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0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하이거 2020. 12. 23. 14:37

2020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부서 뉴미디어정책과

 



2020년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 '19년 대비 VOD 광고시간, 콘텐츠 다양성, 셋톱박스 시작시간 개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은 IPTV(3개사), 케이블TV(14개사), 위성방송(1개사)을 대상으로 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ㅇ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는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정보 제공 및 사업자간 품질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는 기존 평가 대상사업자(9개사)에 지역의 개별 케이블TV(9개사)를 포함하여 전체 유료방송사업자로 평가 대상을 확대하였다.

<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개요 >



◈ (평가 목적) 유료방송 이용자의 선택권 제고 및 사업자 간 품질경쟁 유도

◈ (평가 대상) 전체 유료방송서비스 사업자(18개사)의 셋톱박스 상품

구분 IPTV 케이블TV(MSO) 위성
기존社 KT SKB LGU+ LG헬로비전 SKB 딜라이브 씨엠비 현대 KT스카이라이프
(9개사) HCN
구분 케이블TV(지역개별SO)
신규社 아름방송 남인천 충북방송 광주방송 금강방송 푸른 울산중앙 서경방송 제주방송
(9개사) 방송 방송 방송

◈ (평가 기간) 2020년 7월~11월(5개월)


□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해 ▲VOD 광고시간・횟수, ▲콘텐츠 다양성, ▲채널전환시간, ▲셋톱박스 시작시간, ▲채널음량수준,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만족도 등 7개 항목을 평가하였으며,

ㅇ ’19년 대비 VOD광고시간, 콘텐츠 다양성,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개선되고, 채널별 음량수준은 기준을 충족하였으며, 영상체감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는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 ’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기존 9개 평가 대상사업자 기준)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부평가 항목 ]

① VOD 광고시간

ㅇ ‘VOD 광고시간*’은 평균 16.12초로 ’19년(19.60초) 대비 3.48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 VOD 한 편에 포함된 전체 상업광고 시간

- 매체별 VOD 광고시간은 IPTV 21.60초(’19년 26.14초), 케이블TV(MSO) 12.83초(’19년 15.67초)로 나타났다.
’19년 ’20년 전년 대비

▪ 전체 19.60초 ⇒ 16.12초 감소
▪ IPTV 26.14초 ⇒ 21.60초 감소
▪ 케이블TV(MSO) 15.67초 ⇒ 12.83초 감소

- 사업자별 VOD 광고시간은 CMB가 ‘0초’이고, SKB(IPTV)는 15.85초로 ‘19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감소(29.93초→15.85초, 50%)하였다.


② 콘텐츠 다양성

ㅇ ‘콘텐츠 다양성’은 실시간 채널 수(최상위 상품 기준)는 평균 261.6개, VOD는 평균 34,559편으로 조사되었다.

- 매체별 실시간 채널수는 IPTV 281.0개, 케이블TV(MSO) 255.8개, 위성방송 233개로, VOD는 IPTV 36,326편, 케이블TV(MSO) 33,498편으로 나타났다.

- 사업자별로는 KT(312개)는 300개 이상의 실시간 채널수를, 딜라이브(49,223개)는 약 5만개의 VOD를 제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③ 채널전환 시간

ㅇ ‘채널전환시간*’은 평균 1.30초로 조사되어 ’19년(1.36초) 대비 동등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 시청 중인 채널을 리모컨으로 변경 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

- 매체별 채널전환시간은 IPTV 1.09초(’19년 0.89초), 케이블TV(MSO) 1.40초(’19년 1.45초), 위성방송 1.48초(’19년 2.27초)로 나타났다.

’19년 ’20년 전년 대비

▪ 전체 1.36초 ⇒ 1.30초 동등수준
▪ IPTV : 0.89초 ⇒ 1.09초 증가
▪ 케이블TV(MSO) : 1.45초 ⇒ 1.40초 감소
▪ 위성방송 : 2.27초 ⇒ 1.48초 감소

- 사업자별 채널전환시간은 LGU+(0.89초)가 1초 미만으로 가장 빨랐으며, KT스카이라이프는 ‘19년 대비 35% 감소(2.27초→1.48초, 35%)하였다.

- 인접채널(예 : 7번→8번)간 채널전환 소요시간은 평균 1.10초(’19년 1.49초), 비인접채널(예 : 5번→30번)간 채널전환은 평균 1.49초(’19년 1.62초)로 나타났다.

④ 셋톱박스 시작시간

ㅇ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3.04초로 조사되어 ‘19년(3.68초) 대비 0.64초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 대기모드 상태인 셋톱박스를 킨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시점까지 시간을 측정

- 매체별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IPTV 2.24초(‘19년 3.92초), 케이블TV(MSO) 3.59초(‘19년 3.60초), 위성방송 2.73초(‘19년 3.39초)로 나타났다.

’19년 ’20년 전년 대비

▪ 전체 3.68초 ⇒ 3.04초 감소
▪ IPTV : 3.92초 ⇒ 2.24초 감소
▪ 케이블TV(MSO) : 3.60초 ⇒ 3.59초 감소
▪ 위성방송 : 3.39초 ⇒ 2.73초 감소

- 사업자별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SKB(IPTV)가 ’19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4.97초→1.84초)하여,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⑤ 채널별 음량수준

ㅇ ‘채널별 음량수준*’ 평가 결과 사업자별 전체 채널의 음량수준 평균은–25.03LKFS이며, 채널별 음량편차는 1.28dB로 조사되어 방송프로그램별 음량 허용오차(±2dB)를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실시간 채널 간 음량 크기의 균일함을 LKFS단위로 측정

※ LKFS(Loudness, K-weighted, relative to Full Scale)란 사람이 실제 듣는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값의 표준 단위

** 방송프로그램의 표준 음량은 평균 음량을 –24LKFS, 운용상의 허용오차는 ±2dB 이내로 규정(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고시))

※ ‘-24LKFS’는 최대 음량을 ‘0’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통해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량을 -24LKFS로 규정, ‘-’는 절대수치가 클수록 소리가 작아짐을 의미

- 매체별 음량은 IPTV –25.03LKFS, 케이블TV(MSO) –24.93LKFS, 위성방송 –25.50LKFS로 나타났으며, 채널별 음량편차는 IPTV 1.21dB, 케이블TV(MSO) 1.28dB, 위성방송 1.43dB로 나타났다.
[ 이용자평가 항목 ]

⑥ 영상체감품질

ㅇ ‘영상체감품질*’은 평균 4.57점으로 조사되어 ’19년(4.59점) 대비 동등 수준으로 나타났다.

*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는 이용자가 느끼는 영상품질의 수준을 실제 평가자가 느끼는 품질을 1~5점으로 평가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4점 이상일 경우 ‘좋음’으로 판단

** 사업자별로 실제 유료방송서비스를 이용 중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2,368명의 평가단을 모집하여, 이용자가 실제 체감하는 품질을 평가

- 매체별로는 IPTV 4.63점(’19년 4.66점), 케이블TV(MSO) 4.52점(’19년 4.56점), 위성방송 4.60점(’19년 4.58점)으로 조사되었다.

’19년 ’20년 전년 대비

▪ 전체 4.59점 ⇒ 4.57점 동등수준
▪ IPTV : 4.66점 ⇒ 4.63점 동등수준
▪ 케이블TV(MSO) : 4.56점 ⇒ 4.52점 동등수준
▪ 위성방송 : 4.58점 ⇒ 4.60점 동등수준

- 사업자별 영상체감품질 수준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⑦ 이용자 만족도

ㅇ ‘이용자만족도*’는 평균 60.1점으로 ’19년(59.8점) 대비 동등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단계별로는 설치만족도가 65.1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입만족도가 53.1점으로 가장 낮았다.
* 이용자 평가단(985명)이 가입, 설치, 이용, A/S, 상품변경, 해지 등 유료방송서비스 전 단계별 만족도를 평가

- 매체별 만족도는 IPTV 62.8점(’19년 61.5점), 케이블TV(MSO) 59.4점(’19년 57.7점), 위성방송 57.3점(’19년 61.8점)으로 나타났다.

’19년 ’20년 전년 대비

▪ 전체 59.8점 ⇒ 60.1점 동등수준
▪ IPTV : 61.5점 ⇒ 62.8점 상승
▪ 케이블TV(MSO) : 57.7점 ⇒ 59.4점 상승
▪ 위성방송 : 61.8점 ⇒ 57.3점 하락

- 사업자별로는 LGU+(64.2점)가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올해 처음 시범평가로 실시한 지역 개별케이블TV 9개사의 주요 품질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가 항목 ‘20년 평가 결과(평균)
① VOD광고시간 및 횟수 (광고시간) 10.49초
(광고횟수) 0.75회
② 콘텐츠다양성 (채널) 227.8개(유료 8.6개, 무료 219.2개)
(VOD) 30,376개(유료 26,712개, 무료 3,663개)
③ 채널전환시간 1.75초(인접 1.64초, 비인접 1.85초)
④ 셋톱박스 시작시간 2.08초
⑤ 채널음량수준 기준충족(음량 –24.87LKFS, 편차 1.25dB)
⑥ 영상체감품질 4.27점
※ 영상체감품질 평가단: 463명
⑦ 이용자만족도조사 전체 가입 설치 이용 A/S 변경 해지
59.3점 53.2점 62.5점 58.1점 64.5점 61.2점 57.0점
※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단: 461명

□ 과기정통부 송재성 방송진흥정책관은 “2018년에 처음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한 이래로 전반적으로 품질이 향상되어, 품질평가를 통한 유료방송서비스 품질개선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하고,

ㅇ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유료방송서비스의 선택과 이용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사업자 간 건전하고, 자율적인 품질향상 경쟁이 촉진될 수 있도록 평가방식, 항목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1부

붙임 2020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① VOD 광고시간 및 횟수

①-1 VOD 광고시간

구 분 VOD 광고시간(초)
전체 TV 다시보기 영화
전체 16.12 (19.60) 26.01 6.24
IPTV 전체 21.60 (26.14) 28.94 14.27
KT 23.61 (25.02) 27.11 20.1
SKB(IPTV) 15.85 (29.93) 31.71 0
LGU+ 25.35 (23.49) 28.01 22.7
케이블TV(MSO) 전체 12.83 (15.67) 24.25 1.42
LG헬로비전 17.25 (22.19) 34.15 0.35
SKB(케이블) 17.49 (21.05) 28.24 6.74
딜라이브 15.02 (18.31) 30.04 0
현대HCN 14.40 (16.83) 28.81 0
CMB 0 (0) 0 0
※ ( )는 ’19년 평가결과
※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은 IPTV와 VOD서비스를 공유하여 제공 중

①-2 VOD 광고횟수
구 분 VOD 광고횟수 (회)
전체 TV 다시보기 영화
전체 0.86 (1.54) 1.36 0.36
IPTV 전체 1.07 (1.65) 1.47 0.68
KT 1.39 (2.23) 1.67 1.12
SKB(IPTV) 0.79 (1.40) 1.58 0
LGU+ 1.04 (1.31) 1.17 0.91
케이블TV(MSO) 전체 0.72 (1.48) 1.29 0.16
LG헬로비전 1.20 (2.21) 1.99 0.4
SKB(케이블) 1.02 (2.28) 1.64 0.41
딜라이브 0.69 (1.24) 1.38 0
현대HCN 0.71 (1.68) 1.43 0
CMB 0 (0) 0 0
※ ( )는 ’19년 평가결과
※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은 IPTV와 VOD서비스를 공유하여 제공 중
② 콘텐츠 다양성

②-1 실시간 채널
구 분 실시간 채널 수 (개)
전체 무료채널 유료채널
전체 261.6 246.2 (213.6) 15.4
IPTV 전체 281 267.7 (242.3) 13.3
KT 312 299 13
SKB(IPTV) 267 254 13
LGU+ 264 250 14
케이블TV(MSO) 전체 255.8 237.2 (200.8) 18.6
LG헬로비전 286 271 15
SKB(케이블) 263 253 10
딜라이브 246 216 30
현대HCN 278 248 30
CMB 206 198 8
위성방송 Skylife 233 227 (191) 6
※ ( )는 ’19년 평가결과

②-2 VOD
구 분 VOD 수 (개)
전체 무료 VOD 유료 VOD
전체 34,559 7,856 26,703
IPTV 전체 36,326 10,838 25,488
KT 42,300 15,146 27,154
SKB(IPTV) 34,964 8,064 26,900
LGU+ 31,715 9,305 22,410
케이블TV(MSO) 전체 33,498 6,066 27,432
LG헬로비전 33,682 6,020 27,662
SKB(케이블) 36,879 7,870 29,009
딜라이브 49,223 9,110 40,113
현대HCN 30,594 2,869 27,725
CMB 17,112 4,460 12,652
※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은 IPTV와 VOD서비스를 공유하여 제공 중
②-3 VOD 장르별 비율
구 분 전체 무료VOD 유료VOD
전체 34,559 (100%) 7,856 26,703
영화/해외드라마 19,402 (56.1%) 1,527 17,875
애니메이션 2,063 (6.0%) 441 1,622
TV다시보기 4,730 (13.7%) 1,015 3,716
교육 1,505 (4.4%) 690 816
다큐 580 (1.7%) 393 187
스포츠 164 (0.5%) 142 22
음악(영상) 492 (1.4%) 418 74
키즈 4,045 (11.7%) 2,181 1,864
기타 1,578 (4.6%) 1,050 529

③ 채널전환시간

③-1 해상도별 채널전환시간

구 분 해상도별 채널전환시간 (초)
평균 HD-HD HD-UHD UHD-UHD SD-SD HD-SD
전체 1.30 (1.36) 1.29 1.64 1.78 1.4 1.56
IPTV 전체 1.09 (0.89) 1.07 1.53 1.93 - -
KT 1.28 (1.06) 1.28 1.44 1.62 - -
SKB(IPTV) 1.09 (0.85) 1.05 1.81 2.46 - -
LGU+ 0.89 (0.76) 0.89 1.35 1.7 - -
케이블TV 전체 1.40 (1.45) 1.4 1.36 1.65 1.4 1.56
(MSO) LG헬로비전 1.22 (1.62) 1.22 - - - -
SKB(케이블) 1.00 (0.92) 1 1.36 1.65 - -
딜라이브 1.61 (1.26) 1.61 - - 1.32 1.6
현대HCN 1.48 (1.39) 1.48 - - 1.47 1.51
CMB 1.69 (2.09) 1.69 - - - -
위성 Skylife 1.48 (2.27) 1.43 2.26 1.48 - -
※ ( )는 ’19년 평가결과
※ 해상도별 전환시간 평균은 해상도별로 합한 산술평균 계산이 아닌 실시간 채널의 해상도별 채널 수에 따른 가중치를 반영하여 산출
③-2 인접・비인접 채널전환시간

구 분 전환유형별 채널전환시간 (초)
전체 인접채널 전환 비인접채널 전환
전체 1.30 (1.36) 1.10 (1.49) 1.49 (1.62)
IPTV 전체 1.09 (0.89) 1.04 (1.37) 1.13 (1.57)
KT 1.28 (1.06) 1.23 (1.17) 1.34 (1.22)
SKB(IPTV) 1.09 (0.85) 1.01 (1.48) 1.16 (1.88)
LGU+ 0.89 (0.76) 0.89 (1.48) 0.88 (1.63)
케이블TV(MSO) 전체 1.40 (1.45) 1.23 (1.36) 1.56 (1.48)
LG헬로비전 1.22 (1.62) 0.65 (1.36) 1.79 (1.80)
SKB(케이블) 1.00 (0.92) 0.69 (0.73) 1.30 (1.11)
딜라이브 1.61 (1.26) 1.63 (1.18) 1.59 (1.24)
현대HCN 1.48 (1.39) 1.42 (1.47) 1.54 (1.35)
CMB 1.69 (2.09) 1.78 (2.04) 1.59 (2.13)
위성방송 Skylife 1.48 (2.27) 0.56 (2.36) 2.26 (2.34)
※ ( )는 ’19년 평가결과

④ 셋톱박스 시작시간

구 분 셋톱박스 시작시간 (초)
전체 3.04 (3.68)
IPTV 전체 2.24 (3.92)
KT 2.67 (3.05)
SKB(IPTV) 1.84 (4.97)
LGU+ 2.21 (3.73)
케이블TV(MSO) 전체 3.59 (3.60)
LG헬로비전 2.32 (2.03)
SKB(케이블) 2.51 (3.20)
딜라이브 7.01 (6.36)
현대HCN 2.41 (2.58)
CMB 3.70 (3.84)
위성방송 Skylife 2.73 (3.39)
※ ( )는 ’19년 평가결과
⑤ 채널음량수준

구 분 채널음량수준(LKFS) 채널음량편차(dB)
전체 -25.03 (-23.21) 1.28 (1.26)
IPTV 전체 -25.03 (-23.94) 1.21 (1.76)
KT -25.20 (-24.32) 1.21 (1.15)
SKB(IPTV) -25.11 (-24.88) 1.10 (1.17)
LGU+ -24.79 (-21.96) 1.32 (2.96)
케이블TV(MSO) 전체 -24.93 (-22.35) 1.28 (1.01)
LG헬로비전 -25.11 (-24.72) 1.13 (0.59)
SKB(케이블) -25.48 (-24.36) 1.26 (1.06)
딜라이브 -24.35 (-24.41) 1.22 (1.13)
현대HCN -24.79 (-24.41) 1.47 (1.08)
CMB -24.91 (-16.26) 1.34 (1.21)
위성방송 Skylife -25.50 (-26.13) 1.43 (1.02)
※ ( )는 ’19년 평가결과



⑥ 영상체감품질

구 분 영상체감품질 (점)
전체 뉴스 드라마
전체 4.57 (4.59) 4.54 4.59
IPTV 전체 4.63 (4.66) 4.61 4.65
KT 4.69 (4.63) 4.68 4.69
SKB(IPTV) 4.61 (4.69) 4.56 4.65
LGU+ 4.60 (4.66) 4.6 4.6
케이블TV(MSO) 전체 4.52 (4.56) 4.49 4.55
LG헬로비전 4.58 (4.47) 4.56 4.59
SKB(케이블) 4.43 (4.56) 4.37 4.48
딜라이브 4.59 (4.51) 4.55 4.62
현대HCN 4.56 (4.62) 4.51 4.61
CMB 4.46 (4.64) 4.47 4.45
위성방송 Skylife 4.60 (4.58) 4.57 4.62
※ ( )는 ’19년 평가결과

⑦ 이용자 만족도

구분 이용자 만족도 조사 (점)
평균 IPTV KT SKB LGU+ MSO LGHV SKB 딜라이브 HCN CMB 스카이라이프
케이블
전체 60.1 62.8 62.5 61.6 64.2 59.4 59.8 58.1 60.4 59.4 59.5 57.3
-59.8 -61.5 -60.9 -63.5 -60.5 -57.7 -57.7 -58.3 -57.3 -58.8 -56.8 -61.8
가입 53.1 54.6 53.6 52.5 57.7 52.7 53.5 51.4 52 52.9 53.7 50.5
-54.1
설치 65.1 69.2 69.1 68.2 70.2 63.3 64.8 62.6 65.5 62 61.8 61.5
-63.9
이용 59.9 61.2 61.1 59.7 62.9 59.2 57.3 58.1 60.1 59.5 61 59.1
-59.2
A/S 62.4 67.7 66.5 69.9 66.7 60.3 62.4 58.8 63.6 62.4 54.2 57.3
-62.8
변경 61.6 64.6 65.9 60.2 67.6 61.7 70.2 57.6 60.2 57.7 62.7 52.6
-61
해지 58.3 59.2 57.2 61 59.5 60.1 55.8 61.7 60.1 59.7 63.2 46.8
-55.9
※ ( )는 ’19년 평가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