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차이나, 인도 뭄바이에서 역대 최대 한국 상품전 개최- 프리미엄 소비재기업 등 100여개사 참가, 인도 시장 진출 도모
작성일2016-12-20 14:46:34
포스트차이나, 인도 뭄바이에서 역대 최대 한국 상품전 개최
- 프리미엄 소비재기업 등 100여개사 참가, 인도 시장 진출 도모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이번 상품전은 유통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장품, 의약품, 식품, 생활용품, 패션의류 등 5대 소비재 품목은 물론이고 산업재와 기계부품에 이르기까지 우수 중소기업이 다수 참가, 인도 바이어들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인도 바이어는 물론 UAE, 이집트,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인근국을 포함해 총 12개국 600여명의 바이어가 참가, 국내기업과 열띤 상담을 벌여 ‘제3국 수출 교두보’로서 인도의 전략적 위상을 실감케했다.
13억 인구의 초거대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인도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속에서도 7%대의 경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구매력(PPP) 기준으로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대 경제 대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한국과의 교역 비중은 2%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KOTRA는 최근 인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급속히 팽창하는 소비재시장에 주목해 소비재 중심으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현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한국 우수 소비재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백화점 쇼룸 형태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소비재관을 운영했다.
동 전시관에는 화장품, 생활・유아, 식품・주방 등으로 구성된 한국의 유망 프리미엄 소비재 뿐만 아니라, 예술과 제품이 결합된 ‘아트콜라보’ 제품을 선보였다. 아울러, 인도의 복잡한 유통구조의 대안으로 전자상거래가 주목받고 있는 점에 착안, 인도 1위 온라인몰 ‘플립카트(Flipkart)’, 인도 3위 오픈마켓 ‘스냅딜(SnapDeal)’ 등 대형유통망을 초청해 별도 온라인몰 부스에서 입점 상담을 진행했다.
그간 우리나라의 對인도 수출은 철강판, 자동차부품, 반도체 등 산업재 중심이었다. 그러나 금번에는 한국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워 소비재 중심으로 참가기업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이날 전시장을 인도 대표 유통기업 빅바자르(Big Bazzar)의 사다시브 나약(Sadashiv Nayak) CEO는 “인도 사람들은 파이샤바술(Paisa Vasool)*을 무척 중시하는데 한국 제품이 동 조건만 맞다면 모든 인도인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파이샤 바술(Paisa vasool) : 지불비용 대비 가치 또는 가성비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인도는 아직까지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나라로만 인식되어온 것이 사실”이라고 하면서, “이번 뭄바이 한국 우수상품전을 계기로 경제는 물론 사회, 문화 분야에 이르기까지 교류가 더욱더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개막일에는 양국 간의 유망협력 분야를 제시하고 우호관계를 증진하기 위하여 ‘한-인도 비즈니스 협력 포럼’이 개최됐다. 한국 측에서 지역난방공사, 수자원공사, 국토연구원 관계자가 참석해 자원순환․신재생에너지․스마트교통 프로젝트 등 다양한 인도 진출 및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를 했다. 또한 인도측에서는 RAI(인도소매협회), 대형 유통기업 빅바자르(Big Bazzar), 온라인몰 플립카트(Flipkart) 등이 인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첨부 : 1. 사업개요 1부.
2. 주요행사계획 1부.
3. 사진 (12.19 중 배포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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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캡션>
사진 01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주요 인사들이 개막식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한수 KOTRA 서남아지역본부장, 짠드라깐뜨 살룬케 SME 회장,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산제이 메타 SME 부장, 이원희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협력과장, 수브라 마니안 인도상공회의소(FICCI) 부회장,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수바이 데사이 마하라슈트라주 산업부 장관, 김성은 주뭄바이총영사, 빠완 고엥까 인도 투자홍보대사, 비제이 깔란뜨리 AIAI 사장, 최봉규 주인도대사관 공사참사관, 추현석 푸네 한인회장, 히테쉬 바트 RAI 디렉터
사진 02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0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앞줄 왼쪽 두번째), 수바이 데사이 마하라슈트라주 산업부 장관(앞줄 왼쪽 세번째) 등 주요 인사들이 한젬마 KOTRA 크리에이티브디렉터(앞줄 오른쪽 첫번째)의 설명을 들으며 아트콜라보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04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주요 인사들이 전시장내 프리미엄 소비재관을 둘러보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비제이 깔란뜨리 AIAI 사장, 수바이 데사이 마하라슈트라주 산업부 장관, 빠완 고엥까 인도 투자홍보대사
사진 05 ~ 07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미래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인도와 경제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2월 19일부터 이틀간 인도 뭄바이에서 ‘2016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을 개최했다. 전시장을 찾은 현지 바이어와 참관객들이 전시물품을 둘러보며 상담을 하고 있다.
첨부1
뭄바이 한국상품전 사업 개요
1. 추진 배경
□ 인도 시장 진출 확대를 통한 국내 수출 부진 타개 계기 마련
◦ 경제성장에 따른 구매력 확대 및 소비고급화에 따른 미래 소비시장 선점
- 소매유통 분야는 세계 5위 규모로 1조 달러 시장(‘20)으로 성장 전망
◦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 등 인프라 개선 관련 프로젝트 수요 급증
- 폐기물 에너지화, IT 분야 등 공공프로젝트 증가 추세
□ 중소 유망 상품을 중심으로 인도 시장 마케팅 플랫폼 구축 지원
◦ (유통소비재) 해외유통 대중소 동반 진출 및 온라인 유통* 진출 추진
* 온라인시장 규모는 US$ 160억(‘15)로 향후 5년간 7배 성장 전망(세계 최고 수준)
◦ (산업재) 한.인도 CEPA활용 전력기자재, 기계플랜트, 환경 등 유망 분야의 협력 강화
□ 외국인투자환경이 급속히 개선 중, 양국기업 간 제조분야 협력확대 기대
◦ 인도 ‘Make in India’ 정책을 통하여 조세개혁(전국통일 판매세 도입), 노동, 토지규제 완화 추진
□ 젊은 시장으로 소비재 수요 팽창
◦ 인도 중산층(연소득 $4,400-$22,000) 6천만명, 2025년 10배 증가
◦ 인도 온라인쇼핑 시장 연평균 35% 성장 기록, * 40억불(‘15) → 470억불(’20) 전망
□ 인프라 프로젝트 수요 증가
◦ 인도 도시인구비율 급증에 따른 100개 스마트시티 건설, 고속도로, 전력, 수처리 등 우리기업 참가유망 프로젝트 다수
2. 상품전 개요
◦ 사업명 : 2016 인도 뭄바이 한국우수상품전
◦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 KOTRA
◦ 기 간 : ‘16. 12. 19(월) ~ 12. 20(화)
◦ 장 소 : Bombay Exhibition Center, Hall 5
◦ 규 모 : 6,214㎡
- (전시규모) 한국기업 100개사
- (바이어 유치) 인도 및 서남아시아 주요 바이어 500개사
◦ 품 목 : 소비재, 온라인 진출 유망 품목*, 산업재(플랜트, IT인프라) 등
* 생활편의, 아이디어 상품, 전자, 가전, 미용 및 패션 용품 등
◦ 연계행사 : 바이어초청 리셉션 만찬, 한-인도 협력 포럼, 소비재 수출대전 등
< 전시장 구성(안) >
구 분
구성내용
기업관
프리미엄소비재(17개사)
- 고급소비재, 온라인유망품목, 아트콜라보 등
* 2개사(엘키맥스, 리썸) 한국관과 중복
일반부스(78개사)
- 가정용품(17개사), 뷰티·패션(12개사), 건강·의료(11개사), 기계·장비(22개사), 전기·전자(16개사),
KIDP관(8개사)
- 한국디자인진흥원 회원기업 전시 및 상담
홍보관
한국홍보관
- 한류 (문화, 산업 등) 홍보관 운영
첨부2
주요 행사 계획(안)
1. 개막식
◦ 일시 : 12. 19(월) 11:00~12:00
◦ 장소 : 전시장 내 무대
◦ 참석 : 한-인도 주요 인사 15명 내외
◦ 내용 : VIP환담, 테이프커팅, 개막사, 전시장 시찰 등
시 간
내 용
비 고
10:45∼11:00
주요 초청인사 환담
VIP룸
11:00∼11:05
개막사
KOTRA사장
11:05∼11:10
주요 인사 호명 및 테이프커팅라인 도열
11:10∼11:15
기념사진 촬영
11:15∼11:20
테이프커팅
11:20∼11:50
전시장 시찰
Hall 5
11:50∼12:00
주요 초청인사 환송
2. 바이어 유치 및 전시상담회
◦ 일시 : 전시회 기간 중
◦ 장소 : 각 업체별 부스
◦ 규모 : 뭄바이 및 인근지 바이어 등 500개사
◦ 내용 : 국내참가기업과 바이어간의 1:1 상담회
3. 바이어 초청 리셉션 만찬
◦ 일시 : 12. 19(월) 19:00~20:30
◦ 장소 : 라리 호텔 그랜드볼룸
◦ 규모 : 한-인도 주요인사, 현지 바이어 및 상품전 참가업체 등 300여명
◦ 내용 : 바이어와 참가사간의 네트워킹 강화 만찬, 태권도 공연
4. 한-인도 협력 포럼 개최
◦ 일시 : 12. 19(월) 14:00~17:00
◦ 장소 : 전시장 내 포럼장
◦ 참석 : 200명 (인도 150명, 한국 50명)
◦ 내용
- (한국) 인도 Smart City 구축과 관련된 프로젝트 성공사례에 현지정부 및 기업의 관심 다대
- (인도) 온-오프라인 소매유통점의 구매전략 소개, 전시회 참가 국내업체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 프로그램
시간
주요내용
비고
개막 세션
14:00~14:03 (3‘)
개막사
- KOTRA 서남아지역본부장
14:03~14:06 (3‘)
축사(1)
- 인도상공회의소(FICCI)
14:06~14:09 (3‘)
축사(2)
- 인도소매협회(RAI)
14:10~14:20 (10‘)
기조연설
(인도의 스마트시티 현황과 정책)
- 타네市 커미셔너
세션 I
14:20~14:40 (20‘)
페기물발전 및 쓰레기매립 프로젝트 성공사례
- 지역난방공사 박명헌 주임
14:40~15:00 (20‘)
시화조력발전소 개발사례
- 수자원공사 김종득 팀장
15:00~15:20 (20‘)
한국의 스마트교통지능형 체계
- 국토연구원 오성호 센터장
15:20~15:30 (10‘)
커피 브레이크
세션 II
15:30~15:50 (20‘)
인도 소매업계 동향
- 인도소매협회
15:50~16:10 (20‘)
Big Bazaar 구매정책
- Big Bazaar
16:10~16:30 (20‘)
Flipkart 소싱 및 판매 전략
- Flipkart
16:30~17:00 (30‘)
질의 응답
5. 2016 인도 한국 소비재 수출대전 개최
◦ 일시 : 전시회 기간 중
◦ 장소 : 전시장 내 프리미엄 소비재관
◦ 규모 : 6,214㎡ 중 250㎡ 프리미엄 소비재관 운영
- (전시규모) 국내기업 17개사(19개부스) + 현지 온라인플랫폼 2개사
* 뭄바이 상품전 일반부스 참가 소비재기업 (16개사) 제품 쇼케이스 공간 별도 마련
- (바이어 유치) 인도 및 서남아지역본부 소재국 바이어 200개사
Flipkart, Snapdeal 등 인도 전자상거래 입점 담당자 초청 입점상담
◦ 프리미엄 소비재관 구성
구분
내용
비고
글로벌히트상품존
인도 소비재시장 히트상품 전시 및 제품시연 (3개사)
인도 기진출 중견기업
(휴롬, 락앤락, CJ오쇼핑)
인디아유망기업존
백화점형 오픈 쇼룸형태 전시 (4-5s/m규모 7개 부스)
화장품, 생활유아,
의류패션, 헬스케어
글로벌유통망존
현지 온라인몰 입점제품(악세사리,생활가전 등) 전시
Flipkart, Snapdeal
아트콜라보존
아트콜라보 적용 상품 (9개사)
전시 쇼케이스
프리미엄관 內 쇼케이스 전용 공간 마련, 제품노출 확대
뭄바이 상품전
일반부스 참가 16개사
- 전시회 개막식 및 홍보관 인근에 위치, 바이어 접근성 편의를 위해 사방에 출입구를 설치한 오픈형 전시부스 설치(250㎡)
- 컨텐츠에 따른 4개 존(글로벌히트상품존, 인디아유망기업존, 글로벌유통망존, 아트콜라보존)으로 구성, 전시 컨셉별 전시공간 크기 및 전시디자인 차별화
* 글로벌히트상품존 : 현지 진출 유력기업 대상 주요 히트상품 전시 및 제품시연
* 인디아유망기업존 : 인도진출 유망기업 대상 백화점형 오픈 디스플레이 공간 제공
* 글로벌유통망존 : 현지 온라인 유통망에 입점 진출한 한국제품 쇼케이스 및 입점 안내
* 아트콜라보 : 갤러리형 디스플레이 채용, 예술인의 작품과 제품간 유기적 표현
-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8개 소비재기업 별도관 참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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