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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10.19.~11.1.)

하이거 2020. 10. 19. 11:14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10.19.~11.1.)

 

소프트웨어정책과 작성일 2020.10.18.


‘집콕엔 코딩파티가 제일이지!’
-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10.19.~11.1.) -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조향숙)이 주관하는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가 10월 19일(월)부터 11월 1일(일)까지 2주간 개최된다.
※ 행사 종료 후에도 4주간(11.2.(월)∼11.29.(일)) 체험기간 운영
□ ‘온라인 코딩파티’는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익히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체험 행사로,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개최되고 있다.
□ 특히, 이번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7개의 소프트웨어 전문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시즌1(9개)에 비해 2배 이상의 프로그램(19개)이 개설되었다.
* EBS, 비브라스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구름, 네이버커넥트재단
ㅇ 누구나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에 접속하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사고력, 인공지능, 기타 등 5개 부문의 19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
□ 주목할 만한 신설 프로그램으로는 코딩을 통해 창업을 체험해보는 ‘스타트업 만들기’*가 있다. 이는 코딩협력 프로젝트로, 친구들과 함께 아이디어 공유부터 공동 소프트웨어 제작까지 수행하면서 코딩능력 뿐만 아니라 협업능력과 기업가 정신도 키울 수 있다.
* 권장연령 :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ㅇ 블록코딩은 모든 연령이 체험 가능한 프로그램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즐길 수 있는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거북선, 펭수, 뚜앙 등 친근한 캐릭터와 함께 코딩 과제를 체험할 수 있다.

ㅇ 텍스트코딩 부문은 컴퓨터 언어에 관심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체험하기에 적합하다. 게임개발, 방탈출 도전 등을 즐기며 컴퓨터 언어를 활용해 볼 수 있다(시즌1 2개 → 시즌2 5개).

ㅇ 컴퓨팅 사고력 부문은 자신의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는 프로그램부터 국제적인 컴퓨팅 사고력 대회인 비버챌린지를 체험해보고, 중학생 이상이 컴퓨팅 사고력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 비버챌린지 :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문제를 푸는 대회로, ’04년 리투아니아에서 시작하여 ’17년 44개국 216만명의 초중고 학생 참여

ㅇ 인공지능 부문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체험 가능한 과제부터, 파이선을 이미 학습한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고난이도 인공지능 알고리즘 체험 프로그램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었다.

□ 아울러,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참가자를 대상으로 ‘코딩파티 플렉스!’와 ‘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SW중심사회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ㅇ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의 각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발급되는 인증서를 2개 이상 개인 SNS 등에 올려 인증하거나(코딩파티 플렉스!),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코딩파티 하이파이브!)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누구나 쉽고 재밌게 소프트웨어·인공지능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사”라고 하며, “앞으로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온라인 코딩파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붙임 1.「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행사 안내
2.「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포스터

붙임 1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행사 안내
◈ 누구나 코딩 등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SW교육 온라인 체험 축제를 개최하여 SW교육 저변 확대
□ 행사개요
ㅇ (기간) ’20.10.19.(월) ~ 11.1.(일), 14일간
※ 행사 종료 후에도 4주간(11.2.(월)∼11.29.(일)) 체험기간 운영
ㅇ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 (참여기관) EBS, 비브라스코리아, ㈜로지브라더스, ㈜엘리스,
㈜위즈스쿨, ㈜구름, 네이버커넥트재단
ㅇ (참가대상) SW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참가비 무료)
ㅇ (참가방법) ‘SW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의 메인화면 배너 및 행사정보 내 온라인코딩파티 접속
□ 프로그램 구성(안)
분류 시즌2 프로그램
블록코딩 ①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블록) (㈜위즈스쿨)
②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주)구름)
③ 달려라 펭수! (EBS)
④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⑤ 거북선과 척후선 (㈜구름)
⑥ 점박이와 코딩을(웹버전, 설치형) (EBS)
⑦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구름)
텍스트코딩 ①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주)구름)
②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텍스트) (㈜위즈스쿨)
③ 방 탈출에 도전하라! (㈜위즈스쿨)
④ 파이선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구름)
⑤ 토끼의 당근수집 ((주)엘리스)
컴퓨팅 사고력(CT) ① 컴퓨팅 사고력 향상 (㈜로지브라더스)
② 체셔의 퀴즈 ((주)엘리스)
③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비브라스 코리아)
인공지능(AI) ①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구름)
② Hello! AI world! (네이버커넥트재단)
③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엘리스)
기타 ① 스타트업 만들기 (EBS)
□ 세부 프로그램
1) 블록코딩 부문
◦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블록)) 게임회사 개발자가 되어 3가지 종류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나만의 게임도 창작 가능한 프로그램
(난이도) 초·중급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블록코딩(OOBC)
(내용) 게임 개발자 관점에서 슈팅, 퍼즐, 횡스크롤 게임 만들기 퀘스트 미션과 창작 챌린지 수행을 통한 객체지향 블록코딩 학습과 창의력 향상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 자유 창작 프로그램은 인증서 미발급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루나를 움직여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초·중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마녀 호호와 함께 장애물 피하여 비행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중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점프 히어로 콩이와 함께 움직이는 던전 탈출하기
자유 창작 (난이도) 중급
(내용) 퀘스트 미션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나만의 게임을 창작하는 활동

◦ (블록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엔트리, 스크래치3를 활용해 미션을 해결하며 블록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난이도) 초급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 스크래치3
(내용)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블록코딩(스크래치, 엔트리 중 선택 가능)을 사용해 미션을 해결하며 실습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정답제공)
(7단계) (내용)
- 1~7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캐릭터를 움직이며 학습한 개념 실습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정답제공)
(8단계) (내용)
- 8~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초·중급(힌트제공)
(10단계) (내용)
- 16~2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 미션 수행하기

(난이도) 초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내용) 장애물 피하기, 배경 및 캐릭터를 바꾸기,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블록코딩을 학습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사용 기기) PC(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9단계) (내용)
- 1~5단계 : 펭수를 움직이며 장애물 피하기
- 6~9단계 : 아이템을 획득하며 게임 점수 올리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0~14단계 : 배경, 캐릭터 등 게임 속 환경을 다양하게 바꾸기
- 15~19단계 : 게임 속 캐릭터의 조건 설정하기, 나만의 게임 만들기
◦ (달려라 펭수!)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를 통해 블록 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 (뚜앙과 블록코딩 첫걸음) EBS ‘딩동댕 유치원’의 인기 캐릭터 뚜앙과 함께 길찾기를 하며 블록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난이도) 초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모든 연령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내용) 각 미션별로 목표가 주어지며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인 순차, 반복, 선택, 변수 구조를 게임처럼 학습
(인증서) (총 8회) 각 스테이지별 기초 인증서 (1~5단계 완료 시)와 완성 인증서(6~10단계 완료시) 발급

(사용 기기) PC(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순차 개념 학습
- 1~10단계 : 명령을 차례차례 실행하며 ‘순차’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반복’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3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행동을 실행하는 ‘선택’ 구조의 개념 학습
스테이지 4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처리가 필요하거나 기억이 필요한 자료를 입력해두는 ‘변수’ 개념 학습

◦ (거북선과 척후선) 거북선과 척후선을 2인이 협동하여 코딩하며 역사학습과 동시에 컴퓨팅사고력과 블록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난이도) 초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
(내용) 조건에 맞춰 거북선과 척후선을 함께 움직이는 게임을 통해 협동력과 컴퓨팅사고력 향상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8단계) (내용)
- 1~8단계 : 상태, 반복의 개념을 활용하여 거북선과 척후선을 조건에 맞게 동시에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7단계) (내용)
- 9~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아이템을 획득하고 적함을 무찌르는 미션 수행하기
◦ (점박이와 코딩을!) EBS 애니메이션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의 캐릭터와 함께 3차원 입체 환경에서 장애물을 극복하는 블록 코딩 프로그램
⦁ 웹버전 <프로그램 배너>
(난이도) 초급
(권장연령) 모든 연령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내용) 산간지대, 용암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와 함께 순차, 반복, 선택 개념 학습을 통해 장애물을 극복하는 코딩 모험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5단계) (내용) 막내와 만나 사냥터로 이동하기
- 1~5단계 : 순차 개념학습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5단계) (내용) 납치된 막내의 흔적 찾기
- 6~10단계 : 반복 개념학습
스테이지 3 (난이도) 초급
(5단계) (내용) 랩터를 피해 알 모으기
- 11~15단계 : 선택 개념학습
⦁ 설치버전
(난이도) 초·중급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구글 블록리(blockly)
(내용) 산간 지대, 용암 지대에서 점박이의 막내를 찾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무너지는 동굴을 탈출하는 3D 환경에서의 코딩 모험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다운로드) ※ EBS 이솦(www.ebssw.kr)에서 사전 다운로드 및 설치 필요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아들을 찾아서
- 1~10단계 : 순차, 반복 구조 개념을 활용해 점박이 막내가 배워가는 것을 도와주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용기를 배우는 모험
- 1~10단계 : 조건 구조 개념을 활용해 여러 지형·지물을 익히며 함께
성장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초·중급
(10단계) (내용) 최후의 탈출
- 1~10단계 : 중첩 제어 구조 개념을 학습하며 위험지대를 탈출해 아빠를 만나러 가기

◦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 놀이공원을 만드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마법에 걸린 코딩랜드를 되살리며 블록코딩의 기본 개념을 학습
(난이도) 초급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
(내용) 놀이기구 움직이기, 대화를 통해 놀이기구 추천하기 등 게임을 통한 블록 코딩을 학습 및 문제해결력 향상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4단계) (내용)
- 1~4단계 :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조건에 맞게 코딩랜드를 운영하는 미션 수행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5단계) (내용)
- 5~9단계 : ‘변수’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값에 따라 상태, 반복, 조건의 개념을 활용하여 조건에 맞게 코딩랜드를 운영하는 미션 수행
2) 텍스트코딩 부문
◦ (텍스트 코딩 용사가 되자!) 게임 캐릭터와 함께 미션을 해결하며 컴퓨팅사고력과 텍스트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
(난이도) 중급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자바스크립트
(내용) 상태, 반복, 조건, 변수 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텍스트코딩(파이선, 자바스크립트 선택 가능)을 사용해 미션을 해결하며 실습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중급(정답 제공)
(7단계) (내용)
- 1~7단계 : 반복문 이용하여 캐릭터 단순 움직이며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정답 제공)
(8단계) (내용)
- 8~1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중급(힌트 제공)
(10단계) (내용)
- 16~25단계 : 상태, 반복, 조건, 변수, 연산, 함수 등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 미션 수행하기

◦ (나도 게임회사 개발자!(텍스트)) 게임회사 개발자가 되어 3가지 종류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나만의 게임을 출시하는 텍스트코딩 프로그램
(난이도) 중급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내용) 게임 개발자 관점에서 슈팅, 퍼즐, 횡스크롤 게임 만들기 퀘스트 미션과 창작 챌린지 수행을 통한 텍스트 코딩 학습과 창의력 향상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루나를 움직여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고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마녀 호호와 함께 장애물 피하여 비행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고급
(10단계) (내용)
- 1~10단계 : 점프 히어로 콩이와 함께 움직이는 던전 탈출하기
자유 창작 (난이도) 중급
(내용) 퀘스트 미션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나만의 게임을 창작하는 활동

◦ (방 탈출에 도전하라!) 여러 에피소드의 방 탈출 게임을 직접 만들며 미션을 완수하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난이도) 초·중·고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내용) 방 탈출 게임을 주제로 텍스트 코딩을 통해 각 미션을 완수하는 코딩 프로그램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스텝 1~10 : 단서를 찾아 탐정 사무소를 탈출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10단계) (내용)
- 스텝 1~10 : 보물이 가득한 몬텐노의 금고 열기
스테이지 3 (난이도) 고급
(10단계) (내용)
- 스텝 1~10 : 주변 물건들을 활용해 로봇 실험실을 탈출하기

◦ (파이선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파이선 기본문법 학습과 간단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실습을 통한 데이터 분석 기초 학습 프로그램
(난이도) 중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내용)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파이선 기본 문법을 학습하고 파이선을 활용해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 기초적인 학습 진행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2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급
(6단계) (내용)
- 1~6단계 : 파이선 기본 문법 학습과 파이선을 통해 CSV파일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6단계) (내용)
- 7~12단계 : 파이선을 통해 CSV파일에서 불러온 데이터 분석하기

◦ (토끼의 당근수집)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움직임을 익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쉽고 재밌게 파이선을 학습할 수 있는 텍스트 코딩 프로그램
(난이도) 중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내용) 다양한 경로로 토끼를 움직이고 당근을 수확하면서 효과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조건문, 반복문, 함수의 개념 학습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앱)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급
(7단계) (내용) 준비운동하기
- 1~7단계 : 함수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준비운동 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7단계) (내용) 당근 수집하기
- 8~14단계 : 횟수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토끼와 함께 당근 수집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중급
(5단계) (내용) 당근을 찾아 더 멀리
- 15~18단계 : 조건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밭을 찾아 더 멀리 가보기
스테이지 4 (난이도) 중급
(3단계) (내용) 집으로 돌아오기
- 19~21단계 : 조건에 따라 반복하는 반복문 개념을 활용해 당근을 모두 찾아 집으로 돌아오기

3) 컴퓨팅사고력(CT) 부문
◦ (컴퓨팅사고력 향상) 5개 영역 테스트를 통해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을 확인하고, 다양한 주제의 게임으로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난이도) 초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모든 연령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내용) 나의 컴퓨팅사고력 유형 테스트와 퍼즐 게임형의 4가지 타입 학습 콘텐츠 제공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3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5단계) (내용)
- 1~5단계 : 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일반화, 자동화 등 5개 영역에 대한 종합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컴퓨팅 사고력 유형 테스트
※ 잠재력 유형 : 명탐정, 건축가, 과학자, 백과사전, 퍼즐러, 행정가, 미래학자, 발명가, 개발자, 엔지니어 등 총 10개 유형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5단계 : 아바타를 움직이며 텃밭에 난 당근 뽑기
- 6~10단계 : 나뭇가지를 활용해 바나나까지 도착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초급
(10단계) (내용)
- 1~5단계 : 소방 호스를 연결해 물을 흐르게하기
- 6~10단계 : 반사판을 옮겨 지하실 속 세균맨을 퇴치하기

◦ (체셔의 퀴즈) 고양이 체셔가 내는 퀴즈를 해결하며 쉽고 재미있게 컴퓨팅 사고력 학습
(난이도) 중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해당없음
(내용) 동화 속 캐릭터 체셔 고양이가 내는 퀴즈를 풀어가며 컴퓨팅 사고력의 한 부분인 수학적 사고력, 논리력을 측정하는 문제해결 프로그램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앱)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급
(5단계) (내용)
- 1~5단계 : 조건문, 논리적 사고, 논리연산 등과 관련한 문제 해결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6단계) (내용)
- 6~11단계 : 제시된 조건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알고리즘을 탐색하며 컴퓨팅 사고력 학습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기반 정보과학 문제해결 프로그램
※ 비버챌린지 :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문제를 푸는 대회로, ’04년 리투아니아에서 시작하여 ’17년 44개국 216만명의 초중고 학생 참여
(난이도) 초·중·고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초등학생 이상
(내용) 비버 캐릭터와 함께 컴퓨터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를 경험할 수 있는 수준별 문제해결 프로그램(2019년 비버챌린지 문제)
(인증서) 각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6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급
(8단계) (권장연령) 초등학교 1~2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8개의 문제
스테이지 2 (난이도) 초급
(10단계) (권장연령) 초등학교 3~4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3 (난이도) 초급
(10단계) (권장연령) 초등학교 5~6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0개의 문제
스테이지 4 (난이도) 중급
(12단계) (권장연령) 중학교 1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5 (난이도) 중급
(12단계) (권장연령) 중학교 2~3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2개의 문제
스테이지 6 (난이도) 중·고급
(15단계) (권장연령) 고등학교 1~3학년
(내용) 반응형을 포함한 15개의 문제

4) 인공지능(AI) 부문
◦ (도전! 인공지능 Tic-Tac-Toe) 파이선을 활용한 틱택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인공지능(AI) 만들기 체험
(난이도) 중·고급
(권장연령) 중학생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내용) 각 단계별 조건에 따라 틱택토 프로그램 개발을 경험하고 인공지능(AI) 학습의 도입으로 나아가는 프로그램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고급
(6단계) (내용)
- 1~6단계 : 반복, 조건, 함수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로 동작하는 틱택토 프로그램을 구현해보는 미션 수행하기
스테이지 2 (난이도) 고급
(6단계) (내용)
- 7~13단계 : 함수, 변수, 모듈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똑똑한 인공지능 틱택토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인공지능과 대결해 보는 미션 수행하기
◦ (Hello! AI World!) 인공지능(AI)의 기본 개념을 6개 주제별 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엔트리를 활용해 실습,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난이도) 초·중급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프로그램 배너>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
(내용)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블록코딩, 인공지능과 사회 등 각각의 스테이지별 주제에 따라 영상과 참고자료, 엔트리 실습을 통해 AI를 학습
(인증서) 각 스테이지별 완료 시 발급(6회)
※ 유의사항 : 로그인 후 완료 시 인증서 발급(비 로그인 시 체험은 가능하나 인증서 미발급)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스테이지 1 (난이도) 초·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인공지능(AI)이란’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머신러닝(기계학습) 이란’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스테이지 3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스테이지 4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블록코딩으로 이해하는 AI’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스테이지 5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AI 기술이 적용된 분야’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스테이지 6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1~2단계 : ‘인공지능(AI)과 사회’ 주제의 학습 영상
- 3단계 : 엔트리 실습
- 4단계 : 1~3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

◦ (기초탄탄 인공지능 미션) 기초 파이선 프로그래밍 학습자를 대상으로 기초부터 고난이도 미션을 통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난이도) 중·고급 <프로그램 배너>
(권장연령) 고등학생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선
(내용) 인공지능 관련 파이선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인 Numpy/Scipy, Matplotlib, sklearn, tensorflow를 이용하여 공개된 다양한 데이터(감정 분석, LoL 게임 챔피언 분석, 주식 분석 등)를 활용해 인공지능 미션을 해결
(인증서) 전체 스테이지 완료 시 발급(1회)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앱)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몸풀기 스테이지 (난이도) 중급
(4단계) (내용)
- 스텝 1~4 : 프로그래밍과 파이선
※ 나의 첫 코딩, 반환문 작성, 삼행시 짓기 등
스테이지 1 (난이도) 고급
(3단계) (내용)
- 스텝 1~3 : 행렬 데이터 입력 및 처리 미션!
※ Numpy 시작하기, Numpy 행렬 수정하고 자르고 붙이기
스테이지 2 (난이도) 고급
(4단계) (내용)
- 스텝 1~4 : 학생 성적 예측하기 미션!
※ X 및 Y값 입력받기, 선형회귀 실행해보기, 선형회귀 결과 해석하기
스테이지 3 (난이도) 고급
(3단계) (내용)
- 스텝 1~3 : 나이브 베이즈 감정 분석 미션!
※ 기초 확률 실행해보기, 단어 묶음 만들어보기
스테이지 4 (난이도) 고급
(4단계) (내용)
- 스텝 1~4 : League of Legneds (LOL) 챔피언 클러스터링 미션!
※ Pandas 실행 해보기, PCA 실행해보기
스테이지 5 (난이도) 고급
(3단계) (내용)
- 스텝 1~3 : 주식 예측 미션!
※ SVM 실행해보기 Ⅰ, Ⅱ
스테이지 6 (난이도) 고급
(4단계) (내용)
- 스텝 1~4 : 손글씨 분류 미션!
※ Tensorflow 실행해보기, 퍼셉트론으로 기본 인공신경망 구현해보기

5) 기타 부문
◦ (스타트업 만들기) 2주간의 코딩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코딩능력, 협업 능력, 기업가 정신 등을 키워가는 프로젝트 미션 프로그램
(난이도) 중급
(권장연령) 초등학생(고학년) 이상
(학습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 스크래치, C, C++, 자바스크립트, 파이선, 웹언어(HTML, CSS, 자바)
(내용) ‘스타트업 만들기’라는 주제로 문제 발견, 팀원들 간 의견 공유를 통한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유의 과정을 누적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2주간의 코딩 프로젝트 미션 프로그램
(인증서) 완성된 프로젝트에 대한 별도 심사를 통해 인증서 발급
※ 유의사항 : 프로젝트 수행과정의 누적을 위해 로그인 필요(비 로그인 방식 미지원)
(사용 기기) PC, 태블릿, 스마트폰(웹브라우저)
(수업지원도구) 미제공
<프로그램 배너>
스테이지 1 (난이도) 중급
(학습프로젝트) (내용)
- ‘스타트업 만들기’ 코딩협력 프로젝트 공지사항, 안내자료 확인
- 소프트웨어 기초, 인공지능 기초, 기업가 정신 등 프로젝트 학습자료 학습(동영상 및 텍스트)
- 싱글프로젝트 활용법 안내
스테이지 2 (난이도) 중급
(싱글프로젝트) (내용)
- 싱글프로젝트 개설 및 운영
- 알림 & 소식: 주제 정하기, 공지사항 안내하기, 프로젝트 일정 관리
- 이해하기: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 찾아보기, 모의 창업 아이디어 확산하기
- 계획하기: 프로젝트 업무분장, 모의 창업의 구체화, 산출물 제작 계획
- 실행하기: 블록코딩, 텍스트 코딩을 활용하여 모의 창업 산출물 제작
- 공유하기: 프로젝트 결과물 공유하기

붙임 2 「2020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