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유럽콘텐츠산업동향] 프랑스 음악산업 동향 (16년 3호,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16. 4. 6. 14:52

[유럽콘텐츠산업동향] 프랑스 음악산업 동향 (163,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분야일반 등록일2016-04-05

 

해당안내 링크주소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53/1828904.do?searchCnd=&searchWrd=&cateTp1=&cateTp2=&useAt=&menuNo=200911&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_Setting=&recovery=&option1=&option2=&pageIndex=1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1 -
.프랑스 음악산업 동향.
작성취지
- 프랑스 음악산업의 주요 현황 및 동향을 소개하고자 함
작성순서
1. 프랑스 음악시장 개관
2. 음악시장 동향
3. 주요 정책이슈
4. 주요 기업 및 디지털 음악 플랫폼
출처
- 프랑스 음반산업협회 (SNEP)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2 -
1. 프랑스 음악시장 개관
시장분류
- 프랑스 음악시장은 글로벌 리서치기관 PWC의 시장규모 집계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
은 분야로 나누어짐
. 오프라인 음반
. 디지털 음원
. 공연 음악
- 프랑스의 음반제작자들은 보통 음반 제작 후 오프라인 음반회사, 디지털 음원회사 등
에 유통을 맡김. 특히, 온라인상에서 디지털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에서 다운로
드와 동시 재생 방식)이 프랑스 음악 유통 시장에서 크게 부상하고 있음
<표 1> 2014년 6월 오프라인 시장 현황
(단위: 천 유로)
* 출처 : SNEP1)
- 오프라인 음반 총판매량뿐만 아니라 시장전체가 감소하고 있음. 이는 오프라인 음반
이 스트리밍 위주로 재편성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프랑스는 유럽에서 3번째로 큰 음악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음반시장에서 디
지털 음원시장으로 국제적인 음악시장 트렌드와는 달리 오프라인 음반의 소매 판매
수익이 증가하고 있음. 오프라인 음반의 판매 증가는 다프트펑크(Daft Punk), 스트로
매(Stromae), 제너레이션 골드만(Generation Goldman)의 영향을 받음
-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에서 다운로드와 동시 재생 방식)이 프랑스 음악 시장에
서 크게 부상하고 있음
1) SNEP : 프랑스 음반산업협회 (SNEP) http://www.snepmusique.com/
오프라인 시장
2013년
6월
2014년
6월
변화
2013년
상반기
2014년
상반기
변화
음반
총판매량
22,900 18,700 -18.2% 153,000 132,200 -13.6%
시장 전체 34,750 29,467 -15% 217,759 197,687 -9.2%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3 -
- 프랑스의 음악시장에서 매우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공연 음악시장은 2010년 이
후 지속적으로 성장함
- 프랑스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의 메탈 페스티벌인 헬페스트(Hellfest)는 전 세계 70여국
에서 연간 10만 명 이상의 관객들이 몰려드는 것으로 유명함. 이 외에도 프랑스에서
는 여러 대형음악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음
음악시장 통계
- 2013년 프랑스 음악시장 규모는 약 €603.3m에 이름. 오프라인 음반시장 €367m, 온라
인 음원시장 €125.8m, 그 외 인접시장 규모 €110m
음악 시장 2013년 시장 구성
+2.3 %
MARCHE NUMERIQUE:: 온라인 시장
MARCHE PHYSIQUE: 오프라인 시장
DROITS VOISINS: 인접 권리
(en millions d’'euros 백만 유로 단위)
* 출처 : SNEP
[그림 1] 2013년 음악시장
- 2013년의 경우 2002년 이후 처음으로 오프라인 판매액이 1% 증가한 동시에 온라인
판매도 0.6% 증가함. 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의한 앨범 판매 및 스트리밍 소득
으로 인한 판매증가에 따른 결과임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4 -
- SNEP에 따르면, 제작자들의 총 생산규모는 2003년 €660m에서 2013년 €367m로 삭감
됨. 이 기간 동안에 약 €300m의 가치가 삭감됨. 2013년 오프라인 판매 규모는 앨범
48.5m, 음악 DVD 1.8m, 싱글 타이틀 40.7m이 판매되어 전체 91m 단위가 판매됨
2. 음악시장 동향
오프라인 매장 및 프랑스 언어권 청취자 감소
- 프랑스의 버진 메가스토어(Virgin Megastore)가 4년 동안의 적자 끝에 프랑스 전역에
있는 26개의 매장을 철수. 몇몇 회사들이 버진 메가스토어(Virgin Megastore)에 관심을
보여 왔지만 끝내 협상은 결렬됨
-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유통 매장이자 도서, 음반, 전자제품을 파는 대형매장인 프냑
(FNAC)은 프랑스 전역에 산재해 있는 100여개의 매장들을 통해 음악을 판매하고 있
는 가장 큰 음반 판매 매장이지만 음반 매장 공간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음
- SNEP에 따르면, 7년간 시장에서 프랑스 언어권 음악 보급이 감소하고 있음. 7년간
155억의 접속 즉, 매년 22억의 접속이 감소하고 있음. 또한 6년 연속 라디오 방송에서
프랑스 신곡의 청취도 감소하고 있음
온라인 음원시장의 지속적 성장
- 최근 인터넷으로 음악을 듣는 소비자의 70%가 스트리밍2) 방식 이용. 프랑스 음악 온
라인 시장 내에서 스트리밍 방식의 이용이 다운로드 방식의 이용을 상회
- 회원가입을 통한 이용은 스트리밍 이용의 2/3를 차지하고, 온라인 시장 전체 이용의
1/3 이상을 차지. 현재 2백만 명 이상이 스트리밍 오디오 서비스에 가입함
- SNEP 음악분야 제작자들과 스트리밍 음원회사는 매주 스트리밍에서 제일 많이 듣는
음악 순위(TOP STREAMING AUDIO)를 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첫 번째 차트는
2014년 9월 10일에 시작됨
2)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을 통해 음원을 다운로드 하는 동시 재생하는 방식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5 -
- 지난 몇 년간 온라인 음악 이용자들이 현저하게 늘어났고, 프랑스에서 스트리밍은 온
라인 음악구매의 주요 방식으로 자리 잡음
- Top streaming은 각종 최대판매 순위(실물판매 및 다운로드) 결정과 마찬가지로 세계
적인 조사전문기관 GFK가 실행함. GFK는 매주 Deezer, Orange, Fnac, MusicMe의 회
원은 물론 Spotify, Google Play, Napster, Qobuz, Xbox 회원들에게 유료로 혹은 무료
(광고비로 지원됨)로 보급된 음악 중에서 제일 많이 듣는 음악 200곡을 선정하도록
하여 순위를 산정
3. 주요 정책이슈
저작권 위반 활동을 위한 프랑스의 노력
- 프랑스의 하도피(Hadopi)라 불리는 제도는 2010년 10월에 도입되었는데, 저작권을 보
호하는 활동에 저촉되는 반복적인 온라인 접속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짐.
- 정부가 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하도피 에이전시는 운영 기간중 단 한사람에게만 벌
금을 부과함으로써(150유로) 이 프로그램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프랑스 정부는 하도피(Hadopi)프로그램을 중지하면서 벌금을 증액시키
고 불법 이용자의 차단을 위한 다른 시스템을 고민하게 됨
- 프랑스에서는 2010년부터 4년간 P2P 이용자들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법 음악콘텐츠
의 소비가 지속되는 현상을 보임. 이러한 현상 때문에 검색 엔진과 광고주들의 수익
은 줄어들고 있음. 그에 따라 문화부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컴퓨터, 전자책 독자들로부
터 1%의 세금을 징수하는 방안을 강구하였고 매년 약 8,000만 유로를 걷기로 함
진흥기관 및 협단체
- 프랑스에는 음악산업 보호와 회원사간 이익실현을 위한 여러 협.단체들이 활동중임.
ESML은 온라인 음악서비스업체 조합이며 이 조합은 온라인 음악이 합법적인 시장에
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함. 회원사는 DEEZER, FNAC, ORANGE,
ICONCERTS, MUSIC ME, STRARZIK, GESTE 등임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6 -
- 또한 프랑스 실연자권리 관리단체(ADAMI)와 프랑스 음반산업협회 (SNEP)
http://www.snepmusique.com/ 등이 활동중임
4. 주요 기업 및 디지털 음악 플랫폼
주요기업
- 메이저 기업인 Ubisoft, Universal, Hachette를 포함하여, 디저(Deezer), 라스트에프엠
(LastFM), 스포티파이(Spotify), 이뮤직(eMusic), 믹스라디오(MixRadio), 냅스터(Napster),
알디오(Rdio) 등 대표적인 글로벌 음악 서비스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음
- 유튜브와 유사한 프랑스의 광고 지원형 동영상 서비스 업체 데일리모션(DailyMotion)
과 음원 다운로드, 가입형 서비스, 광고 지원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는 뮤직미(MusicMe)
도 주목할 만한 업체임
디지털 음악 플랫폼
- 영국, 독일 등과 함께 유럽지역의 메이저 시장인 프랑스는 영국과 마찬가지로 아마존,
아이튠즈, MS 엑스박스 뮤직, 유튜브 등 메이저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였음
<표 2> 프랑스 디지털 음악 플랫폼 현황(2014)
구분 다운로드형 유로가입형 광고지원형 혼합형
글로벌서비스
l Amazon
l 7Digital
l iTunes
l Beatport
l MixRadio
l Music
Unlimted
l Napster
l Rara.com
l Rdio
l DailyMotion
l VEVO
l Youtube
l Vidzone
l 음원다운로
드,
유로가입
:Google
Play, eMusic
l 유로가입,
광고지원 :
Deezer,
LastFM,
Musicovery,
Spotify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6년 3호)
- 7 -
* 출처: Pro Music
l 음원다운로
드,
유로가입,
광고지원 :
XBox Music
로컬서비스
l 121 Music
store
l AlterMusique
l Jamendo
l Jazz En
Ligne
l SFR Music
l Echopolite
l FNAC
Jukebox
없음
음원다운로드,
유로가입,
광고지원 :
MusicMe

- 2 -
1. (게임) 레고 Marvel의 어벤져스, 1위를 기록
출처 _MCV (2016/02/01)
2. (라이선스) 화면에 먼저 선보여지는 장난감들
출처 _ToyNews (2016/01-02)
3. (방송) 영국 방송 기술 & 시설 정보
출처 _Broadcast (2015/01/29)
4. (라이선스) NME 잡지 무료화 선언 이후 잡지 성향 변환
출처 _MusicWeek (2016/02/01)
5. (음악) 영국 스트리밍 공식차트 탑 30: 2016년 1월 29일-2월 4일
출처 _MusicWeek (2016/02/08)

- 3 -
1. 레고 Marvel의 어벤져스, 1위를 기록
MCV (2016/02/01)
주요내용
- Warner Bros의 레고 <마블 어벤져스 (Marvel Avengers)> 가 8번째로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게임이 되었음
- 2013년 레고 <마블 슈퍼 히어로즈 (Marvel Super Heroes)> 는 <콜 오브 듀티: 고스트
즈 (Call of Duty: Ghosts)> 에 밀려 2위에 머무르면서 1만개의 판매를 기록에 그쳤지
만, <마블 어벤져스 (Marvel Avengers)> 는 1위를 차지함
- Marvel 어벤져스는 54%의 판매량을 달성하면서 Call of Duty: Black OpsⅢ를 2위로
밀어냄. 그 뒤로 FIFA 16이, 4위에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 (Rainbow Six: Siege)> 가
이름을 올림
- 23%로의 판매 증가를 보인 Square Enix의 <저스트 커즈 3 (Just Cause 3)> 이 7위를,
한 주전에 24위였던 <메탈 기어 솔리드 V: 더 팬텀 페인 (Metal Gear Solid V: The
Phantom Pain)> 가 소매업체의 판촉활동으로 104%의 판매량 증가를 보이며 8위에
자리함

- 4 -
2. 화면에 먼저 선보여지는 장난감들
Toy News (2016/01-02)
주요내용
- 지난 5년간 캐릭터 상품 또는 장남감들은 할리우드 경영자들, 영화관객들 그리고 영
화평론가들을 통해 선별되어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화면을 통해 먼저 선보여지는 장
난감은 전례가 없으며 오히려 90분의 광고 효과로 작용
- 2014년 <더 레고 무비 (The LEGO Movie)> 가 전세계적으로 4억 6천만 파운드의 매
출을 올렸고 영국 아카데미상 BAFTA 애니메이션부문 수상 그리고 오스카 후보에
선정
- <더 레고 무비> 속편 영화인 <더 레고 배트맨 무비 (The LEGO Batman Movie)> 그
리고 <더 레고 닌자 무비 (The Lego Ninjago Movie)> 2017년에 개봉 예정, <더 레고
무비 시퀄 (The LEGO Movie Sequel)> 은 2018년 개봉 예정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바비 (Barbie)> DVD 의 성공적인 사례로 2017년 <바비
(Barbie)> 가 등장하는 라이브 액션 영화를 선보일 예정
- 2016년 초에 Mattel 이 여자 아이를 타겟으로 한 <DC 슈퍼히어로 걸즈 (DC
SuperHero Girls)> 1) 의 장난감 라인 첫 출시 예정. 10명의 여자 아이 중 9명이 여
자 아이를 위한 슈퍼히어로 장난감을 원한다고 대답했으며 2016년 슈퍼히어로를 소
재로 한 영화를 기반으로 남자 아이 뿐만 아닌 여자아이를 위한 액션 피규어도 늘
어날 것으로 보임
- 영국, 독일, 스페인, 미국의 출산을 앞둔 엄마와 유치원생 엄마들을 상대로 한 온라
인 설문조사로 봤을 때 매일-1주일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영국 엄마들은 64%
로 다른 나라에 비해 수치가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옴
1) DC 슈퍼히어로 걸즈 (DC SuperHero Girls: Warner Bros, DC Entertainment, Mattel 이 콜라보레이션으로 만든
애니메이션)

- 5 -
3. 영국 방송 기술 & 시설 정보
Broadcast (2016/01-02)
주요내용
- Netflix 가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된 이후 단순히 로컬을 위한 플랫폼이 아
니라 세계적인 관객을 두고 있음을 주목해야 함
- SDI 의 종말에 이어 HDR 의 등장, 그리고 계속되는 OTT1) 의 영향으로 원격 생산은
표준 시설이 될 것이며 4K 와 UHD 제작은 평범해 질 것으로 예상됨
- 가상현실 공간에서 클라우드 시스템의 사용 빈도가 특히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판매 회사들이 VDI와 계층 저장 장치 등의 합리적인 라이선스 모델들을 등장시키고
있음
4. NME 잡지 무료화 선언 이후 잡지 성향 변환
MusicWeek (2012/02/01)
주요내용
- 지난 60년간 유료 잡지로 판매되어 오던 NME가 2015년 9월부터 무료화 되어 배포중
에 있음. NME는 꾸준히 기본 독자층을 유지해 오고 있으나, 멀티 플랫폼 매체 브랜
드의 일부분일 뿐인 인쇄 제작이 주가 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다 많은 독자층을 확보
하고자 무료화를 단행
- 무료화 되기 이전 주간 구독수는 15,384부로 줄었지만 무료화 이후 Time Inc.에서 전
성기였던 70년대 유통수와 비슷한 30만부를 배포해주기로 약속
- 매주 40개 대학교, 75개 독립적인 레코드점, 120개 HMV 샵, 65개 런던 지하철에서
1) OTT(Over-The-Top)란 서비스 제공자 소유 혹은 관리하는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 텔레비전,
그 외 방송 서비스 제공 방식을 나타냄

- 6 -
무료 배포 중이며 Richer Sounds 매장 50군데와 Dr. Martens 전매장과 새로 파트너
십을 맺음
- 과거에는 주류 음악시장의 규칙과 관습적 사운드를 거부하던‘얼터너티브
(Alternative)’ 를 지향하는 표지를 사용했다면 그런 청중 자체가 줄어들었다고 생
각하여 무료화 이후, 저스틴 비버 (Justin Biber), 크리스 모일스 (Chris Moyles) 와
같은 주류 음악가들을 등장시키기 시작

- 7 -
5. 영국 스트리밍 공식차트 탑 30: 2016년 1월 29일-2월 4일
MusicWeek (2016/02/08)
주요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