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2015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 발간
등록일 2016-12-16
「2015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 발간
- 산학협력 교육과정 참여 학생 최근 5년간 대폭 늘어
◆ 2011년 대비 2015년 산학협력 교육과정 이수학생의 증가
- 현장실습 이수학생 94.7% ↑,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이수학생 173.9% ↑
◆ 2012년 대비 2015년 창업강좌 이수 및 동아리 참여학생의 증가
- 창업강좌 이수학생 81.8% ↑, 창업동아리 참여학생 69.8% ↑
□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전국 424개[대학 275개(대학원대학 등 포함), 전문대 149개(폴리텍대학 등 포함)] 정보공시 대상 대학의 산학협력활동 현황 및 성과를 조사․분석한 「2015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이번 조사보고서는 대학 산학협력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의 산학협력 발전수준과 산학협력재정지원 사업의 효과를 진단하고, 나아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 이 보고서에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대학 산학협력단 운영수익 등 산학협력단 현황,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 등 산학협력 인프라, ▲현장실습 등 산학협력 교육, ▲지식재산권 및 기술사업화, ▲창업지원 등이 종합적으로 수록되어 있다.
□ 조사보고서에 수록된 대학의 산학협력활동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산학협력단 인력) 대학 산학협력단 인력규모는 2011년 6,291명에서 2015년 7,178명으로 14.1% 증가하였는데, 특히 산업체연계* 업무담당인력이 2011년 1,391명에서 2015년 2,620명으로 88.4% 증가하였다.
* 산업체연계는 산학연계, 기술이전, 창업보육 직무를 통합한 표현임
◦ (산학협력단의 수입) 2015년 산학협력단의 운영수익은 6조 7,674억원으로 2011년 대비 21.4% 증가하였고, 대학의 연구개발비도 2015년 5조 6,347억원으로 2011년 대비 14.5% 증가하였다.
◦ (산업체 경력자 교원 임용) 최근 5년 내 채용된 전임교원 중 1년 이상 산업체 경력을 가진 전임교원은 15,015명으로 2012년 12,617명 대비 19.0% 증가하였고, 10년 이상 산업체 경력을 가진 전임교원은 6,762명으로 2012년 4,653명 대비 45.3% 증가하였다.
◦ (전임교원 산업체 활동) 산업체에서 활동(연구연가 등)하고 있는 전임교원은 2012년 873명에서 2015년 2,259명으로 158.8% 증가하였는데 이 중 중소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임교원은 1,653명(73.5%)이다. 또한 대학이 위치한 지역 산업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임교원은 1,469명(65.3%)으로 조사되었다.
◦ (현장중심 실무교육) 산업체 적응력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이수학생은 2011년 81,822명에서 2015년 159,297명으로 94.7% 증가하였고, 학생들의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은 2011년 65,215명에서 2015년 178,592명으로 173.9% 증가하였다.
◦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계약학과 설치운영 산업체는 2011년 3,136개에서 2015년 8,363개로 166.7% 증가하였고, 재학생은 2011년 13,105명에서 2015년 17,016명으로 29.8% 증가하였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조사된 주문식 교육과정 참여학생은 2015년 22,246명으로 나타났다.
◦ (대학의 기술이전) 대학이 기업에 기술을 이전한 건수는 2011년 2,143건에서 2015년 4,017건으로 87.4% 증가하였고, 기술료 수입은 2011년 483억원에서 2015년 685억원으로 41.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어 대학의 기술력에 대한 산업계의 평가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학에 투자된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비(R&D)와 그 성과인 기술이전 수입 사이의 관계인 연구개발투자회수율*은 2011년 1.11%에서 2015년 1.38%로 증가되었다.
* 2015년 : 기술이전 수입료(685억원)/과학기술분야 연구비(49,470억원)×100
- 상기 기술이전 실적 중 2015년 중소기업 기술이전 건수는 3,730건으로 2011년 1,625건 대비 129.5% 증가하였고, 기술료 수입은 55.5% 상승한 549억원으로 집계되었다.
◦ (학생창업 지원) 2015년 대학의 창업강좌 이수학생은 289,886명으로 2012년 159,456명 대비 81.8% 증가하였고, 학생들의 창업마인드 제고와 분위기 확산을 위한 창업동아리 참여학생은 38,588명으로 2012년 대비 69.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대학 내 창업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이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운영 등 사회맞춤형 교육과 창업교육 등 다양한 산학연계 교육과정의 확산을 통해 현장적응력이 높은 인재를 양성하고, 기술이전 및 공동기술개발 등을 통한 지역중소기업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는 등 산학협력의 기지로 자리매김 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이번에 발간되는 「2015년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는 전국 대학, 정부부처, 관련 기관․단체 등에 배포되며, 산학협력종합지원센터(www.uicc.re.kr) 자료실과 국가통계포털(KOSIS)에 올려져 있으므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참고1
2015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 주요 결과
【산학협력단 인력 현황】
○ 2015년 산학협력단 전체 인력 7,178명 중 2년 이하 근속직원이 4,161명으로 2011년 대비 2.9% 감소하였지만 산학협력단 전문성 확보 및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등 정책적인 노력으로 2년 초과 인력은 3,017명으로 2011년 대비 50.5% 증가하였다.
▸2년 이하 근속직원 : 4,287명(’11) → 4,161명(’15), 2.9%↓
▸2년 초과 근속직원 : 2,004명(’11) → 3,017명(’15), 50.5%↑
○ 2015년 산학협력단 전체 인력 7,178명 중 산학협력단 자체 임용직원은 3,666명으로 2011년 2,759명에 비해 32.9% 증가하였다.
▸산단 자체 임용직원 : 2,759명(’11) → 3,666명(’15), 32.9%↑
○ 2015년 산학협력단 담당업무별 인력은 산업체연계 업무인력 2,620명, 연구관리 업무인력 2,039명으로 2011년 대비 각각 88.4%, 31.7% 증가하였다.
▸산업체연계 담당업무 : 1,391명(’11) → 2,620명(’15), 88.4%↑
▸연구관리 담당업무 : 1,548명(’11) → 2,039명(’15), 31.7%↑
<산학협력단 고용주체별 인력 추이>
<산학협력단 담당업무별 인력 현황>
【산업체 경력 전임교원】
○ 2015년 기준 최근 5년 내 채용된 전임교원 전체 25,395명 중 1년 이상 산업체 경력을 가진 전임교원은 15,015명으로 전체 인력의 59.1%를 차지하고 2012년 대비 19.0% 증가하였다.
○ 이 중 10년 이상 산업체 경력을 가진 전임교원이 6,762명으로 2012년 4,653명 대비 45.3% 증가하였다.
▸산업체 경력 전임교원 : 12,617명(’12) → 15,015명(’15), 19.0%↑
▸10년 이상 산업체 경력 전임교원 : 4,653명(’12) → 6,762명(’15), 45.3%↑
【연구장비 활용】
○ 179개 대학(대학 134개, 전문대 45개)에서 8,375대(대학 7,867대, 전문대 508대)의 공동활용 연구장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설비자산 사용 수입료는 670억원(대학 653억원, 전문대 17억원)으로 나타났다.
【현장중심 실무형 교육】
○ 산업체 적응력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 이수학생은 159,297명(대학 71,410명, 전문대 87,887명),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은 178,592명(대학 146,156명, 전문대 32,436명)으로 2011년 대비 각각 94.7%, 173.9% 증가하였다.
▸현 장 실 습 이수학생 : 81,822명(’11) → 159,297명(’15), 94.7%↑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 65,215명(’11) → 178,592명(’15), 173.9%↑
*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 2학년까지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
<최근 5년간 현장실습 이수학생 및 참여기업>
<최근 5년간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특허 출원 및 등록】
○ 2015년 해외 특허출원은 3,253건(개별국 1,824건, PCT* 1,429건), 국내 특허출원은 19,221건으로 2011년 대비 67.7%(개별국 72.1%, PCT 62.4%), 50.8%씩 증가하였고,
▸해외 특허출원 : 1,940건(’11) → 3,253건(’15), 67.7%↑
▸국내 특허출원 : 12,743건(’11) → 19,221건(’15), 50.8%↑
*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협력조약) : 특허 및 실용신안에 관한 해외 출원절차의 통일화와 간소화를 위한 다자 조약으로 1회의 국제출원으로 출원인이 모든 PCT 조약국의 특허청에 직접 출원한 효과 발생
<최근 5년간 해외특허 출원/등록 추이>
<최근 5년간 국내특허 출원/등록 추이>
○ 2015년 해외 특허등록은 1,171건, 국내 특허등록은 10,212건으로 2011년 대비 105.4%, 31.6%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특허등록 : 570건(’11) → 1,171건(’15), 105.4%↑
▸국내 특허등록 : 7,762건(’11) → 10,212건(’15), 31.6%↑
【기술이전】
○ 2015년 대학이 기업에 기술을 이전하며 체결한 기술이전 계약 건수는 4,017건으로 2011년 대비 87.4% 증가하였고,
- 대학이 기술이전을 통해 벌어들인 기술이전 수입료는 2011년 대비 41.7% 증가한 68,489백만원으로 대학의 기술력에 대한 산업계의 평가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이전 계약건수 : 2,143건(’11) → 4,017건(’15), 87.4%↑
※ 중소기업 기술이전 건수 : 1,625건(’11) → 3,730건(’15), 129.5%↑
▸기술이전 수입료 : 48,320백만원(’11) → 68,489백만원(’15), 41.7%↑
※ 중소기업 기술이전 수입료 : 35,272백만원(’11) → 54,856백만원(’15), 55.5%↑
○ 2015년 대학의 기술이전 유형을 살펴보면, 대학은 대기업과 136건, 중소기업과 3,730건을 체결하여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과의 기술이전이 27.4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수도권 대기업(103건) 대비 중소기업(1,774건) 기술이전 건수는 17.2배인 반면, 지역 대기업(32건) 대비 중소기업(1,926건) 기술이전 건수는 60.2배로 대학들이 대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약한 지역의 중소기업들을 돕는데 앞장서고 있음을 보여 준다.
【창업 지원】
○ 2015년 대학의 창업강좌수와 이수학생수는 4,262개, 289,886명으로 2012년 대비 각각 39.7%, 81.8% 증가하였다.
▸창업강좌수 : 3,050개(’12) → 4,262개(’15), 39.7%↑
▸이수학생수 : 159,456명(’12) → 289,886명(’15), 81.8%↑
○ 학생들의 창업마인드 제고 및 분위기 확산을 위한 창업동아리는 259개 대학에 4,380개, 38,588명 참여로 2012년 대비 각각 126.6%, 69.8% 증가하여 대학 내 창업 분위기가 확산되는 것으로 보인다.
▸창업동아리 : 1,933개(’12) → 4,380개(’15), 126.6%↑
▸참여 학생 : 22,730명(’12) → 38,588명(’15), 69.8%↑
<창업동아리>
<창업동아리 참여 학생>
참고 2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 개요
□ 목 적
○대학의 산학협력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학협력을 촉진
□ 조사대상
○전국 424개(대학 275개, 전문대 149개) 정보공시 대상 대학
□ 조사대상 기간 : ’15.1.1.~12.31.
※ 단, 조직, 인력 및 학과 설치 현황 등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항목은 ’16.4.1.을 기준으로, 수업과목 등 학제와 관련된 항목은 ’15.3.1.~’16.2.28.을 대상으로 함
□ 수록내용
○제1장 조사개요 : 목적, 수록 형태, 조사 범위, 통계 관련 참고사항
○제2장 주요내용
- (산학협력단 설립 및 운영) 산학협력단 운영, 산학협력단 인력구조, 산학협력단 전문인력 현황, 산학협력단 담당업무별 인력분포
- (산학협력 관련 교원인사 제도)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 인사 운영, 산업체 경력 전임교원, 전임교원 산업체 파견 및 연구연가
- (현장중심 교육 및 산업체 연계교육)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사회맞춤형 교육과정(계약학과, 주문식 교육과정)
- (산학협력 연구실적 및 연구장비) 산학협력 연구실적, 공동활용 연구장비 운영 현황
- (지식재산의 창출․활용) 대학의 지식재산권 보유, 특허출원․등록 현황, 기술이전 및 사업화 현황 등
- (기술지주회사 등) 기술지주회사, 가족회사, 학교기업 운영 현황
-(창업 및 창업지원) 교원․학생의 창업, 창업지원 및 창업교육 현황
○제3장 통계표
○(부록) 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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