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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미국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시장 동향[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동향

하이거 2016. 12. 16. 18:18

2016 미국 모바일기기 액세서리 시장 동향[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동향

 

2016-12-16 |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북미지역 모바일 사용자들 꾸준히 증가하며 관련 액세서리 시장 높은 전망성 보여 -

- 모바일 시장, 중국과 한국 미국의 가장 큰 수출국 -

 

 


□ 시장 분석

 

  ㅇ 북미 모바일 시장은 사용자 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음. 기술적인 면은 아직까지 한국과 일본에 비해 낮은 수준에 있으나, 모바일 브로드밴드(4G, LTE) 및 스마트폰  취급 물량도이 꾸준히 상승 중이며, 사용도 또한 높은 추세임. 미국의 모바일 장비 사용량은 2020년까지 매해 2.0%의 성장률이 예상됨.

 

  ㅇ 모바일 시장은 20157100억 달러로 당시 미국 GDP3.6%를 차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해 2020년까지 1조 달러 시장규모와 GDP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모바일 시장은 전반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

 

북미 모바일 소비자 증가 추이

  EMB0000167c9099

자료원: GSMA /The Mobile Economy, North America 2016

 

□ 핵심 요인

 

  ㅇ 미국은 전 세계 모바일 제품 배송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지역의 모바일 장비 진출률은 75%정도이며, 이는 세계적으로 높은 사용률임. 대부분의 통신업체들은 넓은 4G 범위를 위해 기반시설에 큰 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20166 미국 내 4G를 사용하는 장치 및 기기들은 약 60%라고 발표됨.

 

  ㅇ 미국의 높은 4G 기술과 스마트폰의 사용량은 데이터 사용량에 큰 영향을 미침. 대표적인 통신업체 Cisco는 2020년까지 북미 소비자들의 매달 데이터 사용량은 9Gb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는 연평균 증가율 38% 정도임. 현재 데이터 사용량에서 동영상 콘텐츠가 큰 부분을 차지하며, 2020년에는 동영상 콘텐츠가 총 데이터 사용량의 75% 정도 차지할 것이라 예상함. 대표 통신사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 중

 

  ㅇ 미국인들은 주로 모바일 장비를 통해 하루에 적어도 한 번쯤은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며, 이 수는 젊은 세대일수록 더 높음. GSM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중 60%가 모바일 장비를 통해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한다고 함.

 

  ㅇ 미국 모바일 시장은 성숙기로 인해 경쟁사들끼리 경쟁이 치열함. 미국 통신사들 중에 T-Mobile이 가장 좋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시장점유율이 3% 증가했음. 통신사들을 비롯한 모바일 장비 제조업체들 또한 가격 및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끝없는 경쟁을 벌이고 있음.

 

  ㅇ 미국의 대표적인 IT 업체들은 IoT(사물인터넷)에 매우 큰 투자를 하고 있음. 예를 들어 Amazon, AT&T, Cisco, Google IBM, Intel, Microsoft 그리고 Oracle 전부 다 이미 IoT(사물인터넷)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진입함. 현재 자동차 15%는 M2M(Machine-to-Machine)로 연결돼 있으며, IoT가 발달함으로 인해 2020년까지는 미국 자동차 30%가 M2M 연결돼 있을 거라 전망됨. IoT 기술의 보편화는 모바일 장비를 필요로 하며, 이는 모바일 시장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함.

 

데이터 트래픽 및 매출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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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SMA / The Mobile Economy, North America 2016, Cisco

 

□ 품목 동향

 

  ㅇ 강화유리 필름 제품이 적용 가능한 품목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나뉨. 201511월 조사에 의하면, 미국 내 모든 모바일 장비 중 43%Apple 제품이었으며, 30%가 삼성 제품이라 보고

 

  ㅇ 경쟁력이 뛰어난 스마트폰 제품은 Apple의 iPhone 6/6S, iPhone 7/7S, Samsung Galaxy S, Note, Google Pixel, Huawei Nexus 6P, LG G5, Sony Xperia Z5, HTC 10, Motorola Moto X가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차별화되고 신기술을 갖춘 스마트폰 제품이 출시될 거라 예상

 

  ㅇ 모바일 시장의 두 번째 주력 제품은 태블릿 제품들임. 대표적인 태블릿 제품은 Apple iPad, Samsung Galaxy Tab, Sony Xperia Z4, Nexus 9, Microsoft Surface Pro, Amazon Fire HDX가 있음. 비록 5년 전만 해도 태블릿이 큰 주목과 기대를 받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간편함에 밀려 태블릿 제품 시장의 전망은 밝지 않음.

 

  ㅇ 노트북을 대체할 것 같았던 태블릿의 인기가 줄어드는 동안, Wearables(웨어러블) 기기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음. IoT(사물인터넷)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과 연결 혹 싱크가 가능한 시계 등의 착용이 가능한 기기들은 간편함, 기능, 디자인 면에서 모든 것을 갖춘 품목임. 아래 사진은 Wearable용 강화유리 필름 제품임.

 

  ㅇ ABI Research는 모바일 액세서리가 2015 815억 달러 시장에서 2020년까지 101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거라 예상. 이는 CAGR(연평균) 4.3% 성장률로 분석

 

ArmorSuit 42mm Apple Watch Screen Prot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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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

 

□ 경쟁동향

 

  ㅇ 미국 내 모바일 기기 액세서리를 대표하는 업체는 Zagg, Power Support, OtterBox, Spigen, Tech Armor가 있으며, 케이스, 강화 유리 등 다양한 모바일 액세서리를 제조 및 유통 중

 

  ㅇ 미국 모바일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기존 액세서리 업체들, 그리고 신규 액세서리 업체들 사이에 큰 경쟁이 있다고 분석됨. 앞으로 더욱 성장할 모바일 시장의 요구에 대비해 보다 뛰어난 기술, 품질, 효과를 갖춘 제품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됨.

 

  ㅇ Zagg2005년도에 유타 주에 설립됐으며, 현재 직원 수는 250명임. 대표적인 브랜드는 Invisible Shield이며, 2005Apple의 첫 iPod nano 출시 이후 강화유리 제품에 대한 특허를 받음. 그 후 재빨리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위한 스크린 프로텍션 제품을 개발함. 현재 Invisible Shield는 많은 국가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AT&T, Verizon Wireless, Sprint, T-Mobile 매점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음. 연간 매출액은 27000만 달러로 보고

 

  ㅇ OtterBox1998년 콜로라도 주에 설립됐으며, 처음엔 주력제품이 방수 제품들이었지만, 2001iPod 케이스들을 제조하기 시작했으며, 지금도 꾸준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시장에 있는 모바일 기기의 액세서리 제품을 제조하며, 지금까지 10가지 이상의 브랜드를 선보임. 연간 매출액은 35000만 달러로 보고

 

□ 시사점

 

  ㅇ 북미시장에서 한국 제품 수입이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기기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음. 삼성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을 타깃으로 한 액세서리 제조에서 더 많은 기기들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액세서리 개발이 필요함.

    - 2015년도에 미국이 수입한 모바일기기 규모는 530억 달러에 가까우며, 이는 2011429억 달러에 비해 23.7% 상승한 규모임. 수입액으로 따지면 중국산 제품이 400억 달러 정도이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 제품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 한국은 미국에 약 64억 달러를 수출한 것으로 보고됨.

    - 미국 시장은 현재 대부분 아이폰(iPhone) 또는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는 추세이나, 중국의 Huawei Xiaomi가 기존의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들을 상대로 아주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미국 모바일 시장에선 Wearables 기술과 제품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임. 앞으로 Wearable IoT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하고 빠른 제품으로 크게 어필할 것으로 예상됨. Wearable 쪽 강화유리, 또는 미국에 서서히 진출 중인 Huawei Xiaomi 제품들을 타깃으로 한 강화유리 필름 제품을 개발한다면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 예상

 

  ㅇ 현지의 전시회 참가해 이 시장의 트렌드와 수출기회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

 


전시회명

CES 2017(Consumer Electronics Show)

전시품목

전자제품

전시장소/도시

Las Vegas Convention Center, Las Vegas, Nevada

개최기간(2016)

201715~8

웹사이트

http://www.ces.tech/

 


전시회명

ASD Market Week

전시품목

다양한 소비자용 제품

전시장소/도시

Las Vegas Convention Center, Las Vegas, Nevada

개최기간(2017)

2017319~22, 730일~82

웹사이트

http://www.asdonline.com

 


전시회명

Mobile World Congress 2017

전시품목

모바일 관련 제품

전시장소/도시

Barcelona, Spain

개최기간(2016)

2017227일~32

웹사이트

https://www.mobileworldcongress.com




자료원: Cisco, GSMA, Amazon, ABI Research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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