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공공데이터와 함께 디지털 뉴딜에 참여할 청년인재 모집-데이터 교육과 공공데이터 현장실무 경험 기회 제공, 5월 6일(목)~5월 14일(금) 원서접수

하이거 2021. 4. 28. 14:47

공공데이터와 함께 디지털 뉴딜에 참여할 청년인재 모집-데이터 교육과 공공데이터 현장실무 경험 기회 제공, 5 6()~5 14() 원서접수

등록일 : 2021.04.28. 작성자 : 공공데이터정책과

 

 

 

공공데이터와 함께 디지털 뉴딜에 참여할 청년인재 모집

- 데이터 교육과 공공데이터 현장실무 경험 기회 제공, 5월 6일(목)~5월 14일(금) 원서접수 -

 

 

□ 데이터 시대의 도래로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데이터 역량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일경험 수련과정’이 시작된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공공데이터 개방, 품질개선, 수집 등 현장 업무의 체험과 데이터 교육을 통해 미래 데이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2021년 상반기 공공데이터 일경험 수련생 4,800여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수련과정은 청년들이 데이터 분야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디딤돌 과정으로 크게 사전교육인 데이터 기본역량교육(6~7월)과 현장 수련(7~12월)으로 구성된다.

 

 ○ 데이터 기본역량교육은 데이터의 기초개념부터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실습, 공공데이터 개방과 품질진단 등의 이론과 실습 등 현장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3~4주간 이루어진다.

 

 ○ 현장 수련은 공공데이터 보유기관, 데이터 전문기업 등과 함께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인 ‘공공데이터 개방 및 품질개선 가속화’ 사업에 약 5개월간 직접 참여하게 된다.

 

 ○ 현장 수련과 동시에 데이터 활용 프로젝트 수행, 멘토링, 공모전 등의 상시교육이 진행되며, 비전공자 과정도 별도로 제공한다.

 

 ○ 데이터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일경험 수련 종료 후에 데이터 분석과 활용 등을 교육하는 2주간의 전문교육(’22년 1월)에도 참여할 수 있다.

 

□ 수료자에게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되며, 전문교육을 이수하면 NCS* 코드가 부여된 교육이수증이 추가로 발급된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직무능력을 체계화한 국가 표준

 

 ○ 현장 수련은 주 5일 8시간 전일제이며, 매월 약 183만 원의 수련지원금이 지급된다.

 

 ○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를 구현해보는 공모전 참여기회도 제공된다. 우수팀에는 시상이 예정되어 있다.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 원서접수는 5월 6일(목)부터 5월 14일(금)까지 공공데이터 일경험 수련 홈페이지(www.opendata2021.kr)에서 할 수 있다.

 

 ○ 모집 대상은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청년이며, 학력과 전공 등 자격 제한이 없고 블라인드 선발로 추진된다.

 

 ○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서류평가, 온라인면접, 교육평가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 한편, 지난해 처음 실시한 사업에서는 평균 3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수료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3.6%가 만족했다고 응답했다.

 ○ 2019년보다 2배 이상의 공공데이터를 조기에 개방하고,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의 품질진단을 2배 이상 확대하는 등 공공데이터 개방에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 정선용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데이터가 국가‧기업 성장의 핵심 수단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데이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면서, “공공데이터 현장에서 데이터를 직접 다뤄보는 경험을 통해 데이터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관심 있는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