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자생식물 애기땅빈대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출시

하이거 2021. 8. 14. 10:55

자생식물 애기땅빈대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출시

부서명 유용자원분석과등록일자 2021-08-12

 

자생식물 애기땅빈대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출시

◇ 국립생물자원관, 유해물질에 대한 피부 보호 효과가 있는 애기땅빈대 추출물의 화장품 조성기술을 이전하여 상용화 예정

 

□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자생식물 ‘애기땅빈대’ 추출물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이 8월 말에 상용화된다고 밝혔다.

 

○ 애기땅빈대는 우리 선조들이 무좀 등을 치료할 목적으로 항진균, 항균제로 이용했던 한해살이 식물로 땅 위에 붙어 퍼진 잎 모양이 빈대처럼 보여서 땅빈대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국립생물자원관은 2018년부터 최근까지 ‘자생 생물자원을 활용한 유해 물질 대응 유용성 탐색’ 연구를 통해 옛 선조들의 전통지식에 착안하여 애기땅빈대 추출물이 알데하이드 화합물 등 유해물질에 대한 피부 보호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 특히, 항산화 기능성 화장품 소재처럼 애기땅빈대 추출물도 자외선과 미세먼지로 손상된 피부 세포장벽을 복원하고 두드러기를 감소시켰다. 

 

○ 국립생물자원관은 국유특허 출원(2018년 10월), ㈜청담씨디씨제이앤팜에 기술이전(2019년 4월) 및 특허등록(2019년 10월)을 마쳤다. 

※ 국유특허: 애기땅빈대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 손상 개선 또는 보호용 화장료 조성물(특허 등록번호: 10—2038291)

※ ㈜청담씨디씨제이앤팜: 2013년 설립된 유기농 화장품 전문 국내 중소기업

 

□ 애기땅빈대 추출물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스킨토너)은 이달 말부터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일본 온라인 시장에도 진출한다.

 

□ 한편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앞으로 애기땅빈대의 소재 표준화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대량 재배 최적화 조건 등의 확립 및 검증을 내외부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여,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시설을 활용한 재배 추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 최종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이번 기능성 화장품 출시는 자생생물의 기초연구를 시작으로 상용화까지 연계한 자생생물 자원화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자생생물에 관한 연구와 기술이전을 통해 유해물질로 인한 부작용을 해소하고 생물산업을 지원하는 노력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애기땅빈대 개요 및 전통 지식 자료.

2. 애기땅빈대 추출물 적용 제품 사진.

3. 질의/응답.

4. 전문용어 설명. 끝.

 

 

붙임 1 애기땅빈대 개요 및 전통 지식 자료

○ 애기땅빈대(Euphorbia maculata L.) 개요

- 애기땅빈대는 길가에 흔히 자라는 한해살이 식물로 땅 위에 붙어 퍼진 잎 모양이 빈대처럼 보여서 땅빈대라 불린다. 땅빈대에 비해 크기가 작고 털이 있으며 잎에 붉은 반점이 있다. 꽃은 6∼8월에 1개의 수술로 된 수꽃과 1개의 암술로 된 암꽃이 붉게 피고 줄기를 자르면 유액이 나온다. 

 

 

○ 전통 지식 자료 

- 2009년부터 최근까지 확보한 구전 및 문헌 전통 지식 12만여건 중 애기땅빈대 관련 전통 지식

조사지역 이용부위 이용지식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잎, 지하부 지네초(애기땅빈대) 잎과 뿌리 약간을 삶은 물에 올라오는 김을 무좀이 있는 부위를 쐰다.

※ 국립생물자원관은 2009년 시범조사를 시작으로 2010년부터 국립공원 내 전통마을을 중심으로 생물자원을 활용한 구전전통지식 6.5만여건 발굴하고 51종의 고문헌으로부터 5.5만여건을 확보하여 관련 정보를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통합관리시스템(species.nibr.go.kr)'에 등록함

붙임 2 애기땅빈대 추출물 적용 제품 사진 

 

<애기땅빈대 추출물 스킨토너>

 

 

 

 

 

붙임 3 질의/응답

 

1. 이번 제품 출시가 가지는 의의는?

 

○ 국립생물자원관은 최근 산업계의 안티폴루션 효과가 있는 소재 발굴 수요에 대응하여 전통 지식을 기반으로 유용성 기초분석을 수행하고 산학연 공동연구로 상용화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으며, 일본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 안티폴루션 효과: 미세먼지, 알데하이드 화합물 등 유해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예방하는 기능을 통칭

 

○ 이는 수요자 맞춤형 기술이전을 통해 자생생물이 상용화 제품으로 출시된 모범적인 사례로 큰 의의가 있다. 

 

2. 안정적인 원료 수급 대책은?

 

○ 심화연구를 통해 대량 재배 최적화 조건을 확인하였으며, 국내 적합한 스마트팜을 확보하여 재배를 추진하고 있다. 

 

붙임 4 전문용어 설명

 

○ 전통 지식: 조상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지식, 기술, 관행 등 지적 활동의 산물을 지칭하며 식품, 의약, 농업,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하여 형성됨

- 법률에서는 ‘생물다양성 또는 유전자원의 보존과 지속 가능한 이용에 적합한 전통적인 생활양식을 유지하여 온 개인 또는 지역 사회의 지식, 기술, 관행’이라고 정의

※ 관련 법률: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2조), 유전자원 접근 이용 및 이익공유에 관한 법률(제2조)

 

○ 국유특허: 국가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발명한 것으로, 국가 예산을 활용해 개발했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국가가 소유하는 형태를 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