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지방공기업 결산결과 발표-부채비율 지난해에 비해 2.9%p 감소 점진적 개선
등록일 : 2020.07.30. 작성자 : 공기업지원과
2019년도 지방공기업 결산결과 발표
- 부채비율 지난해에 비해 2.9%p 감소 점진적 개선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방공사 66개, 공단 85개, 상․하수도 등 직영기업 254개 등 405개 지방공기업에 대한 2019년 결산 결과를 발표했다.
○ 2019 사업연도 지방공기업 자산은 205조 원, 부채 52.5조 원(부채비율 34.4%), 자본은 152조 원으로 나타났다.
○ 증감현황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자산은 11.5조 원이 증가하였고, 부채는 661억 원 감소, 자본은 11.6조 원이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2.9%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지표 전년 대비 증감 현황>
(단위: 조원)
자산 부채 부채비율 자본
※ 최근 5년간 자산, 자본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부채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지방공기업 재무현황>
(단위: 조원)
연도 2015 2016 2017 2018(a) 2019(b) 증감 증감률
구분 (c=b-a) (c/a)
자산 182.9 185.9 177.9 193.4 204.9 11.5 5.90%
부채 72.2 68.1 52.3 52.5 52.5 △0.07 △0.1%
부채비율(%) 65.20% 57.90% 41.60% 37.30% 34.40% △2.9%p
자본 110.7 117.8 125.6 140.8 152.4 11.6 8.20%
□ 지방공기업 유형별 결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금현실화율) ’15)59.2% → ‘16)59.5% → ‘17)49.5% → ‘18)53.1% → ‘19)54.4%
(무임승차손실) ’15)4,938억 → ‘16)5,382억 → ‘17)5,753억 → ‘18)5,965억 → ‘19)6,300억
(당기순손익) ‘15)△7,949억 → ‘16)△8,420억 → ‘17)△9,061억 → ‘18)△10,549억 → ‘19)△10,756억
○ (도시철도공사) 부채규모는 6.3조 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0.4조 원)했으나, 낮은 요금현실화율과 무임승차손실 등 구조적 요인으로 인하여 경영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부채규모) ’15)40.2조 → ‘16)36.7조 → ‘17)34.2조 → ‘18)33.9조 → ‘19)35.6조
(당기순손익) ‘15)7,587억 → ‘16)13,095억 → ‘17)12,172억 → ‘18)9,647억 → ‘19)7,451억
○ (도시개발공사) 부채는 35.6조 원으로 전년도 33.9조 원에서 1.7조 원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7,451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96억 원 감소하였다.
(요금현실화율)
*상수도 ’15)80.6% → ‘16)82.1% → ‘17)81.4% → ‘18)81.6% → ‘19)79.1%
*하수도 ’15)37.3% → ‘16)41.9% → ‘17)44.2% → ‘18)49.9% → ‘19)48.8%
(당기순손익)
*상수도 ’15△870억 → ‘16)△75억 → ‘17)△879억 → ‘18)△871억 → ‘19)△1,922억
*하수도 ’15)△13,275억 → ‘16)△12,352억 → ‘17)△12,014억 → ‘18)△9,994억 → ‘19)△12,183억
*공영개발 ’15)2,925억 → ‘16)3,348억 → ‘17)4,251억 → ‘18)5,008억 → ‘19)4,514억
*운송 ‘18)30억 → ‘19)13억
○ (직영기업) 상‧하수도 부채는 각각 0.6조 원, 5.6조 원으로 전년 대비 0.2%, 1.2% 감소하였으나, 요금현실화율은 전년 대비 각각 2.5%, 1.1% 감소하여 당기순손실이 전년 대비 3,240억 원 증가한 △14,105억 원으로 직영기업 전체 당기순손실 △9,578억 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직영기업 : 상‧하수도, 공영개발, 운송 등
(부채규모) ’15)2.7조 → ‘16)2.0조 → ‘17)1.8조 → ‘18)1.9조 → ‘19)2.4조
(당기순손익) ‘15)704억 → ‘16)403억 → ‘17)1,480억 → ‘18)1,778억 → ‘19)71억
○ (기타공사*) 부채는 2.4조 원으로 전년 대비 0.5조 원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관광, 시설관리, 유통 공사의 수익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5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였다.
*기타공사 : 기초 도시공사(지역개발), 관광공사, 유통공사, 시설관리공사 등
□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지방공기업의 경영 건전화 노력으로 부채와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라고 평가하면서,
○ ”금년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 여건이 어렵지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활성화 등 사회적 책임을 지방공기업이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결산 관련 자세한 사항은 지방공기업경영정보시스템(www.cleaneye.go.kr)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1 2019년도 지방공기업 결산 결과
□ 결산기관 : 총 405개 (직영 254, 공사 66, 공단 85)
(단위: 개/ 2019. 12. 31.기준)
구분 합계 지방 직영기업 지방 공사․공단
소계 상수도 하수도 공영개발 운송 소계 도시철도 도시개발 기타공사 공단
증감 4 2 2 - - - - - - 4 △4
2019 405 254 122 100 29 1 151 6 16 44 85
2018 401 250 120 100 29 1 151 6 16 40 89
※ 연도별 결산 기관 수(개) : ’14)397→’15)402 →’16)413→’17)399→’18)401→’19)405(신설 4)
□ 재무 현황 : 자산 205조, 부채 52.5조(부채비율 34.4%), 자본 152조
○ (증감) 자산은 11.5조 증가, 부채는 661억 감소(부채비율 2.9%p↓), 자본은 11.6조 증가
<최근 10년간 지방공기업 부채규모, 부채비율 변동 추이>
□ 경영성과
○ (손실 발생기관) 상수도(△1,922억), 하수도(△12,183억), 도시철도(△10,756억)
- (상‧하수도) 상‧하수도 요금현실화율이 각각 2.5%, 1.1% 감소 되어 당해연도 당기순손실 발생
- (도시철도) 낮은 요금현실화율, 무임승차손실 등으로 경영적자 지속
* (수송원가) `15)1,465원/명) →`19)1,668(원/명), (요금현실화율)`15)59.2% → `19)54.4%, (무임승차손실) `15)4,938억 → `19)6,300억
○ (수익 발생기관) 도시개발(7,451억), 기타공사(71억)
- (도시개발) 최근 5년 연속 당기순이익을 달성하였으나 임대주택 분양수익 감소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196억(22.8%↓) 감소
* (당기순이익) `15)7,587억 →`16)13,095억 →`17)12,172억 →`18)9,647억 →`19)7,451억
- (기타공사)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출자법인 배당금 감소 등 전체 당기순이익은 크게 감소(‘18)1,788억→‘19)71억, 96.0%↓)하였으나 여전히 수익 발생
참고 2 2019 사업연도 지방공기업 유형별 재무 및 경영손익 현황
(자산, 부채, 자본 단위 : 조원, %)
(당기순이익 단위 : 억원, %)
구분 자산 부채(부채비율) 자본 당기순이익(손실)
2018 2019 2018 2019 2018 2019 2018 2019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합계 193.4 204.9 11.5 52.5 52.5 - 140.8 152.4 11.6 △4,936 △12,791 △7.855
(①+②) 6.00% 37.30% 34.40% (△0.1%) 6.80% (△159.2%)
① 101.2 110.2 9 9.7 7.8 △1.9 91.5 102.4 10.9 △5,827 △9,578 △3,751
직영기업 8.90% 10.60% 8% (△19.5%) 11.90% (△64.4%)
상수도 33.4 35.2 1.8 0.6 0.6 △0.1 32.8 34.6 1.8 △871 △1,922 △1,051
5.40% 1.90% 1.70% (△10.4%) 5.50% (△120.7%)
하수도 49.9 51.7 1.8 5.9 5.6 △0.3 44 46.1 2.1 △9,994 △12,183 △2,189
3.70% 13.40% 12.20% (△4.8%) 4.90% (△21.9%)
공영개발 17.9 23.3 5.4 3.1 1.6 △1.5 14.7 21.7 7 5,008 4,514 △494
30.20% 21.40% 7.40% (△49.0%) 47.40% (△9.9%)
운송 0.01 0.02 - 0.001 0.001 - 0.01 - 30 13 △17
100% 7.00% 9.50% -47.60% - (△56.7%)
② 92.2 94.7 2.5 42.9 44.7 1.8 49.3 50 0.7 891 △3,213 △4,104
공사·공단 -2.70% 86.90% 89.40% -4.30% -1.40% (△460.5%)
지방공사 91.2 93.6 2.4 42.5 44.3 1.8 48.6 49.3 0.7 886 △3,234 △4,121
-2.60% 87.00% 89.90% -4.20% -1.40% (△464.8%)
도시철도 29.1 28.7 △0.4 6.8 6.3 △0.4 22.3 22.4 0.1 △10,549 △10,756 △207
(△1.4%) 30.30% 28.20% (△6.5%) -0.30% (△2.0%)
도시개발 55.9 58 2.1 33.9 35.6 1.7 22 22.3 0.3 9,647 7,451 △2,196
-3.80% 154.40% 159.50% -5.00% -1.50% (△22.8%)
기타공사 6.2 6.9 0.7 1.9 2.4 0.5 4.3 4.6 0.3 1,788 71 △1,717
-11.30% 42.80% 51.40% 27.60% -6.20% (△96.0%)
지방공단 1 1.1 0.1 0.3 0.4 0.1 0.7 0.7 0 5 21 16
-10.00% -46.10% -55.10% -20.30% -1.40% -34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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