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판교테크노밸리]2016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하이거 2016. 2. 29. 14:54

2016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담당부서 산업분석과 등록일 2016-02-29 ]

 

 

2016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설 명절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모두 상승

 









 

 

‘16.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설명절(2.8)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11.0%), 백화점(9.0%), 편의점(31.5%), 기업형슈퍼마켓(2.6%) 4개 업종 모두 상승했다.

 

* ('15년 설) 2.19('16년 설) 2.8/ 설명절 특수가 ’15년에는 2월에 반영되었으나, ’16년에는 1월말, 2월초로 매출이 나누어 반영

 

상품군별로 보면, 설명절 관련 품목인 식품(대형마트 14.7%, 백화점 33.1%, 편의점 21.9%, 기업형슈퍼마켓 2.7%)의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각 업종의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 의류(대형마트 6.0%, 백화점 2.2%), 잡화(대형마트 8.2%, 백화점 4.9%)1월 중순 한파*의 영향으로 겨울철 상품 판매가 증가하여 매출이 상승하였다.

 

* 평균 온도(서울기준) : (15.1) -0.9, (’16.1) -3.2/ (19~25, 1주간) -10.5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주요 유통업체(백화점할인점 각 3, 편의점·ssm 4)별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통계청의 소매판매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대형마트(이마트·롯데·홈플러스),백화점(현대·롯데·신세계),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기업형 슈퍼마켓(SSM)(롯데, GS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에브리데이리테일)

 

붙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1.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11.0% 상승, 전월대비 1.6% 하락

 

(전년동월대비) 설 명절 시기차이*로 인한 과일, 정육, 통조림, 선물세트 등 식품품목의 전반적인 판매 증가로 매출이 크게 상승

 

* ('15년 설) 2.19('16년 설) 2.8/ 설 명절 특수가 ’15년에는 2월에 반영되었으나, ’16년에는 1월말과 2월초로 매출이 나누어 반영

 

(전월대비) 의류, 스포츠 용품 등의 판매 감소로 매출 하락

 

백화점 전년동월대비 9.0% 상승, 전월대비 8.6% 하락

 

(전년동월대비) 설 명절의 영향으로 인한 식품매출 증가와 한파*로 인한 겨울철 의류, 잡화 매출 증가 등으로 전체 매출 상승

 

* 평균 온도(서울기준) : (15.1) -0.9, (’16.1) -3.2/ (19~25, 1주간) -10.5

 

(전월대비) 여성의류, 잡화, 해외유명브랜드 등 주요 품목의 매출감소로 전체 매출 하락

 

* 매년 백화점 1월 매출은 겨울철 의류, 잡화 주 판매시기인 12월 매출에 비해 하락하는 경향을 보임(전월대비 증가율 : (‘13.1)10.3, (‘14.1)13.4 (’15.1)22.2, (’16.1)8.6)

 

편의점 전년동월대비 31.5% 상승, 전월대비 2.6% 하락

 

(전년동월대비) 도시락, 컵라면 등 식품 판매 증가와 점포 증가 등으로 매출 상승

 

(전월대비) 즉석식품 품목을 제외한 주요 품목의 매출 매출감소로 전체 매출 하락

 

SSM 전년동월대비 2.6% 상승, 전월대비 12.8% 상승

 

(전년동월대비) 과일, 정육, 선물세트 등 설 명절 관련 상품 판매증가로 매출 상승

 

(전월대비) 농수축산, 신선식품 등 식품 판매 증가로 매출 크게 상승

 

2. 주요 상품군별 동향

 

 

대형마트 주요 상품군별 동향

 

 

(’15.1월대비) 식품(14.7%), 잡화(8.2%), 가정생활(7.9%), 의류(6%),가전문화(3.3%), 스포츠(3%) 등 전 품목 매출 상승

 

 

(식품) 설 명절 시기 차이*로 인해 과일, 축산, 참치통조림, 선물세트 등 주요 식품 판매증가로 매출 상승

 

* ('15년 설) 2.19('16년 설) 2.8/ 명절시기로 인해 설명절 특수가 전년도에는 2월에 반영되었으나, 금년에는 1월말, 2월초로 매출이 나누어 반영

 

(잡화) 1월중 한파로 장갑, 내의류 등의 방한 용품과 선물용 양말세트 등의 판매 증가로 매출 상승

 

* 평균 온도(서울기준) : (15.1) -0.9, (’16.1) -3.2/ (19~25, 1주간) -10.5

 

 

(’15.12월대비) 식품(10.7%) 매출상승, 스포츠(26.3%), 의류(23.2%) 가전문화(19.4%), 잡화(16.7%), 가정생활(3.3%) 매출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