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30개 역사, 환승시간 3분의 고품격 랜드마크로-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로 철도·지하철·버스 연계 선제적 구축
국토부·지자체 협업 통해 이용객 교통편의 극대화 기대
담당부서광역환승시설과,수도권광역급행철도팀등록일2020-06-02 11:00
GTX 30개 역사, 환승시간 3분의 고품격 랜드마크로
-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로 철도·지하철·버스 연계 선제적 구축
- 국토부·지자체 협업 통해 이용객 교통편의 극대화 기대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30개 역사가 획기적인 환승서비스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춘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으로 구상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지자체가 지혜를 모은다.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 이하 대광위)는 철도사업 완료 후 환승센터를 건립하던 관례를 깨고, GTX 계획과 연계해 철도·버스 간 환승동선을 선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 향후 GTX가 건설되면 하루 이용객이 100만 명에 이르고 2시간이 넘는 출·퇴근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인구의 77%(약 2천만 명)가 직·간접적인 해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ㅇ 그러나 고속 운행으로 역 간 거리가 멀고,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 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의 획기적인 연계환승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 여건에 익숙한 지자체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ㅇ 이에 따라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GTX 환승 Triangle(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의 3개 역사뿐 아니라, 환승센터 계획이 없거나 GTX 계획과 별도로 추진 중인 나머지 27개 역사에 대해서도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 (시범사업 공모대상 27개 역사 현황) 13곳은 환승센터 계획이 부재한 상태, 14곳은 GTX 계획과 별개로 지자체 등에서 환승센터 구상 중(GTX와 연계 필요)
□ GTX 역사에 세계적인 수준의 획기적인 환승동선을 구축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금번 공모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예시) 환승동선: 환산거리 180m, 환승시간 3분 미만 / 환승센터 지하 배치
ㅇ 지자체(시·도 및 시·군·구)는 GTX 각 노선의 추진단계에 맞추어 해당 역사의 버스 환승센터와 이와 연계된 GTX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을 자유롭게 구상한다.
구분 추진단계 공모내용
A노선 착공 후 공사 중(’23 준공) ⇒ ㆍ버스 환승센터 등
B·C노선 기본계획(B’21.6, C ’20.9) ⇒ ㆍ버스 환승센터, 대합실 위치, 역사 출입구 등
- 또한, 지자체마다 특화된 디자인 컨셉을 구상하고, 복합환승센터로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 도시계획 측면을 고려한 개발방향과 전략, 사업구상안을 함께 제출하게 된다.
ㅇ 대광위는 교통, 철도,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구성하여, 환승센터 구상의 적정성, 디자인 컨셉의 우수성, 기대효과 등을 3단계(서면→현장→발표평가)에 거쳐 평가하고, 최종 통과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 이와 함께,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하거나, 생활 SOC와 연계하여 주민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에 대해서는 가점도 부여할 계획이다.
□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등 관련 중장기계획에 반영되어 국비가 우선 지원될 예정이며,
ㅇ 특히 가장 우수한 상위 5개 내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교통·건축·도시계획 등 분야별 ‘총괄 매니저’를 위촉하여 품격 있는 환승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우수 환승센터’로 지정함과 동시에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등도 수여할 계획이다.
ㅇ 무엇보다, 선정된 사업에서 제안하는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의 계획을 GTX 기본계획 및 RFP(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 반영토록 하여, 지자체의 구상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이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 이번 공모는 6월 5일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9월 18일까지 공모안을 제출받고,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최종 사업을 선정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 대광위 지종철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은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철도사업 초기단계부터 환승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ㅇ “역사 주변의 여건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들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철도계획에 반영하여 철도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으며, GTX 개통과 동시에 환승센터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고1 GTX 역사별 환승센터 추진현황
◈ 30개 역사 중 17곳은 환승센터 계획이 있지만, ‘환승 Triangle‘을
제외한 14곳은 GTX 계획과 연계되지 않고 별도로 구상 중
【 GTX 역사별 환승센터 계획 현황(총괄표) 】
구분 역사명 연계노선 지역 환승센터 추진계획 비고
광역 기초 유/무 주체
환승 청량리역 7개 철도노선 서울시 동대문구 O 대광위 복합
Triangle 서울역 17개 철도노선 서울시 용산구 O 철도국 복합
삼성역 2호선 서울시 강남구 O 서울시 복합
A노선 운정역 - 경기도 파주시 △ 파주시 복합
킨텍스역 - 경기도 고양시 △ 고양시 복합
대곡역 경의중앙선, 일산선 경기도 고양시 △ 경기도공 복합
연신내역 3호선, 6호선 서울시 은평구 - -
수서역 3호선, 분당선 등 서울시 강남구 - - 복합
성남역 - 경기도 성남시 - -
용인역 분당선 경기도 용인시 △ 용인시
동탄역 SRT 경기도 화성시 △ LH 동탄2지구
B노선 송도역 인천1호선 인천시 연수구 - -
인천시청역 인천1호선, 인천2호선 인천시 남동구 - -
부평역 1호선, 인천1호선 인천시 부평구 - -
부천종합운동장역 7호선 경기도 부천시 △ LH 대장지구
신도림역 1호선, 2호선 서울시 구로구 - -
여의도역 5호선, 9호선 서울시 영등포구 △ 서울시
용산역 1호선, 경의중앙선 등 서울시 용산구 - -
망우역 경춘선, 경의중앙선 서울시 중랑구 - -
별내역 경춘선 경기도 남양주시 △ LH 별내지구
평내호평역 경춘선 경기도 남양주시 - -
마석역 경춘선 경기도 남양주시 - -
C노선 덕정역 1호선 경기도 양주시 △ LH 양주지구
의정부역 1호선 경기도 의정부시 △ 의정부시
창동역 1호선, 4호선 서울시 도봉구 △ 서울시 도시재생
광운대역 1호선, 경춘선 서울시 노원구 - -
양재역 3호선, 신분당선 서울시 서초구 - -
과천역 4호선 경기도 과천시 △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
금정역 1호선, 4호선 경기도 군포시 △ 군포시
수원역 1호선, 분당선 경기도 수원시 △ 수원시
* [범례] O(3곳): GTX와 연계/△(14곳): GTX와 미연계/-(13곳): 환승센터 계획 부재
참고2 공모 기본방향 및 환승센터 우수사례
목표 선제적인 GTX 환승센터 구상을 통해 GTX 사업효과 극대화
기본 ◈ (계획수립 대상) 노선 위주 ⇨ 노선+환승센터 연계
방향 ◈ (계획수립 시기) GTX 완공 후 ⇨ GTX 사업과 동시 진행
◈ (계획수립 주체) 국가 주도 ⇨ 지자체 주도+국가 지원
추진 ? GTX-A·B·C 추진단계(기본계획~착공)에 따른 맞춤형 계획
전략 ? 기초지자체 주도로 지역여건 및 미적요소를 반영한 계획
? 선정사업은 국비 우선지원, 사업 총괄 컨설팅 등 인센티브
【 참고: 환승센터 국내·외 우수사례 】
□ (광교중앙역) 환승센터와 철도(신분당선) 역사, 대합실 등 동시 추진
□ (해외)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랜드마크로 구상(환승센터, 버스정류장)
참고3 환승센터 구상 개념도
□ GTX 계획과 연계하여 ①버스 환승센터 배치(지하 등), ②역사 출입구 변경·신설, ③대합실 통합·조정 등을 통해 획기적인 환승체계 구축
【 개선 전 】
* (범례)
: 공모내용(버스 환승센터,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 / 환승동선
【 개선 후 】
참고4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