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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0월 자동차 산업 동향

하이거 2016. 11. 10. 14:36

’16. 10월 자동차 산업 동향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16-11-10

 

 







 


’16. 10월 자동차 산업 동향


- 완성차 대수기준으로 생산 14.2%, 내수 10.0%, 수출 13.1% 감소 -


□ 산업통상자원부는 ‘16.10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은 전년 동월대비 14.2% 감소했으며, 내수와 수출은 각각 10.0%, 13.1% 감소했다고 밝혔다.

 ㅇ (생산) 국내생산은 파업 및 태풍으로 인한 생산차질,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14.2% 감소한 347,470대를 생산했다.

 ㅇ (내수)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 파업 등의 생산차질에 의한 출고지연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대비 10.0% 감소한 148,078대를 판매했다.

  - 수입차는 신차출시, 프로모션 강화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 전월대비 27.3% 증가한 23,616대를 판매해 점유율 15.9%를 기록했다.

   * 수입차 3개월 판매량 (전월대비) : (‘16.8) 17,563대(1.3%)→ (‘16.9) 18,555대(5.6%)→ (‘16.10) 23,616대(27.3%)

 ㅇ (수출) 파업 등의 생산차질 여파로 EU, 오세아니아를 제외한 전지역에서 수출이 감소하여 전년 동월대비 대수기준 13.1% 감소한 216,931대, 금액기준 11.8% 감소한 33.7억 달러를 수출했다.

   * '16.10월 수출금액(백만불, 전년 동월대비): 북미(1,313, △11.8%), EU(501, 3.2%), 중동(624, △33.4%), 중남미(268, △12.1%), 오세아니아(206, 12.4%), 아시아(195, △32.9%), 아프리카(123, △29.7%)

   - 반면, 국내업체의 해외공장 생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해외공장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1% 증가한 422,214대를 기록했다.

   * 16.10월 해외생산분 판매(전년동월대비): 현대(273,407대, △6.4%), 기아(150,200대, 26.5%)
□ ‘16.10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완성차 해외공장의 생산증가에도 불구, 조업일수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6.8% 감소한 21.2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 멕시코, 중국은 현대-기아차 판매 완성차 현지공장 생산량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중국 창저우)으로 부품 수출이 확대되었다.

    - 미국, EU 등은 완성차 업체 조업일수 감소에 의한 생산량 감소로 부품 수출도 일시적으로 하락하였다.

    -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은 원자재 가격의 보합세로 경기회복이 지연되어 부품수출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 ‘16.10월 수출(백만불, 전년동월대비) : 중국(495, 15.8%), 미국(485,△17.0%), 멕시코(142, 91.5%), 슬로바키아(78,△14.1%), 체코(77,△9.0%), 러시아(73,△2.8%), 브라질(44,△49.2%) 

< 10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대, %, 억 달러) >


참고 1

 10월 자동차 생산 동향


□ 일부 업체의 파업 및 특근 거부, 태풍으로 인한 생산차질,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4.2% 감소한 347,470대 생산
< ’15. 9월 이후 월별 자동차 생산 추이>


  ㅇ 현대는 태풍에 인한 생산차질, 주력모델 노후화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7.9% 감소

  ㅇ 기아는 파업 및 특근 거부 등에 의한 생산차질로 21.8% 감소

  ㅇ 한국지엠은 스파크, 크루즈, 올란도 등 주요모델 수출 감소 등으로 4.2% 감소

  ㅇ 쌍용은 유럽, 중동지역 티볼리, 티볼리 에어 수출호조로 1.6% 증가

  ㅇ 르노삼성은 QM6, SM6 판매호조, 닛산 위탁생산차(로그) 증가 등으로 42.2% 증가

< ’16.10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6.10월

’16.1-10월
증 감 률
점유율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합    계
347,470
100.0
3,378,553
34.7
-14.2
-9.9
현    대
144,677
41.6
1,333,334
62.4
-17.9
-12.8
기    아
111,075
32.0
1,237,555
14.6
-21.8
-12.3
한국지엠
53,862
15.5
478,403
20.1
-4.2
-6.8
쌍    용
13,611
3.9
125,361
10.8
1.6
5.7
르노삼성
23,220
6.7
194,355
61.3
42.2
16.8
기   타
1,025
0.3
9,545
107.5
0.0
-19.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0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 일부업체 파업 및 특근거부, 태풍으로 인한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0.0% 감소한 148,078대 판매

< ‘15.9월 이후 월별 자동차 내수 판매(국산+수입) 추이 >


 ㅇ 현대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태풍으로 인한 생산차질, 주력모델 노후화, 근무일수 감소로 인해 신형 i30을 제외한 주요모델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대비 30.4% 감소

 ㅇ 기아는 개별소비세 인하종료, 파업 및 특근거부 장기화으로 인한 생산차질 등으로 K3, K5, K9 판매 감소로 14.1% 감소

 ㅇ 한국지엠은 신형 말리부, 아베오, 스파크, 트랙스 등 주요 모델 판매 호조로 14.0% 증가

 ㅇ 쌍용은 티볼리, 티볼리에어 판매호조에도 불구, 코란도, 렉스턴 판매감소로 5.6% 감소

 ㅇ 르노삼성은 QM6, SM6 신차효과 등으로 89.0% 증가

□ (수입차) 수입차는 23,616대(독일브랜드 53.1% 점유)로 전년동월대비 11.2% 증가, 신차출시와 일부업체 프로모션 강화 등으로 전월대비 27.3% 증가

   * 수입차 판매(대)   : (‘14.10) 17,949대→ (’15.10) 21,229대 → (‘16.10) 23,616대
   * 수입차 점유율(%) : (‘14.10) 12.9%  → (‘15.10) 12.9% → (’16.10) 15.9%

< ’16.10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16.10월
’16.1-10월
증 감 률
전월비
전년동월비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48,078
1,474,156
15.1
-10.0
0.5




현    대
47,186
529,849
13.6
-30.4
-6.5
기    아
40,034
436,494
4.5
-14.1
2.9
한국지엠*
16,736
144,726
18.9
14.0
12.5
쌍    용
9,450
83,379
18.0
-5.6
5.2
르노삼성*
13,254
84,458
43.7
89.0
32.4
국산기타
806
9,449
9.4
-17.6
18.3
수 입 차
23,616
208,035
27.3
11.2
-5.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수입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를 포함

참고 3

 10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중동, 중남미등 신흥국 경기침체, 일부업체 파업과 특근 거부, 태풍으로 인한 수출용차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3.1% 감소한 216,931대 수출

< ‘15.9월 이후 월별 자동차 수출 추이 >


  ㅇ 현대는 태풍으로 인한 생산차질, 근무일수 감소 등으로 아반떼, 아이오닉을 제외한  주요 모델 수출 감소로 전년동월대비 9.4% 감소

  ㅇ 기아는 K5, 니로, 스포티지 수출 증가에도 불구, 파업과 특근거부로 인한 생산차질로 26.6% 감소

  ㅇ 한국지엠은 아베오, 캡티바, 트랙스 수출증가에도 불구, 스파크, 크루즈 수출감소로 2.8% 감소

  ㅇ 쌍용은 티볼리, 티볼리 에어의 유럽, 중동지역 수출 확대로 27.7% 증가

  ㅇ 르노삼성은 닛산 위탁생산차(로그) 수출 증가로 13.9%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