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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3.7% 증가

하이거 2020. 7. 30. 13:24

2020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3.7%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0-07-30

 

 



2020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3.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6.0%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7.5% 증가 -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3.0%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5.9% 증가 -
< ’18~’20년 상반기 전년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 ’19년 및 ’20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협회, 체인스토어협회, 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Ⅰ 2020년 상반기 매출동향(반기)

1. 전체 매출 동향

□ '20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6.0%)은 감소했으나, 온라인(17.5%)의 증가로, 전체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3.7% 증가

ㅇ (오프라인) 편의점(1.9%) 매출은 증가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자제 및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대형마트(△5.6%), 백화점(△14.2%), SSM(△4.0%)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오프라인 매출 감소(△6.0%)

ㅇ (온라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소비의 확산으로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며, 온라인 매출은 크게 증가(17.5%)

< 연도별 오프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률 >
구 분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매출비중 매출증감률
대형마트 20.00% △6.8% 18.20% △5.6%
백 화 점 17.90% 2.80% 14.80% △14.2%
편 의 점 16.90% 4.10% 16.60% 1.90%
S S M 4.40% 5.20% 4.00% △4.0%
오프라인 합계 59.10% △0.1% 53.60% △6.0%
온라인 합계 40.90% 15.30% 46.40% 17.50%
전체 100.00% 5.60% 100.00% 3.70%
□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가전/문화(1.3%p), 식품(1.2%p), 생활/가정(1.0%p), 유명브랜드(0.2%p)의 비중은 증가하고,

ㅇ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부활동과 관련된 패션/잡화(△2.6%p), 아동/스포츠(△0.3%p), 서비스/기타(△1.0%p)의 매출 비중은 감소

< ’19년 및 ’20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구성비(%)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편의점(1.9%)을 제외한, SSM(△4.0%), 백화점(△14.2%), 대형마트(△5.6%)의 매출이 줄어, 전체 매출 감소(△6.0%)

ㅇ (편의점) 위생용품 판매증가로 생활용품(7.7%) 매출이 늘고 담배 판매증가로 담배 등 기타(4.9%)의 매출이 늘어나며, 전체 매출이 증가(1.9%)

ㅇ (준대규모점포(SSM)) 코로나19로 매장방문 구매건수(△16.1%)가 크게 감소하며, 식품(△3.4%), 비식품(△9.0%) 매출이 모두 감소하여 전체 매출이 감소(△4.0%)

ㅇ (백화점) 외출 자제 분위기로 여성캐주얼(△34.9%), 여성정장(△29.5), 남성의류(△23.0%) 등 의류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14.2%)

ㅇ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가정/생활(△7.8%), 가전/문화(△5.1%) 등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5.6%)
온라인 유통업체

□ 비대면거래가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늘어나며, 식품(50.7%), 생활/가구(26.7%)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상품군 매출액이 증가하여, 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17.5%)

ㅇ 반면, 사회적거리두기의 여파로 외출과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지속되며, 서비스/기타(△11.9%) 매출은 감소하고, 패션/의류(1.3%)은 소폭 증가에 그침





Ⅱ 2020년 6월 매출동향(월간)

< 6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6월에는 오프라인(△3.0%) 매출 감소세와 온라인(15.9%)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6%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년 ’20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전 체 5 △0.1 7 2.7 4.1 7.5 3 6.6 9.1 △3.3 3.9 2 4.6
오프라인 0.7 △5.6 2.1 △5.0 △1.1 2.4 △1.9 4.1 △7.5 △17.6 △5.5 △6.1 △3.0
온라인 11.7 8.7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15.9

ㅇ (오프라인)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여전히 감소 중이나 매출 감소세는 완화

ㅇ (온라인)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과 실내 활동 증가에 따른 계절가전 등의 매출 증가로 매출 증가세 지속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2.8%), 서비스/기타(△10.8%)를 비롯한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했으나, 가전/문화(22.9%), 생활/가정(17.4%) 등 소비재 품목 매출은 상승 추세가 지속

<’20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22.9 △2.8 5 1.3 17.4 △10.9 22.1

□ (오프라인 구매건수ㆍ단가)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6.1%)하였으나, 구매단가는 증가(6.7%)

<’20년 6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9.1 △15.0 △24.6 △6.7 △16.1
구매단가 6.7 11.4 28.2 9.7 1.6

* 온라인은 구매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

< ’19년ㆍ’20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매장방문이 감소로, 편의점(2.4%)을 제외한 SSM(△14.7%), 대형마트(△5.3%), 백화점(△3.4%)의 매출이 줄어들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3.0% 감소

ㅇ (편의점) 위생용품 소비와 이른 장마로 살충제 소비가 늘며 생활용품(13.6%) 매출이 성장하고, 면세점 담배수요가 편의점으로 이동하며, 담배 등 기타(6.0%)가 성장하여, 매출 증가(2.4%)

ㅇ (준대규모점포(SSM)) 전년대비 높은 강수량·강수일수*로 신선·조리식품(△10.6%)과 수박·토마토를 비롯한 계절과일 판매가 감소하며 농수축산(△16.1%) 매출이 줄어들어, 전체 매출 감소(△14.7%)

* 강수량 및 강수일수 : (’19. 6월) 143.1mm, 9.3일 → (’20. 6월) 184.6mm, 11.4일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22.1%), 가정용품(20.6%) 매출은 증가했으나,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분위기로 여성캐쥬얼(△24.1%), 남성의류(△12.5%) 등 패션상품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3.4)

ㅇ (대형마트)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사회분위기가 지속되며, 의류(△10.7%), 스포츠(△6.1%), 잡화(△5.5%)의 매출이 하락하고, 계절과일 판매부진으로 식품(△7.1%) 매출이 줄어들어, 전체 매출 감소(△5.3%)
□ (점포당 매출)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백화점을 제외한 대형마트, 편의점, SSM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20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4.3 0 △3.5 △10.2

온라인 유통업체

□ 비대면거래의 선호로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식품(37.2%)과 생활/가구(27.4%)의 매출이 증가하고,

ㅇ 실내 활동 증가로 에어컨, 제습기 등 계절가전의 판매가 증가하며, 가전/전자(26.6%) 매출도 상승하여, 전체 매출 증가(15.9%)

ㅇ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여행 관련 상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줄어들며, 서비스/기타(△29.1%) 매출은 감소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ㆍ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붙 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9. 7월 △26.6 △25.5 △11.9 △24.0 △18.9 △20.3 △7.7 △13.3
8월 △8.2 △6.2 5 △4.7 △3.7 △2.3 0.6 △0.8
9월 △10.0 △22.3 △7.5 △14.3 △13.2 △10.9 △8.6 △9.6
10월 △9.3 △25.6 △7.2 △11.4 △13.3 △11.5 0.1 △4.8
11월 1.1 △6.9 0.5 0.9 △0.3 △0.4 2 0.8
12월 △10.0 △23.4 △9.1 △15.4 △16.7 △12.2 △4.0 △7.4
’20. 1월 10.5 △9.4 6.3 1.3 △2.4 4.8 7 6.2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20. 상반기 △5.1 △30.4 △7.8 △17.2 △25.7 △11.9 △1.3 △5.6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2.7 2.6 △0.1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ㆍ문화 의류 가정ㆍ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년 상반기 11.5 3.3 15.6 1.6 3.1 35 65 100
’20년 1Q 10 2.5 15.9 1.3 2.6 32.3 67.7 100
’20년 2Q 13.1 4.1 15.2 1.9 3.6 37.9 62.1 100
’20년 4월 11.6 3.3 14.3 1.6 2.6 33.3 66.7 100
’20년 5월 14.8 4.5 15.1 2.1 4.4 40.8 59.2 100
’20년 6월 13 4.6 16.2 2 3.8 39.5 60.5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11.6 △5.0 △7.0 △4.5 △2.4 △6.9 △0.5 △16.1 △22.8 △12.3 △18.1 △15.0
구매단가 △1.9 4.4 △2.8 △0.4 3.3 △0.6 6.7 6.6 11.6 12.9 10.3 11.4
점포당 매출 △12.9 △1.0 △9.8 △5.3 0.8 △6.9 7.2 △9.7 △13.0 △0.3 △9.0 △4.3
* '20.6월 1인당 구매단가 : 48,200원 (전년동월 43,255원)
** '20.6월 점포당 매출액 : 47.7억원 (전년동월 49.9억원) / ‘20.6월 점포 수 : 403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9. 7월 △4.1 △6.5 △17.0 △9.6 △7.9 △5.5 19.2 △1.8 △10.1 △4.0
8월 △2.4 △3.0 △8.1 4.6 △1.0 10.4 23.2 6.4 7.7 5.7
9월 △8.6 △4.7 △17.8 △6.2 △9.6 0.2 14.7 △2.3 △15.0 △5.6
10월 △4.0 △9.5 △22.0 △6.9 △12.7 0.4 20.5 △2.6 △2.5 △3.0
11월 0.9 △3.9 △11.0 4 △5.3 18.3 22.4 4.9 △2.8 3.1
12월 △2.6 △10.9 △19.9 △9.3 △17.3 5.1 20 △1.9 △5.6 △0.8
’20. 1월 0.4 △14.2 △12.7 △5.0 △1.2 2.1 22.9 2.3 2.5 2.5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20. 상반기 △27.6 △29.5 △34.9 △23.0 △22.4 2.9 9.2 △13.2 △19.5 △14.2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1 2.6 1.4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년 상반기 11.1 8.1 7.3 5.2 9.7 15.5 28.6 85.8 14.5 100
’20년 1Q 11.1 8.5 7.1 5.2 8.8 14.7 27.6 83.1 16.9 100
’20년 2Q 11.1 7.7 7.5 5.2 10.5 16.2 29.5 87.7 12.3 100
’20년 4월 10.5 7.5 7.1 5.3 10.8 16.6 29.5 87.2 12.8 100
’20년 5월 11.8 7.7 7.5 5.2 11.2 15.3 29.3 88 12 100
’20년 6월 10.9 7.8 7.9 5.2 9.6 16.6 29.8 87.9 12.1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13.7 △8.3 △9.9 △8.4 △3.5 △2.8 △7.5 △33.0 △52.1 △31.5 △20.3 △24.6
구매단가 11.3 15.3 4.8 5.9 6.9 2 10.9 17.4 24.7 24.4 16.1 28.2
점포당 매출 0.9 11.1 △0.8 1.9 8.4 4.2 6 △18.7 △38.2 △11.9 △4.1 0

* '20.6월 1인당 구매단가 : 97,956원 (전년동월 76,411원)
** '20.6월 점포당 매출액 : 317.0억원 (전년동월 316.8억원) / ‘20.6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9. 7월 10.3 5.7 3.8 4.3 0.6 1.2 0.7 2.4
8월 10.4 2.4 4 4.4 3.6 △0.5 2.8 3.5
9월 5.8 2.1 4.2 4.3 2.1 △0.8 1.6 2.8
10월 4.2 △0.4 4.2 4.1 8.1 0 6.5 5.4
11월 9.7 7.7 3.2 3.9 6.5 0.6 5.3 4.6
12월 8.2 11.6 4.6 5.1 6.9 3.3 6.2 5.7
’20. 1월 17.8 16.4 2.6 4.2 9.5 △0.3 7.6 6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20. 상반기 7.7 △1.6 4.9 5 0.9 △7.8 △0.8 1.9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0.8 10.2 10.9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년 상반기 4 1.4 42.6 47.9 42.8 9.3 52.1 100
’20년 1Q 4.1 1.4 42.4 47.9 42.7 9.4 52.1 100
’20년 2Q 3.9 1.3 42.7 47.8 42.9 9.3 52.2 100
’20년 4월 3.4 1.2 44 48.6 42.2 9.2 51.4 100
’20년 5월 3.7 1.4 40.5 45.6 44 10.4 54.4 100
’20년 6월 4.1 1.3 41.5 46.9 43.6 9.4 53.1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0.6 0.8 1.2 4.2 3 4.7 3.2 2.3 △15.3 △15.9 △12.7 △6.7
구매단가 3 2.7 1.6 1.2 1.6 0.9 2.7 5.3 14.9 16.7 15.4 9.7
* '20.6월 1인당 구매단가 : 6,090원 (전년동월 5,551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점포 4.4 4.5 4.7 5.2 5.8 6 6.2 6.2 5.9 6 5.9 6
증가율
점포당 △1.9 △0.9 △1.8 0.1 △1.1 △0.3 △0.2 1.5 △8.1 △7.4 △4.9 △3.5
매출액
* '20.6월 점포당 매출액 : 5,216만원 (전년동월 5,403만원) / ‘20.6월 점포 수 : 38,796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19. 7월 △9.0 △5.5 △7.6 △2.3 △2.3 △1.6 △2.1 △2.7
8월 △4.8 2.2 △2.2 △2.6 △4.0 2.9 △1.3 △1.4
9월 △8.2 △8.3 △8.3 △9.5 △2.2 △6.6 △6.9 △7.1
10월 △7.5 △7.1 △7.4 △0.8 2 △2.2 △0.6 △1.3
11월 △8.7 △5.0 △7.3 △4.1 0.5 △3.3 △2.8 △3.3
12월 △11.4 △6.8 △9.6 △8.7 △2.7 △4.0 △5.8 △6.2
’20. 1월 △8.4 △5.1 △7.1 △7.7 △4.5 △6.7 △6.7 △6.7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20. 상반기 △10.8 △6.5 △9.0 △5.5 0.1 △3.2 △3.4 △4.0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6 △3.0 0.4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년 상반기 5.6 4.1 9.7 39.9 23.3 27.1 90.3 100
’20년 1Q 5.6 3.7 9.3 40.2 21.9 28.6 90.7 100
’20년 2Q 5.6 4.5 10.1 39.7 24.9 25.3 89.9 100
’20년 4월 5.2 4.1 9.3 40.9 23.7 26.1 90.7 100
’20년 5월 6.1 4.8 10.8 39.8 25.3 24 89.2 100
’20년 6월 6.1 4.6 10.7 39.6 23.5 26.1 89.3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구매건수 △3.6 △3.4 △3.9 △1.6 △2.7 △4.3 △5.0 0.6 △3.3 △8.2 △16.5 △16.1
구매단가 0.9 2.1 △3.3 0.3 △0.6 △2.0 △1.8 7.5 9.1 6.2 4.9 1.6
점포당 매출 △4.4 △2.2 △4.7 0.9 △2.1 △5.1 △6.3 11.2 9.4 1.4 △8.1 △10.2
* '20.6월 1인당 구매단가 : 15,142원 (전년동월 14,896원)
** '20.6월 점포당 매출액 : 3.42억원 (전년동월 3.81억원) / ‘20.6월 점포 수 : 1,182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19년 ’20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9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15.9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7월 1.8 18.3 3.2 2.2 24.1 5.2 21.7 10.3 11.1 9
8월 18 12.3 4.7 5 17.9 4.4 26.3 12.6 15.4 15.2
9월 30.1 26.5 16.1 6.4 18.1 12.2 15 28.4 1.1 17.8
10월 11.4 13.5 6.2 △0.7 18.3 7.8 26.3 10.4 12.7 12.5
11월 14 15 13.4 6.2 27.2 11.3 26.5 10.9 10.7 14.8
12월 12.8 18.9 0.2 △1.0 16.3 6.8 30.4 9.6 2.2 10.5
’20. 1월 3.1 5.8 △1.0 △3.0 12.4 6.5 18.9 10 21.8 10.2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20. 상반기 17.6 27.3 1.3 7.4 15.7 17.7 50.7 26.7 △11.9 17.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단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7월 23.7 2 11.5 5.2 4.4 4.6 16.1 15.9 16.7 100
8월 23.2 2 9.6 4.3 4.3 4.4 18 16 18.2 100
9월 22.2 2 11.7 4.4 4.4 4.7 18.7 17.5 14.5 100
10월 21.5 2 13.2 5 4.4 4.7 17.2 16.3 15.6 100
11월 23.4 1.9 14.2 4.8 4.6 4.4 16.1 15.4 15.1 100
12월 22.1 2.5 13 4.2 4.3 5.9 16.7 15.4 15.8 100
’20. 1월 21 2.2 10 3.2 4.8 4.4 21 15.8 17.6 10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20. 상반기 23.6 2.3 10.3 4.1 4.5 4.8 21.1 17.3 11.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