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KOTRA,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발간

하이거 2016. 11. 3. 10:43

KOTRA,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발간

 

작성일2016-11-03 10:26:08

 

 






 


KOTRA,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발간
- 전 세계 86개국 현장에서 발 빠르게 취재한 시장‧비즈니스 트렌드와 기회 -
- 2017년 한국의 비즈니스 가능성, 세계 시장에서 찾는다! -

전 세계 숨은 트렌드를 꾸준히 소개해온 KOTRA가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를 발간했다.

KOTRA(사장 김재홍)는 2017년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 퓨쳐 푸드(Future Food) △ 새로운 안식처 (New Shelter) △ 데일리 디톡스 (Daily Detox) △ 호모 루덴스 (Homo Ludens) △ 따뜻한 인공지능 (Emotional AI) △ 구루 마케팅 (Guru Marketing) 등 12가지를 제시했다.

책에는 전 세계 86개국, 126개 KOTRA 해외 무역관이 세계 각지의 경제, 사회, 문화 흐름을 관찰하며 포착한 새로운 비즈니스 사례들이 담겨있다. △ 한잔 마시는 것만으로도 완벽한 영양소와 포만감을 선사하는 우주 비행사 음식 △ 바다를 떠다니는 수중 빌라와 핵폭발에도 끄떡없는 지하 15층짜리 아파트 △ 스파이더맨처럼 고층 건물의 외벽을 따라 내달리는 아찔한 하우스 러닝 △ 밤이 되면 클럽으로 변하는 헝가리 온천 ‘스파티’ △ 시각 장애인의 눈이 되어준 인공지능 ‘아이폴리’ 등 세계 각국의 비즈니스 현장의 생생한 사례들이 등장한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이 책에서 한국에 도입할 새로운 아이디어나, 현지 틈새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길 바란다”며, “새로운 마케팅을 고민하는 기업인, 신선한 아이템을 찾고 있는 예비 기업가, 해외 트렌드가 궁금한 학생 등 각계각층의 독자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례 1 (새로운 안식처) 핵전쟁, 전염병, 각종 자연재해 및 테러 등이 불러올 인류 종말 시나리오를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하 15층짜리 서바이벌 아파트가 미국에 건설되고 있다. 외부와 고립되어도 5년까지 자력 생존 가능하며, 수영장, 극장, 의료시설까지 구비된 이 럭셔리 서바이벌 아파트는 일부 부자들의 편집증적인 호사일까, 아니면 우리의 미래 안식처일까?


사례 2 (호모 루덴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방문했을 때 반드시 해봐야 하는 것은? 전 세계 여행객들은 ‘스파티(Sparty)’를 꼽았다. 온천을 뜻하는 영어 ‘스파’와 ‘파티’의 합성어로, 영업이 끝나는 밤 10시부터 온천은 현대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이 흘러나오는 클럽으로 새롭게 변신한다. 까만 밤하늘과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을 만끽하며, 야외 온천파티를 즐기다 보면 어느새 피로도 풀리고 피부까지 매끈해진다.


사례 3 (따뜻한 인공지능) 시각장애인들은 주변에 어떤 물체가 있는지에 대해 일일이 다른 사람에게 물어봐야 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한다. 호주에서 개발된 인공지능 앱 ‘아이폴리’는 주변 물체를 확인해 알려주며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주고 있다.


* 첨부 : 1.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목차
         2. 책자 표지(별첨).  끝.

첨부1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목차



① 퓨처 푸드(Future Food) : 편견을 뛰어넘은 먹거리
② 새로운 안식처(New shelter) : 이 땅을 떠나는 사람들
③ 데일리 디톡스(Daily Detox) : 일상에서 휴식을 찾다
④ 옴니프레즌스(Omnipresence) : 언제, 어디서나, 즉시
⑤ 에코 크리에이터(Eco Creator) : 창조적인 친환경 비즈니스
⑥ 호모 루덴스(Homo Ludens) : 특별한 놀이를 꿈꾸다
⑦ 따뜻한 인공지능(Emo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간을 위한 로봇
⑧ 맞춤형 휴가(Tailor-made Vacation) : 판에 박힌 휴가는 거부한다
⑨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 : 식사 그 이상
⑩ 펫밀리(Petmily) : 새로운 가족의 탄생
⑪ 온리미(Only me) : 오직 나를 위한 삶
⑫ 구루 마케팅(Guru Marketing) : 믿음으로 지갑을 열다


01 퓨처 푸드(Future Food) : 편견을 뛰어넘은 먹거리
  - 혐오에서 선호로, 식탁에 오른 곤충들 (밴쿠버)
  - 우주 비행사 음식이 선사하는 식사 혁명 (프랑크푸르트)
  - A+B=X? 결합에서 탄생한 새로운 맛 (호치민)
  - 지구를 구하는 꿈의 식료, 유글레나 (도쿄)

02 새로운 안식처(New shelter) : 이 땅을 떠나는 사람들
  - 인간의 상상을 현실화한 떠다니는 해마 빌라 (두바이)
  - 부동산 과열로 탄생한 도심 속 수상가옥 (밴쿠버)
  - 지구 최후의 날, 프레퍼들을 위한 안식처 (워싱턴)

03 데일리 디톡스(Daily Detox) : 일상에서 휴식을 찾다
  - 직장인에게는 낮잠이 필요해 (홍콩)
  - 점심시간, 피트니스하실래요? (함부르크)
  - IT 기술이 가져온 평안한 밤 (뉴욕)
  - 짜릿한 하루의 시작, 익스트림 출근 (도쿄)

04 옴니프레즌스(Omnipresence) : 언제, 어디서나, 즉시
  - 스마트한 쇼핑, 모바일스캐닝의 혁신 (밴쿠버)
  - 버튼 하나로 피자를 주문하세요 (디트로이트)
  - 니즈와 원츠를 연결한 온라인 쇼핑몰 (베이징)
  - 대륙의 시공간을 뛰어넘은 똑똑한 판매자 (항저우)

05 에코 크리에이터(Echo+Creator) : 창조적인 친환경 비즈니스
  - 자산으로 변신하는 전자폐기물 (뉴델리)
  - 콩으로 만들어진 자동차 (디트로이트)
  - 확산되고 있는 친환경 장례 (토론토)
  - 환경과 여성을 위한 뉴쿠킹백 (아크라)

06 호모 루덴스(Homo Ludens) : 특별한 놀이를 꿈꾸다
  - 스릴과 테라피, 역발상 일상 탈출 (프랑크푸르트)
  - 유럽 젊은이들은 지금 스파티를 향한다 (부다페스트)
  - 초원을 달리는 럭셔리 열차 여행 (요하네스버그)
  - 취미로 즐기는 서커스 곡예 (암스테르담)
  - 테마파크로 변신한 소금광산 (부쿠레슈티)

07 따뜻한 인공지능(Emo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간을 위한 로봇
  - 나의 절친, AI (도쿄)
  - 착한 인공지능이 보여주는 세상 (멜버른)
  - 손님을 응대하는 로봇 점원들 (후쿠오카)
  - 유치원에 등장한 로봇 선생님 (싱가포르)

08 이색적인 휴가(Special Vacation) : 빤한 휴가는 거부한다
  - 하우스시팅, 남의 집을 나의 휴양지로 (프랑크푸르트)
  - 책을 읽으며 잠드는 나만의 특별한 휴가 (오사카)
  - 농촌에서 즐기는 힐링 레저, 농자러 (난징)
  - 덩치보다 가치로 승부하는 작은 책방 (타이베이)

09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Eat+Entertainment) : 식사 그 이상
  -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멀티 다이닝 (홍콩)
  - 열쇠가 있어야 들어가는 레스토랑 (두바이)
  - 신개념 소셜 다이닝, 가정 레스토랑 (밀라노)
  - 먹거리보다 즐길 거리 (빈)
  - 아직도 레스토랑에서 식사만 하세요? (모스크바)
  - 오늘은 내가 요리사, 원데이 셰프 (텔아비브)

10 펫밀리(Petmily=Pet+Family) : 새로운 가족의 탄생
  - 아이는 어린이집에, 반려견은 놀이방에 (상파울루)
  - 나는 반려견과 함께 미용실 간다 (프라하)
  - 우리 강아지에게 아무거나 먹일 순 없어요 (실리콘밸리)

11 온리미(Only me) : 오직 나를 위한 삶
  -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휴가 (멜버른)
  - 나 혼자 산다? 아니, 나 혼자 논다! (마닐라)
  - 번잡한 도심 속 나만의 수중 휴식 (방콕)
  - 소셜 커머스를 통한 1인 놀이문화 (아테네)

12 구루 마케팅(Guru Marketing) : 믿음으로 지갑을 열다
  - 소비재 시장의 신이 된 인도 구루들 (뉴델리)
  - 엄마가 만들었기에 신뢰합니다 (뉴욕)
  - 소비자를 움직이는 새로운 힘, 유튜버 (오사카)
  - 왕홍이 개인방송을 만났을 때 (칭다오)

첨부2

 「2017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표지



평면표지

입체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