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위클리 글로벌 179호(20년 07월 06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0. 7. 12. 14:55

위클리 글로벌 179(200706,한국콘텐츠진흥원)

 

2020-07-06

위클리 글로벌 179호(20년 07월 06일)
위클리 글로벌 178호(20년 07월 01일)
위클리 글로벌 177호(20년 06월 22일)
위클리 글로벌 176호(20년 06월 16일)
위클리 글로벌 175호(20년 06월 08일)
위클리 글로벌 174호(20년 06월 01일)
위클리 글로벌 173호(20년 05월 25일)
위클리 글로벌 172호(20년 05월 18일)
위클리 글로벌 171호(20년 05월 11일)
위클리 글로벌 170호(20년 05월 04일)

 

 

179 호


위클리글로벌 | 179 호
2020 년 7 월 6 일 한류사업팀
구분 제목
방송/영화
. [미국] 할리우드 영화 개봉일 연기
. [유럽] OTT 는 코로나 19 의 최대 수혜자
. [유럽] 스페인, 영화 및 프로그램 제작 재개
. [북경] 중국내 5 월 31 일까지 문 닫은 영상.영화관련 기업 1 만 6 천개 이상
. [일본] JYP&소니 뮤직, 공동기획으로 걸그룹 탄생, 지상파 TV 데뷰 첫 무대
. [인니] 코로나 19 대유행에 따른 TV 광고 시장 현황
. [베트남] “그대는 누구인가?” - 최근 베트남 가장 HOT 예능 프로그램
게임/융복합
. [유럽] 이탈리아, 게임 산업 지원 위한 구호 기금 마련
. [심천] '텐센트 게임' 연도 브리핑 개최, 40 여개 최신 게임 정보 발표
. [일본] 넷마블, 인기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과 협업
애니메이션/캐릭터
. [심천] 제 12 회 중국 국제 영상&애니메이션 판권보호 및 무역 페어 개최
음악
. [유럽] 프랑스, 봄 음악축제 기념 가상현실 콘서트 개최
. [일본] 2019 해외 음악 작품별 매출 상위 10 위 내, K-POP 이 6 타이틀 차지
. [인니] 쇼피(Shopee), CJ ENM 과 KCON 개최
. [베트남] 베트남 영화사 베타 미디어, 외국인 투자유치
. [베트남] 베트남 주요 4 대 통신사, 통신 인프라 공유 계약 체결
패션
. [일본] BTS 첫 독점 인터뷰
통합(정책 등)
. [유럽] 프랑스, StopCovid 코로나 19 확진자 추적 어플리케이션 실시
. [북경] 중국광고협회, 라이브방송 전자상거래 관련 규범 발표
. [북경] 상해 국제영화제 및 TV 페스티벌 행사개최 관련 소식
. [일본] , 사업 개발과 마케팅 조사에 적극 활용
. [일본] 공연 녹화 등 영상콘텐츠 해외서비스에 지원책 실행

방송 · 영화
[ 미국 ] 할리우드 영화 개봉일 연기 1)
방송 · 영화
[ 미국 ] 할리우드 영화 개봉일 연기 1)
2020 년 블록버스터 중 하나인 디즈니의 기대작 <뮬란> 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3 월 개봉일을 7 월
로 미룬데 이어 두 번째로 8 월 21 일로 연기하게 됨. 디즈니 측은 코로나 19 로 인해 계획이 바뀌었지만
계속해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음

디즈니는 제작비 1 억 2,500 만 달러를 투자한 <아르테미스 파울>을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공개한바 있어 일각에서는 <뮬란> 또한 디즈니플러스에서 개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음

또한 디즈니는 지난 5 월에 개봉을 앞두고 있던 디즈니의 신작 <블랙 위도>를 11 월로 연기한바 있음
워너브라더스 또한 7 월 17 일 개봉을 앞두고 있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을 7 월말로 연기한데
이어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시 8 월 12 일로 두 번째 연기하였음

워너브라더스는 극장이 오픈 준비가 되고 보건당국에서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 <테넷>을 관객들에게 선보
일 것이며 다양한 성공적인 개봉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음

[ 유럽 ] OTT 는 코로나 19 의 최대 수혜자
이동제한 기간 동안 인터넷 트래픽 및 스트리밍 가입자 급증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주요 유럽 국가들의 이동제한령이 시행됨으로 인해 콘텐츠 사용도, 특히
스트리밍 영상, SNS, 영상통화, 게임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그 중 스트리밍 영상 플랫
폼 같은 OTT (Over The Top) 플랫폼들의 사용자가 크게 늘어났음.
오랑쥬 텔레콤(프랑스 최대 통신업체)에 의하면, 프랑스는 이동제한령이 시행된 날짜부터(3 월 중순) 인
터넷트래픽이 평균 30%증가했다고하며,이태리의이동제한기간동안인터넷트래픽은평균70%증가함.
이는 재택근무, SNS, 영상통화, 온라인 게임 및 영상 관람, 온라인 강의, 화상 의료진단 등의 사용이 증가
하면서 나타난 현상임.
특히, 센드빈 (Sandvine)의 최신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스트리밍은 인터넷 트래픽의 약 50%를 차지하
1) 출처
-https://www.cnbc.com/2020/06/26/warner-bros-pushes-tenet-release-to-august-as-coronvirus-cases-rise.html
-https://deadline.com/2020/06/mulan-release-date-change-august-21-1202971501/
-https://www.deseret.com/entertainment/2020/6/29/21307335/coronavirus-disney-mulan-covid-19-pandemic
-https://deadline.com/2020/06/amc-theatres-reopening-new-date-tenet-mulan-1202972756/

는데, 프랑스의 경우 넷플릭스(Netflix) 23%, 구글-유튜브(Google/YouTube) 17%, 페이스북
(Facebook) 5%,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3%, 까날 플러스(Canal+) 2%순으로
트래픽을 기록했음.


온라인 콘텐츠 사용 시간은 폭등하는 반면에 텔레비전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 시간만 늘었음.
세계적으로 유료 OTT 영상 플랫폼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넷플릭스(Netflix)가 이동제한의 최대 수혜자
이며, 프랑스의 경우 1 천 8 백만 명의 스트리밍 사용자들 중 72%는 넷플릭스(Netflix)에 가입, 2 위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29 %, 3 위는 까날 플러스(Canal+) 25%이고, 중복 가
입자도 포함되었음.
그러나 4 월 7 일에 출시 된 디즈니 그룹의 스트리밍 플랫폼 디즈니 플러스 (Disney+)의 등장으로 넷플


릭스가 오랫동안 차지한 상위권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임.
온라인 미디어 대기업인 웨베디아(Webedia)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프랑스의 유료 스트리밍 영상 플랫


폼 사용 설문자들 중 24%는 이동제한 기간 동안 새로운 플랫폼에 가입했다고 응답하였고, 이들 중 54%
디즈니 플러스, 20%는 넷플릭스, 11%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신규가입 하였음.
실제로 디즈니 플러스는 4 월부터 유럽에 진출하면서 전 세계 가입자 수 2 천 4 백만에서 5 천 4 백만 가


입자로 증가하였음.


[ 유럽 ] 스페인 , 영화 및 프로그램 제작 재개
|그림 1| 스페인 드라마 “Money Heist”(Netflix)

이동제한 해지 이후 방송산업 재개에 따른 촬영 진행


스페인 영화진흥위원회 (Spanish Film Commission)는 5 월 중순부터 국가 이동제한이 완화되기 시

작하면서 영화 및 TV 프로그램 제작이 재개되었고. 촬영에 대한 코로나 19 안전 수칙 지침을 발표했음.
또한, 스페인 정부는 영화제작에 대한 세금 공제 혜택을 장려함으로써 해외영화 제작사들 유치를 독려함.
5 월 5 일에 승인된 정책은 스페인에서 제작비로 110 만 달러를 지출할 때 촬영에 대한 세금 환급을
25%에서 30%로 늘리고, 최대 환급액을 기존 328 백만 달러에서 총 1 천 80 만 달러까지 세금 공제 혜


5
택을 확장하였음.
스페인은 2014 년부터 2018 까지 "왕좌의 게임"을 촬영지로 활용된 이후 더 큰 글로벌 가시성을 확보하
였음. 최근 Netflix 글로벌 인기 시리즈 인 "머니 헤이스트"(Money Heist)와 "Elite"(엘리트)에 의해 스
페인 TV 드라마 붐을 일으키며 새로운 인기를 얻었음.
Netflix 는 작년에 마드리드 인근 도시 뜨레스 깐또스(Tres Cantos)의 쎄꾸오야 스튜디오스(Secuoya
Studios)에서 첫 번째 유럽 프로덕션 허브를 설립했으며 스페인의 콘텐츠 인프라를 계속 성장시키고 있음.
쎄꾸오야 스튜디오스(Secuoya Studios)를 중심으로 2021 년 9 월에 완공 예정인 마드리드 콘텐츠 시
티 (Madrid Content City)의 설립은 10 개의 사운드 스테이지를 포함하며 대형 프로덕션 시설을 설립
해 자체 제작 량을 늘릴 계획임.
코로나 19 로 인해 여러 프로젝트들이 중단 되었으며, 그 중 “더 크라운“ (The Crown)의 4 번째 시즌,
Netflix 공상과학 시리즈 “인 프롬 더 콜드” (In From the Cold); 아마존 스튜디오와 소니 픽처스의 “휠
오브 타임“ (Wheel of Time); SkyDance TV 및 Apple TV Plus 시리즈의 “파운데이션”
(Foundation)대형 프로젝트들도 촬영 대기 중임.
[북경] 중국내 5 월 31 일까지 문닫은 영상.영화관련 기업 1 만 6 천개 이상
중국 기업정보 플랫폼 텐옌차(天眼.)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5 월 31 일까지 중국에서 약
16,200 개 영상.영화관련 기업이 문을 닫았다고 함. 문을 닫은 기업을 지역별로 분류하면 광동성이
17.33%, 북경시가 14.9%, 절강성이 9.42%로 각각 제일 높았으며, 전체 중 41.69%가 등록자본금
100 ~ 499 만 위안(약 1 억 6 천 ~ 8 억 5 천 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남.
[일본] JYP&소니 뮤직, 공동기획으로 걸그룹 탄생, 지상파 TV 데뷔 첫 무대
JYP 엔터테인먼트와 일본 회사 소니 뮤직이 작년 2 월부터 걸그룹 공동 오디션 기획 를
진행함.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걸그룹”을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글로벌 오디션임. 6 월 26 일 마
지막 방송에서 데뷔 멤버 9 명이 선정되었으며, 평균 연령 16.8 세의 새로운 걸그룹 가 탄생함
이번 달 30 일 미니앨범 로 프리 데뷔를 발표했으며, 26 일 지상파 니혼 TV <슷키리
(スッキリ)>에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멤버 9 명과 박진영의 생방송 인터뷰와 프리 데뷔곡의 안무 강좌
를 함
디지털 미니앨범 는 6 월 30 일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에 공개된 후, 7 월 1 일부터
전 세계에 공개할 예정임

[ 인니 ] 코로나 19 대유행에 따른 TV 광고 시장 현황 [ 인니 ] 코로나 19 대유행에 따른 TV 광고 시장 현황
2020 년 3 월 말 닐슨(Nielsen) 텔레비전 시청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3 월 중순부터 시작된 재택근무
이후, TV 시청자 수가 약 100 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또 다른 닐슨(Nielsen)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3월 한달간 비타민,건강보조제,감기약등의 제품광고가눈에 띄게증가한것으로 조사됨

코로나 19 대유행에 따른 장기적인 재택근무로 인해 TV 시청자 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경기 침체 및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력 감소로 전반적인 광고시장은 침체기를 겪고 있음
Media Nusantara Citra Tbk(MNCN) 관계자 말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TV 시청자 수 및 평균 시
청시간이 증가하여 TV 광고 역시 증가하였다. e 커머스, 제약, 소비재 등의 회사가 주요 광고주이다.”라
며 밝히며 “2020 년 1 월부로 광고 단가를 기존보다 10% 올렸다.”라고 추가로 언급함

PT.Surya Citra Media Tbk(SCMA) 관계자 말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광고시장에 많은 변화
가 왔다. 현재 화장품, 핸드폰, 오토바이, 자동차 등의 광고주는 광고 빈도수를 줄이는 등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반면, 식음료 부문은 코로나 이전과 비교하여 아직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라고 밝힘

PT.Visi Media Asia Tbk(VIVA) 관계자 말에 따르면, “현재까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광고 수입의 변화
는 없다. 다만, 재택근무로 인해 TV 시청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광고비
집행은 다소 머뭇거리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라면, 세제, 비누 등의 필수 소비재 제품은 광고 없이
도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때문이다.”고 언급함

인도네시아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 말에 따르면, “대부분의 현지 대기업들은 기존에 광고비로 집행예정이
었던 예산을, 직원 급여 및 사무실 운영비로 돌리는 등 광고비 예산을 축소하고 있다.”라고 밝힘
한편, 인도네시아 주요 방송사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다음과 같음

기업명 방송사명
1 Media Nusantara Citra Tbk(MNCN) RCTI, MNC TV, GTV, INews
2 PT.Surya Citra Media Tbk(SCMA) Indosiar, SCTV
3 PT.Visi Media Asia Tbk(VIVA) ANTV, TVONE
4 PT.Intermedia Capital Tbk(MDIA) ANTV

[ 베트남 ] “ 그대는 누구인가 ?” -최근 베트남 가장 HOT 예능 프로그램
“그대는 누구인가?(Nguoi ay la ai -응어이 어이 라 아이?)" 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최근 시청자들의 폭

발적인 관심을 끌며, 베트남판 런닝맨과 같은 정도로 가장 유명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음
원작은 태국 프로그램으로, 호치민 TV 와 Vie 채널 프로그램을 통해 게스트들이 호감 있는 이성을 만나
사랑 이야기를 나누는 중심으로 스토리 전개. “그대는 누구인가?”는 이번이 시즌 3 로 시청자의 관심을
계속 끌어내며 베트남 유튜브 인기 동영상 중 높은 순위를 차지


|그림 2| “그대는 누구인가?” 시즌 2 제5회 포스터

한편, 작년 4 월 첫 방송 이후 베트남판 런닝맨 Chay di cho chi(짜이디 쩌찌) 프로그램은 한 달 만에
2019 년 상반기 화제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바 있음


8
게임·융복합
[유럽] 이탈리아, 게임 산업 지원 위한 구호 기금 마련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동통제령 시행 이후 게임 사용자들이 증가하긴 했지만, 소규모 게임 제작사
들은 경제적인 손해를 입어 게임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음.
이탈리아 정부는 퍼스트 플레이블 펀드 (First Playable Fund)의 설립을 발표하며, 4 백만 유로의 기금
이 각 지역 게임 제작사들의 개발을 돕기 위해 사용될 예정임. 각 프로젝트 당 10,000 ~ 200,000 유로의 지
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게임 개발 및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비용의 5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음.
게임 산업을 위한 기금은 유럽의 다른 국가들의 사례도 있음. 프랑스에서는 2008 년부터 매년 4 백만 유
로를 지원, 독일은 2019 년에 5 천만 유로의 연방 컴퓨터 게임 기금 펀드인 Computerspieleforderung
des Bundes 를 설립, 영국 게임 펀드 UK Games Fund 는 2015 년부터 영국에 5000 개 이상의 제작사를 지
원하고 있음.
[심천] '텐센트 게임' 연도 브리핑 개최, 40 여개 최신 게임 정보 발표
6 월 27 일, 텐센트 게임 연도 브리핑이 온라인상에서 발표되었음. 텐센트 게임 관련 새로운 사업 추진 계
획을 발표하였으며 PC 게임, 모바일 단말 MOBA(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ACT(액션),
RPG(롤플레잉), SLG(시뮬레이션) 등 40 여개 최신 게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였음.
또한 각 분야의 파트너 및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스튜디오, 라이브 룸 등 멀티플렉스 모드를 구
현한 인터랙티브 체험을 제공하였음. 특히 인기 게임 제작자, 앵커, KOL(Key Opinion Leader) 들이 참
석하였으며 게임 NPC(Non-Player Character)까지 모두 등장하였음.
텐센트 부사장인 마샤오이(...)는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한 문화 체험 방식 중 하나임. 게
임 가치에 대한 좋은 평가가 게임 산업의 발전 및 문화적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음. 텐센트 게임의 경우 '기술,
플레이, 스토리' 3 대 핵심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게임 산업 발전 모델을 모색하고 있음."이라고 밝혔음.
향후 사업 추진 계획은 ▶체계적 미성년자 보호 시스템 운영 ▶국내외 100 여 개 게임업체 및 스튜디오와
공동으로 글로벌 협업 체제 구축 ▶우수 대학과 게임산업 관련 '산·학·연(산업·학술·연구)' 체계를 구축
하고 '화훠 프로젝트(花火..)'를 기획하여 게임업계 인재 육성 및 창의 콘텐츠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활
성화하는 것임.

[ 일본 ] 넷마블 , 인기 애니메이션 ‘ 진격의 거인 ’ 과 협업 [ 일본 ] 넷마블 , 인기 애니메이션 ‘ 진격의 거인 ’ 과 협업
|그림 3| ‘진격의 거인’ 이미지 2)


일본 원작 <7 개의 대죄>를 모티브로 한 넷마블의 스마트폰용 시네마틱 어드벤쳐 RPG 게임 <7 개의 대
죄 ~빛과 어둠의 교전>이 인기 만화를 원작으로 한 TV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과 협업 이벤트를 개최
한다고 전함


넷마블의 스마트폰용 게임 <7 개의 대죄 ~빛과 어둠의 교전>과 TV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은 세계관
을 합친 캐릭터 발굴과 프로모션 확대를 목표로 6 월 29 일 <진격의 거인> 의 공동 협업 사이트에서는 세
계관과 이번 이벤트를 소개하는 공식 동영상을 공개함. 더불어 <7 개의 대죄 ~빛과 어둠의 교전> 는 게
임에서 <진격의 거인>과의 협업 기념한 카운트다운 로그인 이벤트를 실시함


<진격의 거인>과 <7 개의 대죄 ~빛과 어둠의 교전>의 세계관을 합친 캐릭터 발굴 및 특별 코스튬 판매 등

이 지속적인 이벤트 기획이 기대됨

2) 출처 : https://7taizai.netmarble.jp/event/shingeki/

애니메이션 · 캐릭터
[ 심천 ] 제 12 회 중국 국제 영상 & 애니메이션 판권보호 및 무역 페어 개최
애니메이션 · 캐릭터
[ 심천 ] 제 12 회 중국 국제 영상 & 애니메이션 판권보호 및 무역 페어 개최
제 12 회 중국 국제 영상&애니메이션 판권보호 및 무역 페어가 2020 년 8 월 7 일부터 10 일까지 광동


현대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임. 본 페어는 국내외 업체 간 비즈매칭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테마 전시 코너도 건설할 예정임.
국내 영상 성과 코너 : 중국 내 영화&애니메이션 분야 내 메이저 IP 판권기업, 에이전시 기업을 모집하여
콘텐츠 전시를 진행함. 후난, 상하이, 산시, 헤이룽강 등 여러 성(省)·시(市) 소속 영상&애니메이션 기업
을 초청하여 콘텐츠 발전 성과를 전사할 예정임.

 

웨강아오대만구 애니메이션 전시 코너 : 본 행사는 웨강아오대만구 내 유일한 국가급 애니메이션 전시 행
사이며 특별 전시 코너를 통하여 웨강아오대만구 지역 내 애니메이션 기업의 콘텐츠 전시 및 자원 통합
서비스를 홍보할 예정임.

'애니메이션 + 플랫폼' 전시 코너 : 애니메이션 제작 기업과 위성 TV 채널, 방송 플랫폼 간의 협력을 추진
하기 위하여 메이저 키즈 채널, 애니메이션 출판사 등 전통 방송 및 출판기관 외에 디지털 TV, 모바일 TV
등의 뉴미디어 플랫폼을 초청할 예정임.

'애니메이션 + 제조업' 전시 코너 : 광동성 내 애니메이션 산업체인 구축, 제조업체 및 애니메이션 업체 간
융복합 발전, 콘텐츠 IP 파생상품 가치 확대를 목적으로 '애니메이션+제조' 코너를 개설할 예정임.

'애니메이션 + 파생상품' 전시 코너 :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소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기 IP 파
생상품 코너를 설치하고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제조업체 및 IP 브랜드 대상 '온라인 + 오프라인' 융복합 판
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애니메이션 + 테크놀로지' 체험 코너 : 과학 기술과 애니메이션 산업 간 융복합을 통한 산업발전을 모색
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 + 테크놀로지' 및 5G+8K 초고화질 애니메이션 산업전시 이벤트를 개최하여 국
내 초고화질 제작기술, 8K 창작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대대적으로 선보일 예정임.


음악
[ 유럽 ] 프랑스 , 봄 음악축제 기념 가상현실 콘서트 개최
음악
[ 유럽 ] 프랑스 , 봄 음악축제 기념 가상현실 콘서트 개최
|그림 4| 프랑스 대중가수 쟝 미셸 자르(Jean-Michel Jarre)의 가상현실 콘서트 홍보 이미지


비대면 행사가 유행하면서 가상현실 콘서트 인기몰이


프랑스에서는 매해 6 월 21 일에 봄 음악축제가 열리는데, 올해에는 비대면 행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


므로, 프랑스 대중가수 쟝 미셸 자르(Jean-Michel Jarre)가 가상현실 콘서트를 개최함.
프랑스 문화부가 지원하는 이번 VR 콘서트는 프랑스 스타트 업 “브룸” (VRrOOm)이 만든 가상현실 플
랫폼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동시에 접속이 가능하여, 디지털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45 분 동안 방송 예정.


새로운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잠재력이 높은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고, 특히 온
라인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많은 주목을 받고 는 가운데, 또 다른 가상현실 이벤트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웨이브는약 3천만달러 투자유치를하였음.


미국에서도 유명 래퍼 트래비스 스콧과 에픽게임즈가 만든 “포트나이트”(Fortnite) 게임 속 가상현실 콘


서트에 1230 만 명이 접속하여, 비슷한 형태의 가상현실 행사가 계속될 것을 예상.
코로나 19 사태 이후, 콘서트뿐만 아니라 게임 안에서 모여 생일 파티와 가상 결혼식도 열어 비대면 소통
이 중요해지면서 “메타버스” (metaverse)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


또한, 페이스북도가상현실커뮤니티‘페이스북호라이즌’런칭을서두르고있는데,6년 가상현실기기
제작사 오큘러스를 20 억달러에 인수 후 지속적으로 가상현실 플랫폼을 개발해왔음.



[ 일본 ] 2019 해외 음악 작품별 매출 상위 10 위 내 , K-POP 6 타이틀 차지 [ 일본 ] 2019 해외 음악 작품별 매출 상위 10 위 내 , K-POP 6 타이틀 차지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2019에서는일본내해외음악작품별매출TOP20를발표, 10위내
에 6 개 타이틀이 K-POP 으로 BTS, SEVENTEEN, TWICE, X1 등 의 한국 아티스트가 과반수이상 차
지함

단위: 백만엔

순위
금액
( 백만엔 )
음반 종류 타이틀 아티스트 발매일
1 761.5 AL Map Of The Soul:Persona BTS 19.04.12
2 558.0 AL An Ode: SEVENTEEN Vol.3 SEVENTEEN 19.09.17
3 498.8 AL 보헤미언 랩소디 (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 퀸
18.10.19
19.04.13
4 433.6 AL You Made My Dawn: 6th Mini Album SEVENTEEN 19.01.23
5 387.7 AL 애비 로드 (50 주년 기념 에디션 ) 비틀스
19.09.27
19.10.11
6 332.8 AL Fancy You: 7th Mini Album TWICE 19.04.25
7 254.1 영상
전설의 증거 -록 몬트리올 1981& 라이브
에이트 1985
퀸 16.08.31
8 245.7 AL Feel Special:8th Mini Album TWICE 19.09.24
9 186.8 AL Lover 테일러 스위프트 19.08.23
10 186.0 영상 SEVENTEEN 19 JAPAN TOUR 'HARU' SEVENTEEN 19.09.25
11 177.8 AL JEWELS 퀸 13.12.04
12 169.0 AL BTS World BTS 19.07.02
13 161.8 AL 겨울왕국 2 Various Artists
19.11.22
19.11.27
14 143.4 AL DNA 백스트리트 보이즈
19.01.23
19.09.25
15 140.4 영상
WE ARE THE CHAMPIONS FINAL LIVE
IN JAPAN
퀸 19.05.11
16 139.0 AL Yes Or Yes :6th Mini Album TWICE 18.11.08
17 138.4 영상
2018 SEVENTEEN CONCERT 'IDEAL
CUT' IN JAPAN
SEVENTEEN 19.02.27
18 136.1 AL Greatest hits 퀸 11.01.12
19 126.3 AL 비상 :QUANTUM LEAP:1st Mini Album X1 19.08.30
20 125.7 AL Head Above Water 에이브릴 라빈 19.02.15


[ 인니 ] 쇼피 (Shopee), CJ ENM 과 KCON 개최 [ 인니 ] 쇼피 (Shopee), CJ ENM 과 KCON 개최
2020 년 6 월 10 일부터 6 월 26 일까지 동남아시아 최대 e 커머스 플랫폼인 쇼피(Shopee)는 CJ ENM
과 협업하여 온라인 콘서트 를 무료로 개최함
동남아시아 및 대만의 쇼피(Shopee)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 이번 콘서트 상세일정은 다음과 같음

날짜 참여 아티스트
1 2020.6.20( 토 ) 김재환 , 루나 , 몬스타엑스 , 더보이즈
2 2020.6.21( 일 ) 그래비티 , 여자친구 , 있지 , 제이오원 (JO1), 펜타곤
3 2020.6.22( 월 )
애버글로우 , 아이즈원 , 온앤오프 (ONF), 에스에프나인 (SF9), 투모로우 바이 투
게더 (Tomorrow×Together)
4 2020.6.23( 화 ) 에이스 (A.C.E), 여자아이들 , 강다니엘 , 스트레이 키즈 , 베리베리
5 2020.6.24( 수 )
에이비식스 (AB6IX), 밴디트 (BVNDIT), 나띠 (Natty), 오마이걸 (Oh My Girl),
티오오 (TOO)
6 2020.6.25( 목 ) 아스트로 , 골든차일드 , 마마무 , 네이처 , 엔플라잉
7 2020.6.26( 금 ) 아티즈 , 청하 , 원어스 , 빅톤


콘서트 외에도 K-Pop 커버댄스 대회, 아이돌 인기투표 등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개최됨
한편, 2020 년 KCON 행사는 4 월 일본, 5 월 러시아, 6 월 미국(뉴욕)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행사 개최가 무산됨


패션
[ 일본 ] BTS 첫 독점 인터뷰
패션
[ 일본 ] BTS 첫 독점 인터뷰
|그림 5| 8월호 이미지 3)

8 월 호에 BTS 가 독점 촬영 및 인터뷰를 진행함. BTS 의 경우, 이전에 이나
과 같은 일본 대표 잡지에 실린 적이 있지만, 세계적인 패션 잡지 의 일본판
에 개재된 것은 처음임.


7 월 15 일 발매 예정인 일본 4 번째 앨범 에 대한 것은

물론, 팬들을 향한 메시지, 장래에 대한 희망에 관한 이야기 등을 본 잡지에서 최초 인터뷰를 공개함

에서 한국 아티스트의 독점 인터뷰와 화보 촬영을 함께한 대규모 특집은 2016 년 4

월호의 2PM 이후 4 년만임

3) 출처 : https://www.sankei.com/economy/news/200626/prl2006260070-n1.html

통합 ( 정책 · 기타 )
[ 미국 ] 디즈니랜드 재개장 연장 4)
통합 ( 정책 · 기타 )
[ 미국 ] 디즈니랜드 재개장 연장 4)
디즈니는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소재한 디즈니랜드의 재개장을 무기한 연기하고 발표함. 디즈니는 7
월 17 일 재개장을 계획 중이었으나 개장을 반대하는 온라인 청원뿐만 아니라 디즈니랜드 근로자 약
17,000 명을 대변하는 Coalition of Resort Labor Unions 노조가 캘리포니아 정부에 재개장 요청을
한바 있음

또한 디즈니랜드 근무자들은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장으로 돌아오는 것을 반대한다는 사인을 내걸며

디즈니랜드 리조트 주변에서 차량 시위를 벌인바 있음
디즈니는 주정부의 최종승인을 받기 전까지 테마파크와 리조트, 호텔 등의 재개장을 연기하게 되었다고
밝혔으며, 다운타운 디즈니 디스트릭트에 위치한 레스토랑과 소매매장은 예정대로 7 월 9 일에 재개장
할 예정임

[ 유럽 ] 프랑스 , StopCovid 코로나 19 확진자 추적 어플리케이션 실시
|그림 6| Stop Covid 어플리케이션 사용 이미지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사태 대응 방식에서 영감 얻어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랑스 국립 컴퓨터 과학 및 자동화 연구소에서“스톱 코비드”(StopCovid)라는 코로나 19 확진자 추적
4) 출처
-https://people.com/travel/disneyland-proceeds-with-reopening-plans-for-downtown-disney-outdoor-seatingonly-
at-restaurants/
-https://www.cnn.com/2020/06/24/media/disneyland-reopening-postponed/index.html
-https://www.hollywoodreporter.com/news/hollywoods-reopening-dilemma-we-cant-afford-get-wrong-1301259


16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음. 6 월 2 일부터 모든 스마트 폰에 호환될 수 있도록 애플 스토어와 구글 스토어에 제
공되었으며, “스톱 코비드” 응용 프로그램은 6 월 10 일까지 150 만 회 다운로드 됨.
동 어플리케이션은 블루투스로 상대방 연락처를 식별하여, 사용자가 최근에 코로나 19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
과 접촉을 했는지 알려주는 기능이 있으며, 1 미터 이내, 최소 15 분 접촉 시에 경고를 알림. 이 어플리케이션
의 효율성에 대해 많은 의견이 존재하나, 프랑스 과학위원회장 장 프랑수아 델프 라이시 (Jean-Francois
Delfraissy)에 따르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적절한 격리 솔루션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약 3 만 명의 관
리요원들을 확보해야 한다고 하며, 한국질병관리 본부의 운영방법도 예시로 제시하였음.
프랑스에도 코로나 19 확진자 추적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활성화되면서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사태에 대한
빠른 대처와 정부의 투명성, 시민사회 참여가 결합된 한국의 대응 방식이 찬사를 받으며 성공 사례로 주목
받고 있음.
[북경] 중국광고협회, 라이브방송 전자상거래 관련 규범 발표
6 월 24 일, 중국광고협회(中..告..)가 <인터넷 라이브방송 마케팅 행위규범(..直播..行.
.范)>을 발표함. 해당 규범은 중국에서 발표된 첫 번째 인터넷 라이브방송 전자상거래 관련 규범으로 라이
브방송 전자상거래에 종사하는 판매자, BJ, 플랫폼, MCN 회사 등의 각 역할별 모든 행위에 대한 지침임.
지금까지 폴랫폼과 시장이 자체적으로 업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허위·과대광고 물품판매, 데이터 조
작 등에 대해 관리감독을 시행하였으나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나 징벌의 표준 근거가 없어 어려움
을 겪어왔음. 이 규범은 7 월 1 일부터 시행됨.
[북경] 상해 국제영화제 및 TV 페스티벌 행사개최 관련 소식
6 월 30 일, 중국증권보(中..券.)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단오절 연휴 전 제 23 회 상해국제영화제(上
海...影.)가 국가영화국(.家.影局)의 승인을 받아 7 월 말 개최가 가능해졌으며, 제 26 회 상해
TV 페스티벌(上海.影.)도 8 월 초 개최 된다고 함. 해당 보도는 주최측 공식보도가 아닌 언론사가 행
사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소식임.
23 회 상해국제영화제는 6 월 13 일부터 22 일까지, 26 회 상해 TV 페스티벌은 6 월 8 일부터 12 일까
지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각 행사 주최측은 지난 5 월 행사의 무기한
연기를 공식 발표함.

[ 일본 ] , 사업 개발과 마케팅 조사에 적극 활용 [ 일본 ] , 사업 개발과 마케팅 조사에 적극 활용
|그림 7| <코로나 대책을 위한 전국 조사> 협조 안내

리서치 플랫폼인 는, 기업들의 사업 개발과 마케팅 활동의 최대화를 목적으로 한 스마트

폰 시대의 현대형 리서치 플랫폼임
는 약 523 만인의 액티브 모니터 중 10~29 살이 53%를 차지하고 있는 등, 리서치에 대
한 흥미도가 옅은 학생이나 젊은 세대까지 접속할 수 있으므로, 종래의 조사 플랫폼 보다 더욱 일반적인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 가능함

LINE 알람으로 서비스가 되며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함. 10 분에 최대 1000 개의

샘플 회수가 가능함. 스마트폰 상에서도 보기 쉬운 화면설계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조사 시행이 가능함
낮은 가격이지만 압도적인 스피드로 조사가 가능한 라이트 코스, 조사 전문 스태프가 설문 화면 설계부터
결과 보고까지 요구대로 실행해주는 서포트 코스 등,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 하는 것이 가능함

올해 3 월에는 일본의 후생노동성(厚生 ..省)과 라인 리서치가 협력해, 일본 국내 라인 유저 8,300 만
명을대상으로 한제1회<코로나 대책을위한전국 조사>가 실행됨

[ 일본 ] 공연 녹화 등 영상콘텐츠 해외서비스에 지원책 실행
특정 비영리 활동법인 영상산업진흥기구(VIPO)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본 콘텐츠의 해외 전개 및
프로모션 기회가 줄어든 사업자를 대상으로 앞으로 실시될 무관객 공연을 비롯해 공연의 개최 및 녹화를
한 동영상을 해외에서 서비스할 경우 비용의 일부를 지원한다고 발표함

해당 사업 주체 기업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일부를 보조함으로서 일본 콘텐

츠와 콘텐츠 산업의 해외 전개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덧붙임
보조금 대상 경비에는 공연 출연료, 제작비, 운영비, 공연을 촬영한 동영상 제작비, 해외 서비스 비용 등
을 포함함. 또한 음악, 연극 뿐 만 아니라 전통 예능 등을 포함한 콘텐츠 전반이 대상으로 확대됨. 보조비


는 총 금액의 1/2 이며, 보조 상한액은 5,000 만 엔임

[ 베트남 ] 베트남 영화사 베타 미디어 , 외국인 투자유치
|그림 8| 베타미디어 박스 오피스

베트남 영화사업자인 베타 미디어 (Beta Media)는 일본계 투자 펀드 다이와 피아이 파트너스(Daiwa PI

Partners)로부터 800 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힘
베타 미디어는 베트남 전역에 12 개의 베타 시네플렉스(Beta Cinemas cineplex)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 향후 50 개의 시네플렉스(Cineplex)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 베타 미디어는 이번
투자로1조동(약4만3천 달러)의가치평가를 받게됨

이 회사는 앞서 홍콩계 투자그룹 블루 HK 금융그룹(Blue HK Financial Group)으로부터 250 만 달러
를 유치한 바 있음. 베타 미디어는 2014 년 첫 영화관 오픈을 시작으로 올해 10 월 1,000 석 규모의 호치
민 시네 플렉스 1 호점을 개관할 계획. 지난해 말 기준, 베트남 전역에는 약 200 여 개의 영화관이 있으
며,이중 절반가까이가한국 CJCGV임

[ 베트남 ] 베트남 주요 4 대 통신사 , 통신 인프라 공유 계약 체결
베트남 주요 4 대 통신사 비엣텔(Viettel), 브이엔피티(VNPT), 모비폰(MobiFone), 지텔모바일(Gtel
Mobile)는 기지국 등 기반시설 상호 공유에 합의. 협정 체결에 따라, 서로의 통신기지 송수신기(BTS)와
기반시설을 더 많이 설치하기 위해 부지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함

베트남 전기통신청(VNTA)의 황 민 꾸옹(Hoang Minh Cuong) 국장은 이번 합의를 계기로 각 기관의 비

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
베트남 군 소유의 비엣텔 그룹 총책임자인 카오 득 탕(Cao Duc Thang) 대표는 이 4 개의 회사가 베트남
전체 통신 인프라를 전부 책임지고 있으며, 5G 네트워크 광역대를 통해 5G 서비스를 인구가 적은 지역까


지 전파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통신 인프라 공유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그림 9| 비엣텔의 호치민에서의 첫 5G 스테이션 설치

모비폰 주식회사의 티엠 콩 응우옌(Thiem Cong Nguyen) 차장은 통신기지 송수신기 인프라 공유는 오
랫동안 준비한 계획으로, 이미 VNPT 와 MobiFone 은 지난 5 월 700 여개의 송신기지 공유를 여러 지
역에서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