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8편 선정

하이거 2020. 7. 12. 14:45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8편 선정

 

등록일2020-07-10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8편 선정

- 일반, 기능성, 인디게임 부문 총 8편 선정, 인디게임 역대 최고 경쟁률 9:1 기록
- 문체부 장관상 수여 및‘2020년 대한민국 게임대상’후보자격, 홍보지원 등 혜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전자신문(대표 구원모), 더게임스데일리(대표 모인),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선정작 8편이 7월 9일 공개되었다.

‘이달의 우수게임’은 국산 우수게임을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게임 창작을 활성화하고 기업들의 제작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1997년부터 진행해 온 사업이다. 올 상반기에는 ▲일반게임, ▲기능성게임, ▲인디게임 부문의 우수게임 총 8개 작품이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 일반 게임 4편, 기능성게임 2편, 인디게임 2편, 총 8편의 우수게임 선정

일반게임 부문에는 ▲‘이데아게임즈’의 , ▲‘씽크펀’의 <블레스 모바일>, ▲‘111퍼센트’의 <랜덤다이스>, ▲‘우주’의 <엑소스 히어로즈> 로 총 4개의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재미와 동시에 교육, 인식개선, 문제 해결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 부문에는 ▲‘소프트젠’의 <버추얼 바리스타>, ▲‘만두게임즈’의 <꼬치의 달인>으로 2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또한 게임 개발 투입인력이 10인 미만인 게임을 대상으로 한 인디게임 부문에는 ▲‘블랙해머’의 <성지키기 온라인>, ▲‘이오에이지’의 <얼음땡 온라인> 으로 2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자격 부여, 매체 홍보 등 게임 성장을 위한 후속 지원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작은 게임 기획 우수성, 제작 완성도, 콘텐츠 경쟁력, 사업 역량 등을 기준으로 한 전문가 평가와 총 7천여 표 규모의 유저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에는 특히 인디 게임 부문이 9:1에 육박하는 역대 최대 경쟁률을 보이며, 모바일 게임부터 보드게임까지 아우르는 중소게임사들의 게임 개발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이달의 우수게임’ 수상작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여받게 되며 게임 전문 매체, 유튜브, 웹툰 등을 통한 후속 홍보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올 9월부터 진행될 ‘2020년 하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과 함께 ‘2020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후보자격이 주어질 예정이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이달의 우수게임은 우수한 국산 게임을 발굴하고, 그들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해 24년 간 이어져 오고 있는 의미 있는 시상”이라며, “이번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들이 코로나19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인들의 일상을 건전하고 즐겁게 만들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붙임1.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이미지
붙임2.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설명


붙임1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이미지

 

붙임 2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 일반게임 부문 ]

ㅇ 게 임 명 : A3 : 스틸얼라이브
ㅇ 업 체 명 : 이데아게임즈
ㅇ 대 표 : 권민관
ㅇ 게임장르 : MMORPG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자체심의(12세 이용가)
ㅇ 출시년도 : 2020.03.12.
ㅇ 게임소개
- 2002년 인기 PC 온라인 게임 ‘A3’를 현대판 모바일 버전 “A3: 스틸얼라이브로”로 재탄생, 모바일 MMORPG 최초 배틀로얄 장르를 융합
- 다양한 PVE, PVP 콘텐츠와 엔진의 한계까지 이끌어낸 고퀄리티 그래픽을 무장한 것이 특징
- 가입자 156만, DAU 평균 17만. 출시 후, 구글, 애플 마켓 동시 인기 1위/구글 최고 매출 3위, 애플 최고 매출 1위 달성

ㅇ 게 임 명 : 블레스 모바일
ㅇ 업 체 명 : 씽크펀
ㅇ 대 표 : 박영호, 조성원
ㅇ 게임장르 : MMORPG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자체심의(구글 15세 이용가/애플 12세 이용가)
ㅇ 출시년도 : 2020.03.31.
ㅇ 게임소개
- PC 온라인 게임 ‘블레스’의 IP를 재해석한 모바일 MMORPG
- 언리얼 엔진 4 기반의 화려한 룩앤필과 콘트롤의 재미를 살린 논타깃팅 액션이 강점이며, 세계 최초로 '핑거-무브'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도입
- 한국 최고 매출 순위 10위, 가입자 50만 이상

ㅇ 게 임 명 : 랜덤다이스
ㅇ 업 체 명 : 111퍼센트 주식회사
ㅇ 대 표 : 김강안
ㅇ 게임장르 : 전략, 디펜스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무심의
ㅇ 출시년도 : 2019.08.29.
ㅇ 게임소개
- 다양한 주사위들을 설치하여 몰려오는 적들을 방어하며 동시에 상대 플레이어와 경쟁을 하는 실시간 대전 PvP 디펜스 게임
- 간단한 조작과 게임 규칙, 게임 플레이 타임이 짧아 이동시간, 쉬는시간에 간단하게 즐기며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게임
- 구글플레이 무료게임 1위&매출 8위/애플 앱스토어 무료게임 1위&매출 3위, DAU 70만.

ㅇ 게 임 명 : 엑소스 히어로즈(Exos Heroes)
ㅇ 업 체 명 : ㈜우주
ㅇ 대 표 : 최동조
ㅇ 게임장르 : 수집형 턴제 RPG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자체심의(15세 이용가)
ㅇ 출시년도 : 2019.11.21.(국내출시)/2020.5.27.(글로벌, 150개국)
ㅇ 게임소개
- VISUALISM PLAY ! 고대 용의 저주, 사라진 황제의 검 ‘엑시스투르크’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
- 비공정을 타고 200여 명의 개성있는 영웅을 수집하며 전략적 전투를 통해 스토리를 진행하는 모바일 게임
- 가입자 145만명, 다운로드 215만건, DAU 최고 30만명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 기능성게임 부문 ]

ㅇ 게 임 명 : 버추얼 바리스타
ㅇ 업 체 명 : (주)소프트젠
ㅇ 대 표 : 김연표
ㅇ 게임장르 : 교육, 시뮬레이션 / 플랫폼 : VR
ㅇ 출시년도 : 2019.12.01.
ㅇ 게임소개
- 가상현실(VR)에서 바리스타 직무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훈련모드, 시험모드, 자유모드의 3단계로 제작한 바리스타 직업훈련 기능성게임
- 학습활동 이후에는, 바리스타시험에 도전하고 자신의 카페를 오픈하여 타이쿤스타일의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학습자의 성취동기와 흥미를 자극
- 16개 특수교육 기관 및 학교에 가상현실 교육패키지 납품
- 캐나다 Vancouver, RDC 센터 상설전시관 설립, 보급업무 협약 체결

ㅇ 게 임 명 : 꼬치의 달인
ㅇ 업 체 명 : 만두게임즈
ㅇ 대 표 : 김기찬
ㅇ 게임장르 : 액션, 순발력 / 플랫폼 : 보드게임
ㅇ 출시년도 : 2019.07.18.
ㅇ 게임소개
- 꼬치 요리법을 직관적인 규칙으로 구현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가족용 보드게임
- ‘다양한 꼬치를 레시피에 맞게 제작한다’는 아이디어, ‘꼬치 요리 전문점에서 손님에게 빠르게 서빙을 한다’는 구체화된 테마와 그림을 보고 재료를 순서대로 꽂는 퍼즐 게임의 요소, 여러 번 할수록 실력이 향상되는 손기술(Dexterity) 게임 요소를 조합함
- 국내 약 6,000개 판매 (도매 거래 포함), 해외 7개국 수출 계약 체결(1만개 수출)
2020년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 인디게임 부문 ]

ㅇ 게 임 명 : 성지키기 온라인
ㅇ 업 체 명 : 블랙해머
ㅇ 대 표 : 한지영
ㅇ 게임장르 : 전략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자체심의(전체이용가)
ㅇ 출시년도 : 2019.07.18.(구글) / 2020.05.08.(애플)
ㅇ 게임소개
- 세계 최초의 실시간 4인 멀티플레이 2D 디펜스 게임
- 룬, 업적, 특성, 유물, 영웅강화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전략적으로 플레이, 레이드와 AOS 등 특색있는 여러가지 모드, 친구와 함께 해서 재미 두배!
-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 20 수상
- 30만 다운로드, 전략 인기순위 평균 20위, DAU 7천

ㅇ 게 임 명 : 얼음땡 온라인
ㅇ 업 체 명 : 이오에이지
ㅇ 대 표 : 안정기
ㅇ 게임장르 : 캐주얼 / 플랫폼 : 모바일
ㅇ 등급분류 : 자체심의(전체이용가)
ㅇ 출시년도 : 2018.02.01.
ㅇ 게임소개
- 얼음땡에서 규칙을 가져온 캐주얼 게임으로, 한국과 일본의 국민 어린이 게임
- 최대 40명 실시간 3D 멀티플레이 게임으로, 2,000개가 넘는 14개 종류 부위별 코스튬
- 일본 내 누적 매출 7억원, 애플 앱스토어 무료 게임 1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장르별 매출순위 평균 6위, 200만 다운로드, MAU 30만, DAU 6만 5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