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LG화학 강병일 연구위원 / ㈜일신웰스 박상혁 수석연구원
과학기술안전기반팀 작성일 2020.11.09.
2020년 11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수상자 선정
- ㈜LG화학 강병일 연구위원 / ㈜일신웰스 박상혁 수석연구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0년 11월 수상자로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과 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700만원을 수여한다.
□ 대기업 수상자인 강병일 ㈜LG화학 연구위원은 가시성과 성형성 등이 탁월한 ABS* 신제품과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흰색 AB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면서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 가전, 자동차, OA 기기 등에 널리 사용되는 고부가 합성수지
ㅇ 최근 화학산업 분야 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여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플라스틱 재활용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강병일 연구위원이 개발한 ABS는 친환경 혁신제품이자 경쟁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소재로서 에어컨, TV 등 대형 가전제품의 고급화를 실현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ㅇ 강병일 연구위원은 “탁월한 품질의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화학업체들이 자원 선순환에 앞장서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중소기업 수상자인 박상혁 ㈜일신웰스 수석연구원은 세계 최초로 효소 촉매를 이용한 식물유 가소제 개발을 통해 기존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대체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ㅇ 기존 식물유 가소제는 환경호르몬 문제로 규제되고 있는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대체할 수 있지만, 원료 비용이 많이 들고 품질 유지가 어려워 일본 등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식물유 가소제 제조 공정에 새로운 촉매를 활용한 효소 합성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 제조가 가능함에 따라 국내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ㅇ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식용 가능한 식물유를 원료로 한 가소제 기술개발로 친환경 PVC* 제품 생산에 주력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안전에 앞장서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PVC(Poly Vinyl Chloride) : 필름, 시트, 성형품 등 널리 사용되는 염화비닐 주성분의 플라스틱
붙임 1.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2.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붙임1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 강 병 일
□ 인적사항
ㅇ 성명 : 강병일(姜秉逸)
ㅇ 소속 : ㈜LG화학
ㅇ 직위 : 연구위원
□ 주요 경력
ㅇ 2003.09 ∼ 현재 ㈜LG화학 석유화학연구소 연구위원
? 박 상 혁
□ 인적사항
ㅇ 성명 : 박상혁(朴相赫)
ㅇ 소속 : ㈜일신웰스
ㅇ 직위 : 수석연구원
□ 주요 경력
ㅇ 1998.11 ∼ 2003.11 ㈜온바이오 대리
ㅇ 2006.04 ∼ 현재 ㈜일신웰스 수석연구원
붙임2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 강 병 일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강병일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강병일 연구위원은 2003년 ㈜LG화학에 입사 이후 현재까지 가전, OA기기, 장난감 및 자동차용 소재 등에 널리 사용되는 ABS에 관한 연구로 다양한 혁신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양산 적용하여 상업화하는데 기여하였다. 대표적으로는 고시인성 히든 디스플레이용 ABS(평상시는 안 보이다가 전원 ON시에만 보이는 컨트롤 윈도우), 가전용 내변색 내화학성 ABS, 무도장 메탈릭 칼라용 ABS, 무독성 장난감용 ABS 등과 같은 독자적인 기술의 고부가 제품을 최초로 개발하여 회사의 발전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ㅇ 또한 2019년부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새로운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기존 플라스틱 제품과 동등한 수준으로 물성을 끌어올린 폐플라스틱 재활용 ABS 개발에 성공하였다. 특히 이 제품은 화학 업계 최초로 당사 기술력으로 흰색 색상을 구현한 것으로 제품의 외장에 사용 가능한 친환경 트렌드 시장의 혁신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국가별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활용된 플라스틱을 원료로 사용하는 사업 정책도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친환경 선순환에 적합한 제품 개발로 플라스틱 관련업체 뿐만 아니라 화학업계의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ㅇ 강병일 연구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석유화학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탁월한 품질의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양산하고, 특히 화학업체들이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플라스틱 재활용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릴 수 있는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매진할 예정이다.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강병일)
[에어컨 히든 디스플레이용 ABS]
[무도장 메탈릭 칼라 전용 ABS]
[폐플라스틱 재활용 ABS]
<특수 기능성을 가지는 가전 및 OA기기 외관 적용 ABS>
? 박 상 혁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박상혁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2006년 ㈜일신웰스에 입사하여 모유대체유지 및 DHA와 같은 기능성 구조지질 제품 개발을 다수 수행하였으며, 특히 2011년부터 식물유 가소제의 제조공정 중 합성방법을 생물전환공정, 즉 효소 촉매를 도입하는 연구개발에 참여하여 생산 공정 및 상용화 기술개발을 시작하였다. 식물유 유래 가소제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일본 제조사가 제조와 공급을 독점하고 있었고, 화학 촉매에 의한 제조가 일반적이었으며, 효소 촉매의 도입은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었다.
ㅇ 개척자 정신을 가지고 연구개발에 매진하였지만, 공정 중 발생하는 산성(지방산) 성분으로 인한 효소의 활성 저하 때문에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합성 원료 상태를 중성 조건으로 유지하는 최적 상태에 대해 반복적으로 연구하였고, 저온 반응성 알칼리 촉매를 기존 합성 공정에 도입함으로 효소의 활성 기간을 3배로 연장시켜 생산성 개선에 성공하였다.
ㅇ 또한 2017년에는 국내 PVC랩 제조사로부터 점착력과 풀림성을 모두 만족하는 랩을 제조할 수 있는 가소제 개발해 달라는 요구를 바탕으로 기존 식물유 유래 가소제의 단점인 점착력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유 유래 가소제를 개발하여 프탈레이트 가소제를 대체하는 데 기여하였다.
ㅇ 박상혁 수석연구원은 앞으로 플라스틱 제품에 사용되는 첨가제를 천연 유래 제품으로 대체하는 연구에 지속적으로 매진하여 플라스틱 제품이 친환경이 되도록 기여할 예정이다.
2020년 11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박상혁)
[효소 촉매 합성 반응기]
[식물유 가소제]
[식물유 가소제 적용 랩]
<식물유 가소제 효소 촉매 반응기, 제품 및 적용 제품>
[방담제]
[점착제]
[슬립제]
<천연 유래 플라스틱 첨가제>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0) | 2020.11.10 |
---|---|
과기정통부 장관, 아시아 고체회로 학회(A-SSCC 2020) 기조강연 발표 (0) | 2020.11.10 |
국무총리, ‘빛의 공장’에서 4차산업혁명의 빛을 찾다-포항 방사광가속기 연구소 방문, 빔라인·실험장치 등 시설 점검 (0) | 2020.11.10 |
‘생산과 소비, 조화로움과 행복을 나누다!’, 유통진흥원, ‘공유농업 청년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0) | 2020.11.10 |
경기도 특사경, 원산지 거짓표시 등 일본산 수산물 불법 취급음식점 집중 수사 (0) | 2020.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