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30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친환경차 전환·대중교통체계 강화로 교통물류 탄소중립 방향성 제시

하이거 2021. 7. 8. 12:29

2030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친환경차 전환·대중교통체계 강화로 교통물류 탄소중립 방향성 제시

담당부서교통정책총괄과 등록일2021-07-08 11:00

 

 

 

2030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 친환경차 전환·대중교통체계 강화로 교통물류 탄소중립 방향성 제시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2차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일시/장소) ’21.7.9(금) 14:00~15:30 / 한국교통연구원 대회의실

 

ㅇ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 온라인 참여방법 : ①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https://www.koti.re.kr/index.do)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②유튜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댓글을 활용하여 의견 개진 가능)

 

□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은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등 교통물류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 설정을 위해 수립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이번 제2차 계획은 2011년 제1차 계획 수립 이후 두 번째로 수립되는 계획이다.

 

ㅇ 이번 기본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용역(’20.5~’21.7)을 바탕으로 해외 사례 조사, 장래 여건 전망 분석, 교통물류 부문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마련하였다.

□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은 1차 계획기간 중에 구축된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기반으로,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한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중장기 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이날 공청회에서는 203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24.3% 감축(’17년 대비)을 위한 향후 10년 간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5개 추진전략과 22개 세부 추진과제를 발표할 계획이며,

 

ㅇ 관계 전문가들이 공청회 현장에 참석하여 내실있는 계획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 계획의 추진전략 및 과제 >

 

◾내연차→친환경차 전환(4개 과제): 친환경차 확대, 충전인프라 확충, 바이오연료 활용 등

◾대중교통체계 강화(6개 과제): 고속‧광역철도 확충, 버스 다양화 및 이용편의 개선 등

◾비동력‧무탄소 교통 지원(4개 과제): 자전거 활성화,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구축 등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4개 과제): 물류수단 친환경화, 도시‧생활 물류시스템 구축 등

◾첨단 교통물류체계 구현(4개 과제): 레벨4 자율차, 도심형 항공교통(UAM) 상용화 등

 

□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ㅇ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교통부장관)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ㅇ 그 과정에서 관심있는 국민들 누구나 국토교통부 누리집 (http://www.molit.go.kr)을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1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요

 

□ 일시 : ’21.7.9(금) 14:00~15:30

 

□ 장소 : 한국교통연구원 대회의실

 

□ 주최 : 한국교통연구원 / 후원 : 국토교통부

 

□ 개최방식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진행

 

ㅇ 유튜브로 공청회 내용을 생방송 중계하고, 댓글로 의견게재도 가능

 

※ 온라인 참여방법 : ①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https://www.koti.re.kr/index.do)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②유튜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

 

□ 주제발표 : 한국교통연구원 박상준 연구위원(연구책임자)

 

□ 토론자

 

ㅇ (좌장) 황기연 전 한국교통연구원장

 

ㅇ (토론자) 한국교통대 박민철 교수, 명지대 박병정 교수, 동서대 한상용 교수, 신성대 김용석 교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실장

 

□ 세부일정

 

시 간 주요 내용 비 고

13:30 ~ 14:00 등 록

14:00 ~ 14:10 개회사 및 축사 개회사 :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

축 사 : 국토교통부 전형필 물류정책관

14:10 ~ 14:35 주제 발표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수립연구

(한국교통연구원 박상준 연구위원)

14:35 ~ 15:15 패널 토론 패널 토론(좌장, 토론자)

15:15 ~ 15:30 의견 수렴 온라인 방척객 의견 개진

15:30 ~ 15:40 폐 회

참고2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비전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위한 친환경 교통물류체계 구축

 

목표 친환경 자동차 저탄소‧친환경 교통물류체계 구축 자율주행 등 첨단 교통물류체계 구축

시대로 전환

 

2017년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98.3백만톤) 대비

2030년 24.3%* 감축(2030년 74.4백만톤* 배출, NDC*)

* ’20.12월 NDC 기준으로 반영, 향후 NDC 수정 시 수정된 계획 반영

 

5대 22개 세부 추진과제

추진

전략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대전환 ▸친환경차 보급 및 이용 확대

▸전기‧수소차 충전인프라 확대

▸바이오 연료 활용

▸자동차 온실가스‧연비 제도 확대 적용

 

에너지 절감형 대중교통 ▸GTX 등 고속‧광역철도 확충

체계 강화 ▸버스 다양화 및 이용자 편의 개선

▸환승시설 및 환승요금 개선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

▸개인형 이동수단(PM) 및 카셰어링 활성화

▸도심지 혼잡개선 및 교통수요관리 강화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지원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반 마련

▸보행·자전거·PM - 대중교통 효율적 연계(First-Last mile)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개선

▸알뜰교통카드 이용 활성화

 

친환경 ▸물류수단의 친환경화

물류체계 구축 ▸도시·생활 물류시스템 구축 및 효율성 강화

▸친환경 항공 물류시스템 구축 및 경쟁력 강화

▸친환경 해운 물류시스템 구축 및 경쟁력 강화

 

첨단 교통물류체계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구현 ▸첨단 교통물류 시스템 구축

▸도심형 항공교통(UAM) 상용화

▸드론 등 첨단 운송수단 활용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