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1332」홈페이지가 새롭게 태어납니다,17.12.27.(수)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http://www.fss.or.kr/s1332/ 또는 FINE(금융소비자정보포털)을 통해 접속 가능
등록일2017-12-26
제 목 :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가 새롭게 태어납니다.
- 다양한 서민금융지원제도를 한번에, 불법금융 신고를 손쉽게
Ⅰ. 개 요
□금융감독원은 서민·취약계층 중심의 금융정보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불법금융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 「서민금융1332」 홈페이지*를 새로운 모습으로 전면 개편하고 ‘17.12.27.(수)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
*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정보 부족현상 해소 및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등을 위해 금융감독원이 '06.7월부터 운영 중인 대표 서민금융 포털사이트
** http://www.fss.or.kr/s1332/ 또는 FINE(금융소비자정보포털)을 통해 접속 가능
◦ (주요내용) 이용자 접근성 향상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민금융1332」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추가·보완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
※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 개편 주요 내용
서민금융 제도 한번에
다양한 서민금융유관기관의 지원제도를 통합제공하고, 이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지원제도를 안내하는 ‘내게 맞는 제도 찾기’ 코너 신설
불법금융
신고 손쉽게
‘불법대부광고 신고’ 코너를 신설하고, 모바일을 통해서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Anyone, Anytime, Anyplace) 신고 가능
Ⅱ. 주요 개선 내용
1
서민금융지원관련 제도 안내 강화
□ 금융감독원 및 서민금융유관기관의 다양한 서민금융지원제도를 통합제공*하고 ‘내게 맞는 제도 찾기’ 메뉴를 통해 맞춤형 지원제도 안내
* 서민금융지원제도 분류 : ①생활안정자금 및 긴급자금지원, ②창업․운영자금, ③저금리 전환상품, ④주택구입 및 임차자금, ⑤자산형성지원, ⑥ 대학생·청년지원, ⑥ 복지·취업지원
◦ 또한, 채무조정제도, 신용대출 119프로그램 및 소각채권통합조회 등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강화하는 한편,
◦ 서민금융을 전담하는 ‘거점점포 찾기’ 메뉴를 신설하고, 신규 지원제도 및 기존 제도 변경 내용을 추가·보완
2
불법금융대응 코너 전면 개편
□「서민금융 1332」메인화면에 ‘불법금융 제보/신고’ 및 ‘유사수신 안내/신고’ 코너를 신설하여 신고자의 편의성‧접근성을 크게 제고
◦ 특히, ‘불법금융 제보/신고’ 코너 내에 ‘불법대부광고 신고’ 메뉴를 신설하고, 모바일로도 신고가 가능토록 하여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신고 가능
< 홈페이지 메인화면 >
3
이용자 중심의 디자인·메뉴 개편
□ 이용자가 주로 찾는 서민금융지원제도의 분류를 세분화하고, 채무조정·신용 정보 관련 내용을 메인 메뉴화
◦ 자주 쓰는 메뉴는 “메인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는 모바일에서도 24시간 이용 가능
< 서민금융 1332 메뉴(개편후) >
※ <붙임 1>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 메인화면’ 참조
<붙임 2>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 주요 개선 내용’ 참조
Ⅲ. 기대효과
□ 서민금융 컨텐츠를 신설·보완하여 다양한 서민금융지원제도를 알기 쉽게 제공하고, 이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24시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정보 부족현상 해소 및 불법금융 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붙임1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 메인화면
붙임2
「서민금융 1332」홈페이지 주요 개선 내용
가. 서민금융지원관련 제도 안내 강화
? (내게 맞는 제도 찾기 신설) 연소득, 신용등급 및 자금용도 등을 입력하면 이용자에게 적합한 금융지원제도 안내
< 내게 맞는 제도 안내 >
? (채무조정지원제도 안내 강화)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추가
<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안내 >
? (거점점포 및 서민금융 유관기관 안내 강화) 주변 ‘거점점포 찾기’ 메뉴를 신설하고, 서민금융유관기관의 업무 소개 및 홈페이지 연결
< 유관기관 검색 화면 >
* 이용자들이 쉽게 원하는 기관을 찾을 수 있도록 "가나다순"으로 배열
? (관련자료 통합 조회) 서민금융지원 관련 보도자료, 웹툰 및 동영상 등을 동일 메뉴 안에 배치하여 이용자들이 한 번에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제공
나. 불법금융대응 코너 전면 개편
? (불법금융대응 제보‧신고 코너 한눈에) 분산되어 있는 불법금융 제보‧신고 메뉴*를 한 화면으로 통합하여 제보자들이 한눈에 신고화면을 볼 수 있도록 개선
* ①불법사금융 피해신고, ②불법대부광고 전화번호 신고, ③불법대출 중개 수수료 피해신고, ④ 유사수신행위 신고
< 제보·신고 화면 >
※ 제보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상세 설명도 같이 게재
? (불법대부광고 신고 코너 신설) 인터넷 홈페이지에 신고코너를 신설하고, 모바일로도 신고가 가능토록 하여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신고가 가능*토록 개선
* 기존에는 금융소비자 등으로 구성(500명)된 전국적인 사회적 감시망인 「시민감시단」 으로부터 우편 등으로 신고를 받아 수작업으로 정보를 입력‧관리
◦ 해당 코너 신설로 신고 접수부터 전화번호 이용중지까지 원스톱 처리 가능
< 불법대부광고 신고화면 >
? (유사수신 안내/신고 코너 신설) 유사수신 안내/신고 코너를 신설하고, 피해사례‧대응요령 안내 및 신고 등을 통해 유사수신 피해를 예방
◦ 「서민금융 1332」 홈페이지 내에 유사수신 피해예방 관련 정보가 분산되어 있었으나, ‘유사수신 안내/신고’ 코너를 신설하여 피해예방 관련 정보 집중
< 유사수신 안내 화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