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포스코 손일령 수석연구원 / ㈜세화이에스 박영구 대표이사

하이거 2021. 5. 11. 10:10

2021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포스코 손일령 수석연구원 / 세화이에스 박영구 대표이사

작성일 2021-05-10 부서 과학기술안전기반팀

 

 

 

2021년 5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수상자 선정  

- ㈜포스코 손일령 수석연구원 / ㈜세화이에스 박영구 대표이사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년 5월 수상자로 손일령 ㈜포스코 수석연구원과 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 먼저, 대기업 수상자인 손일령 ㈜포스코 수석연구원은 해외 철강업체가 독점하고 있던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의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합금도금 처리를 통해 부식과 침식을 잘 견디게 함으로써 수명이 비약적으로 증가

 

ㅇ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은 제품 개발과 양산화의 난이도가 높아서 독일과 일본 업체가 공급을 선점하고 있었다. 손일령 수석연구원은 철강 신소재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표면품질과 내식성이 더욱 우수한 강판을 개발하였다.

 

  - 이를 통해 수입에 의존하던 건설용 소재를 대체하고, 고도의 표면 품질이 요구되는 가전·자동차용 강판을 새롭게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였다.

 ㅇ 손일령 수석연구원은 “축적된 철강 기술과 제조 능력을 활용하여 국내기업에 특화된 최적의 소재를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중소기업 수상자인 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는 지정폐기물*에서 초고순도 구리제품을 회수하는 신기술 개발과 양산화로 자원 재활용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사업장폐기물 중 주변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물질

 

 ㅇ 지정폐기물에 의한 환경오염이 심화됨에 따라 이를 해결할 폐기물 재활용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박영구 대표이사는 고상 및 액상의 지정폐기물에서 99.99%급의 고품질 구리를 회수하는 기술의 개발과 양산화에 성공하며 연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 이 신기술은 자원의 선순환에 기여함은 물론 구리회수과정에서 폐기물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공정을 통해 국내 환경처리 부하를 줄이는 성과를 냈다.

 

 ㅇ 박영구 대표이사는 “향후 산업 생태계는 사용된 자원의 재활용을 통한 선순환이 매우 중요한 숙제가 될 것이다”라며 “부족한 국내 자원을 늘리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붙임  1.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2.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붙임1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이력

 

? 손 일 령

 

 □ 인적사항

 

  ㅇ 성명 : 손일령(孫一領)

  ㅇ 소속 : ㈜포스코

  ㅇ 직위 : 수석연구원

 

 

 □ 주요 경력

  ㅇ 2003.06 ~ 현재       ㈜포스코 수석연구원

 

 

? 박 영 구

 

 □ 인적사항

 

  ㅇ 성명 : 박영구(朴泳龜)

  ㅇ 소속 : ㈜세화이에스

  ㅇ 직위 : 대표이사

 

 

 □ 주요 경력

  ㅇ 1998.01 ∼ 2013.01       ㈜삼성코닝정밀소재 환경파트장

  ㅇ 2014.01 ∼ 2015.01       ㈜성은 대표이사

  ㅇ 2015.03 ∼ 현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

 

 

붙임2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개발 이야기

 

 

? 손 일 령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손일령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손일령 수석연구원은 2003년 ㈜포스코에 입사하여 철강 신소재 개발 및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 개발 업무를 담당하였다. 특히,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의 주요 개발자로 참여하여 기초연구에서부터 제품 양산기술의 개발에까지 핵심 업무를 수행하였다.

 

ㅇ 고내식 합금도금은 일본 및 유럽의 철강업체에서 앞서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있었으며, 최근 들어 국제적으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철강 제품이다. 따라서 앞선 제품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단기간 내에 개발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합금 도금에 첨가되는 마그네슘, 알루미늄이 제조과정에 반응하여 표면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고난이도 기술이 필요하였다. 개발 초기에는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으며, 거대한 제철 설비의 제조 조건을 수시로 변경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력으로 난관을 극복하여 해외 업체가 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던 강건재, 태양광용 합금도금 소재를 대체하였으며, 세계 시장으로 제품을 수출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가전, 자동차용의 고품질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도 개발하여 선발 경쟁 업체보다 특화된 소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ㅇ 근년 일본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White List)에서 제외하는 위협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재 산업의 강건화는 국가 안보 및 국가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손일령 수석연구원은 앞으로도 철강 신소재 개발과 철강 수요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소재기술 및 제조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손일령)

 

            [내식성 향상 원리]                       [내식성 평가 결과]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포스맥)의 내식성 향상 원리 및 평가 결과 >

                                           

       [태양광 모듈 지지대]                    [자동차 내외판]         

   

 

      [가전 에어컨, 세탁기 등]               [모터케이스 등 부품]

<고내식 합금도금 강판제품의 산업별 적용 분야>

 

? 박 영 구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박영구의 연구개발 이야기

 

ㅇ 박영구 ㈜세화이에스 대표이사는 폐기물 자원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자원재활용 국산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매진하였다. 사업초기 부족한 인적자원과 기술적 여건, 재활용 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 개발의지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고급형 재활용 제품의 기술개발을 완성하였다. 

 

ㅇ 대표적으로 폐기물 매립장 혹은 소각시설로 최종 처분되던 저함량(4%이하)의 구리함유 지정폐기물로부터 99.99% 이상의 고순도 구리제품으로 자원화 하는 기술을 정부 과제를 통해 사업화에 성공하였으며,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NET)인증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고 연간 약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해당 기술은 구리함유 지정폐기물로부터 고순도의 구리를 회수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공정으로, 국내 환경처리 부하를 감소시키고 자원을 선순환 시키는 고급기술이다. 또한 이 기술을 응용하여 국내 채산성이 낮은 기타 비철금속 자원도 회수할 수 있는 방안에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ㅇ 최근 세계적으로 자원을 무기로 하는 국가 이기주의가 유행하면서 해외 수입자원의 수급이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다. 우리 정부도 해외의존도가 높은 자원의 수급능력 해소를 위한 원료의 안정적 공급원을 마련하고자 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기술개발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향후 산업 생태계는 유한자원에 대한 갈망이 더욱 커질 것이고, 사용된 자원을 재활용하여 선순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숙제가 될 것이다. 부족한 국내 자원을 충족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고, 친환경 자원 재생산과 제조 산업의 공생 사업모델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야 하는 이유이다. 

 

 

2021년 5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박영구)

 

<재활용을 통한 고순도 구리제품 제조 시스템 운영 개요>

 

<지정폐기물로부터 고순도(≥99%) 구리 회수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