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오늘 개막
등록일 2016-11-15
http://www.nextcon.kr/kor2016/main/main.asp
세계적 대가들 내한, 미래 콘텐츠산업 전망
2016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오늘 개막
◆ 한콘진 주관으로 15~16일 서울 코엑스서 ‘미래,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열려
◆ VR 저널리즘 개척자 노니 데라페냐, 나이앤틱 데니스 황, HTC 바이브 지미 펑 등 내한 강연
◆ 인공지능(AI) 활용한 전시, VR 롤러코스트 시뮬레이션 체험 등 볼거리 다양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이 주관하는
-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2016(Next Contents Conference 2016, 이하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가
- 15일 화려한 막을 열었다.
- □ 15~1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 ‘미래,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AR·VR·AI 등 최신 트렌드와 미래 콘텐츠를 다룬다.
- □ 행사 첫날에는 세계적인 연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기조연사로 나선 노니 데라페냐(Nonny de la Peña) 엠블러매틱 그룹(Emblematic Group) 대표는
- ‘VR저널리즘’에 대해 강연했다. 뉴욕타임즈 기자 출신으로 시리아 폭탄테러 증언을 토대로 재현한 3D 애니메이션
- ‘프로젝트 시리아’를 기획한 노니 데라페냐는 “우리는 스스로 실제(Real)를 표방하고자 한다”며
- “몰입 저널리즘은 게임 플랫폼과 가상환경을 활용해 다큐와 논픽션 등의 뉴스를
- 품격있게 전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 □ 오후에는 HTC 바이브의 지미 펑(Jimmy Feng) 최고책임자가
-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 지미 펑은 가상현실에 대한 비전을 이야기하면서, 현재 가상현실의 목표가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어
- 실생활에서 살아 숨쉬게 만드는 데 있다고 말했다.
- □ 포켓몬 고로 전 세계를 열광시킨 나이앤틱(Niantic Inc.)의 인터랙션 비주얼 총괄디렉터
- 데니스 황(Dennis Hwang)은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를 주제로 강연했다.
- 데니스 황은 사람이 상호교감해야 한다는 믿음 하에 개발된 포켓몬 고의 철학과 가상현실의 한계에 대해 나눴다.
- 데니스 황은 가상현실이 새로운 체험에 대한 흥분과 몰입으로 신나는 대상임에는 분명하지만
- 동시에 기기에 연결된 줄에 매어있는 한계도 있다고 지적했다.
- □ 행사 둘째날인 16일에는 아르만도 아리스멘디(Armando Arismendi)
- IBM 왓슨그룹(Watson Group) 부사장이 무대에 선다.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왓슨은
- 자연언어 프로세스를 이용해 신문·보고서·SNS 포스트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 기술 플랫폼으로 아리스멘디 부사장은 전 세계 IBM 클라우드 인프라와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다.
- □ 강연 외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시와 가상현실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도 다양하다.
- 체험전시관에서는 인간과 협연하는 로봇뮤지션 ‘비트봇 밴드’,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 체험해 볼 수 있는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전시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 □ 한편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의 부대행사로 세계웹툰포럼이 16일 열린다.
- ‘웹툰 비즈니스의 진화’를 주제로 K-콘텐츠의 해외진출 현지화 전략과 웹툰의 외연을 벗어난
- 새로운 융합콘텐츠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 이탈리아 VR 콘텐츠 개발 업체 오니라이드(Oniride) 미첼 브로너 스콰이어(Mitchell Broner Squire) 공동설립자,
- 프랑스 델리툰(Delitoon) 디디에 보르그(Didier Borg) 대표 등이 연사로 참석한다.
- □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는 행사장에서 현장등록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nextco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조강연 10:30-11:10 기조연사1 - 노니 데 라 페냐
- 엠블러매틱 그룹 / 대표
VR 저널리즘 11:10-11:50 기조연사2 - 지미 펑
- HTC VIVE / 최고책임자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 13:15-13:55 기조연사3 - 데니스 황
- 나이앤틱 / 인터렉션 비쥬얼 디자인 디렉터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 기조강연 10:30-11:10 기조연사1 - 노니 데 라 페냐
- 엠블러매틱 그룹 / 대표
VR 저널리즘 11:10-11:50 기조연사2 - 지미 펑
- HTC VIVE / 최고책임자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 13:15-13:55 기조연사3 - 데니스 황
- 나이앤틱 / 인터렉션 비쥬얼 디자인 디렉터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 1세션 <가상현실의 산업화>
11월 15일가상현실,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15:00-16:30 좌장 - 이성춘
- KT경제경영연구소 / 상무
연사 - 김선호
- USC IMSC 연구소 / 부소장
- 새로운 비즈니스와 기술
- 안준한
- 87870 / COO
- 중국 VR 시장과 플랫폼 전략
- 이정훈
- 주식회사 코아소프트 / 대표이사
글로벌 기업들의 VR / AR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가상현실에서 찾다 16:30-18:00 좌장 - 정재민
-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 교수
연사 - 최정환
- (주)스코넥 엔터테인먼트 / 부사장
게임산업에서의 VR/AR에 대한 기대 - 소피 추이
- LeEco / 아태지역 특별 프로젝트 컨설턴트
- 2D에서 VR로: 콘텐츠 큐레이션, 제작, 유통의 변화
- 이승훈
- ILM / Creature Supervisor
- VR/AR을 위한 콘텐츠 혹은 콘텐츠를 위한 VR/AR
<1-1> 가상현실,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 트랙목적
- 공급자의 측면에서 VR/AR로 인한 비즈니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VR/AR 상품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판로를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커머스와 콘텐츠의 경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수익모델의 대두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1-2> 산업의 미래를 가상현실에서 찾다
- 트랙목적
- 게임 산업, 방송 산업, 공연 산업 등 각 장르 산업에서 VR/AR로 인한 실질적 변화, 전망 및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2세션 <인공지능의 가능성>
11월 15일
열린 가능성을 말하다 | |||
---|---|---|---|
15:00-16:30 | 좌장 |
| |
연사 |
| 복잡성 수용: 구글의 머신 인텔리전스 아트 협업 프로젝트 | |
| 기계가 창의성을 가질 수 있는가? | ||
| 머신 러닝이 새로운 예술에 끼칠 영향 | ||
미래의 재화를 꿈꾸다 | |||
16:30-18:00 | 좌장 |
| |
연사 |
| AI + HI | |
| AI와 함께하는 우리의 현재와 미래 | ||
| 머신 제너레이션, 신경망 선택, 웨트 웨어, 리버스 디자인 |
<2-1> 열린 가능성을 말하다
- 트랙목적
-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맞아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과 기계의 관계에대한 과학기술, 산업, 예술, 인문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간 논의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등 지능형 융복합 콘텐츠를 중심으로 미래성장동력에 대한 국민들과의 교류의 장 마련.
<2-2> 미래의 재화를 꿈꾸다
- 트랙목적
- 구글의 알파고(AlphaGo), IBM의 왓슨(Watson) 등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며 트렌드의 정점에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한 향후 세계 콘텐츠 산업의 변화 및 방향성 진단.
3세션 <한류의 새로운 도약>
11월 15일
한류, 동남아시아를 품다 | |||
---|---|---|---|
15:00-16:30 | 좌장 |
| |
연사 |
| 인도네시아 TV 프로그램 트렌드 | |
| 콘텐츠(영화) 산업의 새로운 장, 라이센싱 | ||
| 일본에서의 [한류]의 경부(系譜)와 동남아시아 | ||
비정상회담, 한류를 말하다 | |||
16:30-18:00 | 사회자 |
| |
패널 |
| ||
| |||
| |||
|
<3-1> 한류, 동남아시아를 품다
- 트랙목적
- 한국 콘텐츠의 전략 시장으로 RCEP 국가들에 주목하여 각 시장의 트렌드 및 투자 동향과 통상관련 이슈들을 살펴보고, 한국 콘텐츠의 시장 진출 방안을 논의하며 더 나아가 콘텐츠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2> 비정상회담, 한류를 말하다
- 트랙목적
- 색다른(Unusual) 사람들의 회담! 다양한 권역, 국가의 패널들의 토론을 통해 듣는 각국 콘텐츠의 트렌드 및 한국 콘텐츠의 현지화 가능성에 대한 캐쥬얼한 토론을 진행하고자 한다.
4세션 <기술의 혁신>
11월 16일
미래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 |||
---|---|---|---|
14:00-15:30 | 좌장 |
| |
연사 |
| ||
| |||
미래기술,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다 | |||
15:30-17:00 | 좌장 |
| |
연사 |
| ||
| |||
|
<4-1> 미래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 트랙목적
- 현재 기술이 어디까지 와있고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로 인해 콘텐츠 산업에 요구되는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4-2> 미래기술,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다
- 트랙목적
- 모바일, 콘솔 및 PC, 어트랙션 등 디바이스 분야별로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어 사용자경험(UX), VR 콘텐츠 기술, CG, AI를 이용한 콘텐츠 테크놀로지 등 실질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5세션 <일상의 재발견>
11월 16일
NEXT Big Thing,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교육, 비즈니스, 의료) | |||
---|---|---|---|
14:00-15:30 | 좌장 |
| |
연사 |
| ||
| |||
| |||
NEXT Big Thing, 미래의 행복을 전하다 (쇼핑, 여행, 놀이) | |||
15:30-17:00 | 좌장 |
| |
연사 |
| ||
| |||
|
<5-1> NEXT Big Thing,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교육, 비즈니스, 의료)
- 트랙목적
- VR/AR/AI 등으로 인한 일상의 변화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청중들이 이러한 기술로 인한 콘텐츠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세션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5-2> NEXT Big Thing, 미래의 행복을 전하다 (쇼핑, 여행, 놀이)
- 트랙목적
- 쇼핑, 업무, 의료, 여행, 교육, 여흥 등으로 테마를 잡아 분야별로 기존 콘텐츠와 대비되는 변화에 대해 시연 및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다가올 미래에 대해 느껴보고 상상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세션 <웹툰 비즈니스의 진화>11월 16일
디지털 퍼블리싱의 최전선 | |||
---|---|---|---|
14:00-15:30 | 좌장 |
| |
연사 |
| 유럽 디지털출판 시장의 통합과 미래 | |
| 불어권 웹툰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 | ||
| 북미 디지털 코믹스 시장현황과 미래 지향점 | ||
| 동남아시아 만화·웹툰 시장 현황 | ||
VR웹툰의 현재와 미래 | |||
15:30-17:00 | 좌장 |
| |
연사 |
| VR과 Comics의 융합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 |
| VR웹툰의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
<6-1> 디지털 퍼블리싱의 최전선
- 트랙목적
- 세계 디지털 퍼블리싱의 현황과 지역별 지향점을 확인하고 국내 시장에 대한 시사점과 우리 콘텐츠의 해외진출 현지화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
<6-2> VR웹툰의 현재와 미래
- 트랙목적
- 웹툰의 외연을 벗어난 새로운 융합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시장 전망을 검토 하고자 한다.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남 창업센터』 정글ON 입주기업 모집 (0) | 2016.11.15 |
---|---|
[제46주차 IR52 장영실상] CJ제일제당 /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0) | 2016.11.15 |
제2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회 11.16. ~ 18까지 킨텍스에서 개최 (0) | 2016.11.15 |
환경분야 취업 어렵지 않아요‥녹색기업 리쿠르팅, -경기도 우수 환경기업 취업설명회, 18일 개최 (0) | 2016.11.15 |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 책 한권으로 법령부터 실무까지 해결- 국토교통부, 국민 맞춤형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 발간 (0) | 2016.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