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개최
안전한 이륜차 문화 함께 만들어요
사용신고부터 폐차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체계적 관리방안 논의
담당부서자동차운영보험과 등록일2021-07-19 11:00
안전한 이륜차 문화 함께 만들어요
20일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개최
- 사용신고부터 폐차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체계적 관리방안 논의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일시/장소) ’21.7.20(화) 13:30∼15:00 / 대전역 코레일 대회의실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교통안전공단
ㅇ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온라인 참여방법 : ①한국교통안전공단 누리집(https://www.kotsa.or.kr/main.do)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②유튜브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TV”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댓글을 활용하여 의견 개진 가능)
□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대행 서비스 활성화 등 이륜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나, 이륜차는 자동차와 달리 차체 등 구조적 특성상 안전에 다소 취약해 사고건수와 사망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 이륜차 사고(건) : 20,898(’19) → 21,235(‘20) / 사망(명) : 498(‘19) → 525(’20)
자동차 사고(건) : 208,702(‘19) → 188,419(’20) / 사망(명) : 2,851 → 2,556(‘20)
ㅇ 이에 따라, 사용신고 이후 폐차에 이르는 운행단계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이에 국토교통부는 해외사례 조사, 전문가‧업계 간담회 등을 거쳐(‘20.11~’21.6)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으며,
ㅇ이번 개선방안은 ‘이륜차의 생애주기별(사용신고-검사-정비-폐차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한 운행안전 확보’라는 비전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4개의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 ①신고제도 관리강화 ②안전검사 제도 도입 ③정비 전문성 제고 ④폐차제도 도입
□ 이 날 공청회에서는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안)」의 비전,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등을 발표하고,
ㅇ 관계 전문가들이 공청회 현장에 참석하여 내실있는 관리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하고,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최종안(‘21.9월)을 마련하고, 후속조치(안전검사 및 폐차제도 도입 등)를 이행할 계획이다.
참고1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개요
□ 공청회 개요(안)
ㅇ (일시) 7.20(화), 13:30~15:00 (90분간)
ㅇ (장소) 대전역 코레일 대회의실
ㅇ (참석) 자동차정책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본부장, 패널 등 8명
ㅇ (목적) 이륜차 관리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업계‧전문가 의견수렴
□ 상세 일정(안)
ㅇ (주제발표)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 송우영 사무관
ㅇ (토론) 황 평 교수(좌장), 교통안전공단, 교통硏, 업계 관계자 등 6명
시 간 일 정 발 표 내 용
13:30∼13:40 (‘10) 개회식 개회사 : 자동차검사본부장 (교통안전공단)
축 사 :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
13:40∼14:00 (‘20) 주제발표 송우영 사무관(자동차운영보험과)
14:00∼14:40 (‘40) 패널토의 <좌 장>
황 평 명예교수(영남대 자동차기계공학과)
<토 론 자>
이효열 처장(교통안전공단 검사정책처)
이지선 연구위원(교통연구원)
김영호 부회장(한국이륜차산업협회)
이형석 대표(한국오토바이정비협회)
남준희 대표(한국해체재활용협회, 굿바이카(주))
14:40∼14:55 (‘15) 질의응답
14:55∼15:00 (‘5) 정리 및 폐회
□ [향후 계획] 공청회 결과 반영 등을 거쳐 개선방안 최종 발표(9월중)
참고2 이륜자동차 관리제도 개선방안 비전 및 추진과제
◇(기본방향) 이륜차 안전 확보를 위해 신고부터 검사‧정비‧해체재활용(폐차)까지 생애주기별 체계적 관리체계를 마련
ㅇ 관련 업계‧소비자의 제도적 수용성 등을 고려해 단계적 개선 추진
비 전 이륜차 관리제도 개선을 통한 교통안전 확보
추 진 ◈ 신고-검사‧정비-해체재활용 제도간 효율적 연계체계 구축
전 략
◈ 정부-지자체-업계간 유기적 소통을 통한 안정적 제도 정착
◈ 이륜차 안전관리를 뒷받침하는 지속가능한 제도역량 확보
추 진 과 제
신고제도 가.사용신고 정보 전산화 및 현행화
관리 강화
나.변경신고 미이행시 과태료 상향
다.폐지신고 후 불법행위 단속강화
안전 검사 가.안전검사 도입
제도 도입
나.검사장비 개발‧보급
정비 전문성 제고 가.정비자격증(국가기술자격) 도입
나.정비업(등록) 도입
폐차제도 도입 가.폐차제도 도입
나.부품 재활용 활성화
다.무단방치 차량의 폐차 협조체계 강화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기정통부, 공동주택 전자파 갈등 예방 지침(가이드라인) 개정 (0) | 2021.07.19 |
---|---|
과기정통부-방통위, 한국방송공사(KBS) 다채널 시범방송 추진 (0) | 2021.07.19 |
레미콘 생산공장 259곳 일제점검… 604건 부적합 적발-품질기준 미달 레미콘 공급중지·전량 폐기 등 엄중조치로 품질관리 강화 (0) | 2021.07.19 |
220개 공공기관의 공간정보 목록을 개방합니다-20일부터 총 607건의 공간정보 목록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 확인 가능 (0) | 2021.07.19 |
M버스 이용객 편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겠습니다-‘정류소 수 제한’ 규제 완화로 적재적시에 이용편의 제고 (0) | 2021.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