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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디자인 입고 지역 명소로 변신한다”- 12.20일 ‘산업부-중기청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 개최

하이거 2016. 12. 20. 09:45

전통시장, 디자인 입고 지역 명소로 변신한다”- 12.20산업부-중기청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개최

 

담당부서디자인산업과 등록일2016-12-20

 

 




 
“전통시장, 디자인 입고 지역 명소로 변신한다”
- 12.20일 ‘산업부-중기청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 개최 -

   ◈ ‘17년부터‘디자인 씽킹’에 기반해 전국 30여개 전통시장 컨설팅
   ◈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랜드마크가 되는 한국 대표 시장 육성
   ◈ 전통시장 소방 안전 문제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해결


□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최수규 중소기업청 차장은 12.20일(화) ‘산업부-중기청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를 개최함

 ㅇ 금번 회의는 그간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 지원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디자인을 통해 보다 매력적인 시장을 설계하여 상권 활성화와 매출액 상승 등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을 지원하기 위함

 ㅇ 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데  강점을 보유하고 있어, 최근 비즈니스 전략 수립 또는 상품 기획을 지원하는 혁신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음

□ 산업부와 중기청은 다음 3가지 핵심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함

 ➊ 첫째, ‘17년에 선정되는 중기청 문화관광형 시장에 대해 시범적으로  ’디자인 씽킹*‘ 기반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기로 함

    * 디자이너가 사고하는 방식을 활용해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구체화하는 방법론
 ㅇ 각 시장별로 경쟁력을 보유한 대표 상품군을 발굴하고, 창업과 재창업을 유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 부여중앙시장 사례(‘15) : 지역특화상품 개발(부여연꽃도깨비빵) 및 청년 아티스트 초청 전시·판매 행사 개최 등으로 시장 방문 고객수 31%, 점포 평균매출 67% 증가

 ㅇ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시장 상인들의 불편한 사항을 찾아내어 개선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

  - 예컨대, 고객이 시장 출입구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대형 번호판을 설치하거나, 상점 셔터를 산뜻한 디자인으로 바꿔 폐점시에도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세심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배려

<서비스디자인 예시>

서비스디자인 전

서비스디자인 후


・6개의 출입구 구분이 어려움
・6개의 입구에 번호 부여, 바닥에 유도 사인 부착


・폐점 후 심야시간 보행자에게 위협감 조성

・상점의 아이덴티티와 기본 정보를 노출하는 커튼/셔터 디자인 개발



 ➋ 둘째, 중장기적으로 ‘네덜란드 마켓홀’과 같이 글로벌 랜드마크가 되는 한국 대표 전통시장을 육성하기로 함

    * 네덜란드 마켓홀은 독특한 건물 디자인과 영상물 디스플레이 등 볼거리를 제공해 하루에 2만 4천여명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관광지

 ㅇ 세계 유수의 건축 디자이너, 아티스트 등과의 콜라보를 통해  디자인을 핵심 경쟁력으로 하는 전통시장을 전국 주요 권역별로 육성


   <관광 명소로 주목받는 해외 전통시장>



네덜란드 마켓홀
중국 예원시장
스페인 산타카테리나 시장


➌ 마지막으로, 대구 서문시장 화재(‘16.11.30) 사건을 통해 이슈화된 전통시장의 소방 안전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함

 ㅇ 시장의 주요 시설물과 공간 배치 등이 화재 예방과 진압에 적절한지 진단과 함께 디자인 개선안*을 마련하고, 화재 발생 대응을 위한 시각화된 매뉴얼 개발

<서비스디자인 예시>


 1) 교통 안전 취약 지역에
    시각 효과 극대화(옐로 카펫)


 2) 발광 도료를     소화전에 적용


□ 정 차관은 “디자인이 전통시장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동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시장 상인과 소비자가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산업부와 중기청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함

참고

 산업부-중기청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 개요


□ 추진배경

 ㅇ 산업부-중기청 정책협의회(11.16) 후속조치로 전통시장 혁신을 위한 공동사업추진단 킥오프미팅 개최 → 양측 협력방안 구체화


□ 회의개요

 ㅇ 일시/장소 : ’16.12.20(화) 10:00~11:30 / 무역보험공사 11층 대회의실

 ㅇ 참석자

  - (산업부) 1차관, 창의산업정책관, 디자인산업과장, 유통물류과장

  - (중기청) 차장, 시장상권과장

  - (유관기관) 디자인진흥원, 소상공인진흥공단, 부여중앙시장 상권활성화재단 등

□ 주요 내용

 ① 전통시장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과 국내외 사례 발표

 ② 산업부-중기청 협력방안 논의

  - 특성화시장 육성 사업 서비스디자인 적용 확대

  - 디자인 중심의 글로벌 랜드마크 시장 육성

  - 전통시장 소방 안전 서비스디자인 도입

□ 세부 진행순서(안)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05( 5’)
인사말씀
산업부 차관
10:05~10:10( 5’)
 해외 전통시장 성공 모델
최민영 교수
10:10~10:20(10’)
 전통시장 혁신과 서비스디자인
강필현 PD
10:20~10:25( 5’)
 부여중앙시장 서비스디자인 적용 사례
노재정 사무국장
10:25~10:35(10’)
 산업부-중기청 협력 방안
최영수 과장
10:35~11:25(50’)
토 론
참석자
11:25~11:30( 5’)
마무리 말씀
산업부 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