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품전, 이번엔 일본이다- KOTRA, 22일부터 2주간 ‘일본 온라인 한국상품전’ 개최
작성일 : 2020-06-22|
한국상품전, 이번엔 일본이다
- KOTRA, 22일부터 2주간 ‘일본 온라인 한국상품전’ 개최 -
- 149개 중소·중견기업, 상품전시·온라인홍보·화상상담 나서 -
KOTRA(사장 권평오)가 일본 수출 돌파구를 찾기 위해 22일부터 2주간 대규모 온라인 한국상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 상담에는 중소·중견기업 149개사가 참가한다.
올해 일본 수출은 1분기까지 전년 대비 0.2% 증가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4, 5월에는 –12.6%, -28.8%를 각각 기록하며 급격한 감소세로 돌아섰다.
KOTRA는 수출 분위기 반전을 위해 온라인(buykorea.org) 상에서 일본 바이어 전용 전시관을 구축했다.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화상상담, 샘플발송비 지원과 같은 패키지 사업을 진행한다.
전시품목은 일본 수출 유망분야로 엄선했다. 실내 레저용품, 마스크팩, 유아·생활용품 등 소비재 외에도 디지털 전환 수혜분야인 ICT 상품·서비스를 전시한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 소재·부품·장비 제품도 전시한다.
KOTRA는 일본시장이 상이한 유통구조와 보수적 성향으로 초기 진입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일본시장 진출전략 웹세미나’도 진행한다. 일본 현지 유통·비즈니스 전문가가 나서 시장특성과 성공 노하우를 공유한다. 또한 KOTRA는 무역관별로 담당 국내기업을 지정해 일본시장 진출 멘토링도 실시한다.
류재원 KOTRA 무역기반본부장은 “앞으로는 디지털 무역이 보편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이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우리 수출이 플러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OTRA는 중국, 아세안, 일본 지역에서 온라인 상품전을 개최했다. 하반기에는 CIS, 서남아, 유럽, 미국, 중남미, 아프리카 등 전세계에서 전시를 이어갈 계획이다.
# 붙임 : 행사개요, 보도용 사진 1매. 끝.
붙임
일본 온라인 한국상품전
1. 온라인 한국상품전 개요
□ 추진 배경
ㅇ (수출감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제활동 위축으로 수출 감소세
ㅇ (대면불가) 일본 내 전시회 다수 취소, 이동제한 등 조치로 대면 마케팅 불가
☞ 비대면 마케팅으로 일본 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내기업의 수출기회 창출
□ 사 업 명 : (국문) 2020 일본지역 온라인 한국상품전
(일문) 2020 韓国製品オンライン展示館
□ 주관 부서 : KOTRA 해외전시팀, 일본지역 4개 무역관
□ 사업 기간 : (전시관) 2020. 6월 8일(월) 오픈 ~ 상시 운영 (화상상담) 2020. 6월 22일(월) ~ 7월 3일(금) (2주간)
□ 지원 대상 : 대일본 수출이 유망한 IT, 소비재, 소부장 분야 중소·중견기업 149개사
▪(IT) 언택트 비즈니스 솔루션, IT 융복합 소비재 등
▪(소비재) 화장품, 미용용품, 패션의류, 유아용품, 생활용품, 식품, 방역제품, 건자재 등
▪(소부장) 자동차부품, 조선부품, 전자부품, 전력기자재, 기계중장비부품, 공작기계부품, 금속가공품 등
□ 상품전시 이미지
일본 온라인 전시관 (예시)
상품 상세 페이지 (예시)
기업별 동영상 업로드 (예시)
2. 연계 행사 : 일본시장 진출전략 웹 세미나
□ 추진 목적 및 배경
ㅇ 한국은 물론 타국가와 상이한 일본 시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세미나를 통해 일본 진출 희망 기업의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ㅇ 화상상담 전 온라인 한국상품전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를 통해 상담 간 효율성을 개선하고 성과 창출에 기여
□ 웹 세미나 개요
ㅇ 개최형태 : 유투브 라이브를 활용한 웹 세미나
ㅇ 참가대상 : 온라인 한국상품전 참가기업 등 한국기업 250개사
ㅇ 발표주제 및 일정
차수
주 제
시 기
발표자/소속
1
일본 생활용품 유통 시장의 이해
6.17(수)
14:00∼14:40
다카다 토시오 대표
KMK Co.,Ltd.
2
일본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전략
- 라쿠텐 입점방식과 사례에 대하여 -
6.17(수)
15:00∼15:40
강윤정 매니저
라쿠텐
3
일본 화장품 시장 진출전략
- 메디힐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6.17(수)
16:00∼16:40
어재선 이사
엘앤피코스메틱(주)
4
한일 비즈니스 발전을 위한 제언
- 혼다그룹 사례를 중심으로 -
6.24(수)
14:00∼14:40
노무라 마사아키* 대표
노무라경영컨설팅
* 前JSD(Japan Sourcing Desk) 고문
□ 참고사항
ㅇ KOTRA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globalkotra) 활용 라이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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