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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하이거 2020. 9. 29. 12:49

’20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0-09-29

 

 


’20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2.4%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20.1% 증가 -
< 8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이마트몰, 신세계몰,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협회, 체인스토어협회, 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8월에는 오프라인(△2.4%) 매출 감소와 온라인(20.1%)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6.6%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9년 ’20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 체 7 2.7 4.1 7.5 3 6.6 9.1 △3.3 3.9 2 4.6 4.4 6.6
오프라인 2.1 △5.0 △1.1 2.4 △1.9 4.1 △7.5 △17.6 △5.5 △6.1 △3.0 △2.1 △2.4
온라인 15.2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ㅇ (오프라인)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여행 감소와 작년에 비해 늦은 추석* 및 긴 장마**의 영향으로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감소

* (’19년 추석) 9. 13일(금) → (’20년 추석) 10. 1일(목)
** 중부지방은 관측이래(1973년) 가장 긴 장마 발생(6.24∼8.16일, 54일지속)

ㅇ (온라인)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과 실내 활동의 증가에 따라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증가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0.2%), 서비스/기타(△1.2%)를 비롯한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했으나, 가전/문화(26.5%), 생활/가정(14.2%), 식품(4.8%) 등 실내활동 위주 소비재 품목 매출 상승

<’20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26.5 △10.2 1.5 4.8 14.2 △1.2 27.6

□ (오프라인 구매건수ㆍ단가)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0.5%)하였으나, 구매단가는 증가(8.9%)

<’20년 8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10.5 △13.7 △27.5 △8.6 △13.7
구매단가 8.9 13.1 29.1 11.9 7.1

* 온라인은 구매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고,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

< ’19년ㆍ’20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0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2.3%) 매출은 늘어났으나, SSM(△7.6%), 백화점(△6.5%), 대형마트(△2.3%)의 매출이 줄어,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2.4% 감소

ㅇ (편의점) 마스크·손소독제 등 위생용품 판매가 늘며 생활용품(10.7%) 매출이 증가하고, 홍삼·비타민 등 건강식품 판매의 증가로 담배등기타(5.7%)가 성장하여, 전체 매출 증가(2.3%)

ㅇ (준대규모점포(SSM)) 작년보다 늦은 추석의 영향에 따라 생활잡화(△13.8%), 일상용품(△13.0%), 가공식품(△9.8%) 등 선물세트 관련 품목의 판매가 전반적으로 줄어들며, 전체 매출 감소(△7.6%)

ㅇ (백화점) 외출·여행감소의 영향으로 여성캐쥬얼(△31.1%), 여성정장(△28.2%), 잡화(△25.5%) 등 패션부문 매출이 감소하고, 늦은 추석의 영향에 따라 식품(△29.3%) 매출이 줄며, 전체 매출 감소(△6.5)

ㅇ (대형마트) 긴 장마와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로 패션·스포츠용품 등의 수요가 줄어들며 의류(△20.2%), 스포츠(△18.0%), 잡화(△26.8%)의 매출이 하락하여, 전체 매출 감소(△2.3%)
□ (점포당 매출) 코로나19 및 오랜 장마 등의 영향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SSM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점포당 매출액 감소

<’20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단위: %)>
구 분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매출액 증감률 △0.4 △3.2 △3.5 △1.8

온라인 유통업체

□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따라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로 실내활동과 연관된 식품(43.0%), 에어컨·선풍기 등 가전/전자(28.0%), 생활/가구(25.4%)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 증가(20.1%)

ㅇ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여행·공연 관련 상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줄어들며, 서비스/기타(△6.3%) 매출은 감소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ㆍ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ㆍ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유통물류과 김민섭 사무관(☎ 044-203-438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9. 9월 △10.0 △22.3 △7.5 △14.3 △13.2 △10.9 △8.6 △9.6
10월 △9.3 △25.6 △7.2 △11.4 △13.3 △11.5 0.1 △4.8
11월 1.1 △6.9 0.5 0.9 △0.3 △0.4 2 0.8
12월 △10.0 △23.4 △9.1 △15.4 △16.7 △12.2 △4.0 △7.4
’20. 1월 10.5 △9.4 6.3 1.3 △2.4 4.8 7 6.2
2월 △20.9 △46.5 △12.9 △30.7 △41.5 △22.6 △2.9 △10.6
3월 △23.6 △50.6 △20.0 △41.4 △56.1 △29.3 △3.3 △13.8
4월 1.4 △33.6 △7.1 △15.2 △34.8 △11.3 5.9 △1.0
5월 1.3 △28.4 △11.0 △12.9 △14.3 △9.9 △9.1 △9.7
6월 6.4 △10.7 △2.9 △6.1 △5.5 △1.5 △7.1 △5.3
7월 1.8 △21.2 △6.7 △24.4 △29.1 △9.4 △2.7 △5.5
8월 17.1 △20.2 △8.3 △18.0 △26.8 △4.2 △0.6 △2.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2.7 2.6 △0.1 △0.7 △3.0 1.4 △7.1 △2.3 △3.1 △5.1 △8.1 △4.0 △5.1 △5.8 △5.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가전ㆍ문화 의류 가정ㆍ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20년 상반기 11.5 3.3 15.6 1.6 3.1 35 65 100
’20년 1Q 10 2.5 15.9 1.3 2.6 32.3 67.7 100
’20년 2Q 13.1 4.1 15.2 1.9 3.6 37.9 62.1 100
’20년 6월 13 4.6 16.2 2 3.8 39.5 60.5 100
’20년 7월 11.8 3.6 15.8 1.8 3.1 36 64 100
’20년 8월 12.3 2.7 14.8 1.6 2.5 33.8 66.2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7.0 △4.5 △2.4 △6.9 △0.5 △16.1 △22.8 △12.3 △18.1 △15.0 △14.9 △13.7
구매단가 △2.8 △0.4 3.3 △0.6 6.7 6.6 11.6 12.9 10.3 11.4 11 13.1
점포당 매출 △9.8 △5.3 0.8 △6.9 7.2 △9.7 △13.0 △0.3 △9.0 △4.3 △4.6 △0.4
* '20.8월 1인당 구매단가 : 53,659원 (전년동월 47,430원)
** '20.8월 점포당 매출액 : 56.6억원 (전년동월 56.8억원) / ‘20.8월 점포 수 : 400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19. 9월 △8.6 △4.7 △17.8 △6.2 △9.6 0.2 14.7 △2.3 △15.0 △5.6
10월 △4.0 △9.5 △22.0 △6.9 △12.7 0.4 20.5 △2.6 △2.5 △3.0
11월 0.9 △3.9 △11.0 4 △5.3 18.3 22.4 4.9 △2.8 3.1
12월 △2.6 △10.9 △19.9 △9.3 △17.3 5.1 20 △1.9 △5.6 △0.8
’20. 1월 0.4 △14.2 △12.7 △5.0 △1.2 2.1 22.9 2.3 2.5 2.5
2월 △33.4 △35.0 △41.3 △30.0 △37.2 △4.8 4.2 △20.9 △29.4 △21.4
3월 △53.0 △54.0 △58.7 △51.3 △52.8 △25.2 △19.4 △40.4 △39.3 △40.3
4월 △32.2 △34.0 △37.0 △24.5 △19.2 9.6 8.2 △13.5 △22.3 △14.8
5월 △25.4 △20.3 △32.4 △15.8 △12.2 18.4 19.1 △5.4 △20.1 △7.4
6월 △21.2 △17.0 △24.1 △12.5 △9.1 20.6 22.1 △0.6 △19.0 △3.4
7월 △17.9 △15.5 △27.2 △12.4 △18.3 11.6 32.5 0.4 △15.1 △2.1
8월 △25.5 △28.2 △31.1 △18.0 △20.5 18.8 27.6 △1.2 △29.3 △6.5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1 2.6 1.4 1.1 2.2 3.4 △1.1 1.3 0.5 1 △1.7 △0.2 △0.1 △19.9 △8.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품목 식품 총 계
잡 화 여성 여성 남성 아동 가정 해외유명 소계
정장 캐주얼 의류 스포츠 용품 브랜드
’20년 상반기 11.1 8.1 7.3 5.2 9.7 15.5 28.6 85.8 14.5 100
’20년 1Q 11.1 8.5 7.1 5.2 8.8 14.7 27.6 83.1 16.9 100
’20년 2Q 11.1 7.7 7.5 5.2 10.5 16.2 29.5 87.7 12.3 100
’20년 6월 10.9 7.8 7.9 5.2 9.6 16.6 29.8 87.9 12.1 100
’20년 7월 12 7.6 7 4.2 8.4 15.4 31.8 86.5 13.5 100
’20년 8월 9.6 6.8 5.9 3.5 7.7 18.2 34.4 86.2 13.8 100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9.9 △8.4 △3.5 △2.8 △7.5 △33.0 △52.1 △31.5 △20.3 △24.6 △24.1 △27.5
구매단가 4.8 5.9 6.9 2 10.9 17.4 24.7 24.4 16.1 28.2 29 29.1
점포당 매출 △0.8 1.9 8.4 4.2 6 △18.7 △38.2 △11.9 △4.1 0 1.4 △3.2

* '20.8월 1인당 구매단가 : 96,824원 (전년동월 75,018원)
** '20.8월 점포당 매출액 : 300.0억원 (전년동월 309.7억원) / ‘20.8월 점포 수 : 57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19. 9월 5.8 2.1 4.2 4.3 2.1 △0.8 1.6 2.8
10월 4.2 △0.4 4.2 4.1 8.1 0 6.5 5.4
11월 9.7 7.7 3.2 3.9 6.5 0.6 5.3 4.6
12월 8.2 11.6 4.6 5.1 6.9 3.3 6.2 5.7
’20. 1월 17.8 16.4 2.6 4.2 9.5 △0.3 7.6 6
2월 33.3 △2.2 8.7 10.3 6 3.8 5.6 7.8
3월 △15.6 △17.5 2.3 0.2 △3.1 △14.5 △5.3 △2.7
4월 △8.7 △10.8 4.2 2.8 △3.4 △15.6 △5.9 △1.9
5월 9.7 △0.5 6.1 6.2 △2.0 △11.2 △3.8 0.8
6월 13.6 6.1 6 6.6 0 △6.1 △1.1 2.4
7월 14.3 8.5 6.2 6.9 1.9 △2.8 1 3.7
8월 10.7 7.8 5.7 6.2 0.1 △5.6 △0.9 2.3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0.8 10.2 10.9 11.9 9.8 7.5 5.4 8.5 4.4 3.9 2.9 5.2 4.1 3.4 0.5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 식품품목 식품 총 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 소계
(신선일부)
’20년 상반기 4 1.4 42.6 47.9 42.8 9.3 52.1 100
’20년 1Q 4.1 1.4 42.4 47.9 42.7 9.4 52.1 100
’20년 2Q 3.9 1.3 42.7 47.8 42.9 9.3 52.2 100
’20년 6월 4.1 1.3 41.5 46.9 43.6 9.4 53.1 100
’20년 7월 4.2 1.4 42.1 47.7 43 9.3 52.3 100
’20년 8월 3.9 1.3 39.7 44.8 45.2 9.2 55.2 100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1.2 4.2 3 4.7 3.2 2.3 △15.3 △15.9 △12.7 △6.7 △5.0 △8.6
구매단가 1.6 1.2 1.6 0.9 2.7 5.3 14.9 16.7 15.4 9.7 9.2 11.9
* '20.8월 1인당 구매단가 : 6,334원 (전년동월 5,662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점포 4.7 5.2 5.8 6 6.2 6.2 5.9 6 5.9 6 6 5.9
증가율
점포당 △1.8 0.1 △1.1 △0.3 △0.2 1.5 △8.1 △7.4 △4.9 △3.5 △2.2 △3.5
매출액
* '20.8월 점포당 매출액 : 5,338만원 (전년동월 5,530만원) / ‘20.8월 점포 수 : 39,162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19. 9월 △8.2 △8.3 △8.3 △9.5 △2.2 △6.6 △6.9 △7.1
10월 △7.5 △7.1 △7.4 △0.8 2 △2.2 △0.6 △1.3
11월 △8.7 △5.0 △7.3 △4.1 0.5 △3.3 △2.8 △3.3
12월 △11.4 △6.8 △9.6 △8.7 △2.7 △4.0 △5.8 △6.2
’20. 1월 △8.4 △5.1 △7.1 △7.7 △4.5 △6.7 △6.7 △6.7
2월 5.9 15 9.5 5.9 7.8 11.1 8 8.2
3월 △9.9 △6.5 △8.6 3.1 17.9 5 7.1 5.5
4월 △15.8 △11.5 △13.9 △3.4 2.9 △1.3 △1.2 △2.6
5월 △17.5 △13.6 △15.8 △14.1 △9.1 △11.5 △12.0 △12.4
6월 △17.3 △11.7 △14.9 △16.1 △10.6 △16.2 △14.7 △14.7
7월 △13.2 △16.5 △14.6 △11.9 △11.6 △11.0 △11.6 △11.9
8월 △13.0 △13.8 △13.3 △6.2 △5.1 △9.8 △6.9 △7.6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6 △3.0 0.4 1.5 0.7 3.4 2.1 2 1.1 0.3 △2.0 △3.6 △1.5 2.1 △10.0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비식품 식품품목 총 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농수축산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소계
’20년 상반기 5.6 4.1 9.7 39.9 23.3 27.1 90.3 100
’20년 1Q 5.6 3.7 9.3 40.2 21.9 28.6 90.7 100
’20년 2Q 5.6 4.5 10.1 39.7 24.9 25.3 89.9 100
’20년 6월 6.1 4.6 10.7 39.6 23.5 26.1 89.3 100
’20년 7월 6.2 4.8 11 39.2 24.1 25.7 89 100
’20년 8월 5.6 4.2 9.8 39.7 24.9 25.5 90.2 100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단위 : %)

증감률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구매건수 △3.9 △1.6 △2.7 △4.3 △5.0 0.6 △3.3 △8.2 △16.5 △16.1 △15.5 △13.7
구매단가 △3.3 0.3 △0.6 △2.0 △1.8 7.5 9.1 6.2 4.9 1.6 4.3 7.1
점포당 매출 △4.7 0.9 △2.1 △5.1 △6.3 11.2 9.4 1.4 △8.1 △10.2 △5.9 △1.8
* '20.8월 1인당 구매단가 : 16,406원 (전년동월 15,323원)
** '20.8월 점포당 매출액 : 3.93억원 (전년동월 4.00억원) / ‘20.8월 점포 수 : 1,168개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19년 ’20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17.8 12.5 14.8 10.5 10.2 34.3 16.9 16.9 13.5 15.9 13.4 20.1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9월 30.1 26.5 16.1 6.4 18.1 12.2 15 28.4 1.1 17.8
10월 11.4 13.5 6.2 △0.7 18.3 7.8 26.3 10.4 12.7 12.5
11월 14 15 13.4 6.2 27.2 11.3 26.5 10.9 10.7 14.8
12월 12.8 18.9 0.2 △1.0 16.3 6.8 30.4 9.6 2.2 10.5
’20. 1월 3.1 5.8 △1.0 △3.0 12.4 6.5 18.9 10 21.8 10.2
2월 26 37.5 8.5 13.2 37.5 40.6 92.5 44.5 2.7 34.3
3월 8.6 34.6 △6.5 4.7 19.1 22.6 75.4 33.3 △25.1 16.9
4월 24.3 34.8 △8.8 11 8.2 12 56.4 23.9 △21.3 16.9
5월 18.8 27.5 2.2 6 6.2 14 38.8 22.7 △19.1 13.5
6월 26.6 24.1 15.8 11.8 14.1 13.4 37.2 27.4 △29.1 15.9
7월 6.7 30.4 5.1 10.4 16.1 11.2 46 26.3 △16.3 13.4
8월 28 33.5 5.2 7.7 14 18.1 43 25.4 △6.3 20.1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단위 : %)
2017년 연 2018년 연 2019년 연 2020년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간 1분기 2분기
13.9 12.6 13.1 17 15.7 13.3 17.7 15.9 16 14.6 13.8 12.6 14.2 19.8 15.4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단위 : %)
구분 가전/ 도서/ 패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식품 생활/ 서비스/ 총 계
전자 문구 의류 유아 가구 기타
’19. 9월 22.2 2 11.7 4.4 4.4 4.7 18.7 17.5 14.5 100
10월 21.5 2 13.2 5 4.4 4.7 17.2 16.3 15.6 100
11월 23.4 1.9 14.2 4.8 4.6 4.4 16.1 15.4 15.1 100
12월 22.1 2.5 13 4.2 4.3 5.9 16.7 15.4 15.8 100
’20. 1월 21 2.2 10 3.2 4.8 4.4 21 15.8 17.6 100
2월 23.5 2.4 9 3.2 4.8 5 21.7 17.7 12.8 100
3월 23.2 2.7 9.4 3.7 4.4 4.9 22.9 18.1 10.6 100
4월 23.9 2.6 9.9 4.7 4.4 5.1 22.4 17.2 9.9 100
5월 24.7 2.1 11.5 5 4.3 4.9 19.6 17.3 10.7 100
6월 25.5 1.9 12 4.9 4.4 4.5 19.1 17.6 10.2 100
7월 22.3 2.3 10.6 5.1 4.5 4.5 20.8 17.7 12.3 100
8월 24.8 2.2 8.4 3.8 4.1 4.3 21.5 16.7 14.2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