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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하이거 2020. 12. 17. 16:30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결과 발표

 

작성일 2020-12-17 부서 방송산업정책과 2020-12-17

 



2019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 7천억 원 규모

- 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홈쇼핑 제외)의 매출이 전년 대비 12.2%, 7.7% 증가해 방송산업의 성장을 견인 -

- 유료방송 가입자 3,381만 단자,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약 3조 2천억 원, 종사자 약 3만 8천명 등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2019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ㅇ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 기업의 경영계획 및 학계·연구소 등의 학술연구 등을 위한 방송산업 기초자료로, 방송매출 1억원 이상의 모든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 (대상) 지상파, 유료방송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 431개
(내용) 손익·재무현황(매출액 등), 유료방송 가입자,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및 제작·구매, 종사자 등
(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구 분 ’17년 ’18년 ’19년 ’18년 대비
증감 증감률
방송매출(원) 16조 5,122억 17조 3,057억 17조 6,717억 3,660억 2.10%
유료방송 가입(단자) 3,167만 3,278만 3,381만 103만 3.20%
프로그램 제작·구매(원) 2조 5,668억 3조 415억 3조 2,388억* 1,973억 6.50%
종사자수(명) 3만 6,815 3만 7,288 3만 7,553명 265명 0.70%
* ’20년 신규조사항목인 IPTV사업자의 제작비(277억원) 포함
< 매출 현황 >

□ 2019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으로 17조 7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2.1% 증가하였으나, ’10년 이후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산업 매출액 전년대비 증가율 추이 >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14.90% 13.60% 11.30% 6.30% 4.90% 3.70% 3.80% 3.80% 4.80% 2.10%

< 방송매체별 매출 추이(단위: 억 원) >


□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5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2,797억 원 감소(-7.4%)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3,456억 원(전년대비-5.2%), MBC(계열사 포함) 8,745억 원(전년대비-3.9%), SBS 7,076억 원(전년대비-16.5%)으로 집계되었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광 고 1조 3,007억 1조 999억 -15.40%
프로그램 판매 8,179억 7,089억 -13.30%
기 타* 1조 6,779억 1조 7,079억 1.80%
합 계 3조 7,965억 3조 5,168억원 -7.40%
* 텔레비전방송수신료(KBS수신료) 매출, 재송신 매출, 제공 매출, 협찬 매출 등

□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 4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471억 원 증가(+5.7%)하였으며, ’19년에 최초로 IPTV 매출액이 지상파 매출액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었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방송’)의 매출액 합계이며,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이하 ‘RO’) 매출액은 제외

** ’19년 기준 IPTV 매출액 3조 8,566억원, 지상파 매출액 3조 5,168억원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227억 원(전년대비-3.2%), IPTV 3조 8,566억 원(전년대비 +12.2%), 위성방송 5,485억 원(전년대비-1.2%)으로 나타났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수신료 3조 3,464억 3조 5,023억 4.70%
홈쇼핑송출수수료 1조 6,439억 1조 8,278억 11.20%
기 타* 1조 905억 1조 978억 0.70%
합 계 6조 808억 6조 4,279억 5.70%
* 광고 매출, 협찬 매출, 단말장치대여(판매) 매출, 가입 및 시설설치 매출 등

□ 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액*은 약 3조 4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47억 원 증가(+1.0%)하였다.

* 종합편성(이하 ‘종편’) PP, 보도 PP, 일반 PP(일반데이터 PP 포함)의 매출액 합계이며, 홈쇼핑 PP 및 데이터홈쇼핑 PP의 매출액은 제외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8,228억 원(전년대비 +2.6%), 보도PP 1,606억 원(전년대비 -0.9%), 일반PP 2조 3,966억 원(전년대비 +0.6%)으로 나타났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광 고 1조 6,167억 1조 5,904억 -1.60%
프로그램 판매 2,610억 2,725억 4.40%
기 타* 1조 4,676억 1조 5,171억 3.40%
합 계 3조 3,453억 3조 3,800억 1.00%
*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 협찬 매출, 행사 매출 등

□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7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2,170억 원이 증가(+6.2%)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 유료방송 가입자는 3,381만 단자로 전년대비 104만 단자가 증가(+3.2%)하였으며, ’08년 IPTV 출범 이후 최초로 IPTV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과반을 상회(50.6%)하였다.

ㅇ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48만 단자(전년대비 -2.4%, 전체의 39.9%), RO가 4.6만 단자(전년대비 -16.0%, 전체의 0.1%), 위성방송이 317만 단자(전년대비 -2.9%, 전체의 9.4%), IPTV는 1,713만 단자(전년대비 +9.4%, 전체의 50.6%)로 나타났다.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3억 7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4,035만 달러가 증가(+12.3%)하였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합계 3억 2,680만 3억 6,714만 12.30%
지상파 1억 7,129만 1억 7,646만 3.00%
PP 1억 5,551만 1억 9,068만 22.60%

□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9천 7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51만 달러가 감소(-0.5%)하였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합계 9,753만 9,702만 △0.5%
지상파 502만 364만 △27.5%
PP 9,250만 9,338만 0.90%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3조 2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973억 원 증가(+6.5%)하였다.

구 분 ’18년 ’19년 증감률
지상파 1조 1,562억 1조 841억 -6.20%
PP 1조 8,391억 2조 775억 13.00%
종편계열* 4,746억 5,292억 11.50%
CJ계열 5,432억 6,925억 27.50%
SO 426억 463억 8.60%
* 종합편성사업자와 종합편성계열PP 포함

< 편성 현황 >

□ 지상파와 종편PP는 교양과 오락 분야, SO(지역채널)는 교양 분야를 가장 높은 비율로 편성하였다.

구 분 지상파TV 3사* 종편PP SO(지역채널)
보 도 21.3% (19.7%) 24.7% (25.0%) 19.4% (19.5%)
교 양 36.8% (37.4%) 36.7% (36.4%) 32.6% (36.7%)
오 락 41.9% (42.8%) 38.6% (38.6%) 8.8% (9.8%)
* MBC는 지역 MBC 모두 포함
※ 괄호는 ’18년도 수치

□ 본방비율은 지상파 73.6%, 종편PP는 61.7%, SO(지역채널)는 18.9%로 모두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구 분 지상파TV 3사* 종 편 SO(지역채널)
본방비율 73.6% (72.2%) 61.7% (60.5%) 18.9% (17.2%)
* MBC는 지역 MBC 모두 포함
※ 괄호는 ’18년도 수치
< 종사자 현황 >

□ 종사자 수는 약 3만 8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265명이 증가(+0.7%)하였다.

ㅇ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458명(전년대비 +66명, 전체의 38.5%), 유료방송*이 5,853명(전년대비 +32명, 전체의 15.6%), PP**가 1만 7,181명(전년대비 +119명, 전체의 45.8%)으로 나타났다.

* IPTV 814명(전년대비 +59명), SO 4,587명(전년대비 -24명), 위성방송 376명(전년대비 +15명), RO 76명(전년대비 -18명)

** 종편 1,751명(+72명), 보도 1,098명(+43명), 일반 7,816명(-201명), 홈쇼핑(데이터홈쇼핑 포함) 6,516명(+205명)



□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