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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수출부진 타개위해 ‘붐업 코리아’ 개최

하이거 2016. 11. 30. 15:11

KOTRA, 수출부진 타개위해 붐업 코리아개최

 

작성일2016-11-30 14:40:39

 

 












 


KOTRA, 수출부진 타개위해 ‘붐업 코리아’ 개최
                                 <대형 수출상담회>

- 해외바이어 350여개사 초청...1700만 달러 규모 현장계약 성과 거둬 -
- ‘한·중 FTA 1주년’ 활용, 소비재·서비스 분야 등 수혜품목 집중 공략 -

장기간 지속된 수출부진 타개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주최하고 KOTRA(사장 김재홍)가 주관하는 ‘붐업코리아(Boom-Up Korea) 수출상담회’가 11월 30일(수) 일산 킨텍스에서 해외바이어 350여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KOTRA는 우리 기업에게 더 많은 수출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재, △서비스, △소재부품 GP(Global Partnering), △IT 등 4개 전략산업별로 나눠 상담관을 구성했다. 상담회 외에도 컨설팅 상담관 등 부대행사를 동시에 개최해 기업 애로해소에도 힘썼다. 

이번 행사는 한중 FTA 종합대전, 지사화사업 등 올해 추진된 각종 사업에 참가해 국내기업과 협상 중인 바이어를 중점 유치해 ‘성과결산형’으로 열려 73건, 1,7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과 162건, 1억 600만 달러 규모의 MOU가 체결됐다.

▲ ‘한·중 FTA 1주년 활용’ - 한․중 FTA 수혜품목 집중 지원

우선, 한·중 FTA를 활용해 대중 수출을 증진하기 위해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콘텐츠 △프렌차이즈 등 FTA 수출 유망 품목의 바이어를 중점 유치해 국내기업과 상담을 진행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중국 컨텐츠 기업인 J사의 경우 영상콘텐츠 공동제작 관련 국내 B 기업과 300만 달러 상당의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 ‘소재부품 글로벌 파트너링’ - 글로벌 제조기업의 밸류체인 진입 지원

자동차, 조선, 항공 부품 등 다양한 소재부품분야의 협력 수요를 보유한 해외 바이어 50여개사가 참석해 우리기업과 열띤 상담이 펼쳐졌다. 중국 상용차 판매 5위 기업인 진베이 자동차는 전자제어기술, 신에너지자동차 부품 등의 공급선을 발굴하기 위해 방한했다. 샹샤오시 진베이 자동차 총감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고급화와 전장화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찾기 위해 방한했으며, 이번 상담회를 통해 적합한 한국기업을 만날 수 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 ‘컨소시엄 상담회’ - 우리기업 간 협력으로 바이어 수요 대응 지원

해외시장에서 국내기업 간 출혈경쟁이 채산성 악화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한편, 모듈이나 패키지 형태의 공급을 희망하는 해외 수요도 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플랜트, IT 분야의 우리 기업 간 컨소시움을 구성해 상담에 임해 수주 가능성을 높였다. 교육솔루션을 개발하는 N社와 태블릿 보관함을 개발하는 J社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필리핀 e러닝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참가하기 위한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 ‘정부 3.0 협업’ - 유관기관간 협업으로 중소기업 애로해소 지원

이번 사업은 관세청, 무역보험공사, AT,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무역협회 등이 컨설팅관을 구성해 FTA 관세 양허, 수출보험, 해외인증취득 등과 관련된 중소기업 애로해소에 나서는 등 정부와 유관기관이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정부 3.0가치를 실천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수출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에 기회요인 역시 존재한다” 고 지적하면서 “KOTRA의 국내외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해 1건이라도 더 수출 계약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사와 연계해 미국, 중국 등 7개국 무역관장이 연사로 참가해 트럼프 당선 이후 美 통상정책 변경 등 주요 시장별 수출확대전략을 제시하는 ‘Boom-Up 설명회’도 개최됐다.


<첨부> 1. 사업계획
        2. 관련사진(11.30 수 배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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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캡션>

사진01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주최하고 KOTRA(사장 김재홍)가 주관하는 ‘붐업코리아(Boom-Up Korea) 수출상담회’가 30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상담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개막식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KOTRA 마스코트 글로비, 최민현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부원장, 권기칠 ITS(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부회장, 이용승 중소기업진흥공단 본부장,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 채희봉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더스틴 슈미트(Dustin Schmidt) 독일 EFA사 디렉터, 이미영 무역보험공사 본부장, 김영찬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부회장, 김태환 중소기업중앙회 통상정책실장

사진02~03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주최하고 KOTRA(사장 김재홍)가 주관하는 ‘붐업코리아(Boom-Up Korea) 수출상담회’가 30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상담회에 참석한 국내기업들이 1:1 수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04~06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주최하고 KOTRA(사장 김재홍)가 주관하는 ‘붐업코리아(Boom-Up Korea) 수출상담회’가 30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상담회 전경 모습.

첨부

 사업계획


I. 사업 추진 개요 

 ◦ 기간 : 11.28(월)-12.2(금)

 ◦ 장소 : KINTEX(서울) / 대구·울산·전주

 ◦ 개최 규모 : 바이어 350개사, 국내 800개사
    * 계약/MOU 체결(235개사), 테마별 상담회(120개사)

 ◦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 공동주관 : KOTRA, 무역협회, 관세청, 중진공, 무역보험공사, aT, KTR

 ◦ 사업 일정

일자
시간
프로그램
11.28(월)


온라인
상담회
11.29(화)


11.30(수)
전일
계약/MOU
체결식
코트라 수출 Boom-up 설명회
서울
상담회
수출
컨설팅
12.1(목)
오후
지방상담회
12.2(금)



II. 주요 사업 내용

1. 서울행사 (11.30)

 □ 계약/MOU 체결

  ◦ (내용) 수출마케팅사업의 사후관리 및 성과결산

  ◦ (규모) 총 235건, 1억 23백만

 □ 서울상담회

  ◦ (내용) 수출유망분야 및 새로운 수출방식을 활용한 수출부진 타개 지원

  ◦ (규모) 테마별 상담회(150개사), 온라인 상담회(100개사)
  - (한중FTA 활용) 소비재, 서비스, IT 등 수혜품목 바이어 75개사
  - (GP상담회) 자동차‧기계‧IT 등 소재부품 분야 바이어 65개사
  - (컨소시엄 상담회) 건설‧IT‧의료분야 바이어·발주처 10개사
  - (온라인 상담회) 온라인 화상상담회 참가 바이어 100개사
    * 쇼케이스 : 수출유망 국내기업 80개사 제품 전시․상담

 □ 수출 Boom-up 설명회

  ◦ (내용) 주요 수출시장 현황 및 수출 확대방안


지역
선정사유
미국
트럼프 당선 이후 통상정책 급변
중국
우리의 최대 수출 지역(수출비중 25%), 한중 FTA 등 수출 확대 기회 요인 존재
베트남
올해 주요 지역 중 유일하게 수출 증가세(1.1~8.20, 11.5%)
인도
중국 성장률을 뛰어넘는 고성장세(2분기 성장률 중국6.7%, 인도 7.1%)
러시아
한국-EAEU(유라시아 경제연합) FTA 추진 가능성이 높아짐
브라질
올림픽 개최 이후 소비확대 및 경협수요 증가
중미
한-중미 FTA(6개국) 타결로 수출기회 확대
  ◦ (지역) 수출 유망 7개지역

  ◦ 프로그램

시 간
내 용
연 사
현장상담
<식전행사>
10:20~10:30
개회사
정보통상지원본부장

<세션1 : 미국, 중국, 베트남 수출 확대방안>
10:30~11:00
미국, 트럼프 시대의
통상 및 진출전략
워싱턴무역관장
세션2 연사
11:00~11:30
對중국 수출 확대방안
타이베이무역관장
11:30~12:00
對베트남 지역 수출 확대방안
호치민무역관장
12:00~13:30
오   찬
<세션2 : 인도, 중미, 브라질, 러시아 수출 확대방안>
13:30~14:00
對인도 수출 확대방안
뭄바이무역관장
세션1 연사
14:00~14:30
對중미 수출 확대방안
보고타무역관장
14:30~14:50
Coffee Break

14:50~15:20
對브라질 수출 확대방안
상파울루무역관장
15:20~15:50
對러시아 수출 확대방안
CIS지역본부 부본부장


 □ one-Stop 수출컨설팅

  ◦ (내용) 수출 유관기관 합동 수출애로타개 현장 컨설팅

  ◦ 참가기관 : KOTRA, 관세청, 무역보험공사, KTR, aT, 무역협회

2. 지방상담회 (12.1)


지역
바이어
국내기업
주요 상담품목
대구
15개사
50개사
소비재, 화장품, 패션의류, 직물, 식품 등
울산
10개사
50개사
기계부품, IT, 전기전자, 식품류, 화학제품 등
전주
10개사
50개사
식품류,  화장품·미용제품, 기타 생활 소비재 등
  ◦ 지역별 상담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