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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2월 및 2016년 자동차 산업동향

하이거 2017. 1. 11. 08:52

‘16. 12월 및 2016년 자동차 산업동향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17-01-10

 

 











 


‘16. 12월 및 2016년 자동차 산업동향


-‘16. 12월 대수기준으로 생산 5.9%증가, 내수 7.2% 감소, 수출 6.3% 증가
2016년 전체 대수기준으로 생산 7.2%, 내수 0.4%, 수출 11.8% 감소 -

 
< ‘16년 12월 실적 >

□  ‘16. 12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 및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각각 5.9%, 6.3%씩 증가했으나, 내수는 7.2% 감소했다.

 ㅇ (생산) 수출전략 차종 판매호조에 따른 수출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5.9% 증가한 434,877대를 생산했다.

 ㅇ (수출) 북미, 유럽연합(EU), 동유럽, 대양주 등으로의 수출호조로 6.3% 증가한 300,242대를 수출했다.

 ㅇ (내수) 연말 프로모션 강화로 전월대비 12.6% 증가하였으나, 개별소비세 인하(기간: ‘15.7~’16.6) 종료영향으로 전년대비는 7.2% 감소한 186,035대 판매했다.

   - 수입차는 전년동월대비 24.6% 감소하였으나, 연말 프로모션 강화로 전월대비로는 3.6% 증가한 22,699대를 판매
     * 수입차 3개월 판매량 (전월대비) : (‘16.10) 23,616대(27.3%)→ (‘16.11) 21,913대(-7.2%)→ (‘16.12) 22,699대(3.6%)

□ ‘16.1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신흥시장 경기침체 및 국내완성차업체 해외생산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5.4% 감소한 20.7억 달러를 기록했다.

<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 대, %, 억불) >

구  분
’16.12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16.1-12월
전년동기비
   생  산
434,877
4.8
5.9
4,228,536
-7.2

국내판매
186,035
12.6
-7.2
1,825,433
-0.4

국산차
163,336
14.0
-4.1
1,572,786
1.0

수입차
22,699
3.6
-24.6
252,647
-8.3

수  출
300,242
16.6
6.3
2,623,453
-11.8

(금액)
45.7
15.0
4.6
406.3
-11.3

부품(금액)
20.7
-2.3
-5.4
244.2
-4.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16년 실적 >

□ 산업통상자원부는 ‘16년 자동차산업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 7.2%, 국내 판매 0.4%, 수출 11.8% 감소했다고 밝혔다.


< 2016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잠정)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4,525
0.1
4,556
0.7
4,229
-7.2
수   출
3,063
-0.8
2,974
-2.9
2,623
-11.8

  (금액)
489
0.6
458
-6.4
406
-11.3
차부품수출(금액)
266
2.1
256
-4.1
244
-4.4
국내판매
1,661
7.9
1,833
10.4
1,825
-0.4

 국산차
1,446
4.6
1,558
7.7
1,573
1.0
 수입차
215
36.1
275
27.9
252
8.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생산) 신흥국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 감소와 일부업체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대비 7.2% 감소한 423만대를 생산했다.

□ (수출) 세계적 자동차수요 둔화, 하반기 파업, 해외생산 확대 등으로 대수로는 전년대비 11.8% 감소한 262만대, 금액대비로는 전년대비 11.3% 감소한 406억불을 기록했다. 

 ㅇ (지역별) 신흥국 경기침체, 하반기 파업, 해외생산 확대 등으로 유럽과 대양주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전년대비(11월누계기준) 감소했다.

   - (미국) 시장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승용시장의 부진과 멕시코 공장 가동, 파업 및 태풍 영향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10.7% 감소했다.

   - (유럽연합) 벨기에, 이탈리아, 폴란드 등으로의 수출이 늘어나며 전체적으로 2.5% 증가했다.

   - (신흥시장) 아프리카‧중동은 저유가에 따른 경기침체로 수출이 각각 36.5%, 28.4% 급감하였으며, 중남미는 원자재 가격하락에 따른 브라질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19.4% 감소했다.

    * 대 아프리카 수출(대): (’15.1.-11.) 88,511→(’16.1.-11.) 56,171(-36.5%)
    * 대 중동 수출(대): (’15.1.-11.) 493,702→(’16.1.-11.) 353,661(-28.4%)
    * 대 브라질 수출(대): (’15.1.-11.) 16,175→(’16.1.-11.) 6,112(-62.2%)

   - (대양주) 자유무역협정(FTA) 효과(‘16.1부터 무관세) 및 지속적인 경제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11.4% 증가했다.

   - (아시아) 국내 완성차업체의 현지화전략 및 경기침체 등의 영향에 따른 수출 감소로 33.8% 감소했다.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1∼11월

증감

증감

증감

증감
총  계
3,089
-2.6
3,063
-0.8
2,974
-2.9
2,323
-13.7
북 미
955
5.6
1,102
15.4
1,285
16.6
1,032
-10.8

미국
759
9.5
894
17.7
1,066
19.3
849
-10.7
유럽연합(EU)
406
2.0
349
-14.2
384
9.9
361
2.5
동유럽
226
-20.3
170
-24.5
71
-57.8
59
-8.6

러시아
144
-27.4
110
-23.4
44
-60.5
36
-8.5
중 동
594
-3.4
619
4.3
542
-12.5
354
-28.4
중남미
381
-12.0
338
-11.3
285
-15.8
208
-19.4
아프리카
181
-7.8
149
-17.6
100
-32.9
56
-36.5
대양주
157
-2.5
154
-1.5
172
11.7
173
11.4
아시아
188
5.4
180
-4.5
134
-25.6
81
-33.8


ㅇ (차급별) 승용차 중 다목적차량(SUV) 차량만 투싼, 스포티지, 티볼리, 트랙스 등 소형 다목적차량(SUV) 수요 확대로 인해 수출비중이 증가했다.

< 승용차 차급별 수출비중 및 수출증감률 (단위 : %) >


구 분
‘13
‘14
‘15
‘16(잠정)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경 형
11.2
11.9
9.7
-13.8
10.6
5.6
9.8
-17.8
소 형
40.6
-15.7
39.0
-4.9
37.0
-8.3
33.6
-19.2
중 형
7.0
-6.1
7.1
-0.3
6.1
-15.9
6.0
-12.9
대 형
3.4
10.3
3.0
-11.5
2.6
-16.2
1.5
-48.4
SUV
34.5
12.6
38.1
9.3
39.8
0.9
45.9
2.5
CDV
3.4
16.6
3.2
-7.4
3.9
18.2
3.1
-28.2
승용차
100.0
-2.1
100.0
-1.0
100.0
-3.4
100.1
-11.1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 (내수시장) 내수 판매는 다양한 신차출시에도 불구,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종료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0.4% 감소한 182.5만대를 기록했다.

   * 내수판매 추이(전년대비증감률): (‘12)154.1만대(-2.5%)→ (‘13)154.0만대(-0.1%) → (’14)166.1만대(7.9%) → (’15)183.3만대(10.4%)→ (’16) 182.5만대(-0.4%)

 ㅇ (국산차) 개별소비세 인하(1.1-6.30), 에스엠6(SM6), 말리부, 케이7(K7), 그랜저 등 신차효과로 전년대비 1.0% 증가한 157.3만 대를 판매했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 >

구분
경형
소형
중형
대형
SUV
CDV
‘15
13.1
15.8
15.8
14.0
34.1
7.3
‘16
12.9
13.7
17.0
16.1
33.8
6.5

  
 ㅇ (수입차)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으로 인한 아우디폭스바겐 판매정지 등으로 전년대비 8.3% 감소한 25.2만대를 판매했다.

   * 독일 브랜드 판매수량(전년대비증감률): (‘15)167천대(22.5%) → (‘16)138천대(-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