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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오늘 개막

하이거 2016. 11. 15. 14:51

2016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오늘 개막

 

등록일 2016-11-15

 

  http://www.nextcon.kr/kor2016/main/main.asp


 

 

세계적 대가들 내한, 미래 콘텐츠산업 전망
2016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오늘 개막


◆ 한콘진 주관으로 15~16일 서울 코엑스서 ‘미래,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열려

◆ VR 저널리즘 개척자 노니 데라페냐, 나이앤틱 데니스 황, HTC 바이브 지미 펑 등 내한 강연

◆ 인공지능(AI) 활용한 전시, VR 롤러코스트 시뮬레이션 체험 등 볼거리 다양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이 주관하는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 2016(Next Contents Conference 2016, 이하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가
15일 화려한 막을 열었다.
□ 15~1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미래,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AR·VR·AI 등 최신 트렌드와 미래 콘텐츠를 다룬다.
□ 행사 첫날에는 세계적인 연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기조연사로 나선 노니 데라페냐(Nonny de la Peña) 엠블러매틱 그룹(Emblematic Group) 대표는
‘VR저널리즘’에 대해 강연했다. 뉴욕타임즈 기자 출신으로 시리아 폭탄테러 증언을 토대로 재현한 3D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시리아’를 기획한 노니 데라페냐는 “우리는 스스로 실제(Real)를 표방하고자 한다”며
“몰입 저널리즘은 게임 플랫폼과 가상환경을 활용해 다큐와 논픽션 등의 뉴스를
품격있게 전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 오후에는 HTC 바이브의 지미 펑(Jimmy Feng) 최고책임자가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지미 펑은 가상현실에 대한 비전을 이야기하면서, 현재 가상현실의 목표가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어
실생활에서 살아 숨쉬게 만드는 데 있다고 말했다.
□ 포켓몬 고로 전 세계를 열광시킨 나이앤틱(Niantic Inc.)의 인터랙션 비주얼 총괄디렉터
데니스 황(Dennis Hwang)은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를 주제로 강연했다.
데니스 황은 사람이 상호교감해야 한다는 믿음 하에 개발된 포켓몬 고의 철학과 가상현실의 한계에 대해 나눴다.
데니스 황은 가상현실이 새로운 체험에 대한 흥분과 몰입으로 신나는 대상임에는 분명하지만
동시에 기기에 연결된 줄에 매어있는 한계도 있다고 지적했다.
□ 행사 둘째날인 16일에는 아르만도 아리스멘디(Armando Arismendi)
IBM 왓슨그룹(Watson Group) 부사장이 무대에 선다. IBM이 개발한 인공지능 왓슨은
자연언어 프로세스를 이용해 신문·보고서·SNS 포스트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으로 아리스멘디 부사장은 전 세계 IBM 클라우드 인프라와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다.
□ 강연 외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시와 가상현실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도 다양하다.
체험전시관에서는 인간과 협연하는 로봇뮤지션 ‘비트봇 밴드’,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롤러코스터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전시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 한편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의 부대행사로 세계웹툰포럼이 16일 열린다.
‘웹툰 비즈니스의 진화’를 주제로 K-콘텐츠의 해외진출 현지화 전략과 웹툰의 외연을 벗어난
새로운 융합콘텐츠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탈리아 VR 콘텐츠 개발 업체 오니라이드(Oniride) 미첼 브로너 스콰이어(Mitchell Broner Squire) 공동설립자,
프랑스 델리툰(Delitoon) 디디에 보르그(Didier Borg) 대표 등이 연사로 참석한다.
□ 넥스트 콘텐츠 콘퍼런스는 행사장에서 현장등록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nextco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간프로그램
09:30 ~ 10:30참가등록 및 관객입장
10:30 ~ 11:10기조강연 1
VR 저널리즘
노니 데 라 페냐 '엠블러매틱그룹' 대표
11:10 ~ 11:50기조강연 2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
지미펑 ‘HTC VIVE’ 최고책임자
11:50 ~ 13:00브레이크타임
13:00 ~ 13:15개막식
13:15 ~ 13:55기조강연 3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
데니스 황 '나이앤틱' 인터렉션 비쥬얼 디자인 디렉터
세션구분401호300호301호402호
1세션  가상현실의 산업화2세션  인공지능의 가능성3세션  한류의 새로운 도약전시
15:00 ~ 16:30
<1-1>
가상현실,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2-1>
열린 가능성을 말하다
<3-1>
한류,
동남아시아를 품다
16:30 ~ 18:00
<1-2>
산업의 미래를
가상현실에서 찾다
<2-2>
미래의 재화를 꿈꾸다
<3-2>
비정상회담
한류를 말하다

구분프로그램
13:30 ~ 14:00기조강연 4
What will you do with Watson?
아르만도 아리스멘디 'IBM 왓슨 그룹' 부사장
세션구분401호300호301호402호
4세션  기술의 혁신5세션  일상의 재발견6세션  웹툰 비즈니스의 진화 전시
14:00 ~ 15:30
<4-1>
미래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5-1>
NEXT Big Thing,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교육, 비즈니스, 의료)
<6-1>
디지털 퍼블리싱의 최전선
15:30 ~ 17:00
<4-2>
미래기술,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다
<5-2>
NEXT Big Thing,
미래의 행복을 전하다
(쇼핑, 여행, 놀이)
<6-2>
VR웹툰의
현재와 미래


기조강연
10:30-11:10기조연사1
노니 데 라 페냐
엠블러매틱 그룹 / 대표
VR 저널리즘
11:10-11:50기조연사2
지미 펑
HTC VIVE / 최고책임자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
13:15-13:55기조연사3
데니스 황
나이앤틱 / 인터렉션 비쥬얼 디자인 디렉터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

기조강연
10:30-11:10기조연사1
노니 데 라 페냐
엠블러매틱 그룹 / 대표
VR 저널리즘
11:10-11:50기조연사2
지미 펑
HTC VIVE / 최고책임자
새로운 시선으로 미래를 바라보다.
13:15-13:55기조연사3
데니스 황
나이앤틱 / 인터렉션 비쥬얼 디자인 디렉터
융합으로 바라본 미래

1세션 <가상현실의 산업화>

11월 15일
가상현실,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15:00-16:30좌장
이성춘
KT경제경영연구소 / 상무
 
연사
김선호
USC IMSC 연구소 / 부소장
새로운 비즈니스와 기술
안준한
87870 / COO
중국 VR 시장과 플랫폼 전략
이정훈
주식회사 코아소프트 / 대표이사
글로벌 기업들의 VR / AR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가상현실에서 찾다
16:30-18:00좌장
정재민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 교수
 
연사
최정환
(주)스코넥 엔터테인먼트 / 부사장
게임산업에서의 VR/AR에 대한 기대
소피 추이
LeEco / 아태지역 특별 프로젝트 컨설턴트
2D에서 VR로: 콘텐츠 큐레이션, 제작, 유통의 변화
이승훈
ILM / Creature Supervisor
VR/AR을 위한 콘텐츠 혹은 콘텐츠를 위한 VR/AR
<1-1> 가상현실,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다
트랙목적
공급자의 측면에서 VR/AR로 인한 비즈니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VR/AR 상품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판로를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커머스와 콘텐츠의 경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수익모델의 대두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1-2> 산업의 미래를 가상현실에서 찾다
트랙목적
게임 산업, 방송 산업, 공연 산업 등 각 장르 산업에서 VR/AR로 인한 실질적 변화, 전망 및 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2세션 <인공지능의 가능성>

11월 15일

열린 가능성을 말하다
15:00-16:30좌장
최두은
큐레이터
 
연사
켄릭 맥도웰
구글 / Artist&Machine Intelligence 프로듀서
복잡성 수용: 구글의 머신 인텔리전스 아트 협업 프로젝트
장병탁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교수
기계가 창의성을 가질 수 있는가?
골란 레빈
카네기멜론대학교 / 교수, 아티스트
머신 러닝이 새로운 예술에 끼칠 영향
미래의 재화를 꿈꾸다
16:30-18:00좌장
정상근
SK텔레콤 AI Tech Lab
 
연사
김영욱
한국 마이크로 소프트 / 개발자 및 플랫폼 사업 총괄
AI + HI
이기열
SK C&C / 디지털금융사업부문 총괄책임자
AI와 함께하는 우리의 현재와 미래
모리스 베나윤
홍콩시티대학교 / School of Creative Media 교수
머신 제너레이션, 신경망 선택, 웨트 웨어, 리버스 디자인
<2-1> 열린 가능성을 말하다
트랙목적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맞아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과 기계의 관계에대한 과학기술, 산업, 예술, 인문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간 논의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등 지능형 융복합 콘텐츠를 중심으로 미래성장동력에 대한 국민들과의 교류의 장 마련.
<2-2> 미래의 재화를 꿈꾸다
트랙목적
구글의 알파고(AlphaGo), IBM의 왓슨(Watson) 등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며 트렌드의 정점에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한 향후 세계 콘텐츠 산업의 변화 및 방향성 진단.

3세션 <한류의 새로운 도약>

11월 15일

한류, 동남아시아를 품다
15:00-16:30좌장
정달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 교수
 
연사
한경진
인도네시아(RCTI) / 제작국장
인도네시아 TV 프로그램 트렌드
토비 챈
Asian Licensing Association / Founding Chairman
콘텐츠(영화) 산업의 새로운 장, 라이센싱
오덕주
아뮤즈 코리아 / 부사장
일본에서의 [한류]의 경부(系譜)와 동남아시아
비정상회담, 한류를 말하다
16:30-18:00사회자
문소리
SBS CNBC / 아나운서
 
패널
미샤노바 마리아
EBS 한국어 방송 패널
알파고 시나씨
프리랜서
샌더 룸머
프리랜서
황지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대학원생
<3-1> 한류, 동남아시아를 품다
트랙목적
한국 콘텐츠의 전략 시장으로 RCEP 국가들에 주목하여 각 시장의 트렌드 및 투자 동향과 통상관련 이슈들을 살펴보고, 한국 콘텐츠의 시장 진출 방안을 논의하며 더 나아가 콘텐츠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2> 비정상회담, 한류를 말하다
트랙목적
색다른(Unusual) 사람들의 회담! 다양한 권역, 국가의 패널들의 토론을 통해 듣는 각국 콘텐츠의 트렌드 및 한국 콘텐츠의 현지화 가능성에 대한 캐쥬얼한 토론을 진행하고자 한다.

4세션 <기술의 혁신>

11월 16일

미래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14:00-15:30좌장
조영신
SK경영경제연구소 / 수석연구원
 
연사
우운택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교수
가상증강현실:오해, 현황 그리고 전망
아르만도 아리스멘디
IBM 왓슨 그룹 / 부사장
미래기술,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다
15:30-17:00좌장
정동훈
광운대학교 /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연사
아리엘 탈비
타칸토 버츄얼 리얼리티 / CEO
몰입형 경험의 창조 - VR로 인한 디지털 전략의 재정립
피터 유
제트원모션 / CEO
VR 테마파크의 미래
정덕영
Clicked / 대표
VR콘텐츠 제작사례
<4-1> 미래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트랙목적
현재 기술이 어디까지 와있고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로 인해 콘텐츠 산업에 요구되는 변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4-2> 미래기술, 콘텐츠의 진화를 이끌다
트랙목적
모바일, 콘솔 및 PC, 어트랙션 등 디바이스 분야별로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어 사용자경험(UX), VR 콘텐츠 기술, CG, AI를 이용한 콘텐츠 테크놀로지 등 실질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5세션 <일상의 재발견>

11월 16일

NEXT Big Thing,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교육, 비즈니스, 의료)
14:00-15:30좌장
두일철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교수
 
연사
김용채
(주)이온 리얼리티 코리아 / 대표
교육을 위한 VR과 AR
셀리아 첸
LeVR / 전략 및 해외사업부 부장
비즈니스에서 VR의 미래
현정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선임연구원
의료분야에서의 가상현실기술 동향
NEXT Big Thing, 미래의 행복을 전하다 (쇼핑, 여행, 놀이)
15:30-17:00좌장
윤은상
건국대학교, 카프 / 겸임교수, 대표
 
연사
마사히로 야마구치
Psychic VR Lab / CEO
VR 쇼핑의 미래
발레리 콘드룩
Ascape VR / CEO
VR-여행에 있어 민간 항공기 이래 최고의 혁신
최석영
감성놀이터 / CEO, New Media Artist
VR의 새로운 접근, 예술과의 조우
<5-1> NEXT Big Thing,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교육, 비즈니스, 의료)
트랙목적
VR/AR/AI 등으로 인한 일상의 변화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청중들이 이러한 기술로 인한 콘텐츠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세션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5-2> NEXT Big Thing, 미래의 행복을 전하다 (쇼핑, 여행, 놀이)
트랙목적
쇼핑, 업무, 의료, 여행, 교육, 여흥 등으로 테마를 잡아 분야별로 기존 콘텐츠와 대비되는 변화에 대해 시연 및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다가올 미래에 대해 느껴보고 상상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세션 <웹툰 비즈니스의 진화>11월 16일

디지털 퍼블리싱의 최전선
14:00-15:30좌장
신종민
EGA / 대표
 
연사
Luc Bourcier
Izneo / 대표
유럽 디지털출판 시장의 통합과 미래
Didier Borg
Delitoon / 대표
불어권 웹툰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
Matt Hawkins
TopCow Production / 대표
북미 디지털 코믹스 시장현황과 미래 지향점
김숙
한국콘텐츠진흥원 / 책임연구원
동남아시아 만화·웹툰 시장 현황
VR웹툰의 현재와 미래
15:30-17:00좌장
신종민
EGA / 대표
 
연사
Mitchell Broner Squire
Oniride / 공동대표
VR과 Comics의 융합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김정호
나인픽셀즈 / 대표
VR웹툰의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6-1> 디지털 퍼블리싱의 최전선
트랙목적
세계 디지털 퍼블리싱의 현황과 지역별 지향점을 확인하고 국내 시장에 대한 시사점과 우리 콘텐츠의 해외진출 현지화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
<6-2> VR웹툰의 현재와 미래
트랙목적
웹툰의 외연을 벗어난 새로운 융합콘텐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시장 전망을 검토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