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거(왕홍) 마케팅으로 中 화장품시장 공략- KOTRA, 中 광군절 앞두고 왕홍 온라인 생방송 판촉전 개최… 254만 명 시청
작성일 : 2017-11-01|
파워블로거(왕홍) 마케팅으로 中 화장품시장 공략
- KOTRA, 中 광군절 앞두고 왕홍 온라인 생방송 판촉전 개최… 254만 명 시청 -
- 직접 판매 및 제품 홍보 통해 마케팅효과 ‘톡톡’, 산동성 물류기반도 ‘한 몫’ -
KOTRA(사장 김재홍)는 현지시간 10월 24일부터 29일까지 광군절(11.11)*을 앞두고 개최한 ‘왕홍 화장품 생방송 온라인 판촉전’에서, 중국 전역에서 254만 명이 중소‧중견기업 9개사 제품 온라인 방송을 시청하고 31일까지 1억 원 이상의 직접 판매고라는 알찬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 광군절 :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
중국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왕홍(網紅)*의 경제적 파급력이 커지면서 중국에서는 ‘왕홍경제’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왕홍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중국의 ‘지연컨설팅’에 따르면 2015년 251억 위안(4조 2,354억 원)이었던 왕홍경제 규모는 2018년 1,016억 위안(17조 1,440억 원)으로 성장해 매년 59.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 왕홍 : 중국에서 온라인 상의 유명인사로, 바이럴 마케팅에 영향력 행사
KOTRA는 중국의 이러한 시장 변화를 활용해 왕홍을 활용한 중소‧중견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도 국내 화장품기업 9개사가 참가해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는 왕홍 개인 생방송을, 29일에는 일요일 저녁 프라임타임을 겨냥해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에서 왕홍 생방송을 진행함으로써 성과를 극대화했다.
* 광군절 :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루어지는 날
판촉 기간 중 총 254만 명의 소비자가 방송을 시청했다. 왕홍 개인 생방송을 통해서는 2,670건의 구매 주문을 통해 26만 5천 위안(4,500만원)이 판매됐다. 타오바오 생방송을 통한 홍보 효과는 더 높아, 방송 이틀만인 31일까지 주문액이 36만 위안(6,000만원)에 달했다. 1억 5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 것이다. 현재 수입을 상담중인 바이어가 많아 향후 주문액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산동성의 물류 기반과 칭다오무역관의 통관, 물류 지원시스템을 활용해 중국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기업도 빠른 실적을 올릴 수 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중국에 처음 수출한 오앤영코스메틱의 오세준 대표는 “우리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앞으로 중국시장을 개척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앞으로도 비슷한 형태의 온라인 판촉 지원이 많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고상영 KOTRA 칭다오무역관장은 “화장품기업이 중국시장을 개척할 때 위생허가 등 절차가 많아 진입장벽이 높다”고 언급하며, “우리 중소기업이 온라인 판촉전을 통해 시장을 테스트해 본 후 진출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앞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 부】1. 사업 개요
2. 타오바오 온라인 생방송 사진. 끝.
-------------------
<사진캡션>
사진 01 ~ 04 - KOTRA(사장 김재홍)는 광군절(11.11)을 앞두고 10월 24일부터 29일까지 ‘왕홍 화장품 생방송 온라인 판촉전’을 개최해 중국 전역에서 254만 명이 방송을 시청했다고 밝혔다. 현지시간 29일 방송된 타오바오 왕홍 생방송 장면.
첨부
「화장품 생방송 온라인 판촉전」 개요
□ 기간/장소 : 10.24(화)~29(일) / Taobao.com 생방송 사이트
□ 참가기업 : 9개사 18개 품목
□ 협업기관 : 상해민왕전자상무(Taobao 왕홍 생방송 및 마케팅 전문 벤더)
항저우TV(촬영,방송진행), Taobao(제품 및 동영상 업로드)
□ 사업내용
◦ 왕홍 생방송을 통해 Taobao 방문 중국 소비자 대상 홍보, 판매 및 온라인 대리상 모집 진행
◦ 방송 기간 : 10.24(화) ~ 10.29(일)
* (10.24-28) 왕홍이 개인 방송에서 홍보/판매
* (10.29 20:00-23:00) 왕홍 생방송 진행
□ 왕홍 생방송 촬영 방식
◦ 촬영일시 : 10.29(일) 20:00~23:00
* 10.29은 중국 광군절(11.11)을 앞두고 관심품목을 장바구니에 담는 기간이며,
저녁 8-11시는 저녁식사 후 쇼핑몰 접속이 많은, 왕홍 생방송 prime time
* 기업 1개사 당 방송시간 20분
◦ 항저우TV 사회자 4명과 왕홍 12명이 기업별로 나누어 생방송 홍보/판매 진행
◦ 방송내용 : 제품시연/설명/실험 + 기업/제품 홍보 동영상 방영
◦ 특징 : 칭다오무역관 해외물류네트워크를 활용, ① 위생허가가 기취득한 경우 중국 위해 소재 창고에 입고해 국내택배 방식으로,
② 위생허가가 없는 경우 인천 소재 창고에 입고해 해외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상품 배송*
* 위생허가가 없어도 인천→소비자 배송에 중국 국내 배송보다 1일만 추가로 소요되는 방식으로, 중국지역에서 칭다오무역관만이 할 수 있는 물류 지원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시아 3대 전시회로 도약 나선다‥G-FAIR 2017 화려한 개막-고양 킨텍스에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개최 (0) | 2017.11.01 |
---|---|
글로벌화‧첨단기술로 새단장, 대전국제농업기술전 개최 (0) | 2017.11.01 |
개도국 정부관계자 초청 한국의 기후기술 소개 (0) | 2017.11.01 |
구내용 이동통신설비 설치 가이드라인’ 설명회 개최- 지자체 건축 인·허가 및 정보통신 관계자 대상 업무교육 실시 (0) | 2017.11.01 |
자율주행차,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 11월 2일(목)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 콘퍼런스」 개최 (0) | 2017.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