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하이거 2021. 6. 29. 12:48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최고 속도 400km/h급 터널 및 신호·통신 도입고속철도 경쟁력 제고

담당부서철도건설과 등록일2021-06-29 11:00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최고 속도 400km/h급 터널 및 신호‧통신 도입…고속철도 경쟁력 제고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30일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고시했다.

 

ㅇ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은 기존 평택∼오송 고속철도 지하에 46.4km 구간의 상·하행 복선을 추가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조 1,816억원 규모이며, 

 

ㅇ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중 가장 먼저 기본계획이 고시된 노선이다.

 

□ 본 사업은 경부고속선과 수서고속선이 만나는 평택 분기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선로용량 확대*가 목적으로,

 

* 현재 경부고속선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1일 최대 운전가능한 열차횟수)은 190회/일이며,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380회/일까지 증가

 

ㅇ 향후, KTX, SRT 등 투입 가능한 고속열차가 최대 2배까지 증가하여 국민들의 수요에 맞춰 더욱 다양한 시간대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장래 운행계획(안) : 현재 176회 → 장래 262회 

 

□ 또한, 이번 사업계획에서 최고 설계속도 400km/h를 반영한 터널과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4세대 무선 철도통신기술(LTE-R) 등 신호·통신 기술이 새롭게 도입된다.

 

* 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2) : LTE 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LTE-R : 철도통합무선망으로 열차운행시 대용량 정보 송수신 가능 

 

ㅇ 최고속도 320km/h급 동력분산식* 열차(EMU-320)의 상용화 운행을 시작으로, 향후 연구개발을 거쳐 도입예정인 400km/h급 초고속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시설기반이 마련된다는 의미가 있다. 

 

* 동력분산식 열차 : 열차를 끄는 힘을 발휘하는 견인동력이 여러 차량에 분산

 

□ 본 사업은 수서고속철도 율현터널 이후 두 번째로 긴 장대터널*로, 승객안전을 고려하여 천안아산 지하**와 비룡산 하부에 대피승강장, 안전구역 등 구난시설을 반영하였으며,

 

* 사업구간 46.4km 중 34km가 터널로 설계되어, 승객 안전확보를 위한 구난시설 설치

** 승강장, 부본선 등을 설치하여 천안아산역 이용객 증가 시 여객역으로 전환 가능

 

ㅇ 이를 통해 대심도 터널에서 화재발생 등 비상시 열차에서 외부로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총사업비 3조 1,816억원 중 9,545억원(30%)은 국고로, 나머지 2조 2,271억원(70%)은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에서 분담하며, 

 

ㅇ 기본계획 고시 이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5개 공구로 사업구간을 분할하고, 일괄입찰(Turn Key)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ㅇ 이번 사업을 통해 건설기간 동안 약 6조 6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4만 4천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 한국개발연구원(KDI) 지역산업연관모형(IRIO) 분석결과

 

□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이번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기,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 향후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국민들께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사업 공정관리를 통해 개통까지 차질없이 준비하고, 특히 건설현장 안전을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별첨 1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개요

□ 사업 개요

 

 

ㅇ 사업목적 : 경부, 호남, 수서 고속철도 합류부 병목현상 해소를 위한 용량확대 및 400km/h급 도입으로 해외시장 진출 등 미래 철도산업 토대마련

 

ㅇ 사업구간 : 경기도 평택, 충남 아산·천안, 세종, 충북 청주 일원

 

ㅇ 총사업비 / 사업기간 : 31,816억원(국고 30%, 공단 70%) / 2020년〜2027년

 

ㅇ 사업시행자 : 국가철도공단

 

□ 추진경위

 

ㅇ `19.0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예타면제 사업 선정

 

ㅇ `20.10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19.11) 후 기본계획 검토(`19.11∼`20.10)

 

ㅇ `20.10∼`21.06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KDI), 기본계획 수립·고시

 

□ 위치도

 

 

별첨 2 고속철도 건설사업 관련 참고자료

□ 전 세계 고속철도 속도 현황 

 

ㅇ (국가별 운영최고속도) 중국 350㎞/h, 프랑스·독일·스페인·일본 320㎞/h, 한국 300㎞/h

ㅇ (국가별 시험최고속도) 일본 603㎞/h, 프랑스 575㎞/h, 중국 501㎞/h, 한국 421㎞/h

 

* 출처 : https://www.statista.com/chart/10792/the-worlds-fastest-high-speed-trains/

 

□ 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 경위

구분 사업명 구간 연장 착공 개통

(km) 사업비

(억원)

운영 경부고속철도 1단계 서울∼동대구 238 ‘92.6 ‘04.4 127,377

경부고속철도 2단계 동대구∼부산 169 ‘02.6 ‘10.11 82,368

호남고속철도 1단계 오송∼광주송정 182 ‘09.5 ‘15.4 81,173

호남고속철도 2단계 광주송정∼고막원 26 ‘16.12 ‘19.6 1,882

수서평택고속철도 수서∼평택 61 ‘11.5 ‘16.12 30,583

(수서∼평택)

시공중 호남고속철도 2단계 고막원∼ 51 ‘20.12 ‘25.12 23,877

목포(임성리) (예정)

인천발 KTX 직결사업 어천∼경부고속선 6 ‘20.12 ‘24.12 4,238

(예정)

수원발 KTX 직결사업 서정리∼지제 9 ‘20.12 ‘24.12 2,772

(예정)

금회 평택~오송 2복선화 평택~오송 46 `23.1 `27.12 31,816

고시 (예정) (예정)

별첨 3 구난 시설(역) 적용 사례

ㅇ 국내에 구난시설(구난 승강장)을 반영한 사례는 영동선 솔안터널과

경강선(원주~강릉) 대관령터널이 있음.

 

터널명 국가 연장(km) 터널형식 구난역 설치현황

해외 Gorthard 스위스 57 단선병렬터널 2개(다기능 역)

Brener 오스트리아-이태리 56 단선병렬터널 3개(다기능 역)

Seikan 일본 54 복선+서비스터널 2개(구난역)

Lyon-Turin 프랑스-이태리 53 단선병렬터널 4개(구난역)

Lotshberg 스위스 34.6 단선병렬터널 2개(구난역, 운행역)

Koralm 오스트리아 32.8 단선병렬터널 1개(구난역)

국내 솔안터널 대한민국 16.24 단선터널 1개(신호장, 구난)

대관령터널 대한민국 21.76 복선터널 1개(신호장, 구난)

 

< 대관령터널, 복선 L = 21.7km >

 

 

< 솔안터널, 단선 L = 16.2k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