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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하이거 2020. 11. 16. 13:54

202010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담당부서자동차과 등록일2020-11-16

 

 


2020년 10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영업일수 감소에도 내수 증가세 지속, 수출액 2개월 연속 증가-
친환경차 내수ㆍ수출 모두 증가, 내수는 9개월 연속 증가세 -
전기차 수출 39개월 연속 증가 -

□ (총괄) ’20년 10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4.3%, 내수 +1.7%, 수출 △3.2% (수출액 +5.8%)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내수 회복세는 지속되었지만 한국GM 노사갈등* 및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2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 감소한 336,279대 생산, 다만 일평균 생산은 증가 (‘19.10월 일평균 16,734대 → ’20.10월 17,699대, 5.8%↑)

* 한국GM은 내수판매 및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특근과 잔업 미실시 및 부분파업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약 7천대 생산 감소 / 10월 완성차 전체 생산감소의 45.7% 차지

ㅇ (내수) 추석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2일)에도 불구, 신차효과** 및 국산차 판매증가 등으로 1.7% 증가한 160,151대 판매

* 영업일수 : (‘19.10월) 21일 → (‘20.10월) 19일(△2일) / 10월 추석연휴 (’19년 추석은 9월)
* 신차판매 : 카니발 11,979대, 아반떼 8,316대, 쏘렌토 7,261대, 제네시스 G80 5,268대 등

- 베스트 셀링카 TOP5에 모두 국산차가 차지, ‘20년 누적으로는 그랜저가 판매 1위이나, 10월에는 최근 출시된 카니발이 판매순위 1위 달성

‘20.10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20.1~10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수)

- (국산차) 영업일수 감소에도 신차모델(카니발․아반떼․쏘렌토 등)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 증가한 134,440대 판매

* 10월 자동차 내수판매 순위 : 1위 카니발(12,093대) > 2위 그랜져(10,926대) > 3위 아반떼(8,316대) > 4위 쏘렌토(7,261대) > 5위 팰리세이드(6,514대)

- (수입차) 기타브랜드(일본계ㆍ영국계ㆍ프랑스계 등)는 부진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회복세 등으로 4.1% 증가한 25,711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독일계 10.0%, 일본계 △12.2%, 영국계 △23.4%, 이탈리아계 △32.8%, 프랑스계 △46.1%

* 일본계 : 닛산 코리아 철수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 등으로 △12.2% 감소
독일계 : 해외공장의 생산물량 공급 확대 및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0% 증가

ㅇ (수출) 미국 등 주요시장 판매 회복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3.2% 감소한 200,666대 수출, 다만 일평균 수출은 증가 (‘19.10월 일평균 9,872대 → ’20.10월 10,561대, 7.0%↑)

※ ’20.10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2,011, 12.4%), EU(757, 17.7%), 동유럽(272, △9.6%), 중동(395, △3.7%), 중남미(138, △25.5%), 아프리카(63, △26.4%), 오세아니아(231, 4.5%), 아시아(149, △21.2%)

-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ㆍ친환경차 수출비중 증가 등으로 40.2억불을 달성하여 5.8% 증가하여, 2개월 연속 증가 기록

* 수출비중: [SUV] (’19.10월) 66.1% → (’20.10월) 68.5%(2.4%p↑)
[친환경차] (’19.10월) 11.2% → (’20.10월) 15.0%(3.8%p↑)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77.5% 증가한 21,150대, 수출은 30.1% 증가한 30,110대 판매

ㅇ (내수) 하이브리드(+80.9%), 전기차(+51.6%), 플러그인하이브리드(+762.2%), 수소차(+5.3%) 등 全차종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77.5% 증가한 21,150대 판매

-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전체내수 중 친환경차 판매비중도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전체내수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10월) 7.6% → (’20.10월) 13.2%(5.6%p↑)
친환경차 내수판매 (대, %)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 (%)



- 특히 쏘렌토 HEV, 그랜저 HEV 등 국산 하이브리드(49.3%↑)와 포터 EV, 봉고 EV 등 상용 중심의 국산 전기차(46.3%↑)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

*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 : (‘19.10월) 7,898대 → (’20.10월) 11,793대(+49.3%↑)
* 국산 전기차 판매 : (‘19.10월) 2,292대 → (’20.10월) 3,353대(+46.3%↑)

ㅇ (수출) 전기차(51.7↑%)․하이브리드차(36.3%↑)의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0.1% 증가한 30,110대 수출

- 코나, 니로 등이 전기차 수출급증을 견인, 전기차 수출이 연속 39개월 증가하여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코나 전기차 5,641대 (46.4%↑), 니로 전기차 5,560대 (240.7%↑)

* 전기차 수출 : (‘18.10월) 6,262대 → (’19.10월) 8,747대(39.7%↑) → (‘20.10월) 13,267대(51.7%↑)

친환경차 유형별 수출 친환경차 모델별 수출 TOP5

- 모델별로는 코나EV와 니로EV가 친환경차 수출의 37.2%를 차지, 특히 친환경차 전체수출 중 전기차 비중이 ‘19.10월 37.8% → ’20.10월 44.1%로 늘어나며, 전기차가 주력수출 차종으로 부상

□ ‘20. 10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 감소(△2일), 중국 국경절 연휴(10.1∼8일) 및 유럽지역(독일・프랑스・영국 등)의 코로나 재확산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3% 감소한 18.1억 달러를 기록


※ ‘20.10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697, △3.7%), EU(350, △4.4%), 동유럽(159, △16.6%), 중동(86, △13.8%), 중남미(63, △34.9%), 아프리카(14, △33.6%), 오세아니아(5, △55.3%), 아시아(433, △13.9%)

< ’20.10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336,279 △1.8 △4.3 2,885,481 △11.7
내 수(대) 160,151 △1.6 1.7 1,560,716 7.9
국산차(대) 134,440 △2.4 1.2 1,320,269 6.5
수입차(대) 25,711 3.1 4.1 240,447 16.2
수 출(대) 200,666 4.9 △3.2 1,529,818 △22.9
(금액/억불) 40.2 5.9 5.8 298.2 △15.6
부품수출 18.1 △7.6 △9.3 146.3 △22.6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10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0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윤성준 주무관(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10월 자동차 생산 동향

□ 내수 회복세는 지속되었지만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2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 감소한 336,279대 생산, 다만 일평균 생산은 증가 (‘19.10월 일평균 16,734대 → ’20.10월 17,699대, 5.8%↑)

ㅇ (현대) 조업일수 감소 및 유럽지역 코로나19 재확산 영향 등으로전년동월 대비 8.0% 감소

ㅇ (기아) 카니발 신차판매 호조, 친환경차 및 중소형 SUV 수출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6% 증가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등 인기로 국내외 판매가 모두 증가했으나, 노사갈등에 따른 잔업 및 특근 미실시, 부분파업 등으로 18.6% 감소

ㅇ (쌍용) 티볼리 에어, 올 뉴 렉스턴 등 신차종 본격생산과 수출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6.1% 증가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생산 중단(3.31) 및 생산량 조정을 위한 공장가동 중단(10.25~)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5.7% 감소

< ’20.10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36,279 100 △1.8 △4.3 2,885,481 △11.7
현 대 157,058 46.7 2.5 △8.0 1,315,425 △10.2
기 아 133,840 39.8 1.3 11.6 1,086,332 △9.9
한국지엠 30,158 9 △22.2 △18.6 292,331 △14.5
쌍 용 10,283 3.1 7.4 6.1 84,601 △23.4
르노삼성 4,647 1.4 △45.7 △65.7 102,598 △25.4
대우버스 0 0 △100.0 △100.0 796 △48.8
타타대우 293 0.1 △13.3 △3.3 3,398 △15.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0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당월 추석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2일)에도 불구, 신차효과** 및 국산차 판매증가 등으로 1.7% 증가한 160,151대 판매

* 영업일수 : (‘19.10월) 21일 → (‘20.10월) 19일/ 당월 10월(전년 9월) 추석연휴에 의한 영업일수 증가

ㅇ (현대) 영업일수 감소에도 그랜져, 팰리세이드, G80 등 대형 및 고급 차종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 증가

ㅇ (기아) 쏘렌토(3월), 카니발(8월) 등 올해 출시된 SUV 모델 판매를 견인하며 전년동월 대비 1.8% 증가

ㅇ (한국지엠) 경차 스파크, 소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등 판매 호조와 트래버스, 콜로라도 등 수입차종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10.5% 증가

ㅇ (쌍용) 티볼리 에어, 올 뉴 렉스턴 등 신차종 출시에도 불구, 기존 모델 판매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4% 감소

ㅇ (르노삼성) QM6 꾸준한 판매에도 XM3 신차효과가 다소 줄면서 전년동월 대비 15.0% 감소

ㅇ (수입차) 기타브랜드(일본계ㆍ영국계ㆍ프랑스계 등)는 부진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회복세 등으로 4.1% 증가한 25,711대 판매
* 일본계 : 닛산 코리아 철수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 등으로 △12.2% 감소
독일계 : 해외공장의 생산물량 공급 확대 및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0% 증가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60,151 △1.6 1.7 1,560,716 7.9
현 대 65,669 △2.1 1.2 649,333 6
기 아 48,009 △6.3 1.8 463,020 9.6
한국지엠* 7,064 15.8 10.5 67,140 11.3
쌍 용 7,612 △7.3 △5.4 70,170 △20.2
르노삼성* 7,141 20.3 △15.0 80,722 17.3
대우버스 0 △100.0 △100.0 839 △47.9
타타대우 310 4.7 2.6 2,881 △8.1
수 입 차 25,711 3.1 4.1 240,447 16.2
< ’20.10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10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주요시장 판매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조업일수 감소 영향 등으로 3.2% 감소한 200,666대 수출, 다만 일평균 수출은 증가 (‘19.10월 일평균 9,872대 → ’20.10월 10,561대, 7.0%↑)

ㅇ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ㆍ친환경차 수출비중 증가 등으로 40.2억불을 달성하여 5.8% 증가하여, 2개월 연속 증가 기록

ㅇ (현대) 유럽지역 코로나19 재확산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2% 감소

ㅇ (기아) 친환경차(니로 EV․HEV 등) 및 중소형 SUV(셀토스, 스포티지 등) 차종의 수출 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5.7% 증가

ㅇ (한국지엠) 트레이블레이져, 트랙스 등 SUV 수출 증가로 2.2% 증가

ㅇ (쌍용)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인기모델 수출증가로 23.7% 증가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 수출 중단(‘20.4월)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93.9% 감소

< ’20.10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00,666 100 4.9 △3.2 1,529,818 △22.9
현 대 91,328 45.5 16.8 △12.2 668,812 △21.3
기 아 82,000 40.9 8.6 15.7 593,824 △21.6
한국지엠 24,284 12.1 △29.6 2.2 233,209 △16.3
쌍 용 2,585 1.3 57 23.7 14,735 △30.3
르노삼성 392 0.2 △73.0 △93.9 18,355 △75.8
대우버스 0 0 - - 10 △83.9
타타대우 77 0 △39.8 △38.4 873 △37.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0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80.9%), 전기차(+51.6%), 플러그인하이브리드(+762.2%), 수소차(+5.3%) 등 모든 차종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77.5% 증가한 21,150대 판매

ㅇ 특히 쏘렌토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 등 국산 하이브리드(49.3%↑)와 포터 EV, 봉고 EV 등 상용 중심의 국산 전기차(46.3%↑)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
*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 : (‘19.10월) 7,898대 → (’20.10월) 11,793대(+49.3%↑)
* 국산 전기차 판매 : (‘19.10월) 2,292대 → (’20.10월) 3,353대(+46.3%↑)

< ’20.10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합 계 21,150 △13.2 77.5 172,759 52.9
하이브리드(HEV) 15,957 13.8 80.9 119,150 51.8
전기차(EV) 3,596 △47.2 51.6 40,355 44.1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957 △68.9 762.2 8,166 148.8
수소차(FCEV) 640 38.8 5.3 5,088 58.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기차(51.7↑%)․하이브리드(36.3%↑)의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0.1% 증가한 30,110대 수출

ㅇ 코나, 니로 등이 전기차 수출급증을 견인, 특히 수출 연속 39개월 증가를 기록하여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코나 전기차 5,641대(46.4%↑), 니로 전기차 5,560대(240.7%↑)
* 전기차 수출 : (‘18.10) 6,262대 → (’19.10) 8,747대(39.7%↑) → (‘20.10) 13,267대(51.7%↑)

< ’20.10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10월 전년동기비
합 계 30,110 13.5 30.1 228,230 12.1
하이브리드(HEV) 14,879 17.6 36.3 104,493 △13.0
전기차(EV) 13,267 7.8 51.7 100,601 74.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1,940 28.3 △43.3 22,277 △11.5
수소차(FCEV) 24 △60.0 △63.1 859 35.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0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10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10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10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