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1월 25일부터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먼저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이거 2021. 1. 25. 11:33

125일부터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먼저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등록일2021-01-25


1월 25일부터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먼저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서울고용복지+센터 내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 설치·운영
- 개인별 취업지원 경로 설정,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1월 25일(월)부터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예정)자에게 먼저 찾아가는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을 서울고용복지+센터에 설치·운영한다.
□ 작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고용노동부는 고용유지지원금 등을 통해 사업주의 고용유지조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고용대책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 `20년 고용유지지원금 집행예산: 2조 2,778억원 (’19년 대비 34배 증가)
ㅇ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피해가 큰 여행업 등 8개 업종*에 대해서는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 여행업, 관광운송업, 관광숙박업, 공연업(’20.3.16.~’21.3.31.)
항공기취급업, 면세점, 전시·국제회의업, 공항버스(’20.4.27.~’21.3.31.)
ㅇ 이러한 정부 지원과 여행업계 노사의 노력으로, 2020년 여행업 이직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예년 수준을 유지*했다.
* ('17년) 144백명 → ('18년) 140백명 → ('19년) 148백명 → ('20년) 149백명
□ 하지만,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여행업의 일부 기업에서 고용유지의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희망퇴직 계획을 발표하는 등의 상황을 고려할 때, 올해는 여행업 이직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이에, 고용노동부에서 여행업 사업장이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는 서울지역의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 ’20년 여행업 이직자 사업장 분포: 서울 64.4%, 경기 8.8%, 부산 6.9%, 제주 4.7%
ㅇ 서울고용복지+센터에 설치되는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은 서울고용복지+센터 소장을 팀장으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새일센터, 여행업협회 등과 협업하여 구성되고,
- 지방자치단체, 창업진흥원, 미소금융 등과도 연계하여 이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에서는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①먼저 찾아가는 서비스와 ②맞춤형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ㅇ 우선, 여행업계 희망퇴직자 명단 확보, 고용보험 기초자료(DB)를 통해 이직자 명단을 확보하고, 유선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고용센터 등에서 이용 가능한 사업 및 제도를 설명하고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받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ㅇ 서비스 참여 대상자에게는 심층상담을 통해 파악된 전직 희망 여부, 재취업 희망업종 유무 등 개인 의사 및 상황을 토대로, 개인별 취업(전직)지원 경로를 설정하여 체계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➊ 전직 희망자로서 재취업 희망업종이 분명한 경우에는, 직업능력 향상 필요성에 따라 직업훈련에 참여토록 하거나, 직업훈련이 필요하지 않은 때에는 바로 집중알선을 실시하게 된다.
- 직업훈련은 동종업계 퇴직자가 많이 참여하는 일반 사무행정, 소프트웨어개발 등을 중심으로 하되, 개인별 재취업 희망업종을 고려하여 직업훈련 과정을 선정하게 된다.
- 집중알선 과정에서는 해당 기업이 채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채용과 연계된 각종 장려금 제도를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 창업 희망자로서 창업희망 업종이 분명한 경우, 창업진흥원 등의 창업지원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연계하게 된다.
➋ 전직 희망자로서 재취업 희망업종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등을 활용하여 재취업 희망업종을 먼저 정한 후에, 직업훈련 참여 또는 집중알선을 실시하게 된다.
➌ 전직 의욕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구직의욕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먼저 실시할 계획이다.
여행업 이직자 취업(전직)지원서비스 제공방안

대상자 여행업계 희망퇴직자 명단 확보 고용보험 내방 민원인 실업급여,
상실자 확인 국취 등 수급자
↓ ↓ ↓ ↓
취업상담 심층 상담을 통한 경로 설정(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
전담창구 운영


서비스 전직 희망자 전직 비희망자

진로결정자 미결정자

집중알선 ← 훈련 참여 ← 진로탐색 ← 구직의욕 ← 심리안정
(창업지원) 고취 지원


기관 연계 참여기관 유관기관 관계기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자치단체(청년센터), ·여행업협회
새일센터 창업진흥원, 미소금융 등
□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은 서울고용복지+센터* 4층에 설치되었으며, 별도의 전담창구도 마련되어 있다.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63(장교동), 장교빌딩 4층
ㅇ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여행업 이직자는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02-2004-7051, 7068)로 문의하면 된다.
□ 김영중 고용정책실장은 “이번에 설치되는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을 통해 여행업에서 이직하시는 분들이 재취업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하고,
ㅇ ”앞으로도, 업종․지역별 고용상황을 자세히 살피고 이직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업종․지역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