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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여러 카드사에 있는 카드포인트를 통합하여 현금화하는 서비스와 ②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를 간편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하이거 2021. 1. 5. 15:19

여러 카드사에 있는 카드포인트를 통합하여 현금화하는 서비스와 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를 간편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2021-01-05

 

 

제 목 : ①여러 카드사에 있는 카드포인트를 통합하여 현금화하는 서비스와 ②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를 간편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21.1.5일 11시,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전환하여 특정 계좌에 입금시킬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됩니다. [ ☞ ➊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➋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

⇒ 여러 카드사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앱으로 그동안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간편하게 현금화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소멸되던 포인트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 또한,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카드결제를 해지하거나 결제 카드사를 변경하는 것이 보다 간편해집니다. [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 소비자가 카드 납부 내역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I

추진 배경


?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카드업권과 함께 소비자가 신용카드포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 신용카드업자가 신용카드의 이용금액 등에 따라 신용카드회원에게 적립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제상의 이익을 의미 (여전법 제2조 제5의4호)→ 상사채권의 소멸시효(상법 §64 上 5년) 등 고려, 카드회원약관상 포인트 소멸시효는 5년

ㅇ 이러한 노력으로, 적립되어 사용되는 포인트(적립액 – 소멸액)는 ‘19년 약 3.4조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소멸되는 포인트 비율(소멸률 = 소멸액 ÷ 적립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 (적립액) (’15) 25,018억 → (’16) 26,885억 → (’17) 29,112억 → (’18) 31,640억 → (’19) 35,432억(소멸액) (’15) 1,330억 → (’16) 1,390억 → (’17) 1,308억 → (’18) 1,175억 → (’19) 1,171억(소멸률) (’15) 5.3% → (’16) 5.2% → (’17) 4.5% → (’18) 3.7% → (’19) 3.3%

※ 19개 카드사 기준 (전업 8개사 + 겸영 11개사)

- 다만, 소비자가 여러 카드에 분산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일일이 계좌이체·출금하여야 하는 등 불편이 있습니다.

⇒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모바일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지정한 계좌로 이체·출금 가능한 서비스를 추진해 왔습니다.


<카드 포인트 사용 활성화를 위한 조치>

➊ 소비자가 보유한 모든 카드의 포인트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도록「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여신협회 운영) 구축 (‘12.4월)

➋ 포인트 소멸시효 도래 6개월 전부터 소비자에게 포인트 소멸 관련 사항을 매월 통지하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개정 (‘14.12월)

➌ 카드사가 소비자가 카드결제 시 사용가능한 카드포인트 비율을 제한*하지 않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명시 (‘16.8월)

* ‘16.8월 이전, 일부 카드사는 결제대금 중 카드 포인트로 결제 가능한 비율을 10~50% 이내로 제한하는 경우 존재 → 표준약관 개정을 통해 해당 관행을 원칙적으로 금지

➍ 소비자가 모든 카드사 포인트를 규모에 관계없이 현금화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개정 (‘18.9월)


? 또한 금융소비자는 ‘19.12월부터 금융결제원의 “내 자동이체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여러 카드에 등록된 자동이체(납부) 현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었지만,

* ‘19.12월 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91만건 이용

ㅇ 소비자가 기존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통신사 등 요금청구기관별로 기존 자동이체(납부)를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원회는 금융결제원·카드업권과 함께 통신요금 등 자동이체 서비스를 한번에 변경·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도 추진해 왔습니다.


주요 내용

 

◈ ‘21.1.5일 11시부터 ➊여신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또는 ➋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조회하여 간편하게 지정 계좌로 이체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또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요금도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간편하게 변경·해지 가능합니다.

 

1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 도입 [별첨 1]


□ (현행) 다양한 카드에 적립되어 있는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카드사의 앱을 모두 설치하고 복잡한 인증절차를 일일이 거쳐야 했습니다.

□ (개선) ‘21.1.5일부터 ➊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cardpoint.or.kr), ➋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에서 모든 카드 포인트를 일괄하여 조회한 후, 원하는 계좌로 한번에 이체하여 출금이 가능해집니다.

ㅇ 이제 금융소비자는 하나의 앱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계좌입금 받을 수 있으므로,

- 거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잊고 있던 자투리 포인트를 전부 현금화하여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1

카드포인트 통합 조회·계좌이체 서비스 개요

 

서비스 신청 및 이용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앱 및 홈페이지 (→ 여신금융협회 운영)
➋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금융결제원 운영)
이용시간
➊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 00:30~23:30 (※ 서비스 점검시간 : 23:30∼00:30)
➋ 어카운트인포 앱 : 01:00~23:00
대상 카드사
8개 전업카드사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
3개 겸영카드사 (농협, 씨티, 우체국)
이용가능 회원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개인회원(카드포인트 통합조회는 내·외국인 모두 가능 /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 포인트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현금과 1:1로 교환가능)에 대해 1포인트(=1원) 부터 출금·이체 가능

· 롯데카드: L.POINT
· 비씨카드: TOP포인트
·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
· 신한카드: 마이신한포인트
· 우리카드: 위비꿀머니/모아포인트
· 하나카드: 하나머니
· 현대카드: H-Coin
· KB국민카드: 포인트리
· NH농협카드: NH포인트
· 씨티카드: 씨티포인트
· 우체국: 우체국포인트


계좌입금 시점
원칙적으로 신청 즉시 계좌 입금 처리 (단, 20시 이후 신청 등의 경우 익영업일에 입금처리 될 수 있음)

 

* 대표 포인트 :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제한되지 않고, 현금과 1:1로 교환 가능한 포인트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
** (참고) 제휴 포인트는 특정 가맹점에서만 소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현금과 1:1로 교환이 보장되는 구조가 아니라는 점에서 통합 이체·출금 대상에서 제외됨


2
카드 자동납부 변경 및 해지 통합 서비스 도입 [별첨 2]


□ (현행)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요금청구기관별로 기존 자동이체(납부)를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 (개선)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AccountINFO)과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에서 통신요금 등 카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다른 카드로 변경하거나 해지 가능합니다.

ㅇ ‘21.1.5일 현재 통신요금만 변경·해지 가능하나, ’21년말까지 전기요금·스쿨뱅킹·4대보험·관리비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참고) 현재 카드 자동이체 내역 조회는 통신요금 외에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등이 모두 가능


참고2

카드 자동이체 통합 조회·변경·이체 서비스 개요


서비스 신청 및 이용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 페이인포 홈페이지(www.payinfo.or.kr)
이용시간
➊ 자동이체 내역 조회 : 연중무휴 / 08:00 ~ 24:00
➋ 자동이체 변경·해지 : 평일(카드사 영업일) / 09:00 ~ 22:00
대상 카드사
(전업)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기업은행 등 겸영은행* 포함),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비씨카드 회원사 : 기업은행, SC제일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씨티은행 등

(겸영) 수협은행, NH농협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이용가능 회원
신용·체크카드 소유자 (단, 법인카드는 자동이체 변경·해지 불가)
대상 요금
카드 자동납부 변경·해지는 통신3사 요금에 우선 적용

→ 향후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임대료 등으로 확대 예정

 

카드자동납부 변경·해지
카드자동납부 조회
‘21.1.5일 (현재)
통신3사(SKT, KT, LG U+)
통신3사(SKT, KT, LG U+),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 보험, 아파트관리비·임대료
~‘21년말
(예정)
통신3사(SKT, KT, LG U+),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 보험, 아파트관리비·임대료
상 동


변경·해지 처리 시점
신청일로부터 약 3영업일 이후

 


향후 계획


□ 금번 출범한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서비스를 차질없이 운영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나가겠습니다.

ㅇ 특히, 서비스 및 시스템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여신협회·금결원·카드업권이 긴밀히 협업하여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국민들께서도 이번에 출시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그동안 놓치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적극 현금화하고 불필요한 자동납부 내역은 정리하는 등,

ㅇ 스스로의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적극 행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방법 등의 안내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www.crefia.or.kr) 및 해당서비스 홈페이지(www.cardpoint.or.kr)와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를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 오픈 초기에는 접속자 급증으로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오픈 초기를 피해 이용해 주시면 보다 더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참고자료 : [별첨 1]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이용 방법 [별첨 2]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방법[별첨 3] 소비자 유의사항 (여신협회, 금융결제원)

 

 


☞ 본 자료를 인용 보도할 경우 출처를 표기해 주십시오.
http://www.fsc.go.kr
금융위원회 대 변 인
prfsc@korea.kr

 


“혁신금융, 더 많은 기회 함께하는 성장”


별첨 1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서비스 이용 방법


<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이체 서비스(모바일앱, 인터넷) >

①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메인 화면
②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3자 제공 동의


③ 본인 인증
④ 서비스 이용 관련 위임동의 및 본인 확인


⑤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선택
⑥ 현금화 가능 포인트 조회 및 계좌입금 신청


⑦ 입금 신청 계좌 인증
⑧ 계좌입금 신청 결과 확인

 

<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화면(모바일 앱) >


①메인화면
②포인트 조회
③신청 포인트 입력

 

 


④수취계좌 지정
⑤내역 확인 및 현금화 신청
⑥신청결과 확인

 

 


별첨 2

카드 자동이체 통합 변경·해지 서비스 이용 방법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이용화면(모바일 앱) >


①자동납부 내역 조회
②변경·해지 대상 선택
②-1. (변경의 경우) 카드사·카드정보 입력

 

 


③변경·해지 신청
④변경·해지 접수확인
⑤처리결과 조회

 

 


별첨 3

소비자 유의사항


1.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관련 [여신협회, 금융결제원]


Q1.「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카드회원이 카드사별 카드 포인트를 보다 쉽게 조회하고 현금화 가능 포인트에 대해 본인 명의의 계좌로 일괄적으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신용카드사 등에 적립된 본인 명의의 카드 포인트 정보에 대한 일괄 조회 서비스
▶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신용카드사 등에 적립된 본인 명의의 현금화 가능 포인트를 본인이 원하는 계좌(본인 명의)로 일괄 입금 신청하는 서비스


Q2. 조회 가능한 카드 포인트 관련 정보들과 조회되는 시점은?


□ 카드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의 잔여 금액,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통상적으로 카드사용 후 2~3일 내 적립되는 포인트가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 시 조회됩니다.


Q3.「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본 서비스는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약관·개인정보 관련 동의 및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이용) ▶ 홈페이지 :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www.cardpoint.or.kr)
▶ 스마트폰 앱: ➊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카드포인트조회·입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 후 실행(안드로이드 폰 전용), ➋구글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한후 실행(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가능)

(본인인증) ▶ (여신협회 앱) 휴대폰/카드/IPIN 인증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금결원 앱) 바이오인증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중 1가지 선택


Q4.「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 본 서비스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이체 서비스는 내·외국인 이용 가능,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


Q5.「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이용 시간 및 신청 가능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는 24시간 365일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다만,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은 매일 00:30~23:30* 이용이 가능**하며,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시스템 점검시간(23:30~00:30)에는 계좌입금 신청 불가
** 어카운트인포의 경우 01:00~23:00 중 이용 가능


Q6. 카드 포인트의 현금화 비율과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한 카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카드 포인트 현금화 비율은 1포인트당 1원이며, 계좌입금 신청은 1포인트부터 가능합니다.

□ 본 서비스를 통해 계좌입금이 가능한 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대표 포인트입니다. 이외 기타 포인트의 경우, 포인트 제휴사와의 계약 관계 및 현금화하기 어려운 포인트 전환 구조(1포인트≠1원) 등의 이유로 계좌입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 대표 포인트 : 각 카드사의 주력 포인트로 사용처가 특정 제휴가맹점에 국한됨이 없이 전체 회원단위로 적립되는 포인트로 카드사 포인트의 대부분을 차지

 

· 롯데카드: L.POINT
· 비씨카드: TOP포인트
·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
· 신한카드: 마이신한포인트
· 우리카드: 위비꿀머니/모아포인트
· 하나카드: 하나머니
· 현대카드: H-Coin
· KB국민카드: 포인트리
· NH농협카드: NH포인트
· 씨티카드: 씨티포인트
· 우체국: 우체국포인트

 

Q7.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즉시 바로 입금이 되나요?


□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신청 즉시 계좌입금이 가능하나, 일부 카드사에서는 신청 후 다음날 입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시 계좌입금 가능 신청시간
카드사
계좌입금 시점
00:30~23:30
비씨,신한,우리,
KB국민,NH농협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주말, 공휴일 포함)
08:00~22:30
롯데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주말, 공휴일 포함)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날 08시부터 순차 계좌입금
08:00~23:00
(영업일 기준)
현대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익영업일 08시부터 순차 계좌입금
08:00~20:00
(영업일 기준)
하나
- 1만원 이상 신청 건에 한해 즉시 계좌입금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익영업일 08시부터 계좌입금
-
삼성,씨티,우체국
- 신청시간에 상관없이 익영업일에 계좌입금

 

Q8.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계좌 검증을 통해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Q9.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요?


□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 완료시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처리가 되어 해당 신청 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합니다.


☎ 문의처: 여신금융협회 고객센터(02-2011-0700) 금융결제원 고객센터 (1577-5500), 각 카드사 고객센터


2. 카드 자동이체 변경·해지 서비스 관련 [금융결제원]


1. 변경 전 카드의 혜택 조건을 확인 하세요


□ 변경전 카드사에서 카드자동납부 혜택을 받고 있던 고객은 타 카드로 카드자동납부 변경시 청구 할인 소멸 등 의도치 않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카드자동납부가 청구 할인 · 장기저리할부 적용조건이었는지 확인 후 카드자동납부 변경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변경․해지 신청 취소는 신청 당일 22:00까지 가능합니다


□ 변경 또는 해지 대상 자동납부를 잘못 선택하거나 카드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신청 당일 22:00까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변경전 카드 자동납부정보와 변경 후 카드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이후에 카드자동납부 변경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후 카드번호가 유효한지, 변경 전·후 카드의 소유자가 일치하는지 등


3. 변경·해지 신청 처리결과를 확인 하세요


□ 고객이 신청한 카드자동납부 변경․해지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는지 휴대폰 문자 또는 App 푸쉬 알림으로 통지되는 처리결과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자동납부 변경․해지가 실패한 경우, 해당 요금의 청구일 이후 또는 변경․해지 실패사유*가 해소된 뒤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 변경·해지 실패사유는 동 홈페이지 또는 App의 ‘변경·해지 신청 결과조회’에서 가능

 

4. 카드 탈회를 원하는 경우 반드시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하세요


□ 변경․해지 처리 중 기존 카드를 탈회할 경우 카드이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아 미납·연체 등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반드시 카드 자동납부 변경처리가 완료된 것을 확인한 이후 기존 카드 탈회를 신청하셔야합니다.


☎ 문의처 : 요금청구기관(Payinfo 화면에 전화번호 안내) 또는 금융결제원 고객센터(1577-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