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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에 총 3,452억원 투입- 17.1.23일까지 특성화시장, 청년창업 등 16개 사업 참여 대상 모집

하이거 2016. 12. 23. 10:30

‘17년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에 총 3,452억원 투입- 17.1.23일까지 특성화시장, 청년창업 등 16개 사업 참여 대상 모집

 

담당부서시장상권과 등록일2016-12-23

 

 

 





‘17년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에 총 3,452억원 투입
-‘17.1.23일까지 특성화시장, 청년창업 등 16개 사업 참여 대상 모집 -


□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활력회복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17년에 총 3,452억원이 투입된다.

 ◦ 중소기업청(청장 : 주영섭)은 특성화시장 육성, 청년상인 창업지원,  주차환경개선 등 ‘17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사업 참여 대상을 ’16.12.23(금)~‘17.1.23(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17년도 전통시장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전통시장 마다 독특하고 개성있는 핵심특화 요소를 발굴하여 맞춤형 지원을 추진

 ◦ (문화관광형시장) 지역의 문화․관광․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30곳 내외, 3년간 최대 18억원)

 ◦ (골목형시장) 도심 및 주택가에 위치한 시장을 ‘1시장 1특색’의 특화상품 개발 및 대표브랜드화 지원(60곳 내외, 1년간 최대 6억원)

 ◦ (지역선도시장) 지역 대표시장과 특성화에 성공한 우수시장을 선별하여 특화요소 고도화 및 롤모델로 육성(6곳 내외, 3년간 최대 25억원)

 ② 전통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 주체로 청년상인 집중 육성

 ◦ (청년상인 창업) 전통시장 유휴공간 및 빈점포에 쇼핑·문화‧체험이 융합된 ‘청년몰’ 조성(17곳 내외) 및 청년창업 지원(20곳, 200개 점포 내외) 등을 통해 전통시장 내부로부터의 혁신역량 강화

 ◦ (대학협력) 전통시장과 대학이 함께 대학(원)생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끼를 전통시장에 접목, 특화상품 개발, 디자인 및 판매환경개선, ICT 접목 활동을 통해 전통시장의 변화 유도(17곳 내외, 29.5억원)

 ③ 공영주차장 건립 확대, 노후시설 개선, 화재안전망 확충 등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쇼핑환경 조성 추진

 ◦ (주차환경개선) 전통시장 이용 고객들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주차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장 건립(110곳 내외, 986억원) 및 공공․사설주차장 이용 보조(20곳 내외, 12억원) 지원

 ◦ (시설개선) 전통시장의 편의시설 건립 및 노후시설 개선을 추진하며, 시장별 특색과 개성이 드러나도록 시장유형 및 수요자 맞춤형 시설 개선 지원(285곳 내외, 754억원)

  - 특히,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해 화재안전점검(6만여개 점포 내외, 30억원)을 강화하는 한편, 화재안전설비 설치사업을 도입(105억원)하고, ‘전통시장 화재공제사업’도 본격 시행(’17. 1월부터 가입자 모집)

 ④ 전통시장 고객유치 및 매출확대를 위한 공동마케팅, 상인역량 강화 등을 통한 서비스 품질 개선

 ◦ (공동마케팅) 지역별 테마 축제․관광․문화(연극/한류 공연 등)와 연계한 다채로운 이벤트․홍보 마케팅 행사 등 전통시장만의 차별화된 축제 지원(300여곳, 34억원)

 ◦ (상인역량 강화) 상인대학과 점포대학 등을 선정하여, 전통시장 상인대상 마케팅기법, 의식개혁, 업종별 특화교육 등 추진(3만여명, 32.9억원)

 ◦ (시장 컨설팅) 시장 및 점포 자생력 제고를 위해 마케팅, 점포경영, 판촉환경개선 등 시장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지원(1,100여건, 7억원)

□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정부의 전통시장 지원정책이 국내․외 경기 침체에 따른 매출 감소로 애로를 겪는 전통시장에 생기를 불어넣는 한편, 전통시장의 실질적인 매출 및 고객 증가로 연계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중소기업청은 ‘17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사업에 대해 ’17.1월 중 총 5회에 걸쳐 권역별 순회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순회설명회 일정 >

구분
일 시
지 역
장 소
1차
'17.1.5(목)14:00~18:00
대구․경북권
대구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컨벤션홀
2차
'17.1.6(금)14:00~18:00
대전․세종․충청․충북권
대전대학교 30주년기념관 블랙박스홀
3차
'17.1.9(월)14:00~18:00
부산․울산․경남권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
4차
'17.1.10(화)14:00~18:00
광주․전남․전북․제주권
광주대학교 호심관 3층 소강당
5차
'17.1.11(수)14:00~18:00
서울․경기․인천․강원권
서울 중구구민회관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알림소식→새소식→공지사항”,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www.sijangtong.or.kr) "전통시장 소식 → 공지사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 “알림마당→공지사항” 의 “2017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고” 참조

[붙임] 2017년도 주요사업별 예산지원 내역



[붙임]

’17년 주요사업별 예산 지원내역


(단위 : 억원)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예 산
지원규모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고객·매출증대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상점가의 노후화된 시설개선 및 기반시설 설치 지원
754
285곳 내외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전통시장, 상점가 인근에 공영주차장 설치․개량, 공공 또는 사설 주차장 사용료 지원
998
130곳 내외
지역선도시장 육성
지역적 특색과 개성이 우수한 시장을 발굴하여 지역대표시장으로 육성
44
신규 6곳 내외 계속 4곳 내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지역 문화·관광자원․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
248.5
신규 30곳 내외
계속 54곳 내외
골목형시장 육성
시장별 특색을 발굴하여 주민생활형 특화시장으로 육성
179
60곳 내외
청년상인 창업지원
전통시장 내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창업 임차료 및 인테리어 비용, 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
51
20곳 내외
(200개점포)
청년몰 조성
전통시장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청년점포, 협업공간 등 청년몰을 조성하고 청년창업자 입점을 지원
142.5
17곳 내외
전통시장- 대학협력
전통시장과 대학을 연계하여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콘텐츠․서비스 개발비 지원
29.6
신규 12곳 내외
계속 5곳 내외
공동마케팅 지원
매출증대를 위한 홍보, 세일․경품행사 등 마케팅 활동 지원
33.7
300곳 내외
상인교육
점포경영, 마케팅 등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상인의 서비스마인드 및 시장 자생력 제고
32.9
30,000명 내외
시장활성화 컨설팅
점포경영, 마케팅 등 시장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지원
7
1,100건 내외
ICT 전통시장
ICT카페 설치 및 ICT 맞춤형 교육 등 전통시장 ICT화 촉진
10
30곳 내외,
6,000명 내외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운영을 위한 배송인력, 콜센터, 장보기 도우미 등 인건비․홍보비 등을 지원
18.6
신규 23곳 내외,
계속61곳내외
지역 전통시장
상품전시회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특산품 전시․판매를 위한 부스임차료 등 지원
1.5
3곳 내외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지역시장 특성에 맞는 우수상품 전시․홍보․판매 지원을 통한 시장 인지도 제고
4.5
100여개
전통시장 화재공제
전통시장에 일반화재보험 상품 대비 저렴한 공제상품 제공(가입한도 : 점포당 6천만원)
10.5
상인(회) 개별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