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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직접 의료서비스 평가한 「환자경험 평가」공개-2만 3,924명 참여, 전국 300병상 이상 154개소 평가 결과

하이거 2020. 7. 8. 14:59

환자 직접 의료서비스 평가한 환자경험 평가공개-23,924명 참여, 전국 300병상 이상 154개소 평가 결과

평가실 평가 12020-07-08

 

 


환자 직접 의료서비스 평가한 「환자경험 평가」공개
- 2만 3,924명 참여, 전국 300병상 이상 154개소 평가 결과 -
- 입원 중 경험한 평가...간호사 영역 높고, 환자권리보장 영역 다소 낮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국민 관점에서의 의료 질 향상을 유도하고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확산코자 실시한 「2차 환자경험 평가」결과를 7월 9일(목) 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 심사평가원 누리집(http://www.hira.or.kr) > 병원·약국 > 병원평가정보 > 평가항목(‘환자경험’)
** 공개항목 : 병원의 6개 평가 영역별 점수(1차 평가 공개방식과 동일)

< 2차 환자경험 평가 주요 내용 >
○ 평가 개요
- (목 적)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확산해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
- (대 상) 300병상 이상 (상급)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 성인
- (방 법)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개인 특성 등 24개 문항 전화설문조사 (2019년 5월∼11월, 약 6개월간)

○ 평가 결과
- (전체 결과) 총 2만 3,924명 응답 완료, 전체 평균 82.7점
‧ 점수가 비교적 높은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의사의 존중/예의 및 경청임(87.4~93.2점)
‧ 점수가 비교적 낮은 문항은 불만 제기 용이성,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및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임(71.6~76.6점)
□ 환자경험 평가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서비스를 국민 관점에서 제공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로 2017년 처음 도입됐다.

□ 이번 공개 결과는 2019년에 실시한 2차 환자경험 평가이다. 평가대상기관이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까지 확대되어 154기관 2만 3,92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 2017년 1차 평가 : 500병상 이상 (상급)종합병원 95개소, 1만 4,970명

○ 환자경험 평가에 참여한 국민들이 체감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입원경험 전체 평균은 82.7점으로, 간호사, 의사, 투약 및 치료과정에 대한 평가 영역 등 6개 영역 모두 80점 이상이다.
<2차(2019년) 환자경험평가 점수>
<표 1> 환자경험평가 점수 <그림 1> 환자경험평가 점수
(단위: 점)
구 분 평균 (표준편차)
전 체 82.7 -16.4
평 간호사 86.1 -18.8
가 의 사 81.6 -20.1
투약 및 치료과정 82.8 -19.2
영 병원 환경 82.6 -20.8
역 환자권리보장 80.2 -20.4
전반적 평가 82.5 -20.3

○ 간호사 영역은 86.1점으로 6개 환자경험 영역 중 가장 점수가 높았다.
- 설문문항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존중/예의, 경청)와 의사소통(병원생활에 대한 설명, 환자의 도움요구 처리노력) 관련 4개로 구성됐다.
- 대인적 측면을 확인하는 간호사의 존중과 예의, 경청 문항은 86점대로 높은 수준이고, 병원생활 설명 문항은 84.9점이다.
<그림 2> 간호사 영역 점수

○ 의사 영역은 81.6점으로 설문문항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존중/예의, 경청)와 의사와 환자 간 소통(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 회진시간 정보제공) 관련 4개 문항이다.
- 대인적 측면을 확인하는 의사의 존중과 예의, 경청 문항은 87점 이상으로 높은 수준인 반면,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와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의 경우 70점대 수준으로 문항 간 격차가 확인됐다.
<그림 3> 의 사 영역 점수

○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은 82.8점으로 설문문항은 진료(투약·검사·처치 등) 전 이유 및 진료 후 부작용에 대한 설명, 통증조절 노력,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에 대한 정보제공을 받았는지를 평가하는 5개로 구성됐다.
-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은 93.2점으로 전체문항 중 가장 점수가 높고, 위로와 공감 및 투약·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문항은 70점대로 나타났다.
<그림 4>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 점수

○ 병원환경 영역은 82.6점으로 병원이 전반적으로 깨끗했는지, 안전한 환경이었는지 묻는 2개 문항이며, 문항별로 81.8점, 83.4점이다.
<그림 5> 병원환경 영역 점수

○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80.2점으로 타 영역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 설문문항은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 불만을 말하기 쉬웠는지, 치료 결정과정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졌는지, 신체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를 받았는지 관련 4개로 구성됐다.
-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 묻는 문항은 85.2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불만을 말하기 쉬웠는지에 대해서는 71.6점으로 21개 전체문항 중 가장 점수가 낮았다.
<그림 6> 환자권리보장 영역 점수

○ 전반적 평가 영역은 82.5점으로 입원경험에 대한 종합평가 및 타인추천 여부를 묻는 2개 문항이며, 각각 83.2점, 81.7점으로 나타났다.
<그림 7> 전반적 평가 영역 점수

□ 이번 제2차 환자경험 평가의 각 영역별 점수는 신규 대상기관(300~499병상 종합병원, 59개소)의 평가 진입 등으로 인해 1차 대비 다소 낮아졌다.
□ 환자경험 평가대상기관
○ (1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95개소(상종 42개, 종병 53개)
○ (2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개소(상종 42개, 종병 112개)

○ 1차 평가에도 참여했던 기존 대상기관은 83.5점으로 1차 평균점수(83.9점)와 유사하며, 신규 대상기관은 평균은 81.6점으로 나타났다.
○ 평가 영역별 점수는 1·2차 평가 모두 간호사 영역이 가장 높았다.
○ 1차 평가에 참여했던 기관은 투약 및 치료과정과 전반적 평가 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했다.
<표 2> 환자경험평가 도입시점에 따른 점수
(단위: 점)
구 분 2차(2019년) 평가 결과 1차(2017년)
전 체 기존 대상기관 신규 대상기관 평가 결과
전 체 82.7 83.5 81.6 83.9
평 간호사 86.1 87 84.8 88.8
가 의 사 81.6 81.8 81.2 82.3
투약 및 치료과정 82.8 83.6 81.6 82.3
영 병원 환경 82.6 83.6 80.9 84.1
역 환자권리보장 80.2 80.9 79.2 82.8
전반적 평가 82.5 83.6 80.7 83.2

<그림 8> 환자경험평가 도입시점에 따른 점수
□ 이번 평가결과 의료진의 존중과 예의, 경청 등 환자와 의료진 간 대인적 측면에 대한 입원경험은 비교적 높았다. 또한 위로와 공감 문항의 경우 신규 대상기관(59개소)이 포함되었음에도 1차 평가 보다 다소 상승했다. 이는 환자경험 평가 도입 이후 의료진 및 병원의 다양한 개선 노력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 이에 반해 의료진과 환자 간 의사소통, 정보제공 및 환자 참여 측면에 있어 1차 평가와 유사하게 낮은 점수가 확인돼, 환자 및 의료계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이 필요하다.

□ 환자경험 평가는 기존의 임상적 질 수준을 측정하는 적정성 평가와 달리 환자가 직접 보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새로운 방식의 평가이다.

○ 환자와 의료진 간 사회적, 심리적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의료에 대해 결정하고 참여하는 활동을 충분히 보장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 환자중심성(Patient-Centeredness)은 의료의 질(Quality)의 핵심요소로, 우리나라보다 먼저 환자경험을 시작한 미국, 영국 등 제외국은 매년 병원별 평가결과 공개하고 있고, 일부 결과를 성과지불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 OECD는 환자중심 의료(Patient Centered Care)를 달성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환자경험을 강조했고, 보건의료 질 지표 영역의 하나로 환자경험을 포함해, 우리나라는 2017년부터 자료제출에 참여하고 있다.

□ 심사평가원은 두 차례 진행한 환자경험 평가에 대한 결과분석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위탁 연구를 추진 중이며, 환자중심성 평가의 중장기적 발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2차 환자경험 평가가 확대되어 의료 질 평가에 있어 환자참여가 제도화 됐으며, 앞으로 평가결과에 더 많은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환자중심 의료문화가 보다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병원평가정보」이용 방법
[붙임 2]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개요
[붙임 3]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결과(요약)
[붙임 4]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대상 의료기관 명단


붙임 1 「병원평가정보」이용 방법
□ 심사평가원 누리집 이용 방법
○ (접속경로)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병원·약국 > 병원평가정보
○ (선택항목) 평가항목(‘환자경험’) > 지역설정(시/군/동 선택) > 검색 클릭


□ 평가결과 공개 예시
○ 6개 평가영역별 병원 점수 및 비교값(전체 병원의 평균과 최대값) 제공

붙임 2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개요

□ (평가대상)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했던 만 19세 이상 성인 환자본인
○ (조사기간) 2019년 5월~11월(약 6개월), 퇴원 후 2일~ 56일(8주) 이내 조사


□ (평가방법) 구조화된 설문지(평가도구)를 활용한 전화설문조사 실시
○ 입원경험 6개 영역 및 개인특성 포함 총 24개 문항

□ (조사결과) 응답률 10.7%(총 23,935명), 설문문항 신뢰도 Cronbach‘s ɑ 계수 평균 0.943
평가영역 문항 내용 척도

입 간호사 ⋅존중/예의 4 점
원 (4문항) ⋅경청 척도
경 ⋅병원생활 설명 (2점 척도 1개 문항)
험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

의 사 ⋅존중/예의
(4문항)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

투약 및 치료과정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설명
(5문항) ⋅투약/검사/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통증 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병원환경 ⋅깨끗한 환경
(2문항) ⋅안전한 환경

환자권리보장 ⋅공평한 대우
(4문항) ⋅불만 제기의 용이성
⋅치료 결정 과정 참여 기회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

전반적 평가 ⋅입원 경험 종합 평가 11점
(2문항) ⋅타인 추천 여부 척도

개인특성 ⋅입원경로(응급실 경유 여부) -
(3문항) ⋅주관적 건강수준
⋅교육수준
붙임 3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결과 (요약)

□ 전체 평가 결과(2만 3,924명)
분석 방법

▸(분석 대상) 평가대상환자 2만 3,924명 설문응답 자료
- 설문조사 완료 총 2만 3,935명 중 이상치(극단값) 제외기준 적용 11명 제외
▸(평가 점수) 문항별 응답결과의 선형화 점수 및 통계량 산출
※ (점수 부여) 4점 척도: 0/33/67/100점, 2점 척도: 100/0점, 11점 척도: 0∼100점, 10점 단위 점수
- (문항 점수) 문항별 응답의 선형화 점수 산출
- (영역 점수) 평가영역에 해당 문항점수의 산술평균으로 정의
- (전체 점수) 전체 설문문항(Q1~21) 점수의 산술평균으로 정의
○ (전체 점수) 평균 82.7점
○ (영역 점수) 6개 영역의 평균점수 모두 80점 이상(80.2~86.1점)
○ (문항 점수) 최저 71.6점 ~ 최고 93.2
<표 1> 평가영역 및 문항별 점수
(단위: 점)
구 분 세부 문항 문항 결과
평균 순위
간호사 문1. 존중/예의 86.4 6
문2. 경청 86.8 4
(86.1점) 문3. 병원생활 설명 84.9 8
문4.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 86.5 5
의 사 문5. 존중/예의 87.8 2
문6. 경청 87.4 3
(81.6점) 문7. 의사와 만나 이야기 할 기회 74.4 20
문8.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 76.6 19
투약 및 문9.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설명 80.9 14
치료과정 문10. 투약·검사·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79.1 16
(82.8점) 문11. 통증조절 노력 82.5 11
문12.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78.4 17
문13.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93.2 1
병원 환경 문14. 깨끗한 환경 81.8 12
(82.6점) 문15. 안전한 환경 83.4 9
환자권리보장 문16. 공평한 대우 85.2 7
문17. 불만 제기의 용이성 71.6 21
(80.2점) 문18. 치료 결정 과정 참여 기회 77.5 18
문19.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 80.4 15
전반적 평가 문20. 입원경험 종합 평가 83.2 10

(82.5점) 문21. 타인 추천 여부 81.7 13
□ 요양기관별 평가 결과
분석 방법

▸(분석 대상)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총 149개소*)
▸(분석 방법) 환자구성 분포 보정
- (4개 보정변수, 16개 그룹) 성별(2)×연령(2)×응급실 이용여부(2)×주관적 건강상태(2)
- 환자그룹별 가중치(전체 응답자 비율/개별병원 응답자 비율) 적용
- 평가 문항별 가중평균 점수 및 영역별 산술평균 점수 산출
* 149개소: 요양기관 설립근거 및 환자특성을 고려하여 보훈병원 5개소 기관별 결과 산출 제외
▸(평가 결과)
- (영역 점수) 6개 평가영역별 100점 만점 점수 형태로 대국민 공개

○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86.0~78.5점으로, 간호사 영역이 가장 높고 환자권리보장 영역이 가장 점수가 낮음
○ 6개 영역 중 환자권리보장을 제외한 5개는 80점대에 절반 이상의 병원이 분포하며,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70점대 구간에 다수 병원 존재
<표 2> 평가영역별 보정점수
(기준: 149개소, 단위: 점)
구 분 평균 (표준편차) 최솟값 최댓값 Q1 중앙값 Q3
간호사 86 -3 73.6 93.4 84.3 86.3 88
의 사 81.5 -2.7 74.6 88.8 79.5 81.5 83.1
투약 및 치료과정 82.7 -2.8 74.3 90.6 80.9 82.8 84.6
병원 환경 82.3 -4.8 63.7 92.6 79.1 82.5 85.4
환자권리보장 78.5 -3.2 71.2 86.5 76 78.4 80.8
전반적 평가 82.2 -4.3 70.1 91.9 79.6 83 85

<표 3> 점수구간별 기관 분포
(기준: 149개소, 단위: 개, %)
구 분 간호사 의 사 투약 및 병원환경 환자 전반적
(이상~미만) 치료과정 권리보장 평가
소 계 149 100 149 100 149 100 149 100 149 100 149 100
90점 이상 12 8.1 0 - 1 0.7 8 5.4 0 - 2 1.3
80점~90점 132 88.6 105 70.5 123 82.6 98 65.8 49 32.9 103 69.1
70점~80점 5 3.3 44 29.5 25 16.7 42 28.1 100 67.1 44 29.6
70점 미만 0 - 0 - 0 - 1 0.7 0 - 0 -
붙임 4 「2차(2019년) 환자경험 평가」대상 의료기관 명단
□ 환자경험 평가대상 요양기관 명단(154개소)
※ 요양기관명 가나다 순
연번 요양기관명 요양종별
1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종합병원
2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종합병원
3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종합병원
4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종합병원
5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종합병원
6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종합병원
7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상급종합병원
8 강동경희대학교의대병원 종합병원
9 강릉아산병원 종합병원
10 강북삼성병원 상급종합병원
11 강원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2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종합병원
13 건국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4 경북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5 경상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6 경찰병원 종합병원
17 경희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8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상급종합병원
19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 구로병원 상급종합병원
20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 안산병원 상급종합병원
21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상급종합병원
22 광명성애병원 종합병원
23 광주기독병원 종합병원
24 광주보훈병원 종합병원
25 국립암센터 종합병원
26 국립중앙의료원 종합병원
27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종합병원
28 근원의료재단 경산중앙병원 종합병원
29 나사렛의료재단 나사렛국제병원 종합병원
30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종합병원
31 녹색병원 종합병원
32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상급종합병원
33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34 대구파티마병원 종합병원
35 대동병원 종합병원
36 대아의료재단 한도병원 종합병원
37 대자인병원 종합병원
38 대전보훈병원 종합병원
39 대진의료재단 분당제생병원 종합병원
40 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 종합병원
41 동국대학교의과대학 경주병원 종합병원
42 동아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43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종합병원
44 목포기독병원 종합병원
45 목포한국병원 종합병원
46 부산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47 부산성모병원(재단법인 천주교부산교구유지재단) 종합병원
48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49 삼성서울병원 상급종합병원
50 삼육서울병원 종합병원
51 서울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52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종합병원
53 성가롤로병원 종합병원
54 성심의료재단 강동성심병원 종합병원
55 성애의료재단 성애병원 종합병원
56 순천향대학교부속 구미병원 종합병원
57 순천향대학교부속 부천병원 상급종합병원
58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종합병원
59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상급종합병원
60 아주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61 안동성소병원 종합병원
62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63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상급종합병원
64 연세대학교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상급종합병원
65 영남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66 오산한국병원 종합병원
67 원광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68 의료법인 강릉동인병원 종합병원
69 의료법인 길의료재단 길병원 상급종합병원
70 의료법인 녹산의료재단 동수원병원 종합병원
71 의료법인 동강의료재단 동강병원 종합병원
72 의료법인 동춘의료재단 문경제일병원 종합병원
73 의료법인 동해동인병원 종합병원
74 의료법인 루가의료재단 나은병원 종합병원
75 의료법인 명지의료재단명지병원 종합병원
76 의료법인 목포구암의료재단 목포중앙병원 종합병원
77 의료법인 백송의료재단 굿모닝병원 종합병원
78 의료법인 백제병원 종합병원
79 의료법인 보원의료재단 경희의료원교육협력 중앙병원 종합병원
80 의료법인 안동병원 종합병원
81 의료법인 양진의료재단 평택성모병원 종합병원
82 의료법인 영서의료재단 천안충무병원 종합병원
83 의료법인 영훈의료재단 대전선병원 종합병원
84 의료법인 우리의료재단 김포우리병원 종합병원
85 의료법인 은성의료재단 좋은강안병원 종합병원
86 의료법인 은성의료재단 좋은삼선병원 종합병원
87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종합병원
88 의료법인 인봉의료재단 뉴고려병원 종합병원
89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종합병원
90 의료법인 인화재단 한국병원 종합병원
91 의료법인 정산의료재단 효성병원 종합병원
92 의료법인 정선의료재단 온종합병원 종합병원
93 의료법인 정화의료재단 김원묵기념봉생병원 종합병원
94 의료법인 한마음국제의료재단 한마음창원병원 종합병원
95 의료법인 한마음의료재단 하나병원 종합병원
96 의료법인 한성재단 포항세명기독병원 종합병원
97 의료법인 한전의료재단 한일병원 종합병원
98 의료법인 합포의료재단 에스엠지연세병원 종합병원
99 의료법인 해민의료재단 세안종합병원 종합병원
100 의료법인 행촌의료재단 해남종합병원 종합병원
101 의료법인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종합병원
102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부속 목동병원 종합병원
103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부속 서울병원 종합병원
104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종합병원
105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종합병원
106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종합병원
107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상급종합병원
108 재단법인 대구포교성베네딕도수녀회 창원파티마병원 종합병원
109 재단법인 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상급종합병원
110 재단법인 예수병원유지재단 예수병원 종합병원
111 재단법인 천주교부산교구유지재단 메리놀병원 종합병원
112 전남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13 전북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14 제주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15 제주한라병원 종합병원
116 조선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17 중앙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18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종합병원
119 차의과학대학교부속 구미차병원 종합병원
120 창원경상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21 첨단종합병원 종합병원
122 청주성모병원 종합병원
123 충남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24 충북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25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26 포항성모병원 종합병원
127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종합병원
128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상급종합병원
129 학교법인 건양학원 건양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30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안암병원) 상급종합병원
131 학교법인 동의병원 종합병원
132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삼성창원병원 종합병원
133 학교법인 연세대학교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상급종합병원
134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35 학교법인 을지학원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종합병원
136 학교법인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상급종합병원
137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대구보훈병원 종합병원
138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부산보훈병원 종합병원
139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 종합병원
140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 종합병원
141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종합병원
142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종합병원
143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종합병원
144 한림대학교부속 춘천성심병원 종합병원
145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상급종합병원
146 한림병원 종합병원
147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종합병원
148 한양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49 해남우리종합병원 종합병원
150 현대병원 종합병원
151 현대유비스병원 종합병원
152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상급종합병원
153 효산의료재단 안양샘병원 종합병원
154 효산의료재단 지샘병원 종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