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제41주차 IR52 장영실상] KCC /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

하이거 2020. 10. 28. 09:45

[41주차 IR52 장영실상] KCC /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

 

등록일 2020-10-23

 

▲왼쪽부터 박순종 차장, 박순규 과장, 신세준 대리

KCC가 개발한 자동차부품 도장용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가 2020년 4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는 실제 금속과 같은 느낌을 살려주는 도장 도료다. 자동차 전면 라디에이터그릴 등 많은 자동차부품은 금속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주기 위해 플라스틱 위에 도금하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도금 작업은 13개 공정을 거쳐야 할 만큼 복잡하고 6가크롬과 같은 발암물질 배출 위험 등 부작용이 많았다. 이에 KCC 자동차부품도료기술팀은 이 같은 도금 작업을 거치지 않고 도료를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도장 작업만으로도 금속 느낌을 줄 수 있는 도료인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를 개발했다.

박순규 KCC 자동차부품도료기술팀 과장은 "중금속이 전혀 없는 도료로 금속과 같은 질감을 구현해낸 것이 핵심"이라며 "도금 작업이 13개 공정을 거치는 반면 도장 작업은 건조까지 포함해 4개 공정만 거치면 된다"고 말했다. 도금 작업을 도장으로 대체하면 제품 단가도 절반 가까이 줄어 경제적이라는 설명이다. 박 과장은 "도료 등의 `금속감`은 휘도와 비례하는데 휘도가 높을수록 금속감이 높아지고 제품이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가 있다"며 "정면에서 바라볼 때 밝기와 측면에서 바라볼 때 밝기 차이가 크면 휘도가 높다고 표현하는데 초고휘도 하이퍼실버 도료는 휘도값이 27로 10 수준인 일반 실버도료보다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KCC에 따르면 2018년 제품을 개발한 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라디에이터그릴과 루프랙 등에 하이퍼 실버도료가 적용되고 있다. 지난 한 해 하이퍼실버도료는 50억원 규모 판매됐고 매년 평균 20%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KCC는 "현재 하이퍼 실버도료는 유성 타입"이라며 "점차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유성이 아닌 수성 타입 초고휘도 하이퍼실버도료를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케이씨씨

자동차 도금부품 대체를 위한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

회사명 : 케이씨씨대표자 : 정몽익제품명 : 자동차 도금부품 대체를 위한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모델명 : UT5800개발기술명 : 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장시스템을 적용한 자동차부품의 도금대체 공법선정분야 : 소재.환경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초고휘도 하이퍼 실버도료는 도금공법을 적용한 자동차부품을 도장공법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금속감이 우수한 도료입니다. 내구성이 우수하며 완성차업체에서 요구하는 부착성, 고압세차성, 내후성 등의 물성을 만족하여, 자동차의 라디에이터그릴, 루프랙 등의 부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차별적 특징당사는 초고휘도의 색상을 구현하기 위해 고분자량의 수지와 휘도가 뛰어난 금속안료를 사용하였으며, 내구성 등의 물성확보를 위해 아크릴수지, 폴리에스터 수지를 추가하였습니다. 플라스틱 소재와의 부착성 향상을 위해 고분자량의 폴리에스터 수지를 개발하였으며, 주제, 경화제 혼합타입의 2액형 하도도료로 도막물성 및 평활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부서자동차부품도료기술팀(052280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