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5G 네트워크용 광통신 핵심부품 국산화-중기협력 통해 부품 11종 사업화… 대외 의존도 낮춰
배포일2020.12.29담당자 광패키징연구실
ETRI사진자료 1
- ETRI 연구진이 중소기업 연구원과 함께 고속 광원소자의 본딩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ETRI사진자료 2
- ETRI 연구진이 중소기업 연구원과 함께 25Gbps급 광모듈 제작을 위한 렌즈 정렬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ETRI사진자료 3
- ETRI 연구원이 광모듈 제작을 위한 렌즈, 필터 등 광학소자 본딩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ETRI사진자료 4
- ETRI 연구원이 개발된 광소자 및 광모듈 시제품에 대한 고속신호 특성을 평가하고 있다.
ETRI사진자료 5
- ETRI 연구진과 참여기업 연구진이 광모듈 시제품 제작을 위한 패키징 공정 프로세스를 협의하고 있다.
ETRI사진자료 6
- ETRI 연구진이 개발한 5G 및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용 광통신 핵심부품
ETRI, 5G 네트워크용 광통신 핵심부품 국산화
- 中企협력 통해 부품 11종 사업화… 대외 의존도 낮춰
- 25Gbps급 5G 광원소자 수입대체 및 해외시장 진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G 본격 상용화에 대비, 광통신 핵심부품을 중소기업과 협력, 11종 제품을 사업화에 성공해 총 27억 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이 추진한 상용화 사업은 향후, 5G 네트워크 시장 확대에 따라 매출 규모가 지속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통신 부품은 대용량화 및 저지연화가 필수적인 5G 네트워크망의 구축을 위한 핵심 부품이다.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해선 광 네트워크의 대용량화가 필요하다.
아울러, 5G 네트워크망에는 4G LTE 대비 더 촘촘한 기지국 구성이 필요해 기존 점대점(Point-to-point 점대점 : 네트워크에 있어 물리적으로는 중개 장치를 통과하지 않고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직접 가는 채널
) 방식이 아닌 파장다중화(WDM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방식의 적용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파장다중화 방식은 한 가닥의 광섬유를 통해 다수의 서로 다른 파장의 광신호를 보내는 방식이다. 최근 통신사들의 5G 네트워크 고도화 계획에 따라 채널당 25Gbps급 이상 제품의 수요가 있어 핵심 광부품의 경우에는 여전히 일본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더욱이 파장다중화 방식의 채널 수 확대로 각 파장 대역별로 별도의 광부품들을 개발해야 하는 소량 다품종화 추세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개발 기간 단축에 대한 압박은 광통신 부품 중소기업들의 기술 사업화에 부담이 커지는 형편이다.
ETRI 호남권연구센터와 광통신 부품 기업 ㈜오이솔루션, ㈜엘디스, ㈜코셋, ㈜옵텔라, ㈜지오스테크놀러지, ㈜켐옵틱스, ㈜우리로, 옵티시스㈜ 등 8개
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부터‘지능정보 네트워크용 광통신 부품 상용화 사업’을 추진, 5G 네트워크 광통신 부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사업은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이후 기술 상용화 및 사업화를 중점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비 예산투입을 통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부담 완화, ETRI 호남권연구센터의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집중 투입, 중소기업을 지원함으로써 단기 사업화 성공률을 극대화하는 목적으로 추진 중이다.
ETRI는 사업추진을 통해 현재까지 20종의 광통신 제품을 개발했다. 특히, 대일본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았던 25Gbps급 광원소자의 경우 ㈜엘디스와 ㈜오이솔루션 등 기업을 통해 약 20억 원 정도의 매출 성과를 달성, 국내 5G용 광부품의 수입대체 및 중국 시장 진출 등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로써 5G 네트워크용 25Gbps급 광통신 부품의 시장 활성화가 예상되는 내년부터 매출 급성장과 함께 수입대체 등 파급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진은 본 성과가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ETRI 광패키징기술지원센터(OPAC Optical Packaging Assistance Center
)의 시설과 장비를 활용해 사업화 성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ETRI 이길행 호남권연구센터장은 “광통신 부품 산업의 지속성장과 사업화 성공을 위해선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밀착형 기술지원 서비스가 절실하다. 연구원이 중소기업의 자립화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엘디스의 조호성 대표도 "금번 25Gbps의 광원소자의 국산화 개발은 국내 광통신 부품 산업 생태계에 매우 중요한 숙제를 해결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ETRI 연구진의 장기간에 걸친 전방위적인 기술 및 인프라 등 밀착 지원이 사업화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내년까지 5G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용 광통신 부품을 포함, 총 10여종을 추가 상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매출도 8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호남권연구센터는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와 인프라를 동원, 광통신 핵심부품 기술 자립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국내 중소기업의 세계시장 선도역량 강화로 세계 최초 6G 선도국의 위상을 확보하는데 기여 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 1
사업 개념도 및 추진성과
□ 사업 개념도
- (적용 분야)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및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용 광통신 부품
- (개발 내용) 25Gbps 광원소자 및 수광소자, 광모듈 등 핵심부품 20여 종 상용화 개발
<5G 및 데이터센터용 광통신 부품 구성>
□ 추진성과 (‘19년 6월 ~ ’20년 11월 (1년 6개월) 간 성과)
<상용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추진성과>
참고 2
1차년도 상용화 개발 및 사업화 현황(7종 사업화)
연번
제품명
적용 분야
비고
1
25Gbps 비냉각형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2
25Gbps 냉각형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3
50Gbaud 수광소자
데이터센터
사업화 완료
4
O-band 협대역 AWG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5
25Gbps O-band 광송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6
25Gbps 광수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7
25Gbps 직접변조 광송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8
25Gbps 광송수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
참고 3
2차년도 상용화 개발 및 사업화 현황(4종 사업화)
연번
제품명
적용 분야
비고
1
25Gbps 저밀도 WDM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2
25Gbps O-band WDM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3
1290nm 파장가변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완료
4
50Gbps PAM4 850nm 광원소자
데이터센터
사업화 완료
5
1270nm 파장가변 광원소자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
6
56Gbaud 4채널 수광소자
데이터센터
사업화 추진중
7
모니터링 수광소자
데이터센터
사업화 추진중
8
40채널 광 가변 감쇄기
데이터센터
사업화 추진중
9
25Gbps 파장가변 광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
10
25Gbps WDM 광송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
11
25Gbps 양방향 광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
12
50Gbps PAM4 광송수신 서브 모듈
5G 프런트홀
사업화 추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