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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발표

하이거 2021. 2. 23. 09:56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결과 발표

 

등록일 2021-02-22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발표
-교원양성기관 자율 개선, 교육과정 내실화, 양성 정원 감축 등에 기여-
◈ 5주기 역량진단은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노력에 중점
◈ 교원양성기관에 역량진단 결과(A~E 등급) 통보
◈ 역량진단 결과에 따라 2022년 교원양성정원 3,200여 명 감축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20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이하 ‘진단’) 최종 결과를 2월 23일(화)에 발표하였다.
* 유형 : 사범대학, 일반대 교육과, 일반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
ㅇ 교육부는 교원양성기관의 체계적인 질 관리와 자율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실시해 오고 있다.
※(1주기) 1998~2002, (2주기) 2003~2009, (3주기) 2010~2014, (4주기) 2015~2017, (5주기) 2018~2021
□ 이번에 실시한 진단은 제5주기(2018~2021년)의 2~3차 연도에 해당하는 진단*으로, 4년제 대학(교대‧교원대 제외) 총 154개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2018) 교대‧교원대 → (2019) 지표 확정 → (2020)4년제 대학 → (2021)교대‧교원대(추가진단),전문대 등
ㅇ 이번 진단에서는 교육과정 영역에서 배점을 상향(4주기, 30%⇀ 5주기, 50%)하고, 지표를 확대‧개선*하는 등 교육과정에 대한 진단을 강화하였으며,
* (확대) 교육과정 운영계획 및 실적, 수업운영의 현장성, 교수자 역량개발의 충실성 등
(개선) 학생수업역량 제고 노력, 학생지도체제 및 교육실습체제 운영실적 등
ㅇ 신설 지표*는 향후 진단방향을 제시하되 교원양성기관의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 지표 안내 이후 진행한 최근 실적으로 한정하고 배점을 최소화하였다.
*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실적, 시설활용의 적절성, 장애학생 지원노력 등
【진단지표별 배점 현황(사범대 기준)】
진단영역 교육여건(350점) 교육과정(500점) 성과(150점) 합계
발전계획 교원 행‧ 수업환경 교육과정 수업 학생 교육실습 운영성과 교육성과 환류성과
재정
배점 40 250 50 10 160 200 70 70 30 110 10 1,000
진단지표 수 1 7 2 2 3 4 2 1 1 2 1 26
ㅇ 정량지표는 지표별로 1개 팀이 전체 대상을 진단하였고, 정성지표는 서면검토 후 대학 인터뷰*를 통해 확인·점검하여 잠정결과를 도출하였다.
* 현장 방문 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비대면 화상 인터뷰 진행
- 이후 대학의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과를 확정하였다.
* 대학 교수·연구위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심의위원회 구성·심사
□ 이번 진단의 주요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구 분 기관 수 역량진단 등급
A B C D E
사범대학 45 11(25%) 33(73%) 1(2%)
일반대학 교육과 105 28(27%) 65(62%) 11(10%) 1(1%)
일반대학 교직과정 126 1(1%) 27(21%) 64(51%) 31(25%) 3(2%)
교육대학원(양성*) 68 3(4%) 19(28%) 33(49%) 12(18%) 1(1%)
교육대학원(재교육**) 101 4(4%) 17(17%) 49(49%) 30(30%) 1(1%)
향후 조치 부총리표창 현행유지 양성정원 30% 감축 양성정원 50% 감축 폐지
* (교육대학원 양성과정) 일반인 대상 교원자격증 발급 등 교원을 양성하는 과정
** (교육대학원 재교육과정) 현직교원 대상 재교육 중심의 역량향상 과정
※ 교육대학원(재교육)은 정원 감축․폐지 미실시하되, 전공 신설 제한 등 조치
□ 이번 진단 결과에 따라 2022학년도 교원양성 정원이 조정된다.
ㅇ C등급은 교원 양성 정원의 30% 감축, D등급은 50% 감축, E등급은 교원양성기능을 폐지할 예정이다.
ㅇ 양성정원 감축 규모는 사범대 및 일반대 교육과 130여 명, 교직과정* 1,800여 명, 교육대학원 1,200여 명 등 총 3,200여 명으로 예상된다.
* 교직과정은 2022학년도 신입생이 교직과정에 진입하는 2023년에 감원 적용
※ 진단대상 양성정원 총 26,000여 명의 12%인 3,200여 명 감축
ㅇ 아울러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은 진단결과에 대한 세부 분석 자료를 해당 기관에 제공하여 교원양성기관이 자율적으로 교육여건‧과정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변화, 코로나19 등 교육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미래 교육을 이끌어가는 우수한 예비교원을 양성하고, 교원양성기관에서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ㅇ 아울러, “교육부도 지난해 하반기에 진행된 국가교육회의의 ‘교원양성체제 발전방향’에 대한 사회적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형 교원양성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교원양성기관별 역량 진단 결과
2. 5주기 역량 진단 지표

붙임1 교원양성기관별 역량 진단 결과
□ 사범대학
등급 대학명 (가나다순)
A (11개교) 강원대학교, 건국대학교, 경남대학교, 공주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천대학교, 전주대학교, 중앙대학교, 홍익대학교
B (33개교) 가톨릭관동대학교, 강남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상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단국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동국대학교, 목원대학교, 목포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결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순천대학교, 신라대학교, 안동대학교, 영남대학교,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교육대학 포함), 조선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한남대학교, 한양대학교
C (1개교) 한국외국어대학교
D (0개교)
E (0개교)

등급 대학·학과명 (가나다순)
A (28개교)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광주여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광주여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극동대학교 초등특수교육학과,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나사렛대학교 특수교육과,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 순천향대학교 특수교육과,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안양대학교 유아교육과,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초등특수교육전공, 을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중부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중부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창신대학교 유아교육과, 한국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B (65개교) 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가야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건국대학교(글로컬) 유아교육과,
건양대학교 유아교육과, 건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건양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광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극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남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대구한의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대전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동국대학교(경주) 가정교육과, 동국대학교(경주) 유아교육과, 동명대학교 유아교육과,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동양대학교 유아교육과,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백석대학교 유아교육과,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서울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숙명여자대학교 체육교육과,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안양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연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용인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우송대학교 유아교육과,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중등특수교육전공, 유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유원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인제대학교 특수교육과,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총신대학교 역사교육과,
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침례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과, 한국교통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한국국제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한국국제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한국국제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C (11개교) 가야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경성대학교 윤리교육과, 경주대학교 특수체육교육학과,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동국대학교(경주) 수학교육과,
부경대학교 수해양산업교육과,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삼육대학교 유아교육과,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창원대학교 유아교육과
D (1개교) 강원대학교(삼척) 유아교육과
E (0개교)
□ 일반대학 교육과

□ 일반대학 교직과정
등급 대학명 (가나다순)
A (1개교) 광주여자대학교
B (27개교) 가천대학교, 건국대학교(글로컬), 건국대학교, 경동대학교, 경희대학교, 고신대학교, 공주대학교, 광주대학교, 국민대학교, 군산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대전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신대학교, 상명대학교, 서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신한대학교, 연세대학교, 영남신학대학교, 예수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청운대학교, 청주대학교, 한국성서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C (64개교) 가톨릭대학교, 강남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강원대학교, 건양대학교, 경기대학교, 경남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운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남부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단국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대진대학교, 동국대학교(경주), 동국대학교, 동명대학교, 동아대학교, 목원대학교, 목포가톨릭대학교, 배재대학교, 백석대학교, 부산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삼육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성결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세종대학교, 송원대학교, 수원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숭실대학교, 신라대학교, 아주대학교, 안동대학교, 안양대학교, 연세대학교(미래), 영남대학교, 용인대학교, 우석대학교, 유원대학교, 전주대학교, 조선대학교, 중부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국제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남대학교, 한양대학교, 호남대학교, 호서대학교, 홍익대학교
D (31개교) 가톨릭관동대학교, 강원대학교(삼척), 경상대학교, 경성대학교, 경일대학교, 고려대학교(세종), 국군간호사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의대학교, 명지대학교, 목포대학교, 상지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세명대학교, 순천대학교, 우송대학교, 울산대학교, 원광대학교, 인제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초당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경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한림대학교, 한밭대학교, 한양대학교(ERICA), 협성대학교
E (3개교) 부경대학교, 창원대학교, 한성대학교

□ 교육대학원(양성)
등급 대학명 (가나다순)
A (3개교) 광주여자대학교, 국민대학교, 순천향대학교
B (19개교) 가천대학교, 건국대학교, 경기대학교, 경남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공주대학교, 단국대학교, 부산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서울대학교(일반), 성신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용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총신대학교
C (33개교) 강릉원주대학교, 강원대학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군산대학교, 남부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대진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동아대학교, 명지대학교, 상명대학교, 서강대학교, 성결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세종대학교, 수원대학교, 신라대학교, 안동대학교, 영남대학교, 우석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남대학교, 전주대학교, 제주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남대학교, 한서대학교, 한양대학교
D (12개교) 경상대학교, 목포대학교, 순천대학교, 울산대학교, 원광대학교, 인제대학교, 인천대학교, 전북대학교, 조선대학교, 창원대학교, 충북대학교, 호남대학교
E (1개교) 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재교육)
등급 대학명 (가나다순)
A (4개교) 가천대학교, 건국대학교, 국민대학교, 단국대학교
B (17개교) 가톨릭대학교, 경남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대진대학교, 동신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숭실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한동대학교, 한서대학교, 한양대학교
C (49개교) 강남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경기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성대학교, 고려대학교, 고신대학교, 공주대학교(특수), 공주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남부대학교, 단국대학교(특수), 대구대학교(특수), 대전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동아대학교, 명지대학교, 백석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상명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원대학교, 성결대학교, 세종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신라대학교,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안동대학교, 안양대학교, 영남대학교, 위덕대학교, 인천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남대학교, 전주대학교, 조선대학교, 중부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남대학교, 한신대학교, 협성대학교, 호남대학교, 홍익대학교
D (30개교) 가톨릭관동대학교, 강원대학교, 경상대학교, 광운대학교, 군산대학교, 극동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대학교, 동양대학교, 동의대학교, 목포대학교, 배재대학교, 부경대학교, 상지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선문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순천대학교, 울산대학교, 원광대학교, 인제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중앙대학교(특수), 추계예술대학교, 충북대학교, 케이씨대학교, 한성대학교, 호서대학교
E (1개교) 제주국제대학교
붙임2 5주기 역량 진단 지표
영역 항목 준거 지표 배점
사범대, 교직 교육대학원
교육과 과정 양성 재교육
교육 발전계획 발전계획의 적합성 발전계획 (특성화 포함) 40 40 40
여건 교원 교원 확보의 적절성 전공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50 50 50
전공개설과목 교수자 전공일치도 30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30 30 30
교과교육과목 교수자 전공일치도 30 30 30
교직이론과목 전임교원 확보율 40 40 40
교직이론과목 교수자 전공일치도 30 30 30
전임교원 활동의 적절성 전임교원의 연구실적 최소기준 충족률 40 40 40 40
강의만족도 및 강의 평가 운영의 적절성 30 30 30 30
행‧재정 행·재정 운영의 적절성 교육비(장학금 등) 환원률 20 20 20
행정지원의 충실성 30 30 30
수업환경 수업환경의 적절성 시설 활용의 적절성 5 5 5
장애학생 선발 비율 및 지원 노력 5 5 5
교육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P/F P/F P/F
과정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운영(양성과정) 20
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90 90 90 90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적 및 개선 계획 70 50 70 70
수업 수업의 충실성 수업 규모의 적절성 40 40 40 40
수업 운영의 현장성 60 60 60 60
학생 수업 역량 제고 노력 40 40 40
교수자 역량 개발의 충실성 60 60 60 60
학생 학생 선발 및 지도의 적절성 교직 적격자 선발을 위한 노력 40 5
학생지도체제 구축 및 운영 실적 65 40 40 60
학생 성폭력/성희롱 예방교육 실적 5 5 5 5
교육실습 교육실습 운영의 체계성 교육실습체제 운영 실적 및 개선 노력 70 70 70
성과 운영성과 학생 유지 성과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 탈락 학생 비율 30 30 30 30
교육성과 교원임용 및 취업 성과 교원임용률 및 관련 분야 취업률 70 70 70
교육만족도 재학생 만족도 40 40 40 40
환류성과 환류 노력 환류 노력 10 10 10 10
*신설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