도 사장
5 한국전력공사 김수봉 처장
6 한화솔루션 김기홍 센터장
7 현대중공업 정종진 상무
8 LG에너지솔루션 홍정진 상무
9 LS일렉트릭 서장철 연구소장
10 LS전선 김정년 상무
11 OCI 김창열 전무
□ 탄소중립 R&D협의체 CCUS분과 (13개사)
구분 기업명 성명 직위
1 두산중공업 육심균 전무
2 디엘이앤씨 고현신 전문임원
3 롯데케미칼 송보근 상무
4 지에스칼텍스 권영운 전무
5 한국석유공사 안범희 단장
6 한국전력공사 심재구 처장
7 한국전력기술 김일배 상무
8 한국중부발전 임오식 처장
9 한화토탈 이도훈 상무
10 현대오일뱅크 김철현 상무
11 LG화학 양세우 상무
12 KC코트렐 박일봉 상무
13 SK이노베이션 김일수 실장
□ 스마트센서 R&D협의체 (13개사)
구분 기업명 성함 직위
1 삼성전자 권진현 상무
2 세종공업 손경곤 상무
3 인지컨트롤스 박상현 이사
4 옵토레인 이도영 대표이사
5 코리포항 이지용 대표이사
6 현대모비스 고영석 상무
7 현대케피코 이일남 상무
8 휴이노 길영준 대표이사
9 DB하이텍 하만륜 상무
10 KT 임장미 상무
11 LG이노텍 강민석 부사장
12 LG전자 김성혁 연구위원
13 SK텔레콤 이종민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