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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7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21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1% 증가

하이거 2021. 8. 28. 22:46

‘21 7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21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1% 증가

담당부서 유통물류과등록일 2021-08-26

 

‘21년 7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 ’21. 8. 25.(수) 배포 -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21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3.1%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7.0%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20.2% 증가 -

 

<‘21년 7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1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7.0%)과 온라인 부문(20.2%)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3.1% 상승

 

ㅇ (오프라인, 7.0%)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집밥‧가정생활 관련 상품의 수요가 늘고, 여름철 더위로 인해 계절가전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성장

 

ㅇ (온라인, 20.2%)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 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온라인 장보기의 확산과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따라 두 자릿수 매출 신장 유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0년 ‘21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전체 4.4 6.6 8.5 8.4 6.3 9 6.1 10 18.5 13.7 12.9 11.4 13.1

오프라인 △2.1 △2.4 1 2.1 △2.4 △4.4 △5.8 14.3 21.7 11.2 8.8 4.8 7

온라인 13.4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가전/문화(26.0%), 서비스/기타(19.0%), 해외유명브랜드(18.8%) 순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18.8%)‧아동/스포츠(15.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계절가전 수요 증가로 가전/문화(15.0%) 매출이 늘었으나, 방역지침 강화에 따른 외출자제로 패션/잡화(△5.6%) 매출은 감소

 

ㅇ (온라인)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44.9%)와 식품(30.7%) 매출의 상승세가 유지되고 가전/문화(28.0%) 매출도 증가했으나 아동/스포츠(△2.8%) 매출은 지난달에 이어 감소

 

<‘21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 해외유명

스포츠 기타 브랜드

전체 13.1 26 0.5 2 15.5 3.1 19 18.8

오프라인 7 15 △5.6 15.6 9.9 1.3 1.3 18.8

온라인 20.2 28 5.8 △2.8 30.7 4.4 44.9 -

 

□ (구매건수‧구매단가) 방역관리 강화로 인해 매장 방문 횟수가 줄고 1회 방문 시 대량 구매하는 경향이 강화되어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는 감소하고 구매 단가는 상승

 

<‘21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0 △1.3 △8.1 △1.6 △3.3

구매단가 9.2 8.7 17.3 8.8 6.4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온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은 45.8%에서 48.7%로 2.9%p 늘고, 오프라인 부문의 매출 비중은 54.2%에서 51.3%로 감소 

 

ㅇ 오프라인 모든 업태(대형마트 △0.9%p, 백화점 △0.7%p, 편의점 △0.9%p, SSM △0.3%p)의 매출 비중이 감소 

 

<’20년 vs. ’21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방역관리 강화에 따른 매장 방문 감소로 백화점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었으나 대형마트‧SSM의 식품군 매출과 계절가전‧음료 등 가공식품 판매가 호조를 보여 전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7.0% 증가

 

ㅇ (대형마트) 여름철 더위로 인한 계절가전(15.0%) 매출이 늘고, 스포츠(11.8%)‧식품(10.9%) 매출도 호조를 보여 전체 매출 7.3% 증가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18.8%)‧골프 관련 상품(아동/스포츠 16.5%)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가정용품(16.5%)매출이 성장하여 전체 매출이 7.8% 증가하였으나, 의류(여성정장 △9.5%)‧잡화(△9.2%) 매출이 감소하고 일부 점포의 집단감염 발생 등으로 성장세가 다소 둔화 

 

ㅇ (편의점) 더운 날씨로 인해 음료 등 가공식품(16.2%) 판매가 크게 늘어, 생활용품(△9.0%)‧잡화(△10.9%)의 매출 감소에도 전체 매출 7.0%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SSM)) 일상용품(△12.9%)‧생활잡화(△2.9%)의 매출 하락이 지속되었으나 외출자제로 식품군(4.2%) 매출이 늘면서, 전체 매출이 올해 들어 처음으로 2.8% 증가

 

<’21년 7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7 7.3 7.8 7 2.8

 

□ (점포당 매출) 오프라인 모든 업태의 점포당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점포수가 감소한 대형마트‧SSM의 점포당 매출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

 

<’21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6.7 11.2 5.9 0.7 8.1

점포 수 증감률 5.9 △3.5 1.8 6.3 △4.9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 음식배달 주문과 e-쿠폰 사용이 확산되고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되는 가운데, 여름철 더위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호조로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동월 대비 20.2% 상승

 

ㅇ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44.9%)의 매출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가전/전자(30.6%) 판매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식품(30.7%)·화장품(14.9%)·생활가구(4.4%)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ㅇ 아동/유아(△0.6%) 상품군은 6개월 연속으로 매출이 감소하였고 스포츠(△4.8%)도 매출이 감소

 

<‘21년 7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기타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매출증감률 20.2 30.6 2.3 2 △4.8 14.9 △0.6 30.7 4.4 44.9

매출비중 100 24.2 1.9 9 4 4.3 3.7 22.6 15.4 14.8

참고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통계 명 주요 유통업체 서비스업동향조사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작성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청

작성목적 소비동향 파악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모집단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연간거래액이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6,000여개)

표본추출틀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공정위 PG사,

대분류 13개 업종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조사대상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표본 17,300개 사업체 표본 1,100개 사업체

포괄범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판매액(상품)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붙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0. 8월 17.1 △20.2 △8.3 △18.0 △26.8 △22.4 △4.2 △0.6 △2.3

9월 1.5 △28.2 △6.6 △24.0 △37.1 △31.0 △10.7 14.9 5.3

10월 22.2 △0.4 △0.6 0.6 △9.6 △21.2 4.8 1.7 2.3

11월 11.7 △23.7 △11.4 △12.9 △31.1 △25.8 △8.7 △0.3 △4.1

12월 △0.4 △33.1 △10.0 △19.8 △34.1 △35.2 △12.6 12.4 2.1

‘21. 1월 9.9 △29.3 △26.6 △20.2 △42.0 △31.2 △17.4 △8.4 △11.7

2월 21.8 32.5 2.8 16.8 1.1 1.8 11.4 17.1 15

3월 15.3 56.1 △6.8 36.9 36.9 28 10.2 △2.1 2.1

4월 △4.8 18.1 △10.3 7.3 △3.9 11.1 △3.9 △2.5 △2.8

5월 △7.1 △11.9 △7.9 △6.0 △15.2 8.5 △8.6 15.2 5.6

6월 △15.2 △10.4 △15.3 △8.4 △29.4 0 △15.3 6 △2.4

7월 15 △3.5 △7.4 11.8 △4.1 △1.5 1.4 10.9 7.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0.7 0.1 △3.0 0.4 0.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기타 소계

‘21. 1Q 11.4 2.9 13.6 1.2 2.2 1.6 33.1 66.9 100

‘21. 2Q 11.5 4.8 13.4 1.8 2.1 1.9 35.5 64.5 100

‘21. 상반기 11.5 3.8 13.5 1.5 2.1 1.8 34.3 65.7 100

‘21. 5월 12.6 4.9 13.2 1.9 2.1 1.9 36.6 63.4 100

‘21. 6월 11.1 5 14.3 1.9 2.2 2 34.4 65.6 100

‘21. 7월 12.1 3.9 13.6 1.8 2 1.9 35.4 64.6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13.7 △9.3 △8.4 △12.7 △9.2 △18.3 △1.9 1.6 △4.7 0.9 △1.8 △1.3

구매단가 13.1 16.1 11.7 9.8 12.3 8 17.2 0.5 2 4.6 △0.6 8.7

점포당 매출 △0.4 8.2 5.4 △1.7 4.6 △9.7 18.2 1.9 0.4 9.4 0.9 11.2

* ‘21.7월 1인당 구매단가 : 52,963원 (전년동월 48,715원)

** ‘21.7월 점포당 매출액 : 54.9억원 (전년동월 49.4억원) / ‘21.7월 점포 수 : 389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9월 △28.9 △30.6 △37.4 △24.6 △18.5 21.6 15.3 △8.2 3.8 △6.2

10월 △18.6 △9.1 △10.8 0.3 10.2 24.1 23.8 6.8 △13.3 4.2

11월 △24.8 △15.8 △25.2 △12.1 △10.4 23.5 17.9 △2.7 △15.3 △4.3

12월 △36.7 △38.1 △44.0 △31.0 △27.4 9.6 9.1 △16.0 △22.0 △16.9

‘21. 1월 △31.8 △21.0 △30.5 △20.1 △17.1 41.4 21.9 △0.2 △29.3 △6.3

2월 11.1 12.2 18.3 21.1 54.4 44.5 45.7 35.3 66 39.6

3월 55.4 79.8 84.5 78.2 109.8 60.4 89 81 54.9 77.6

4월 18.8 30.4 25.1 31.9 39.2 19.4 57.5 37.4 21 34.5

5월 △2.1 5.7 6.1 11.4 18.1 20.4 36.6 20.4 16.2 19.1

6월 △5.4 4.1 4.1 4.9 17 △0.5 31.5 12.9 10.8 12.8

7월 △9.2 △9.5 0.9 △0.6 16.5 16.5 18.8 9.5 △2.6 7.8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5.0 △6.0 △9.8 31.2 21.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잡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1. 1Q 8.6 7.5 6.8 5 10.9 16.3 30.7 85.7 14.3 100

‘21. 2Q 7.7 7.1 7.1 5.1 10.2 15.4 35.3 88 12 100

‘21. 상반기 8.1 7.3 7 5 10.5 15.9 33 86.8 13.2 100

‘21. 5월 7.2 7.1 7.1 5.1 9.3 16.4 35.4 87.7 12.3 100

‘21. 6월 9.1 7.1 7.3 4.8 9.9 14.7 35.2 88 12 100

‘21. 7월 10.1 6.3 6.3 3.8 9.2 16.7 35.4 87.7 12.3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27.5 △28.9 △17.3 △23.4 △35.3 △25.2 14 67.7 19 5.4 1.4 △8.1

구매단가 29.1 32 26 24.8 28.5 25.2 22.4 5.9 13.1 13 11.2 17.3

점포당 매출 △3.2 △2.9 7.8 △1.0 △15.0 △3.0 42 80.7 36.9 17.1 10.8 5.9

 

* ‘21.7월 1인당 구매단가 : 108,335원 (전년동월 92,318원)

** ‘21.7월 점포당 매출액 : 316.6억원 (전년동월 298.9억원) / ’21.7월 점포 수 : 58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9월 △4.7 △1.6 4.9 3.9 2.4 △5.2 1 2.3

10월 3.5 0.5 4 3.8 3.8 △5.1 2.1 2.9

11월 △0.8 △14.1 6.6 5.5 3.8 △9.2 1.3 3.3

12월 △11.8 △15.6 2 0.3 8.3 △9.8 4.9 2.7

‘21. 1월 △14.6 △18.2 2.4 0.2 7.4 △8.7 4.4 2.4

2월 △23.6 △15.9 1.3 △1.7 8.9 △8.4 5.7 2.1

3월 13.9 11.4 8.9 9.3 13.1 7.2 12.1 10.7

4월 11.9 10.2 6.5 7 17.7 7.7 15.9 11.6

5월 △1.5 5.3 0.5 0.4 9.9 1.7 8.4 4.6

6월 △3.5 △6.0 3.4 2.6 10 4.8 9.1 6

7월 △9.0 △10.9 1.4 0.2 16.2 0.1 13.3 7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2.8 2.9 2.4 5.1 7.2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 식품 합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1. 1Q 3.5 1.3 42.1 46.8 44.4 8.8 53.2 100

21. 2Q 3.6 1.3 41.2 46 44.9 9.1 54 100

‘21. 상반기 3.5 1.3 41.6 46.4 44.6 9 53.6 100

‘21. 5월 3.7 1.4 41.1 46.2 44.9 8.9 53.8 100

‘21. 6월 3.6 1.2 40.6 45.4 45.3 9.3 54.6 100

‘21. 7월 3.5 1.2 40 44.6 46.6 8.7 55.4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8.6 △11.3 △8.9 △8.2 △14.5 △14.0 △8.7 9.2 10 0.8 0.1 △1.6

구매단가 11.9 15.3 12.9 12.5 20.1 19 11.8 1.4 1.5 3.7 5.9 8.8

* ‘21.7월 1인당 구매단가 : 6,692원 (전년동월 6,151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점포증가율 5.9 5.9 5.8 5.8 5.7 5.7 5.8 5.9 6 6.2 6.2 6.3

점포당매출액 △3.5 △3.4 △2.8 △2.4 △2.8 △3.1 △3.5 4.6 5.2 △1.5 △0.2 0.7

* ‘21.7월 점포당 매출액 : 5,383만원 (전년동월 5,348만원) / ’21.7월 점포 수 : 41,452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9월 △16.2 △11.7 △14.2 9.9 5.5 3.9 6.9 4.6

10월 △16.7 △15.3 △16.1 △14.0 △10.4 △10.4 △12.0 △12.4

11월 △18.5 △17.3 △17.9 △10.7 △6.5 △7.9 △8.8 △9.8

12월 △17.7 △12.9 △15.6 6.3 6 7.1 6.5 4

‘21. 1월 △25.4 △22.1 △23.9 △1.0 4.6 △3.9 △0.8 △3.3

2월 △33.5 △26.2 △30.4 △14.2 △21.7 △20.1 △17.8 △19.2

3월 △23.6 △17.1 △20.8 △16.5 △21.1 △19.3 △18.4 △18.6

4월 △16.3 △10.1 △13.5 △11.0 △13.2 △10.9 △11.5 △11.7

5월 △14.1 △10.3 △12.4 △0.5 △3.6 0.2 △1.0 △2.2

6월 △11.7 △7.6 △9.9 △1.3 △4.4 0.5 △1.5 △2.4

7월 △12.9 △2.9 △8.6 2.5 7.5 3.9 4.2 2.8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1.6 △6.1 △4.8 △13.9 △5.6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 합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1. 1Q 4.9 4.1 8.9 41.6 19.4 30.1 91.1 100

‘21. 2Q 5.1 4.4 9.5 40.3 20.6 29.6 90.5 100

‘21. 상반기 5 4.2 9.2 41 20 29.8 90.8 100

‘21. 5월 5.1 4.4 9.5 40.4 20.1 30 90.5 100

‘21. 6월 5.4 4.5 9.9 39.4 21.8 28.9 90.1 100

‘21. 7월 5.2 4.3 9.5 39 22.8 28.7 90.5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구매건수 △13.7 △6.8 △16.6 △12.9 △6.8 △10.9 △21.0 △15.4 △10.5 △5.3 △5.6 △3.3

구매단가 7.1 12.2 5.1 3.5 11.5 8.6 2.4 △3.8 △1.3 3.3 3.4 6.4

점포당 매출 △1.8 10.4 -6.7 △3.2 11 2.7 △12.2 △12.4 △5.1 4.8 4 8.1

 

* ‘21.7월 1인당 구매단가 : 16,258원 (전년동월 15,287원)

** ‘21.7월 점포당 매출액 : 3.86억원 (전년동월 3.57억원) / ‘21.7월 점포 수 : 1,110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년 ‘21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20.1 20 17.1 17 27.2 22.6 5.5 15.2 16.5 17.6 19.6 20.2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9월 26 32.4 △1.6 10.8 19.3 8.3 60.2 14.7 △12.3 20

10월 27.9 18 10.7 15.6 18.5 5.4 42.1 18.6 △18.1 17.1

11월 25.6 31 △0.4 7.3 8.3 2.8 46.4 23.4 △9.8 17

12월 34 46 △0.1 9.7 22 10.7 74.4 35.7 △9.3 27.2

‘21. 1월  43.3 42.9 △0.1 16.5 11.8 5.5 48.8 22.1 △14.2 22.6

2월 10.9 3.6 △2.9 △3.8 △3.0 △19.3 16.7 △5.7 13.4 5.5

3월 9.2 7.3 26.1 6.3 10.6 △13.1 11.5 △0.3 73.5 15.2

4월 8.3 0.5 19.9 4.6 19.8 △5.5 18.9 7.6 62.6 16.5

5월 10.2 3 2.7 △6.0 19.4 △4.9 32.9 8.3 61.1 17.6

6월 3.8 17.7 1.3 △0.9 19 △2.7 40 6.5 85.7 19.6

7월 30.6 2.3 2 △4.8 14.9 △0.6 30.7 4.4 44.9 20.2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18년 ‘19년 ‘20년 ‘21년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17.8 20.4 18.4 14.3 17.9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합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2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

9월 23.3 2.2 9.6 4.1 4.4 4.2 25 16.7 10.6 100

10월 23.5 2 12.5 4.9 4.5 4.3 20.9 16.5 10.9 100

11월 25.1 2.2 12.1 4.4 4.3 3.9 20.2 16.2 11.7 100

12월 23.3 2.9 10.2 3.6 4.2 5.1 22.9 16.5 11.3 100

‘21. 1월 24.5 2.6 8.1 3.1 4.4 3.8 25.5 15.7 12.3 100

2월 24.7 2.4 8.3 2.9 4.4 3.8 24 15.8 13.8 100

3월 22 2.5 10.3 3.4 4.2 3.7 22.1 15.6 16 100

4월 22.2 2.2 10.2 4.2 4.5 4.1 22.9 15.9 13.8 100

5월 23.2 1.8 10 4 4.4 3.9 22.1 15.9 14.6 100

6월 22.1 1.9 10.2 4 4.3 3.6 22.4 15.7 15.8 100

7월 24.2 1.9 9 4 4.3 3.7 22.6 15.4 14.8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