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융합기술(XR) 수요·공급기업, 이통사, 방송미디어 업계 등 참여,「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
작성일 2021-05-18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디지털방송정책과 2021-05-18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민간이 앞장선다!
- 가상융합기술(XR) 수요·공급기업, 이통사, 방송미디어 업계 등 참여,「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출범 -
- 확장가상세계 전문기업 지원 기반(인프라)「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현판식 개최 -
□ 국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관련 산업계와 협회 등이 중심이 되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현실과 가상의 다양한 영역에서 개방형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을 기획하면서 실현해 나가고자 결성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가 첫발을 내디뎠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5월 18일(화) 오전 판교 정보통신기술(ICT)-문화융합센터에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ㅇ 이날 출범식에는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을 비롯하여 가상융합기술(XR) 수요·공급기업, 이통사, 방송미디어사 등 관련 산업 선도기업들과 유관기관·협회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 참석기업·기관 >
?(업계)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T, KT, LGU+,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M, 롯데월드
?(유관기관·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KoVR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MOIBA),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 이번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정책의 근간이 되는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20.12)」의 일환으로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고,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민간이 과제(프로젝트) 기반으로 주도하고 이를 정부가 뒷받침하는 체계로 결성되었다.
ㅇ 얼라이언스는 참여기업과 영역을 확장해 나가면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산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공개토론회(포럼),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시장의 윤리적, 문화적 이슈 검토 및 법제도 정비를 위한 법제도 자문집단(그룹), △기업간 협업하여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기획하는 프로젝트 집단(그룹)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정부는 얼라이언스에서 제시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 이날 출범식 자리에는 △김상균 강원대 교수가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우리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가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의 시대적 의미와 준비”를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ㅇ 이어진 발표에서 과기정통부는 현실과 가상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여 데이터를 축적·활용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방형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지원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의 뒤를 잇는 차세대 플랫폼 혁명으로, 하나의 큰 기업이 독점하는 공간이 아닌 여러 기업과 주체가 함께 공존하며 만들어가는 공간”이라며 “민간 주도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이 의미가 크며 협력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ㅇ 아울러,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시장에서 우리 개발자들과 기업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기획하여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얼라이언스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하고,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 노력도 밝혔다.
□ 한편, 이날 출범식에 앞서 현재의 정보통신기술(ICT)-문화융합센터를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전문기업·개발자 육성을 위한 지원 기반(인프라)로서 기능을 강화하고 새롭게 문을 여는 ‘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에 대한 현판식이 진행되었다.
ㅇ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를 중심으로 기업간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과제(프로젝트) 공동 발굴·기획을 촉진하고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기업의 성장 지원, 콘텐츠 제작·실증, 개발자 교육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 1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계획(안)
□ 추진배경
ㅇ 가상융합기술(XR) 및 미디어 기반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로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
□ 행사개요
ㅇ (일시) ‘21. 5. 18.(화), 10:30 ~ 12:00
ㅇ (장소) 판교 ’메타버스 허브‘ 국제회의장(A동 1층) ※현판식은 3층
ㅇ (참석) 가상융합기술(XR) 및 미디어 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과기정통부 등 29명
- 업계(17) :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T, KT, LGU+,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M, 롯데월드
- 전문가(2) : 김상균 강원대 교수, 정지훈 모두의 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
- 유관기관(8) : NIPA, RAPA, ETRI, IITP, KCA, KoVRA, MOIBA, SPRi
- 정부(3) : 과기정통부 제2차관, 소프트웨어정책관, 방송진흥정책관
※ KT와 KoVRA 참석자는 동일
ㅇ (주요내용) 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 현판식, 얼라이언스 전망(비전) 공유
□ 세부일정(안)
구분
시 간
주요내용
비고
메타버스허브
현판식
10:30~10:40
(10‘)
메타버스 허브 현판식(3층)
정부/유관기관
10:40~10:50
(10‘)
이동(3층→1층) 및 휴식
얼라이언스 출범식
10:50~10:55
(5‘)
개회 및 참석자 소개
사회자
10:55~11:00
(5‘)
인사말씀
제2차관
11:00~11:10
(10‘)
메타버스, 우리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
김상균 강원대 교수
11:10~11:15
(5‘)
메타버스, 시대적 의미와 준비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
11:15~11:20
(5‘)
민관 협업방안
과기정통부
11:20~11:55
(35‘)
자유 발언
참석자
11:55~12:00
(5‘)
기념 촬영 및 폐회
참석자 전원
참고 2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구성·운영(안)
□ 목 적
ㅇ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20.12)」 후속조치로 가상융합기술(XR) 및 미디어 기반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의 장 마련
□ 구 성
ㅇ 가상융합기술(XR) 공급·수요기업, 이통사, 미디어 업계, 유관기관・협단체 등
- 출범식 참석기업을 중심으로 우선 발족 후 참여기업·기관 확대
< 연합(얼라이언스) 참여기업·기관(안) >
?(업계)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T, KT, LGU+,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M, 롯데월드
?(유관기관·협회) NIPA, RAPA, KoVRA, ETRI, IITP, KCA, MOIBA, SPRi
□ 운 영
ㅇ (전체회의) 연얼라이언스 성과 공유·점검 및 운영방향 논의·조정
ㅇ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포럼) 산업 현황 및 최근 기술동향 공유, 산학연 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온-오프라인 전문가 포럼 개최
ㅇ (법제도 자문그룹) 규제 애로사항 발굴, 법률적 쟁점 검토
ㅇ (프로젝트 그룹) 기업 간 자발적 협업 프로젝트 기획
※ 우수 기획 결과물을 참조하여 정부도 다양한 지원방안 모색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 간사기관 : NIPA, RAPA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포럼
법제도 자문그룹
프로젝트 그룹-1
프로젝트 그룹-2
···
프로젝트 그룹-N
참고 3
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 개요
□ 개 요
ㅇ 5세대(5G)와 가상융합기술(XR)이 만드는 초연결·초실감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신산업 분야 기업육성, 제작·실증 기반(인프라) 등을 지원하는 ’확장가상세계 중심지(메타버스 허브)*‘ 운영
* (현행) 정보통신기술(ICT)-문화융합센터 → (개편) 메타버스 허브
< ICT-문화융합센터 개편 및 신규 기능(안) >
현 행(ICT-문화융합센터)
⇨
개 편(메타버스 허브)
비고
지원
분야
ICT+문화예술 콘텐츠 중심
* ICT+문화예술 콘텐츠 기업 입주(23개)
XR 산업용 솔루션 중심(가점 부여)
* XR+제조·의료 등 성장기업 입주 확대
(’20.下 : 2개 → ’23년 : 21개)
-
인프라
전통 미디어 콘텐츠 제작 인프라
초저지연 메타버스 서비스 실증 인프라
-
기업육성
창업지원실
메타버스 서비스 기업 성장센터
4층
제작시설
가상영상·입체음향 스튜디오,
5G 실감콘텐츠 오픈랩
메타버스 XR콘텐츠 제작·실증
테스트베드
3층
인재양성
ICT-문화융합 오픈랩
메타버스 전문 인력양성 센터
2층
□ 주요 기능
ㅇ (전략분야 실증 지원) 메타버스 활용 효과가 높은 전략 산업분야*를 중심으로 가상융합서비스 제작·테스트·실증 지원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6대 주력산업 : ①제조, ②의료, ③건설, ④교육, ⑤유통, ⑥국방
- XR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 테스트‧시연을 통해 상용화를 지원하는 5G 가상융합서비스 오픈랩 및 가상영상·실감음향 스튜디오 운영(’20.말~)
ㅇ (창업·성장기업 육성) 산업응용 가상융합서비스를 제작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예비창업·창업·성장기업을 우선 선발 지원
* (기존) ICT+문화예술 콘텐츠 기업 지원 → (변경) XR+산업용 솔루션 기업 지원
ㅇ (콘텐츠 제작 인력양성) 산업 수요 중심의 XR 교육 확대로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
* [교육과정] ①기업수요연계(他산업분야 프로젝트 연계 실무 교육), ②해외선진기술, ③제작역량강화(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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